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경부선 왜관~구미 간을 연계하는 구미버스 11번에 대해서 언급을 했습니다.
왜관남부~구미역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는 10번/110번, 11번/111번 이렇게 있는데
구간요금도 10번/110번이 더 비싸더군요. 10번/110번이 더 둘러서 가는가 봅니다.
안그래도 이전 게시글에 10번/110번 루트와 11번/111번 루트 차이가 궁금해서 여쭤볼려고 했는데 말입니다..
경로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네요. 이번엔 경부선 구미~김천간을 연계하는 버스편들을 소개합니다..
석적우방아파트에서 구미공단, 구미종합터미널, 구미역, 아포, 대신을 거쳐 김천공용터미널까지 운행하는 구미버스 55번
입니다. 들은 바로는 예전에는 김천시내버스도 운행에 참가했다고 들었지만 손 뗀지 오래 되었고 구미쪽 버스회사인
구미버스와 일선교통만 참가하여 운행하고 있죠. 구미소속 버스이므로 김천시 버스 회사인 대한교통과는 비환승입니다.
구미역~아포역~대신역~김천공용터미널과 연계되어 있죠.
김천역이야 종점인 김천터미널에서 내려서 스펀지에도 나왔다는 긴 육교를 건너면 김천역이 나오지만요..
비슷한 경로인 53번/553번은 구미터미널까지만 운행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김천터미널~구미터미널 구간은
53/553과 55/555 루트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55번의 좌석버전인 555번입니다. 제가 구미터미널 → 김천터미널 간을 이용했는데 교통카드로 2600원이 들었습니다.
석적우방아파트~김천터미널 전 구간을 완주할 경우 요금이 어마어마하게 들 것으로 보이네요.
55번과 다른 점이라면 KTX 김천구미역도 경유한다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좌석버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리무진 버스입니다. 5000번 버스는 구미터미널까지만 운행하는군요.
일반 / 좌석 / 리무진 모두 김천~구미 간의 경계를 넘어가면 요금이 각각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 버스 또한 KTX 김천구미역을 경유합니다.
그나저나 구미시내버스는 아무리 구미시내버스를 탔다 하더라도 최초 탑승지가 구미 외 지역인 칠곡군이나, 김천시 등에서 타면
교통카드를 찍어도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면서요?
구미 이외 지역에서 타더라도 환승할인이 적용되도록 바꾸고, 장기적으로는 김천시 버스와의 광역환승도 가능하도록 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첫댓글 구미-왜관간 루트는 10번이 인동, 중리 경유이고 11번은 순천향병원, 북삼 경유입니다. 인동과 중리에서 한바퀴 돌고 지나가기 때문에 다소 노선 연장이 길 겁니다.
아, 그렇군요. 구미~왜관간 구간 요금이 10번이 좀 더 비싸게 나오길래 왜 그런가 했더니...
5000번은 김천구미역 덕분에 신설되었다고 봐야겠군요 ㅡㅡa
리무진버스는 5000, 5100, 5200번 이렇게 3종류의 노선이 있습니다.
오호. 그렇군요.
5100번은 황상동, 5200번은 4공단까지 갑니다. 김천터미널~구미터미널까지는 동일하니 5000번의 연장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운행횟수는 5000번은 16회, 5100번은 6회, 5200번은 4회 운행한다고 되어 있네요. 그리고 시트도 우등입니다.
와. 시내버스인데 좌석이 우등이라고요? 세상에 OTL 그건 그렇고 김천구미역과 열차 시간이 접속되도록 시간표를 짰는지 궁금하네요. 한 번 가서 찾아봐야겠습니다.
리무진 운임은 알고보니 좌석버스운임하고 똑같더군요. 리무진 시간에 맞출 수 있다면 구간요금 받아도 555번 대신에 리무진 타는게 훨씬 편하고 이득이죠. 구미시 버스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KTX 시간표와 김천구미역 버스 도착 시간표가 있긴 한데 KTX 시간표가 바뀐 만큼 지금과는 차이가 있긴 해요.. 해당 홈페이지에서도 안바뀌어 있는 것 같구요.
그렇군요. 친절한 설명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