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모바일 청약시 본인이 선택한 보험상품의 보장내용, 보험가입금액 등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
[민원사례1]
□ 민OO은 휴대폰 어플에서 보철치료비 80만원 보장이라는 광고를 보고 모바일 청약으로 치아보험에 가입했는데, 실제 보장금액은 50만원으로 광고내용과 차이가 있어 보험사의 상품설명이 불충분함을 주장
➡ 광고는 일반형 플랜을 예시로 하는 것이고, 실제 보험청약단계에서 계약자는 실속형 플랜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
모바일 청약화면에 해당 플랜의 보험료와 보장내용이 안내되었으므로 보험사의 청약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려움을 안내
[민원사례2]
□ 김OO은 화재상해보험을 휴대폰으로 가입하면서 담보의 종류에 ‘가전제품 수리비용 특약’이 포함된 표준형 플랜을 선택했는데,
◦ 실제 건조기 고장으로 수리 후 보험금을 청구하자 보험사는 해당 담보가 가입되지 않았다고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여 부당함을 주장
➡ 해당 보험은 ‘가전제품 수리비용 특약’이 포함된 고급형과 제외된 표준형 플랜으로 판매되는데, 계약자는 표준형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되어 보험사의 업무처리에 부당함이 없음을 안내
| <소비자 유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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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청약시 보험상품은 선택 가능한 담보의 종류, 보장금액 한도 등을 보험사가 미리 설정한 플랜형(일반, 고급, 실속 등) 상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 따라서, 필요한 담보가 포함되는지, 보장금액은 충분한지 등을 확인하지 않고 상품 종류를 선택할 경우 실제 보험사고 발생시 보상받지 못하거나, 보장금액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플랜형 상품은 보험사가 미리 설정한 담보 중에 계약자가 직접 선택하여 가입하게 되므로 플랜별로 제시된 담보 전체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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