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행삼지(三行三止)-
노후를 지혜롭게 보내기 위해서는 나이 들어가면서 꼭 행하여야 할 "삼행(三行)"과 행하지 말아야 할 "삼지(三止)"가 있다고 한다.
삼행(三行)은,
첫째 운동(運動)하기,
둘째 빚 갚기,
셋째 모임에 적극 참여(參與)하기이며,
삼지(三止)는 ,
첫째 남의 일 간섭(干涉)하지 말기,
둘째 헐뜯거나 험담(險談)하지 말기,
셋째 넘어지지 말기이다.
삼행(三行)은,
첫째로 품위(品位) 있고
보람 있는 말년(末年) 인생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健康)이 따라야 하므로 적당한 운동(運動)이 필요(必要)하다.
둘째로 사람이 태어나서 한 평생 주위로부터 도움을 받고 살다가 많은 빚을 남기고 생을 마치게 된다.
가급적이면 평소에 진 신세를 다 갚으면 좋겠지만,
다른 빚은 몰라도 경조사 빚은 꼭 갚으라는 옛말이 있다.
다음은 가급적 약속된 모임이 있으면 적극적(積極的)으로 참여(參與)하기다.
모임에 가는 날은 행복(幸福)한 날이라 생각하면 모임 날이
더욱 기다려진다.
모임에 가면 각종 좋은 정보(情報)를 얻는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건강(健康) 관련 정보다.
동창회(同窓會) 등 친구(親舊)들과의 모임은 적극적으로 참여(參與)해도 모자라며, 허물없는 친구(親舊)들과 박장대소(拍掌大笑)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 더욱 좋다.
삼지(三止)는,
첫째 남의 생활을 참견(參見)하거나 청하지 않았으면 충고(忠告)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잘못 참견해 봐야 주책없는 어르신이란 소리만 들을 수 있다.
좋은 덕담(德談)으로 상대방(相對方)을 즐겁게 해주는 후덕(厚德)한 늙은이가 되어야 한다.
둘째로 남을 헐뜯거나 험담(險談)을 하지 말아야 한다.
오죽 못났으면 나이 들어서 까지 남을 헐뜯고 험담(險談)을 하면서 살아가야 되겠는가!
자칫하면 나이 값이나 하란 소리를 듣기 십상이다.
마지막으로 넘어지지 말아야 한다.
낙상(落傷)을 하거나 안전사고(安全事故)를 당하지 말아야 한다.
나이가 들면 신체적(身體的)으로 평형(平衡)감각이 둔해 지고 집중력(集中力)이 떨어져 넘어지기가 쉽다.
넘어지면 골절(骨折)이 되기 쉽고 회복(恢復)도 어렵다.
● 落傷이 무서운 이유? ●
絶對로 넘어지면 안됩니다.
* 세상에 태어나신 지 40년 이상 되신 분들은 필히 2회 이상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 건강한 노인도 엉덩이뼈 부러지면, 절반이 두 달 내 숨진다.
만성질환보다 무서운 낙상 만성질환 관리 잘 해도 낙상 당하면 도루묵, 노인 낙상은 이제 개인 삶의 질을 떠나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한 해 낙상으로 사망하는 65세 이상 노인은 83만 여명이다.
교통사고에 이어 노인 사고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한다.
전체 사망원인으로는 암에 이어 5위다.
최근 열린 낙상예방 심포지엄에서 강성웅 대한노인재활의학회 회장(강남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은 "암·혈압·당뇨병을 아무리 잘 관리해도 한 번 넘어져 입원하면 멀쩡하던 노인이 불과 몇 달 만에 사망한다"고 말했다.
● 어떻게 보면 만성질환 보다 더 무섭다고 말했다.
낙상은 특히 날씨가 추운 11월과 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일어난다.
낙상의 이유로는 바닥이 미끄러워서 (25%), 문이나 보도의 턱에 걸려서(17.9%), 어지러워서(17.9%)가 가장 많았다.
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 김미정 교수는 "안방에서 아침 또는 낮잠을 자고 일어날 때 손을 헛짚으면서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 화장실에서는 물기가 남아 있을 때, 떨어진 물건을 무리하게 잡으려고 할 때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례가 많았다.
낙상으로 입원 시 일주일에 근육 10%씩 감소,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는 무릎 허리 엉덩이(고관절), 어깨 발목·머리 순이었다.
하지만 어느 부위를 다쳤느냐에 따라 사망으로 이어지는 정도가 달랐다.
김미정 교수는 "낙상을 당하더라도 팔·손목 등 상지부위가 부러진 정도면 생명에 아무런 문제가 되질 않는다. 하지만 하지 쪽이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사망으로 이어지느냐, 아니냐는 걸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렸다는 것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박중현 교수는 "다리가 부러졌을 뿐인데 두세 달 만에 돌아가실 정도로 상태가 악화한다는 사실을 대부분 이해하지 못한다.”며 "하지만 노인은 젊은이와 달리 하루만 누워 있어도 근육 손실이 엄청나다.”고 말했다.
근육 소실이 왜 생명을 위협할까.
● 근육 감소는 35세부터 완만하게 일어나다가(매년 0.7%씩) 60세부터 두 배 이상 (매년 2%씩) 빠르게 진행된다.
그래서 평균 80세의 근육은 60세의 절반 정도다. 그런데 낙상으로 입원하면 근육을 자극하는 활동이 없어 근육량이 급격히 준다.
박 교수는 "입원환자의 근육은 일주일에 10%씩 이상 감소해 한 달을 누워 있으면 입원 전에 비해 50%가 준다”고 강조했다.
● 이 정도의 근육으로는 본인의 의지로 일어날 수 없다. 근육이 소실되면 몸에 큰 변화가 생긴다.
혈액과 수분이 몸통으로 집중되면 기관에 과부하에 걸린다.
젊은층은 곧 회복되지만 노령층에서는 과부하를 견디지 못해 이상을 일으킨다.
혈관과 내장기관, 그리고 면역세포 기능 역시 크게 약화한다.
● 작은 감염에도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것이다. 요로감염과 폐렴, 심부전 등에 걸려 결국 패혈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수순이다.
박중현 교수는 "70세 이상 노인에게 낙상 후 변화는 한두 달 안에 급속히 진행된다.”며 "특히 엉덩이뼈나 고관절이 부러지면 누워 뒤척일 수조차 없어 대부분 사망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자료에 따르면 고관절 골절을 당한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은 1년 내에 사망했다. 80세 이상은 절반이 두 달 내 사 망했다.
● 여성은 뼈 약해 낙상 빈도 높고 사망률은 남성이 높아. 특히 여성 노인은 낙상을 더욱 주의해야 한다.
대한노인 재활의학회 조사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낙상 빈도와 골절 빈도가 모두 두 배가량 높았다.
고대 안산병원 재활의학과 김동휘 교수는 “똑같은 낙상이라도 남성 노인은 멀쩡한데 여성 노인만 뼈가 ‘똑’ 부러지는 사례가 많다.”며 “
● 이는 골밀도를 유지시키는 여성호르몬이 50대부터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관절염과 빈혈·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어지럼증도 여성 노인의 낙상을 증가시키는 이유다.
반면 낙상에 의한 사망은 남성이 더 많다.
김동휘 교수는 “낙상으로 인한 골절 후 사망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두 배 가량 높았다.
● 남성 노인에게서 심장병·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 더 많은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낙상으로 누워 있을 때 심혈관계 질환이 있던 환자는 혈관이 더 빨리 노화하고 패혈증도 더 빨리 진행된다.
강 이사장은 낙상은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운이 나빠 넘어진 게 아니라 예방하지 않아 넘어진 것으로 봐야 한다.
노인 낙상은 자신 뿐 아니라 배우자와 자녀들에게도 큰 걱정과 부담을 안겨줍니다.
방,화장실,운동,여행,등산,기타 등으로 낙상 당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 주의 하시기 바라며, 언제나 건강 하십시요.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넘어지면 큰일나겠어요~~♡
모두모두 조심하셔요 ~♡♡♡
명절
잘
쇠셨나요?
두분
손
꼭잡고
다니세요.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대전) 넹
잘 보냈어요
손 꼭잡고 다닐께요
감사합니다
낙상사고
늘 조심 또 조심 하세요
늙어간다는 것이 좀
서글픕니다
일상 으로 돌아와
행복한 시간 되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스마일님!
활기찬
목요일되세요.
감사합니다!
낙상사고
늘 조심 또 조심 하세요
늙어간다는 것이 좀
서글픕니다
일상 으로 돌아와
행복한 시간 되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감사합니다!
한이수님!
행복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넘어지면 큰일나니 항상주의 해야겠습니다
ㅎ
즐건
새날
되세요.
감사합니다!
화장실에서
핸드폰보며
명심할게요
낙상
ㅋ
미끄러지지 말자
젊은이는
괜찮유!
행복하세요!
@보문산인(대전)
ㅎ
그래도
조심할게요
@🏡창써니 (안양)
보문산인님
삼행삼지
삼행
1 운동하기
2 빚 갚기
3 모임에 적극 참여하기
삼지
1 남의일 간섭하지 말기
2 헐뜯거나 험담하지 말기
3 넘어지지 말기
좋은글 입니다
낙상이 무서운 이유
건강한 노인도 엉덩이뼈 부러지면 절반이 두달내 숨진다
화장실 방 운동 여행 등산 기타등으로 낙상 당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사장님은
별로
해당무네요.
긴연휴끝.
즐겁게
시작하세요.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대전) 감사합니다
삼행삼지 낙상금지
오늘도 조심조심 하루 보냅니다
즐건명절 잘 보내셨나요
동동주 대접하고 싶은데
우쨔요
예.
잘 쇠셨어요?
말씀만 들어도
얼큰 하네요.
술 익는 소리가
술술 들립니다.
주말에
선약이 있어서리~
편히
연락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낙상이 무서운 이유
건강한 노인도 엉덩이뼈 부러지면 절반이 두달내 숨진다
화장실 방 운동 여행 등산 기타등으로 낙상 당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즐건
저녁되세요.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님
오늘의묵상
감사드립니다
늘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