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십자각] 부끄럼 모르는 중국, 그래서 더 무섭다
[동십자각] 부끄럼 모르는 중국, 그래서 더 무섭다© 제공: 서울경제 |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 독일 베를린에서 폐막한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3’은 처음부터 끝까지 중국이 화두였다.
좋은 의미보다는 반대의 의미가 컸다.
LG전자 부스에서 한 무리의 중국인들은 신제품 주변에 머무르면서 제품을 만지고 살피며 스마트폰 카메라로 연신 사진을 찍어댔다.
무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후면을 찍기 힘들게 되자 전시된 제품을 들어 올릴 듯이 움직이기도 했다.
부스의 한 관계자는 “나중에는 거의 제품을 뜯을 듯이 하더라”며 고개를 저었다.
결국 이들은 참다 못한 LG전자 측의 제지를 받고서야 물러났다.
유럽에 기술력을 과시하듯 화려하게 꾸민 중국 기업들의 부스에서는 정작 국내 제품을 베낀 ‘짝퉁’ 들이 즐비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LG전자의 라이프스타일 TV 등 새로운 폼팩터(제품 외형)의 기기를 흉내 낸 제품들이 중국 기업들의 전시장에 자랑스럽게 전시돼 있었다.
국내 기업의 한 핵심 임원은 중국 업체들의 전시를 보고 느낀 소감을 묻자 “(자사 제품의) 카피 제품이 중국 업체에 쫙 깔려있더라”고 말하며 너털웃음을 보였다.
중국의 참가 기업은 1279개로 전체 참가 기업(2059)의 절반을 훌쩍 넘었지만 분명히 기대만큼의 혁신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커다란 부스마다 화려한 조명과 모델을 앞세우며 눈길을 끌었지만 거기까지였다.
이 같은 어설픈 실력을 보였음에도 오히려 중국을 견제해야 할 이유는 더 커졌다고 본다.
중국 업체들은 신기술 창출 경쟁에서 밀린 것을 부끄러워하기보다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베끼는’ 데 주저함이 없다.
이렇게 뒤에서 지치지도 않고 따라붙다가 기회가 보이면 순식간에 시장을 빼앗을 준비를 하고 있다. 아직도 TV 시장에서 가장 큰 액정표시장치(LCD)를 내준 사례가 대표적이다.
국내 기업들은 앞선 기술력과 새로운 시장 창출 능력을 뽐냈지만 중국 업체들과 격차를 벌리긴 커녕 시장을 조금씩 내주고 있다.
국내 기업의 확장을 허락하지 않는 중국의 막대한 내수 시장 또한 두려운 점이다.
국내 기업들은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앞선 기술력과 새로운 폼팩터를 앞세워 시장 우위를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바람직한 전략이지만 정작 중국 기업들은 전혀 불안해하지 않는 느낌이라 꺼림칙하다.
중국의 한 기업 부스를 살펴보는데 참관단으로 온 10여 명의 중국인 중 한 명이 기자의 비표를 슬쩍 보고는 자랑스러운 건지, 비웃는 건지 모를 아리송한 웃음을 씨익 지어 보였다.
지금도 찝찝하기 그지없는 경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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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중국을 아주 쪼끔은 안다~!
15여년을 중국 변방(고비사막)까지 나무를 심으러 다녔으니...
내가 식수한지역 중 한 곳은 농지분야로 유명한 윤세영 교수(농지OK~!)도 가서 심은 곳~!
바로 고비사막의 한 쪽인 마오우쓰(毛烏素)사막이다.
4년을 이곳에 나무를 심으니 꽤나 볼품이 있고 지방정부(닝샤-寧夏回族自治區)에서도 공을 드려...
사막에 녹지를 만들었으며 이를 중국 임업국에서 사막중점여유구(沙漠中點旅遊區)로 지정받아...
기념행사를 위해 중국 임업국 초청으로 2006년 9월 인천-북경-영하(닝샤/銀川)까지 갔는데...
그때가 사드문제가 터졌을때로서 인촨(銀川)공항에는 국장이 아닌 운전기사가 마중~!
이후 행사진행표에도 나와있는 한국식수단(5명)의 인사말도 소개도 빼 버리는 만행?
이후 나는 중국을 쳐다보지도 아니하고 그 여력으로 미얀마 2곳에 직업학교를 지워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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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서민들이 애를 낳으면 쥐 꼬리르 잘라 그 꼬리로 얼굴을 문지르는 관습이 있는데...
그래야 한 평생 쥐새끼처럼 잘 먹고 잘 살수있기에 그런 관습이 내려오고 있다.
예의와 신뢰는 아얘없는 무뢰한이고...
중국몽(중국꿈)으로 중국을 좋게 보는 근거는?
바로 "삼국지"~!
배신과 무뢰가 처음부터 끝까지 써 있는 책인데...
저 삼국지가 오늘 우리가 중국에 대한 동경(?)을 오게한 잘못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