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ㆍ서대문ㆍ은평ㆍ용산 4개구 관할 서부광역등기소 신축예정
마포구. 아파트단지 내 등기소 신축 계획에 주민 반발
▲ 마포구 아파트단지 내 광역등기소 신축반대 집단 탄원 부지 © 로컬세계
|
[로컬세계 김장수 기자]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아파트 주민들은 마포구청을 상대로 서부광역등기소 신축 반대 집단 탄원서로 맞서 구청은 주민들과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아현3구역 재개발조합으로부터 기부채납 받은 공공청사~4 구역을 마포구는 자치구 재원마련을 위해 충분한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법원에 매각했다고 주민들은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3년 5월 3일 마포구 복지도시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공공용지로 되어있는 부지를 공공청사로 용도를 변경해 법원에 매각해 그곳에 광역등기소가 들어선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청에서는 이런 용도변경 사실절차를 구보 등에 공람하여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서 현재 입주한 주민들은 구청홈페이지 또는 구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며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는데 이제야 알게 됐다고 항변하며 관이 민의 취지에 맞지 않는 행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마포구 복지도시위원회 회의록에 기재된 유동균위원의 주장을 본다면 현시점에서 가계약인데 매매계약과 매각계약이 적혀있고 준공이 떨어져야 기부채납을 받을 수 있는데 법원에 매매계약은 2014년 1월달 되어있어 만약 준공이 늦어져 소유권 이전이 안 넘어올 경우는 대책은 있는가 질의한 내용도 기록됐다.
조남진 위원도 지난 2013년 3월에 공공용지를 공공청사로 변경함에 대해 구는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순금위원도 광역등기소는 접근성이 좋은 대로변에 있어야 하는데 부지가 있다하여 민원인들이 찾아가기 힘들고 비탈길을 올라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기부채납 부지 규모 면적은 약963평 지하1층 지상4층으로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용산구 4개구의 업무를 담당할 서부광역등기소가 꾸며질 예정이다. 이 해당부지에는 지난11월14일에 법원에서 입찰공고를 거쳐 올해 12월에 착공예정으로 있다.
주민들은 이러한 광역등기소가 3885대단지 아파트 내 건립되면 교통난 정체가 심각하고 주변학교의 등하교시 위험은 물론 교통대란이 우려된다며 건립반대 주장을 내세우며 항의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 주민들은 기부채납한 땅은 주민편의를 위한 공공용지였지 대규모 서부광역등기소건립을 위해 기부한 것이 아니라며 구청에 강력히 반대하며 절차상 위법이 없다 할지라도 기부채납의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마포구청에게 끊임없는 항의와 반대의사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서부광역등기소 신축반대 현수막 © 로컬세계 |
주민 A씨는 이 부지는 한세사이버고등학교 및 한서초등학교와 인접한 부지로 주변 학교 학생들의 등하교시 좁은 도로사정으로 인한 안전사고 문제 및 학교 앞 방문 민원들로 인해 상당한 학습 분위기가 저해된다며 반대의사를 표출했다.
C씨도 광역등기소가 예정되어있는 공공청사-4 부지는 마포대로와 상당한 거리가 있으며 광역등기소 직원과 민원인들이 이용하는 예상인원이 1일 400명 이상을 보는데 주차면은 고작 30면 나머지는 아파트 단지 내 주차로 인해 혼란은 물론 주변 식당과 주차시설이 없어 상당한 불편을 호소하며 강력 반대했다,
M씨도 현재 마포 아현동 일대는 주민을 위한 공공용지가 상당히 부족한 상태이고 주변 주거환경과 교통에 상당한 혼잡을 초래할 관역등기소 대신 지역주민들의 민의를 충분히 검토해 그곳에 걸맞은 기관 혹은 시설을 유치해야한다고 토로했다.
출처: http://www.localsegye.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7904672701
|
첫댓글 이제는 TV에 나와야 할듯하네요. 공중파 기자 아는분 없으세요?
댓글 달고 왔습니다.
이제부터 불이 붙었습니다
이불이 꺼지지 않고 활활타올라서 우리의 바램이 꼭 성취되길 바랍니다
김기자님 감사드립니다
저도 덧글 남겼습니다~
좀더 이슈화 되서 잘 해결 되었으면 좋겠네요
클릭하고 들어가서 댓글 달아줍시다.
등기소라니요?
말도안됍니다.
집회가 꼭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서 바램대로 잘 되면 좋겠습니다.
로컬세계는 요번에 큰 건 터뜨린 세계일보 관계사 같습니다.
기사에 댓글 달았습니다. 이제 공중파나 YTN 같은 뉴스 전문 채널에서 뉴스화 되면 이 중대한 이슈를 여러 당사자들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정하게 쓰신다고 여기저기 알아보시고 하셨는데, 요점 및 현재 상황이 잘 기술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http://cafe.naver.com/know21
노웅래 의원실에 민원 119라고 있네요. 간략히 민원 넣어보았습니다.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는 주소 복사하여 주소록에 붙여넣기 했는데 잘못했는지 잘 안되네요.
잘 하시는 분들 많이 많이 그 기사에 댓글 달아주세요.
LOCAL세계에 들어가서 댓글 달 수 있어요. www.localsegye.co.kr. 많이들 달아 주세요..
댓글 달았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저도 댓글쓰고 왔네요.
이젠 모일때가 되었네요...머리띠 등 물품도 단체 구입진행해야죠...
댓글 달았습니다. 조합도 조합장님 빼고 이사님들도 나오셔야죠. 앞에 서서 못하시더라도 자리는 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고생하셨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이걸 다음이나 네이버 메인으로 어찌 띄울까요?
클릭해서 댓글 달았습니다. 기자분, 인터뷰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저도 댓글 달고 왔습니다
댓글 달았 습니다 수고하신모든분들감사드립니다
기사에 댓글 달았습니다.
기사에 댓글 달았습니다~
수고해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잘 해결되야 하는데 말이죠
저도 동참
댓글 방금 달았습니다
이름바꿔서 계속 달수 있음 댓글 계속 달겠습니다 정말 화가나네요.....
모든분들 많이 많이 댓글 달아 주세요. 한번만 달지 마시고 오늘 달고 내일 또 달고
다른 식구 이름으로 또 달아도 됩니다. 부디 내 재산 지키는 일 입니다. 빠지지 마시고 동참 해 주세요.
아~~네~~또 달겟 습니다
댓글 달았습니다.
저도 댓글 달았습니다
넵 매일 달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애써주심에 감사하고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서울시는 임대아파트 잔금 안주고 마포구는 땅팔고 법원은 주거지역에 광역등기소 세운다하고...완전 무시당하는 기분이네요. 그냥 넘길일이 아니네요..근데 개인이 절대 할수 없는일이구요....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댓글 달고 왔습니다.
등기소 반대 추진하시느라 수고들 많으십니다.
미력하나마 최대한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