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사에 물리지 않게 주의해야 할 계절입니다
초가을로 접어들면서 기온이 점차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뱀들이 독을 많이 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농사일이나 야외 활동을 하다 보면 독사와 마주칠 위험이 커지는데요, 독사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점과 만약 물렸을 때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독사에 물리지 않기 위한 주의사항:
1. 밝은 옷을 입어 뱀에게 잘 보이도록 합니다. 어두운 옷은 뱀이 잘 알아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풀숲이나 돌틈 같은 뱀이 있을 법한 장소를 피하거나, 걸을 때 막대기로 땅을 두드려 뱀을 미리 쫓아냅니다.
3. 장갑과 긴 신발을 착용해 뱀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4. 뱀을 발견하면 절대 다가가지 말고 조용히 뒤로 물러서기만 하세요.
독사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1. 즉시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유지하며 안정시킵니다.
2.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로 가볍게 씻어내기만 하고, 상처를 절대 절개하거나 빨지 마세요.
3. 손목시계나 반지 같은 압박되는 물건은 빠르게 제거합니다.
4. 부목을 이용해 물린 부위를 고정하고,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5. 가능한 한 빨리 응급실로 이동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동네에서도 어제 독사에 물려 응급실에 실려간 분이 있었습니다. 약 4시간 동안 병원을 찾아 헤매다 겨우 응급실에 들어가 치료를 받았는데, 이미 물린 부위가 퉁퉁 부어 있었답니다. 다행히 치료를 받으셨지만, 시간 지체가 위험할 수 있으니 응급 상황에서는 즉시 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동안 뱀을 잡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요즘은 뱀의 개체수가 증가해 있기도 합니다
가을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이 시기, 독사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위 응급처치 방법을 기억해 주세요!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기님 추위가 피부로 느꺼지는 계절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아침 저녁으로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양말도 꼭 신으시면 감기에 안 걸릴 겁니다. ㅋ 강건하세요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조심하시고 을 건강하세요~~~
네 감사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늘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산에 갈일 없지만 그래도 혹시라도 조심하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요즘 들께 수확을 하다보면 뱀이 종종 보여요
어쩌다 보면 들께 들어 날르고 도리께 두드리고 하는곳도 있어서 쬐끔 놀래요
다 같이 뱀조심 해요
아. 조심하세요.
요즘은 님 글 뜸하네요. 전에는 님글 자주 봐서 재밌었는데
아쉬워요 ㅠㅠ
올해 유독 독사가 많아요
4마리 죽였어요
허걱.
감사드립니다
무샤!!
살모사 두마리
없앴어요
헉. 놀라셨겠어요
@카페지기 것도
밤에 발밑에...
놀래서 삽가지러 갔는데
그자리에 그대로
후덜덜
남편이 확 찍었어효 ㅎㅎ
후덜덜
@촌여자 맞아요. 독사는 도망가지 않더라고요
좋은정보 감사해요
밤엔 제법 쌀쌀히 느껴져 있겠나 싶어도 낮시간엔 햇살이 따끈히 20도 넘게 올라가니 11월 초 중순 까지는 늘 조심해야 합니다.
경상도 표현으로 '코가 땅에 대이도록...'이란 말처럼 특히 양지바른 경사지에 짐매고 오를 때는 얼굴에 물리는 수도 있답니다.
경험상 살모사는 좀 특별하게 자신감? 때문인지 사람과 마주치면 도망?가기도 하지만 또아리 틀거나 머리를 들고 공격적 자세를 취해 대응하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자기도 놀라고 지키고 살려고 하는 일일텐데 세상이치가 그렇듯이 아는 이가, 사려깊은 존재가 먼저, 더 조심하고 대비하고 챙겨야겠지요. 모두 안온하고 평안한 가을 즐기시길~~
독이 없는 뱀은 도망을 잘 가는데 독사들은 자기가 독을 품고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어서 도망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