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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신문용 인쇄용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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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2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유리(뉴델리무역관) | ||||||||||||||||||||||||||||||||||||||||||||||||||||||||||||||||||||||||||||||||||||||||||||||||||||||||||||||||||||||||||||||||||||||||||||||||||||||||||||||||||||||||||||||||||||||||||||||||||||||||||||||||||
품목 | 신문용지(롤상 또는 쉬트상의 것에 한한다) | ||||||||||||||||||||||||||||||||||||||||||||||||||||||||||||||||||||||||||||||||||||||||||||||||||||||||||||||||||||||||||||||||||||||||||||||||||||||||||||||||||||||||||||||||||||||||||||||||||||||||||||||||||||||
품목코드 | 480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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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인도 제지산업은 신문 용지(NP), 필기 및 인쇄 용지(WPP), 산업 용지, 특수 용지와 같이 4개의 부문으로 구성돼 있음.
○ 인도 내 제지 생산 용량은 대략 1200만 톤임. 700개 정도의 업체와 함께 고도로 세분화돼 있고, 그 중에 50개 업체에서 연간 5만 톤 가량을 생산함.
○ 인도는 세계 인구의 15%를 차지하지만, 글로벌 종이 생산량의 3%만 소비 - 인도의 1인당 종이 소비량은 약 9㎏ 정도로 세계 평균인 55㎏에 비해 매우 낮음.
○ 인도 제지산업은 7~8%의 연간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까지 연간 생산량 2천만 톤, 2030년까지는 연간 생산량 4000만 톤으로 증가할 전망
최근 3년간 인도 제지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톤, %)
□ 시장전망
○ 지난 몇 년 동안, 중산층으로의 성장을 위한 열망, 향상된 생활수준, 교육 기회의 확대와 개개인에 대한 복지 개선, 문맹 퇴치에 대한 열망 증대 등으로 종이 사용이 증가했음.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서, 1인당 종이 수요가 1㎏ 증가하는 것만으로도 잠재적으로 연간 종이 수요가 백만 톤으로 증가할 수 있음. - 인도는 하루에 3억7400만 개의 신문이 유통되고 8만6000개 이상의 등록된 신문을 보유하고 있음. - 국가 독자층 조사에 따르면 인도는 다른 나라보다 더 많은 일간 신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100대 신문 중 20개가 인도 신문임. 인도 신문 용지에 대한 수요는 9%의 연간 성장률을 보일 전망 - 신문 용지에 대한 수요가 9%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인도의 종이 소비는 2012/13에 연간 생산량 210만 톤에서 2015/16년에 300만 톤, 2017/18년에는 350만 톤에 다다를 전망 - 방대한 수요와 높은 성장률은 인도 신문 용지 시장의 특징임. 그러나 인도의 제지 공장 생산 용량은 수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아, 수요의 약 60%에 해당하는 240만 톤이 연간 수입에 의해 해결됨. - 폐기물 종이를 재활용해 신문 용지를 제조하는 것은 인도에서 널리 퍼져있는 방법임. 인도에는 발전된 폐지 수집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원료 가용성 낮고 비용이 높음. 따라서 총폐기물 종이 수요량의 55~60%를 수입함.(세계에서 가장 큰 폐기물 종이시장인 미국에서 대부분 수입)
□ 소비자의 구매 패턴
○ 민간 및 공사가 신문 제작을 위해 해당 제품을 최종 소비함.
○ 대부분의 회사는 유통업체나 에이전트를 통하거나 외국 기업에서 해당 제품을 직접 수입함.
○ 공사는 신문 제조업체 등록 절차나 신문 인쇄용지를 공급하는 업체로서 등록 절차를 거쳐야함.
○ 공사에 수요가 발생하면, 등록된 공급업체에 견적을 내기 위한 입찰 문의가 제시됨.
○ 공사에 공급하는 업체에는 계약금과 제품 개런티가 사전에 요구되기 때문에 외국 기업은 공사에 직접 공급하는 것을 꺼려하고, 판매점을 통해 거래함.
□ 제품 동향
○ 인터넷 및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으로 전 세계 신문 독자층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인터넷에 대한 접근이 여전히 불편한 인도에서는 신문 산업이 발달하고 있음. 또한, 신문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추세지만(구매력 기준) 반면에 인도에서는 적은 비용이 들어감. - 저명한 국제 리서치 회사인 CRISIL은 향후 5년간 인도 제지 산업은 9~10.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2/13 연간 210만 톤에서 2017/18에는 350만 톤으로 증가한다고 전망 -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연간 550만 톤 초과 예상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인도 신문 인쇄용지 수입규모 (단위: US$ 백만, %)
인도 신문 인쇄용지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80100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주: CEPA 혜택으로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음. 주: 다음 기준을 충족하는 신문 인쇄 용지(48010090)에 대한 기본 관세는 면제됨. 1) 용지의 폭이 34.92㎝ 이상 2) 용지가 접히지 않은 상태에서 한 쪽 면이 34.92㎝ 이상이고 다른 쪽 면이 15㎝ 이상인 경우
□ 주요 유통채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인도의 주요 신문 용지 공급 업체로는 ABITIBI(캐나다), Rauma & Holmen(미국), SAPPI(한국), Chenming 전주(한국), Stora Enso(핀란드), UPM Kyemmene(핀란드), Kruger(독일), Norske Skog(노르웨이), Fletcher Challenge(뉴질랜드), Hutai(중국) 등이 있음. - 인도 내 국산 신문 용지 가격은 백만 톤 당 대략 545~610달러 정도임. - 국제 가격은 변동성이 크지만 더 나은 생산 설비로 인해 주로 국내 신문 용지 보다 더 높은 가격 경쟁력을 보유함. - 평균 신문 용지 수입 가격(운임료 포함)은 백만 톤 당 대략 580~620달러 정도임.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신문 인쇄용지는 주로 캐나다, 미국 및 한국에서 수입함. - 해당 제품이 수입되는 이유는 인도 내 거대한 수요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에 비해 수입된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경쟁력을 중시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유통업자는 그때그때의 수요에 따라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대규모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은 신문 회사 또는 대규모의 신문 인쇄용지 수입 및 유통 업자여야 함.
○ 인도 전역의 모든 펄프 및 종이 제조업체, 종이 컨버터 업자를 독자층으로 갖고 있으며 인도 제지 업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광고 플랫폼인 Paper Mart Magazine에 광고를 게시할 것 - 관련 홈페이지: Paper Mart Magazine(www.papermar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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