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높고 푸르고 길가엔 코스모스
무작정 자전거 올라 타고
어디든 떠나고픈 계절이네요
발켄 전기자전거의 48V 모델입니다
모터 용량은 300W
파워가 한층 향상 되었겠죠 ?
20인치 전기 자전거이구요
무게는 배터리 포함 20.5Kg 이라하고요
가벼운 편이죠 ?
10Ah 배터리로 약 80Km를 주행 가능 하다고 합니다
한분 께서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셨는데요
얼마 타지 못했는데 주행 거리가 많이 짧아 졌고
오르막 주행 중 전원이 자주 꺼진다하는 증상으로 오셨어요
발켄의 독특한 디자인의 배터리가 후륜과 싵포스트 사이에 장착됩니다
분리한 배터리 모습이구요
배터리 디자인에는 꽤 신경썻죠 ?
KC 인증을 받은 합법적인 배터리이구요
전압은 48V에 9.6Ah로 신고 하였네요
LG 배터리라고 강조를 하였는데요..ㅋㅋ.
아무래도 삼성셀은 비싸서 적용이 어렵고
중국의 삼성 죽이기의 타겟이고
품질보다는 가격을 선택해야 하는 골육지책 이었겟죠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한 배터리 팩이구요
수축필름을 모두 벗겨낸 모습입니다
전압을 체크해 보니 52.9V, 정상 동작 중이네요
INR 18650 MH1 셀 39개를 사용하여
13S3P로 구성하였네요
사양서를 들여다 보면 그리 기능이 떨어지는 셀은 아녜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습니다
제일 낮은 전압은 3.407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3V 나오네요
전압분포는
4.13, 3.407, 4.13, 4.13, 4.13, 4.13, 4.13, 4.026, 4.13, 4.13, 4.13, 4.13, 4.13V 입니다
전압 편차는 0.723V, 약 17% 이상 언바란스...
쓰면 쓸수록 전압차가 더 벌어지므로
충전 량도 급 속도로 계속 줄어 들고
주행 중 언덕 오를라고 하면 전원이 나가는 현상이 나타 나겠죠 ?
중국제 셀보다 용량이 큰것이 자랑인지 몰라도 품질은 낫지않아요
요즘 중국제 셀도 용량이 제법 큰 것 나옵니다
참 걱정되네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입니다
자전거 배터리가 한국에와서야 진정한 국산셀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26셀을 사용하여
13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를 예상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 하였구요
이제 진짜 10년은 쓰셔야하니까요
이제 10Ah 확실한 배터리로 교체 하였으니
충전 후 80Km를 기대 해도 되겠죠 ?
만약 전국 일주등 초 장거리 주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도 가능 하겠구여^^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 하여 약 8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핸들 앞 가방을 이용 20Ah를 추가 하여 약 16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프레임 위에 KTX 케이스를 설치 14Ah를 추가 하여 약 140Km를 늘릴 수 있으며
D.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 하여 약 24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단, 제품 카다록상에 명시된 80Km/10Ah 기준으로 계산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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