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피커 업그레이드
- 포칼 TKM 트위터
- 포칼 4W2BE 미드레인지
순정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도어 트림 안쪽에 매립되어 있습니다.
순정 트위터는 작은 콘덴서가 적용되어 있어
고음이 제대로 분리되지 않아
아무리 볼륨을 높여도 답답하기만 합니다.
포칼 TKMX 트위터는
매립형 트위터 중 가장 큰 사이즈인
30mm의 직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생 가능한 음역대가 넓습니다.
화사한 노란색 콘지는
방탄조끼에도 활용되는 텐션감 좋은
아라미드 소재를 역돔형으로 적용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음을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출력하기 때문에
사운드 왜곡이 거의 없습니다.
순정 미드레인지는
코팅 되어 있지 않은 페이퍼 콘지와
플라스틱 프레임 등으로 볼 때
내구성이 좋지 않은 저가형 유닛임을
알 수 있습니다.
벙벙대는 부밍음이 재생되어
아쉬움이 남죠.
포칼 4W2Be 미드레인지는
W 샌드위치 콘과 M 형태의 서라운드 엣지가
적용되어 있어
안정적이고 정확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후면에는 강력한 마그넷이 적용되어 있어
댐핑력이 강해
밀도감 있는 사운드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포칼 TKMX 트위터와 4W2BE 미드레인지를
도어 트림에 순정형으로
1:1 매립 인스톨 진행했습니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커버를 탈거하면
센터 스피커가 있죠.
있어야 하는데 없습니다.
실망스럽게도
센터 스피커가 부재합니다.
사운드 밸런싱을 맞춰줄 센터 스피커의 부재로
사운드가 어딘가 모르게 허전하고 부족하다고
느껴진 것이죠.
포칼 3KX 스피커는
TKMX 트위터와 동일한
아라미드 콘지가 적용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위치한 뾰족한 페이즈 플러그가
공진을 전방으로 배치해
왜곡 없는 깔끔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어느 자리에서 들어도 밸런스를 맞추며
전방에 스테이지감을 부여하는
센터 스피커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차량에 맞도록 스피커 세팅 진행한 후
출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칼 3KX 센터 스피커를
대시보드 중앙에
인스톨 진행하였습니다.
도어 트림을 탈거하면
넓은 철판과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도어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품과 배선이 고정되지 않은 상태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부품과 배선이 도어 안쪽에서 부딪치며
잡소리를 발생시킵니다.
또, 도어 트림에 장착되어 있는 스피커를
교체하였기 때문에
스피커의 진동이 운전자에게 떨림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CIARE 방진 매트를
꼼꼼하게 부착합니다.
CIARE 방진 매트는
100 마이크로 알루미늄판이 내재되어 있어
철판과 플라스틱에 강성을 부여하여
떨림과 잡소리를 차폐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벤츠 제조사 측에서도
도어로의 소음 유입을 인지하고 있듯
도어 트림 내부에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흡음재는 두터울수록
그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흡음재를 보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순정 흡음재 위에 덧대어
부착하였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 흡음재는
초 극세사 섬유로 제작되어
내부에 많은 공기층이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주행풍이 유입되면,
공기층 사이사이를 이리저리 반사하여
스스로 작아지며 소멸하는
뛰어난 흡음 효과를 자랑합니다.
스피커 튜닝과 도어 이중 방음이 끝난 후
탈거했던 트림과 부품을
원상태로 재조립 합니다.
재조립 시, 문제가 있거나 불량인 핀을 발견하면
매장에 구비되어 있는 새 핀으로 무상 교체한 후
차량을 출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