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 휘발유기화관이 몇해전에 회원님덕분에 우연히 장터에서 발견해서 구입하게됐구요. AIDA1250,1500
에는 모두 석유전용기화관으로 달팽이기화관으로돼있기에, 일자로생긴 휘발유기화기는 좀귀한부품인편이죠.
저역시도 처음보는것으로 1500의 달팽이석유기화기와는좀다르다고 볼수있습니다. AIDA도 패트로만큼 모델
종류가 많기때문에, 다른AIDA 휘발유랜턴에 쓰이는줄알고있습니다. 석유기화기와는 불이어떻게다를지 궁금
증에 바꿔끼워봅니다.
2차대전시에나온 패트로2827도(군용) 석유와 휘발유로 기화관이2종류로 나왔었죠..
여튼, 휘발유기화관을끼우면 어떤불이나올지 석유기화관을 빼고 휘발유로 교체를해봅니다. 불을보는데 약간
다른점이 보여집니다. 아이다야 불이 패트로보다 쨍한걸로 알고있지만, 생각보다 더맑고 쨍한불에 놀랐습니다.
물론 석유와 비등점이틀리기에 카본도 덜하고, 맑은불에놀랍고, 소음도 덜한걸 느꼈습니다.
다른 석유용 AIDA1500과 비교사진도 올려보겠지만, 1250이나 1500은 석유기화관으로만 나왔기에, 휘발유
기화관은 좀처럼보기어렵습니다. 더실험해볼건, 휘발유기화관안에 황동망을끼워넣고 석유용으로도 바꿔볼
생각입니다..
기화관은 장터에서우연히 보기어려운 500CP용 AIDA휘발유기화관입니다..
아래와보시다시피 위는 석유용달팽이기화관이고, 아래는 휘발유전용 일자기화관입니다..
AIDA는 42년초(2차대전중)에 정치적인이유로 패트로에 합병되, 64년에 패트로에서 AIDA는 생산중단됐지만,
각인하나는 둘다 잘박아져있습니다..
일단 석유용달팽이기화관을빼고, 휘발유용 일자기화관을 끼워봅니다..
압력계및 모든부품이 오리지날로 하나도 빠짐이업습니다..
설레는마음에 불을부쳐봅니다. 맨틀은 가장좋아하는 카페용 500실크맨틀이구요..
휘발유기화관내에 황동망 말아넣고 연료를 휘발유에서 석유로 바꿔봅니다. 예전부터 휘발유랜턴에 석유로
사용하고시플땐 많이들사용하시는방법입니다..
휘발유기화관에 황동망을말아넣고 연료를 석유로 가동을시켜보지만 , 별트러블업시 잘달리고있습니다. 여기
까지 기화관을호기심에 바꿔보았습니다..
쭈구리의랜턴사랑 오늘도이어집니다.
-전라도광주 쭈구리-
첫댓글 랜턴 사랑 여전히 건재하시는군요. 반갑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시구요...
잘지내셨습니까. 허리가 안조으시다니 쾌유되시길바랍니다. 인간도 세월앞에선 어쩔수업나봅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석유 기화기에 노즐만 바꿔도 가솔린 사용 된다는 말씀이쥬?
거기까지는 실험을아직못해봤습니다. 기화기만바꿔봤을뿐입니다..
캬하 선배님 안녕하세요? ㅎㅎㅎ
멋진 랜턴에 불꽃이 쨍하니 보기 좋습니다! ㅎㅎㅎ
선배님께서는 휘발유 기화기에 불꽃이 더 마음에 드시는가요? ㅎㅎㅎ
똑같은조건에 조금의차이이지만, 석유보다는 휘발유의불이 더마음에드는편입니다만, 가지고있는 모두의랜턴이 석유를쓰는지라 약간번거롭기는합니다..
오리지날이라 연료통 자태부터 리플렉터 처마 끝선까지 선이 참 멋집니다.
거기에 쭈구리님의 고품격 사진으로 담으니 참 보기 좋습니다.
눈호강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요즘엔, AIDA와 STANDARD를 유득좋아하는지라..
역쉬 아이다 입니다
참한 불빛이네요
생산중단된 아이다의 모든것을 만져보지못해 아쉬움뿐입니다..
예열은 알콜컵 한번으로 하셨나요?
알콜예열시 휘발유는한번, 석유는두번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