광활(廣闊)한 대륙의 나라 미국(USA)
미국 본토 / 알래스카와 하와이 / 미국 국기(Stars@Stripes)
◆ 미국 개관(槪觀)
미국은 북아메리카 광활한 대륙을 거의 1/2을 차지하는 광대한 국토를 자랑하는데 면적이 980만 ㎢로 우리나라 남한 면적의 약 100배이고, 인구는 약 3억 3천만 명으로 인도,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이다.
수도는 워싱턴(Washington)이고 인종은 백인 80%, 흑인 12.8%, 기타 히스패닉(중남미) 및 아시아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래전부터 빚어온 흑백(黑白) 갈등은 미국의 큰 고민거리이다.
종교는 기독교(개신교) 52%, 가톨릭 24%, 모르몬 등 기타 24%라고 하며 1인당 국민소득은 56,000달러 정도이다.
미국이 독립을 쟁취한 것은 1776년이니 역사는 250년 정도로 짧지만 무진장한 지하자원,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과 막강한 군사력 등으로 모든 분야에서 막강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국가라 할 수 있다.
<1> 미국의 지형(地形)
미국의 지형을 살펴보면 동쪽에는 애팔래치아 산맥이, 서쪽은 로키산맥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고 그 가운데 부분은 드넓은 평원(Prairie)이 끝없이 펼쳐져 있으며 캐나다와의 접경에는 거대한 오대호(五大湖:Great Lakes/미시간, 휴런, 온타리오, 이리, 슈피리어)가 있다.
동남부는 삐죽 내민 플로리다(Florida)반도가 있는데 매년 대서양에서 발생하는 허리케인(Hurricane)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는 곳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을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미국 국토는 본토에서 떨어진 부분으로 알래스카와 하와이 섬들이 있다.
<2> 미국 약사(略史)
1492년,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유럽 각지에서 종교박해를 피해 많은 사람들(청교도:Puritan/Pilgrim)이 이주해와 미국 동부의 애팔래치아(Appalachia) 산맥 동쪽에 거주하기 시작하는데 1600년대 초, 영국의 식민정치가 시작되어 13개의 식민주(植民州)가 만들어진다.
그러나 1775년, 13개 주의 식민주 대표들은 독립을 선언하고 프랑스 등 몇몇 나라의 도움을 받아 영국에 맞서 전쟁을 벌여 승리하고 마침내 미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 탄생하게 된다.
미국 국기인 성조기(星條旗)에는 처음 시작된 동부의 13개 주를 상징하는 13개의 별(星)과 13개의 선(線)이다. (1776년 7월 4일 독립) 그리고 주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선은 그대로 있고 별이 하나씩 증가한다.
독립전쟁의 총사령관이었던 워싱턴(George Washington)이 대통령에 취임하고 그의 지도아래 개척정신(Frontier)의 깃발을 치켜들고 서부로 영토를 확장하며(西部開拓時代) 국가의 기틀을 잡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