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칠곡군계 부터 영주시 가흥동 나무고개교차로까지 이어지는 길이 122.9km, 왕복 4~6차로의 대로. 5번 국도, 25번 국도, 28번 국도, 36번 국도, 68번 지방도, 79번 지방도, 514번 지방도, 914번 지방도, 919번 지방도, 923번 지방도, 924번 지방도, 927번 지방도의 일부이다.
2. 상세
안동시내 구간, 의성군, 군위군 일부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제한속도 80km/h이다. 과거 중앙고속도로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도로 였으나...2001년 중앙고속도로의 완전개통으로 인해 통행량이 감소한 불운의 도로이다. 소위 '구안국도'(대구+안동)라 불리는 도로이다. 2009년 도로명 부여사업에 따라 경북대로라고 부여받았다. 도로명만큼 닉값을 제대로한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경상북도의 남북을 그대로 뚫어주는 그야말로 경북의 중심도로이다. 예천군을 우회하는 중앙고속도로와 달리,예천드리프트 이 도로는 예천군을 경유하지 않고 그대로 안동시에서 영주시로 간다. 반면 3번 국도가 지나는 경상대로는 김천시와 문경시를 잇는 도로라 닉값을 못하고 있다. 안동~영주구간은 오운터널~나무고개교차로구간을 제외한 구간이 2010년대에 개통돼 선형이 좋지만, 안동시내구간, 안동~칠곡 구간은 조금 열악하다. 왜냐하면 안동~칠곡구간이 1980년대, 1990년대에 개통해 약간 선형이 안좋다. 급경사+급커브가 제법 있는데, 대표적인 구간은 칠곡에서 군위로 넘어가는 도로, 의성군의 재랫재가 대표적인 구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구간은 제한속도 80km/h로 맞춰져 있다. 안동시내구간은 말그대로 안동시내구간이라 많이 복잡하다. 더군다나 우회도로도 전무하다. 저 구간을 지날땐 항상 주의하면서 지나가자.
도로 자체가 길다 보니, 도로명주소 건물번호는 한티교차로를 기준으로 초기화 되는데, 초기화 되는 곳은 이러하다.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칠곡군계 경북대로 1 → 경상북도 안동시 수상동 한티교차로 경북대로 8122, 경상북도 안동시 수상동 한티교차로 경북대로 1 → 경상북도 영주시 가흥동 나무고개교차로 4053 으로 초기화 된다. 초기화 됨에도 불구하고 기초지자체 이름으로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혼란은 전혀 없다. 번호가 초기화되는 한티교차로는 교차로 말고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렇게 까진 혼란은 없다. 초기화가 없다면 종점의 번호는 12000번대가 될 것이다.
2.1. 대체도로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중앙고속도로를 대체이용할 수 있다. 특히 대구에서 안동, 영주 등 중앙고속도로 연선으로 이동시, 이용할 수 있는 도로이다.
2.2. 교통량
군위군, 칠곡군, 의성군의 주요도로이기 때문에 차량통행이 많다. 중앙고속도로개통 이전의 상황은 윗문단 참고. 다만 많이 막히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