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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도는 만년에 양주에 정착한 후 일생 동안 절친한 친구였다.
石涛晚年定居扬州后的一生知己好友
석도는 청대 4승 중 하나로, 만년에 양저우에 정착한 후 많은 예술적 지기 친구를 사귀었으며, 석도는 양저우에서 교유하는 데 매우 광범위하여 강세동, 민상이 있다.남, 청도광 같은 휘상인 친구는 이, 타계, 도울, 주관, 황운 같은 학자 시인과 가까운 친구로 이들은 예술의 길에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년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다.석도는 양저우에 또 다른 친구들이 있는데, 그들은 전조유민이거나 시단 음우, 또는 강호를 떠돌아다니는 강직한 사람들, 하여튼 이 부화세계에서 활약하는 많은 선비들이다.비양 협객 시인 탁자임, 풍류재인 방박사, 낙토야객 황의정, 상원유로두서재, 강상광객 소정乂, 등이다.석타는 과묵한 기질과 과묵한 개성을 지녀 이들과 마음을 통하게 하고, 여유를 갖고 서로 밀고 당기고, 성취하는 영적인 고행으로 내면의 자유를 누리게 했다.양저우(。州)라는 화설(雪)의 달터에서 석파는 자신의 성령(灵)의 청결을 완강히 지키고 있다.
하나, 탁자임
'유민시'를 써서 비욘세프에 큰 영향을 미친 탁자임은 석도의 친구이다.호는 사슴벌레, 호는 보향산인, 강도인으로 우군 공격수로 활약했다.근청당집(卷) 4권이 있다.유민의 정이 강하고 양저우, 금릉, 황산 일대의 유민과 문인들 사이에는 높은 명성이 있고, 누군가는 흰 구름을 흩날리며 늠름한 얼음과 눈으로 평하고, 오기는 심지어 그의 혁하다고 말한다.
이런 사람이 오히려 석도를 동조로 삼고 있다.우왕학신, 망문, 탁자임, 이옥봉, 장축부, 이공, 우일, 두위황, 공반천, 오희차, 구가마을, 장전민차탁자임과 석도는 모두 이번 연집의 참여자였다.사집이 만나자마자 바로 가기가 어렵다. 다른 때에 좋은 글을 얻어, 바다 능을 잡고, 소양제자 모두 붓으로 깨달음을 얻었으며, 글씨가 범상치 않다고 하였다.종은 한 권을 구하고자 하였는데, 이십육지참이 되었다.이런 평가는 결코 평범한 찬사가 아니라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숭경이다.팔두만 도당이 이 정도까지 내려오다니 석도의 개성과 예술적 매력이 한 단면으로 드러난다.동탕이 석도에게 그림을 구하는데 탁자임종중 주선을 청하니 탁자임과 석도의 관계가 깊은 정도를 충분히 알 수 있다.
자임은 '제석공송별도(公石公送)'를 통해 두 사람의 깊은 우정을 표현한 바 있다.먼 곳의 황무지가 대승에 귀의하니, 난장판이 자애로운 구름을 제거한다.송귀유문법은, 손을 나누기 어렵게 해야 합니다." 석도는 그림으로 자신의 다른 감정을 쓰고, 탁자는 시로 비슷한 감정을 표현했습니다.이번 송별식은 석도가 북상한 것으로 보이며, 이른바 '주애천풍대(楫天风)'라 하여 석도가 북상하기 직전의 의기양양한 정을 썼다.탁자임은 또 '동위첨(同)은 승(访)자형(,)징(寺)정혜사(乂) 방문석공(石公)'이라는 시를 남겼다.전대사를 찾아 석양의 누각에 다다랐다.번화한 도시에서는 노은자도 그윽하다."
《대풍당 서화록》에는 석도의 서한(。)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시는 매우 의미가 있다.강상수봉은 눈에 잘 띄고, 침상머리에 술을 묻혀 시후를 적시고, 소리를 삼키며 국사를 듣고, 우충일단일휴를 참는다.무발무관한 귀밑머리에 군장야에 진주를 말하다." 이 시는 경지가 넓고 운율이 뛰어나며, 장이 망가져 당음으로 의심됩니다.시는 한 지인의 친구에게 증정하고,공통의 가국의 아픔은 그들을 하나로 이어준다.나는 가장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바로 탁자임이라고 생각했다.이 시는 대청당이 건립되기 전으로 볼 때 진주에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방순
방순휘주인(歙현에 연강이 있어 ))이다. 귀양주, 공시.
《환취헌시》의 네 권짜리 지폐는 현재 중국과학원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이 잔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활동적인 시인으로 당시와 같다.양저우에 있는 시인 탁자임, 방보신(방기정, 방망자의 동생), 공상임 등 시를 많이 부르고 석도와도 벗이 된다.이 시집을 보면 당시 양저우(的活动州)시사에서 석도의 활동상을 엿볼 수 있다.이처럼 시집 권삼, 방박사에는 "환취원보국보국일집분운(恂)을 보다"라는 시가 있고, 그 후 분운과 시자는 방기애보신(荩)장수옥연(鑨)오종룡중운(萼龍中恂)십장 하수감곡보, 삼추에 만향당도 좋아하거니와 달은 밝고 술은 꽃으로 가득하고, 바람만 가득하면 시는 옥으로 빛난다.흥에 겨워 오는 인연이 적지 않아 광릉광천객비에 대해 의논합니다." 오늘 만날 수 있는 석타오시에서 이 시는 확실히 상에 속하지 않지만, 석도와 당시의 진실한 감정, 이른바 '승흥을 타고 오는 정을 얻는 것'이라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셋, 황기.
소주박물관은 석도가 그린 옅은 묵산수를 담은 면을 소장하고 있다.서풍, 물 위 행인이 고궁에게 물었다.개천은 김제를 흐느끼고, 선지송풍은 죽서에 접하고, 성 안은 노랫소리가 왁자지껄하며, 월명교에는 오열이 있다.광릉성은 지난달 동그랗고 광릉성은 연기처럼 물이 들이닥쳤다."기묘(己), 광릉죽지(廣陵).청상진인대함리자제. "1699년에 지은 것이다.사진은 공손 선생이 지은 것으로 그 사람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간에 발파가 있는데, 돌 파도가 만든 것이 아니라 발파자의 이름이 황기(逵)인데, 그 구름은 "양류제에 복숭아가 무성하게 피어나고, 바다 능수가 광릉으로 불어난다.이 넓적다리는 내가 사고 싶고 호수도 헤엄칠 수 있다.钤"逵" 백문인.
결국 석파는 "봄이 오면 은거하고 가을이 오면 기러기가 본다.뒤에 '노도'라는 낙인이 있다.
이 황구는 석도의 친한 친구이다. 부채국수는 친구가 모였을 때 완성된 것 같다.석타오와 황기의 관계를 다룬 또 다른 작품은 공현이 '만선적주도', 예원수영 64집 19페이지를 싣고 있는 홍콩 및 해외장가장품집이다.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황기, 차사표, 석타오, 송조와 민인사의 발제, 석타오제시 두 수, 서정축 4월이 1697년에 있다.이때 채스표는 생존해 있었고 그 시는 1697년에 쓰였다. 공현은 이 그림과 제발을 양주로 삼아 송조를 제외한 5명을 양저우로 삼았다.
사, 수이문
소이문은 석도의 만년 친구로, 양주의 유명한 시인으로, 이벽봉, 청도광, 소정乂 등과 잘 지낸다.지금 이시타오와 소이몬의 교제를 확인한 자료는 네 건입니다.
하나는 타이베이의 고궁이 소장하고 있는 석공종송도(石公种송도)의 두 번째 발은 이문소서(。門所)이다.때가 되면 일이 일어나고 성공하면 간다."돌파도와 이문이 교차한다는 것을 기록한 이른 자료다.
둘째, 왕잉(東漪)의 '동의초당시력(東의초당시력)' 권삼삼언율(三三五)에 '석타오차이문운(石涛門韵)'이 있는데, 이문원시(易門原)은 지금에 보이지 않고 왕잉과 시운(。)과 시운(高颖)과 시운(高诗)은 '산수난(高高水水水山水多水难)'이 많다.서까래가 늙어서 상대적으로 얼굴이 트였다...." 석도남이 주를 돌려준 지 얼마 되지 않아 1693년. 이때 석도는 쑤이먼과 교분을 맺었다.
셋째, '과운루서화기' 재석파오가 청도광서찰양통(程光。通)에 보내자 "연일 날씨가 좋아 텅 비었다.다음 날 내 점심을 먼저 목숨을 걸고 차를 타려고 하는데, 이세형이 같이 오자고 하는데, 좌석에 없다.타인. 소이문 오래도록 모여서 이야기하지 않았으니, 선생님께서 일찍 지나가시기를 바랍니다. 퇴옹노장옹 선생님.썩은 동생 헹가래."
넷째, 홍콩~악루장석파오(《石涛)의 '황산도권(图山,)'.,이옹이 절.경진하오월,청상대세리즈.1700년.
그 오, 석파와 소정乂, 예영청 등의 보성관적 홍엽지 '추림인취도'(지금 소장 뉴욕 메트로폴리탄 예술박물관)는 모두 세 발인데, 그중 하나는 "어제 소이문과보성을 지나니 일대의 단풍이 들어 술에 취해 이 시를 지었다."
虬봉문집에서도 소이문과 이벽봉의 관계가 발견됐다.이 문집 권구에는 《곡일이 지천을 지나는 날과 함께 장종수·소이문·능창·서승조·설방평 및 그의 숙기경제 김계》가 있다.음', 권사, 또 이벽봉은 1701년 소이문과 제우인 평산당 연집, 여름 소이문 방문 등의 시를 지었는데, 소이문이 이벽봉의 친구임을 알 수 있다.이씨와 남편의 각별한 관계, 남편을 떠나면서 친구를 사귀는 이 씨의 친구이자 남편의 관계를 보면 알 수 있다.
황기, 자의, 호는 옥호산인, 일자석俦, 호는 목란 노인이다.공시는, 시집 "윤만소초" "황의정시"가 있습니다. 평생 벼슬을 하지 못하고 호쾌한 성격을 지녔습니다.옹정 11년지 '양주부지' 권33 '인물지-유가'에는 황기전(。)이 있다.술은 고옥호를 먹고 옥호산인을 자처한다." 이과는 《감구시 13수》에서 《황처사의정逋》 한 수를 가지고 있는데, 황기에 광분한 성을 냈다.격은 어느 정도 언급되어 있다.공상임은 '황생전'을 통해 청빈하고 개성 있는 생애를 보냈다.불문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불사에 열심인 황구의 시운이 있다.기회를 잊으면 나는 어리석은 것 같고, 시비와 속세의 게으름은 서로 안다.국립도서관은 황기의 시집 윤만소초 원고를 소장하고 있는데 스님과 주고받은 시가 많이 적혀 있고, 사귀는 스님이 최고, 눈박, 사재, 창애, 철연, 노옹 등이 있다.황벽은 서화를 잘 그린 데다 호방한 성격이어서 석타오가 사귀는 사이인지도 모른다.선저도 황기의 친구였는데, 그는 《서황의정》시에서 "제생을 버리고 산 왼쪽을 여행하면, 친족에게 십수금을 증여하고...의 태주를 주고, 시를 왕래하며, 미친 듯이 술을 마셨다."천지가 좁고 세월이 촉박하다.
오, 페이시璜
피석정은 '동왕술승, 민우성, 매위첨, 장력산, 두서재, 소정척 방문석도우정혜사' 시운: "우문 탕혜휴, 고이휴.이인을 방문하려면 한가로이 방초의 그윽함을 찾아라.생리도, 속세도, 구할 것도 없느냐고 물으니." 석도가 북상하기 전에 양주에 머물 때입니다.그중에 열거한 석도를 보러 간 몇 명은 모두 석도의 만년 친구이다.
페이시璜(1664~?), 자자형, 호는 삿대나무 회, 이시다오는 히라가나로 태어났다.석타오는 그의 집과 3대째 교제하고 있다.현재 프랑스 파리의 집미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이 사진은 색조 29.1cm, 길이 110cm이다.오른쪽 위에 방정의 예서(书正题)로 그림 제목인 '페이씨 선茔도(钤)'가 있고, 가운데 주나라의 '대함(大涤)' 타원인(。)이 있다.그 위에 석도는 긴 발문을 가지고 있고, 그 인연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규제는 본말이 전도된 것을 알 수 없으니, 선생님께서는 자필로 그 뜻을 이루신 길잡이가 되어, 글을 쓰는 일에 종사하게 하실 것이며, 삼수 개월 후에 선생님의 부고가 나에게 전해져, 아들이 풀 원고를 휴대하도록 하는 속성을 명령하게 할 것입니다.,얼음에 의하여 그것을 영기감.제시운:고가생세구성도,추묘신번만리.도마에 올라 옛일을 남겨 두고 병고가 홍유를 가로막는다.어찌하여 노다는 영결을 이루었는가.척은 원고를 배고하고, 임오 상원 5일 전입니다." 1702년에 작성되었습니다.
《귀석헌화담》은 "영주여수이차성이 같은 해 광둥에서 서화를 들고 와 석도가 있냐고 물었다.그림'을 보면, 사람들은 모두 구매를 원하지 않는다.남아 있는 촉이 가장 오래되고 촉 시인이 처음으로 이 정도까지 단념한 것을 보면, 지금 이 그림을 보면, 시화들은 모두 향연하여, 시급히 그를 숨겨야 한다.길이 4피트, 높이 1피트, 모두 본가의 필의를 사용하여 성곽을 쌓았으니, 신번현 성밖의 풀이 울창하여 평밭을 지나니, 백양 밖에는 소나무가 더 음침하고 가시덤하였다.수많은 나무들이 뒤섞여 있는 가운데, 무성한 나무가 우뚝 서 있는 곳이 바로 그 언덕이다. 그러나 밑두렁이 더 푸석푸석하고, 뭇 나무들이 울먹이며, 유천이 그 애처로움을 전하지 못하여, 그림을 그득하게 하였다.자제운:이도 선생님께서 생전에 먼저 그림을 그려주시기를...
서술한 이 그림은 지금의 파리가 소장하고 있는 작품의 치수와 부합하며 발문도 같다.이후 왕옌산 청상노인제기는 석타오(石涛) '페이씨셴茔(。)'의 발문을 기록했고, 그 글은 지금의 판본과 같다.지금 파리가 소장하고 있는 이 그림은 뒤에 많은 발어가 있다.석구는 후에 그 일을 기억하였다.비풍이 나무를 뒤흔들고, 눈의 뜻이 하늘에 가득하며, 원래의 의사 장사가 모두 시에서의 뜻과 꼭 유사한 것처럼, 오늘에 와서는 찾아 볼 수 없어 읽기가 힘들다.그때 그림을 접었는데, 이런 상황이 있었는지도 모르겠군요.
페밀(25, 1625~1702), 이 정도, 사천신번인, 귀양주.정유학(,學)으로 연봉선생(燕)이라고도 불리고, 서예에도 정통하며, 당시에는 유명한 서예가였으며, 시(家)로도 유명하다.평생 교유가 광범위했고, 왕사정사 리양주(王祯)가 그 시를 감상하고, 왕은 일찍이 말한 것처럼, 페이밀의 시 '애살어양왕응정("。王阮)'이다.공상임은 평생 친구로 지내며 지내온 친구이기도 하다.양저우(向州)로 점차 이동하여 양저우(寺州)에 있는 동안 정혜사에 머물다가, 페이미손페이왕이 지은 《연봉선생연보(燕)》를 강희("。)26년조에서 '석타오(石涛)와 상(大懋)'이라 하였다.페밀도 그 뒤를 이어 오희숙(오승려)의 어머니 축문을 올렸다.페이가 그 일을 특별히 기억하는 것은 이 때 석타오가 페이와 이미 교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석타오는 페가 부자(페밀과 장남 시온, 차남 시온) 3명과 모두 교제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시온과 가장 가깝게 지낸다.피석정(자형)은 당시 명진 강남의 시인으로, 이조원 촉난(难)은 "본조 촉시는 이때부터 큰 종이 되어 평생을 방탕하게 살았다"고 말했다.석璜유학은 채첨민을 스승으로 삼고 있으며, 시의 문장에서 또 주의일, 왕문야, 민우성, 두승, 소조 등과 함께 여행하고 있다.그 대신 석도는 시서화의 삼자가 하나로 합쳐진 친구로, 석도는 석조를 '동창의 동생', 석조는 '오사'라고 불렀다.석고는 석도보다 약 스무 살 어리지만 석도는 그를 평생의 친구로 여긴다.석타오와 시누이는 모두 영남 굴대균, 양페란과 교분이 있으며, 시호는 굴대균의 제자이다.굴대균은 《서촉피석璜》에서 책을 읽어 사숙제자가 답을 줬다고 한다.석도의 말년에 삼비지교(특히 석비지)와 사귀는 것은, 그 사상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석도는 평생 동안 비가의 그림을 많이 그렸다.난후조, 아버지가 강북에 오셔서 50년 동안 아무도 절을 하지 않았습니다. 부인께서 이 그림을 손대시니, 석도가 빛을 씁니다."
석공화죽은 용을 그리는 것과 같고 용을 그리는 법도 소나무를 그린다.대나무 잣나무는 두 용이 합쳐져 있고, 담벼락 사이에는 밤에 구름이 끼었다. 대나무 줄기는 뼈와 잎으로 만든 용발로, 송피 조각은 용으로 가득 차 있다.고토는 용근을 맺었고, 대나무 가지와 소나무는 자룡이 쓸고 쓸고 쓸고 쓸고 닦았으며, 건곤을 잘 그리던 것도 거의 아니었고, 우리 스승도 이름을 얻은 지 오래다.청산의 폭은 기묘하나 생면은 이전에는 없었으나 옛 사람의 법을 완전히 물들였고, 눈빛은 마치 담이 불타는 것 같았다.가슴속의 골짜기가 해돋이를 이루어 누렇게 누렇게 보이는 것을 느꼈다.
부들 추영도 종이본설색 상하이박물관
석도는 석도의 시적 성취에 대해 매우 높이 평가하는데, 오늘날 석도의 두 그림은 바로 석도의 시적 의미를 따서 그린 것이다.'포당추영도( 一)'는 상하이박물관에 소장된 것으로, 색칠한 77.6cm, 가로 139.7cm로 석도가 정철에게 기증한 '연화도(。)'와 비슷하다.그 위에 석도가 구름을 넘나든다.습향치마.서비성도가 형 '채련곡' 열 수를 자형하고, 책을 그만 읽으니 몸과 마음이 확 와 닿는다.청상유인( 清人大大)인 '。"子大涤'. "석파의 만년작으로 발문록(石璜文录)에 석조(石璜)십수(十)가 있는데, 극히(。)의 필법으로 쓴 시를 높이 평가한다.두 번째는 '도원도권'으로 미국 워싱턴의 폴리어 미술관에 소장된 큰 산물이다.그 위에 석도가 발설하였다.길 잃은 길은 묻지도 못하고 돌아가는 길은 이미 잊었다."도원도, 중원도 피자형 학우 시발흥으로 썼습니다.'청상유인(湘人大钤)'은 '기봉타초문(奇文文)' '백문인(左文钤)' '대함제(大零)' '영정노인(老人)' 두 번째 인(。)이 있다.이것은 석도의 만년의 걸작이다.
육, 두승
탁자임, 피자형 등은 정혜사로 가서 석도를 찾았는데, 그중에 두서재라는 사람이 있다.베이징 고궁박물관에는 석파가 오요정의 '쌍청각지도(双)'를 만들었고, 중국 고대 서화도목(。)은 경1-4732번지였다.그 위에는 '대강남북, 효우의 집이라고 하면 풍남절 효루 오씨.....여우정이 바람을 피우고 멀리 헤엄쳐 갈 거야!어떤 사람이 그림에 나와 있다.
이 두승, 혹시 두서재 아니겠습니까? 자세히 알아보면 도장이 네 개인데, 제발은 첫 번째 문장인 '수중'인 '수중'을 인용하고, '검노'는 '두승'이라고 합니다.두승이 두서재임을 알 수 있다.본은 금릉에 살았는데, 집은 야성도원(城城道院)에 가까운 곳으로, 후에 양주(移居州)로 이주하였다.이 글은 두서재와 석도의 관계를 나타내며, 두서재는 '장혜지호(。)'라고 불릴 정도로 친분이 두텁다.
피관 연봉 선생연보 재두서재는 1689년 가을을 맞아 방한했다.또 선저 권영당사 권중연쇄해두서는 전석(石石)을 띄고, 두서(。)는 홍부비사지(比)를 만나며 전각 수준을 높게 평가했다.양주사에서 두서재는 항상 참여자이다.시, 자주운: "심재는 서도, 명우, 경주, 서재, 진야, 한증막을 모아 부를 나눈다."
계대풍당 서화록 1화에는 석도의 고과소경이 녹음되어 있는데, 석도강희기사(1689)가 북상하기 전에 양저우에 머물면서 친구를 위해 현소로 그렸다.그 뒤에 또 하나의 긴 발치가 있는데, 자세히 보면 석도의 좋은 벗인 두승이 쓴 것이다.두승지발운(:") : "점강이 늙어서 유숙하고 추위에 떨면 만리창명(。明溟)한다.누가 붓을 잡고 기이한 봉우리를 쓰고, 하늘 높이 우뚝 솟은 구름을 떠받들며, 청상노석은 담력과 담력으로 황삼나무 현석 팔꿈치를 거꾸로 발랐다.옅은 피부에는 안개와 노을이 피어나고, 수풀처럼 우뚝 서서 용처럼 걷는다.우리 스승의 묘수는 정말 신통하다.지금은 적막하게 황무지를 지키며 홀로 쓸쓸히 노한을 읊으며 찬찬히 지새우고, 때로 권석은 높은 산과 같고, 관아는 서심으로 두려워한다.소맷자락을 내던지고 보니, 정생에 왕맹단을 만난 것이 한스럽다.서구증석사구정하사세수물실야시계유립겨울날, 누가 당두승이냐.
발제는 석도 연구에 관한 두 가지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하나는 지금까지 석도남환 이후 궁핍한 생활을 다룬 가장 직접적인 자료이다.두서는 돌팔이를 '석사' '오사'라고 부르며 다정한 마음을 표현했고, 예술에 대한 조예를 다하지 않고도 힘든 일을 당하여 안타까워했다.석도가 왜 서천선사에 가서 형과 함께 사는지 의심스럽다.그는 또 왜 정혜사에 가지 않았습니까? 그곳은 그의 객지 사원이었습니다.이것은 아마도 그가 불문을 떠나려고 하는 사상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 자료는 석도가 불문을 떠나는 사상의 변화에 어떤 참증을 제공할 수 있다.둘째, 석도는 정원사이지만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아 이 방면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추측에 불과하다.이 발파는 두서재가 "때로는 권석이 높은 산과 같고, 아관 서심은 무서운 관계"라고 말했고, 그의 "권석"인 첩산리수의 조원공력에 놀랐다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했다.형호, 관개산수의 기세를 꺾을 수 있다.
두서재는 석도의 환난 속에 친구로 지내며 오산정을 동거하면 우정을 만날 수 있다.석도남은 이후에도 왕칭승, 두서재 등과 이웃하여 지나치게 자주 살았다.도량 팥수관 서화기 권칠십년 두서재 오율사시. "10년이면 이사하고, 이사하면 탄식만 한다.잉정이 옛일을 이루니 연막은 끝이 없더라노처가 지치지 않고 황화에게 물었다.짧은 담이 낮으면 낮이 낮고, 높은 나무는 푸른 산과 멀리 떨어져 있다.어찌 부지런히 지내야 하랴.별이 다가왔고, 풍파가 집 앞을 가렸다.주차객에게 감사하고 시를 읊으면서도 차를 끓입니다.흰머리에 추위에도 펠트를 버리지 않는 것이 좋다.). 고성은 지척, 지팡이는 가을 담배를 봅니다."라는 제목은 "무인가을철, 광저문 동성하로 이주하여, 동인들은 시로써 홍자를 보고, '화간다연(花)'이라는 네 글자를 운으로 삼고, 네 장(章)에 답하여, 지파천(。)으로 아름.서재 선생이 보시고 사랑하신 수서가 음절자보다 부족합니다.강도의 막내동생 두승. "이를 통해 석도대함당이 자리잡은 지점과 그 말년의 생활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이시타오의 친구인 왕난춘(王南南) 노중음(芦中吟)에는 '제두처사서재조차도(。)'가 집약돼 있다.시는 세 편인데, 그 중 두 번째는 석도를 쓴다."임오춘은 석도와 함께 초산을 여행하고, 학명을 찾는데, 이것은 《瘗明。"》이다."때는 1702년.
석도는 '귀자모천도(鬼子母天图)'라는 긴 권이 있고, 화도속인이 여럿인데, 친한 친구 두서는 한번 보고 놀란 것을 묘물로 삼고, '여유는 석대사가 본 귀신의 하늘로부터 백팔십육상(天曩)'이라고 하였다.여심왕자는 10년입니다." 이 그림은 아직 다 그려지지 않았고 지금은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석타와 두서재의 묵연이 깊고, 많은 작품이 서재의 문제발로 남아 있고, 만년에 거의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이 시인, 서예가, 전각가는 석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칠
탁자임, 피석정은 모두 왕설승이라는 우인과 함께 석도를 찾아갔는데, 왕설승은 석도가 비교적 가까운 친구라고 하였다.그러나 지금까지 문헌을 두루 찾아봤지만, 이 석도가 자신의 자취를 알 수는 없었다.
석도는 북경에서 남으로 부터 양저우에서 일찍이 4살짜리 아이를 위해 그림을 그렸다.상하이박물관은 "여자가 도문에서 돌아왔을 때 우리 집을 지나자, 희로우가 승선생이 아들 하나, 효징이 하나, 나이가 네 살이라고 했다.기나라의 소준은, 반드시 부풍을 이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림을 그리며, 소장하고, 20년 후에 전시하기를 기다리고,우리 두 노인이 서로 아는 깊이를 알면, 이런 일이 있는 것이 즐거움이다.때는 1693년. 석타오가 이 왕을 '老'라고 부르는 언어를 보면 승과 석도가 서로 알게 된 것은 어느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석도는 1687년 양저우로 간 후 이 새로운 친구를 사귀었다.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 작품을 증거로 한다. <대풍당 서화록>은 석파의 《추산도축》을 싣고 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오른편에 첫머리에 '우리법' 주문인(,文印)이 있고, 네 시운(。下四)을 기록한다.피서지무계.구름이 온 듯 먼 친척을 부르네." 천산홍도 나무까지 물 한 줄기가 푸른빛을 띠고 있다.옛 선비에게 흥을 맡기고, 이웃과 견줄 곳을 찾아야 한다." 천산홍이 나무에 이르니, 한 줄기 물이 푸른 것이 사람을 의지하는구나."시정묘장하객삼괴당은 노도옹이 방문하여 사건머리에 권을 쓰고, '천산홍이 나무까지 내려오고, 푸른 의인이 됨'을 기뻐합니다.석도제산승."후렴"고구마 스님 타원주문과 "신승원제"사각주문 이인.1687년 양저우(孔州)에서 쿵상임(见)을 만나 시회에 참석하고 북상하기 위해 준비하던 시화(画作)의 삶은 극도로 곤궁(。)에 처하는 우아한 정취를 자아낸다.여기서 말하는 것은 왕칭승(王谓)이다.
석도에는 '제인왕아선'이라는 시가 있다.시를 읊으면 꽃처럼 여위고, 먹을 뿌리고, 꽃은 꽃다발을 던지면 좋다.장대천모사 석도팔개산수책에 기록되어 현재 북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시는 석도에 의해 지어져야 한다.
팔, 민혁우, 민혁사
피석찬의 《감경당시집》 권팔에는 《동왕설승민우성매위첨장력산두서재소정현정혜사》가 언급되어 있다.
민혁우(40, 16401693)는 우성휘주(右州), 귀양주(。州)로 이름을 날린 시인이다.'회해영령집' 병집권삼유민혁우전.전운: "민혁우, 자 우성, 호이옹, 강도인."양저우의 시인 집단에서 그는 선저탁자임페시璜 등과 관계가 깊은 활발한 시인이다.선저 지계노생집 권삼유 민우성모집.그 정이 매우 밀접하다.피씨는 민우성은 물론 우, '관도당 문집' 앞에는 '동창촌 동생 민혁우서'가 있고, 주석은 '회민우성객 쑤저우' 등의 시로 우정을 과시했다.우성은 화가 차스표와도 화우로, 시집 재운이집은 강희갑(1684)이 책으로 썼고, 차스표는 그 서곡이다.
민혁우는 형 이름 에쿠스, 자의행, 석도의 친구다.1687년 봄, 공상은 스리양주의 대형 사집으로 일했고, 석타오와 민의행은 모두 참여했다.의행은 유명한 수집가로, 공상임은 "강도 민의행, 박아호구"라고 말했다.또 서화를 공저하다.왕은 왕위(王。) 추기경의 남원에서 '성남연집시'를 공모해 민씨 등 36명을 모았다.그러나 민의행은 불행히도 조고했다.춘추 오십유사, 강희 계유년 십월 이십칠일졸."차사표 '울민영람' 운: "계유 10월 민자가 죽고 나태로는 울 수 없다.열흘 동안 수운이 감돌자 반평생 지교는 여기서 끝이 났다. 오호우 진기인, 이하시가 비로소 등륜을 만났다.젊은 시절 귀공자로 기억되고, 조마는 시와 서의 친하지 않으며, 약관이 저술될 때 이미 만 자가 되어, 야사피관이 모두 거두어들인다.'양저우 예단의 샛별이 너무 일찍 떨어져 마음이 아팠다.1684년.
의로운 행실에는 아들이 있고 명산장도 있고 시도 공들인다.주운이 있다.
아홉, 이간자, 소곤
석도에는 '박모동 소자의 이간자 방문'이라는 시가 있다.눈 속에 백발이 있는 사람은 얻기 어려운 명랑함.바람결에 군자의 마음을 졸이게 하니, 문에 들어서야 내 가장임을 알 수 있다. 서로 만나면 슬픔과 슬픔이 뒤섞여 조금도 오래가지 못한다.지금까지 편당을 제거하고, 손님의 주인인 일천장(一日丈)을 제거하여 왔는데, 지나치게 씻은즉 나로 하여금 늙고 병들고 굶주리고 추위가 더 심하도다.할아버지는 종복이 없으면 자식을 키우지 않으시고, 늙은이가 가면 누가 간지러우십니까?나는 지금 석양빛을 잃고, 다시 쇼쯔차에 와 같은 량으로 갑니다." 이 시는 장대천모사 석도팔개산수책에 기록되어 있고, 지금은 북경고궁박물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시는 석도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간자는 양저우에서 활약하는 시인이다.탁자임근청당집에는 '차덕윤표형이 대남지, 왕자전, 손물개, 민빈련을 모았습니다.
소곤, 자는 정벌, 호는 예당, 강도인. 《국조시의》 강남권 12년 그 시.그는 이벽봉의 절친한 친구로 《정봉문집》에서 많은 작품을 기증하였다.이벽봉에는 '증소정전서' '송소정서독호상서' 등의 글이 있는데, 이 중 '증소정서'는 유명한 '석공서 증여' 이후다.이 서편에는 소정은 본래 江都의 부잣집 자제이지만 田产는 가업을 지키지 않으며, '独日日一一世一乂一乂를 짊어지고, 삼산의 정상을 걸을 수 없다'는 내용이 많다.그 사람은 '성질이 가까운 것을 좋아하지 않고, 기숙과 고승에서 여행한다.소자("。子)는 늘 평산당에 올라가고, 술은 강산을 사이에 두고 즐긴다"고 말했다.생애는 조인, 석도, 탁자임 등과 상선. 조인은 《제소야당소조삼수(《小冶三墟三。)》《노루와 야당야당이 문짝을 보내지 못하고 부치는 일》 등의 두 사람을 사귀었다.소정은 좋은 시가를 부르고, 불문에 사귀는 사람을 사귀는 것을 좋아하여, 석도는 양주에 이르렀으며, 그가 여러 차례 방문하여 극진히 사귀었다.수해를 피해 흥화에서 양주로 이주해 누더기 옷을 입고, 부자인 소정우는 개의치 않고 찾아가 절을 하고, 시를 얘기하던 중, 시를 잊었다.
이러한 '불가일세지'는 소정志이 양저우의 시단에서 명성을 얻게 했다.왕은 왕위(王 王)의 남원에 몸을 맡기고 '성남연집시(南征集)'를 공모했고, 소정乂(。)의 시도 있었다.《시승》 초편 권12에는 소정乂(诗)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왕물정(王卷) 《지신록》 권32전에는 "강도소렴야당(江都暘)"의 참교에 주해 있지 않다.주관 '세화기승' 2회 권에도 소정조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샤오징乂은 양저우의 몇몇 독립적이고 구속적이지 않은 개성을 가진 시인들과 왕래가 많다.
석도는 원래 석도의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석도는 원래 이런 불세출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석도와 소정도 모두 성정인으로 광란 속에서 성령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석파는 말년에 권문에 들러붙지 않고 과합하였는데, 그가 장산래에게 보낸 서찰에서 말 그대로 "또 다른 사람의 말꼬리를 붙일 수도 없다"고도 하였다.'불가일세지(不虬不。)'를 가진 샤오징乂은 그와 잘 어울린다.혁혁한 혼백과 명망이 모두 갑절에 이른다.스스로 천의존이라 부르는데, 비녀는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붓을 들어 강을 건너고, 숨을 토해 악을 삼키다." 석도기와 얼마나 비슷한가!석파가 금릉에서 강동포의와 함께 유유히 지내다 양저우에서 이런 포의 정신을 고취시킨 것은 선종의 무위실인(無。人)이 번성한 사상의 발로였다.
석타오존세작 중에는 소정과 관련된 사람이 많다.
십, 매민
석도가 양저우에 온 지 얼마 안 되어 매민과 친교를 맺었다.
매민琇, 자는 위첨, 강도인, 또한 꽤 활동적인 시인이다.'회해영령집' 을권삼유매민애전(三琇)이 그 시를 받아들였다.전운': 매민琇, 자는 위첨, 호는 벽암. 강도인.그러나 주관 '세화기승' 2부작 '강도, 매실, 위첨'은 피환관 '연봉선생연보'가 주관(。)과 함께 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벽봉은 매화위첨(与)과 소정都(乂)을 강도(江都)의 2걸로 보고, 두 사람의 시(。)가 각각의 풍미를 지녔다고 생각하고 있다.매실의 시는 장락동정 위와 같이 기품이 뛰어나고, 그 음량이 우렁차며, 소자의 시는 고금산수의 곡과 같이 차갑고 솔솔 불면 그에 상응하는 음이 청신하다.둘째 시는 서로 비슷하지 않고 취향이 같다. 매실은 매번 소자라 불리지만, 소자는 오는 말을 듣고, 늘 먼저 찾아온다.'
매위는 책을 잘 읽고, 많이 소장하고, 석타오상과 함께 여행하며, 논예논문으로 시를 지으며, 석도의 만년 친구이다.비석정은 《赎和卫》시를 지었는데, 그 구름은 "질벼루는 가을에 속하여 주고, 그대의 옛 것을 불쌍히 여기며,마른 못은 오래도록 물을 잃고, 먹물을 묻히고도 남는다.입음은 더 고달프고, 달은 땔나무 문에 가득 차 있다." 훌륭한 서예를 보고, 많이 소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십일 장통
장통, 자력산, 관동 제생. 공시, 선화, 거양주.왕연산 양주화원록 권일인 광릉사고편운 : "장통, 자우정, 호력산, 강도인...공화, 선고금."그 그림은 지금 볼 수 없다.그는 강희이십팔년(1689) 역산(山山) '제독좌고금도(。)'에 머물렀는데, 이 해에 석도는 양주 정혜사에서 객지였다.피석정은 '동왕술승, 민우성, 매위첨, 장력산, 두서재, 소정척이 정혜사(乂王。)를 방문했다'고 해를 보냈다.1690년, 역산시는 집적되었고, 비밀은 그 서두를 지었습니다; 석도는 역산의 다른 교제들과는 지금 보지 못했습니다.
장리산은 왕예응형도광년에 편찬된 '회해영령집속편'이 경집권에서 장리산으로 전해지면서 장두인이 되었다.
십이 정사
석도에는 '추림인취도'가 있는데 발운: "어제 소이문, 소정과 보성을 지나니, 일대의 붉은 잎이 있었는데, 크게 취해서 돌아왔는데, 이 시를 지어 보지 못했다.올해 여봉은 송고 선생을 방문하여 관천시에 공소화 《죽서권자》를 그렸다.공운:나는 원로옹이 만 점의 주사연지로 대마추림을 마구 발라서 취한 것을 보고 싶어.여운:3일 후에 갚아. 돌아와, 정신을 크게 차리고, 그것을 희롱하고, 동시에 문제를 내."또 구름:"옛날에 호랑이가 머리에서 세 번 끊어졌는데, 나는 지금 바보가 세 번 있고, 사람이 어리석은 말을 하면 바보가 된다.이제 와서 내 송옹을 기정사실화하면 우리 진이 사랑을 받는다"고 말했다.
정사(,), 자송고(梅), 호 매재(斋), 강남 동성(人城)은 내각 중서를 음보(。)한다.'어양문략' 권십삼 '북정일기' 재강희 이십칠년(1688) 이월 십구일, 사자 청송고가 밥을 청하고, 돈도 있고 물도 있다.송고에는 '매재시집' 3권, '속수사고전서'가 있고, '낙엽창화시'도 있는데, 주로 같은 현의 천바오(陈), 반강창화(和。)와 같은 작품이다.공시, 만년 양주에 산다.'추림인취도'의 발화는 석도와 송고의 교분이 깊다는 것을 보여준다.여기서 석도가 언급한 '죽서권자'는 원래 청송고를 위해 그려진 것으로 석도의 생애를 위해 중요한 작품이어야 하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왕옌산(《山) '양주화원록(扬)'은 전당 오석운(璜)을 인용, "석타오는 '죽서고취화권(竹西鼓)'이 있어 청어문재두(。"門斋)에서 만난다"고 말했다.청어문, 즉 청진방, 아버지 청몽성, 즉 죽서고취화권'은 원래 청몽성의 筱위안이 소장하고 있었는데, 석타오는 '죽서권자', 오석정은 '죽서고취화권'이라고 말하면서 한 그림이다.두목은 죽서로를 누가 알겠으며, 노래로 양주를 불었느냐는 구절이 있어 후세 사람들은 다시 양저우를 죽서로 불렀다.'죽서고취(这样的西鼓)'라는 시 형식은 당시 양저우(。州) 문인들이 즐겨 불렀다.석도라는 죽서지도는 오석원이 말한 '죽서고취화권(璜西看)'을 보면 긴 권이고, 위에는 발시가 있어야 하는데, '고취(。)'라는 뜻이 노래이기 때문이다.석도는 광릉죽지사 십여 수로 그의 제자 석건을 거쳐서 기록되었다.그중에 "수유만에 서풍이 불고, 물에서 행인이 고궁에게 묻는다.가을 풀은 망망한 하늘에 기러기가 가득하고, 소금 연기는 새로이 바다의 능동에 불어난다.성 안의 노랫소리가 왁자지껄하고, 월명교 위에는 오열이 있다.나이팅게일은 할 수 없고, 많은 자녀들이 붉은 다리를 묻습니다." 석도의 "죽서고취사"는, "광릉죽지사"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