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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릭스
2024년 BRICS+ 정상회담에서 아프리카가 참여하는 것은 많은 아프리카 국가가 주로 블록의 경제적 이익에 관심이 있고 BRICS가 근본적인 지정학적 불일치와 블록이 수행해야 할 더 광범위한 지정학적 역할에 대해 여전히 분열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러시아는 10월 22~24일에 러시아 카잔에서 제16회 BRICS 정상회담을 주최했습니다. 이 정상회담은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화인민공화국(PRC),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원래 BRICS 회원국과 이집트, 에티오피아, 이란, 아랍에미리트(UAE)의 4개 신규 회원국을 포함하는 BRICS+의 첫 번째 회의였습니다.
이집트, 에티오피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정상회담에서 다양한 회의를 통해 새로운 경제 협력 기회를 선전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은 정상회담 동안 다른 국가 원수들과 여러 차례 양자 회담을 가졌으며, 그 초점은 "정치적, 경제적 관계 강화"에 맞춰졌습니다.[1] 라마포사는 BRICS+ 세션 동안 "지역 및 글로벌 기업을 위한 무역 및 투자 기회를 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경제적 이니셔티브를 강조했습니다.[2] 라마포사는 또한 중국과 에너지 생산 및 원자력에 대한 양자 협정과 중국 및 러시아와 현지 통화 신용 거래에 서명했습니다.[3] 이집트의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 이어 러시아의 핵 에너지 지원을 강조했으며, 푸틴 대통령은 이집트와의 양자 무역 관계가 "러시아와 아프리카 간 모든 무역 거래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칭찬했습니다.[4] 푸틴 대통령은 에티오피아의 아비 아메드 총리와 회담에 이어 에티오피아와의 "경제, 보건, 과학 협력" 가능성을 특히 강조했으며, 아비 총리는 두 국가가 경제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5]
BRICS는 알제리, 나이지리아, 우간다 및 10개 비아프리카 국가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했지만 이들 국가에 정회원 자격을 부여하지 않아 이들 국가의 포함이 경제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새로 추가된 "파트너 국가"는 블록에서 투표권이 없고 정상 회담 및 회의에 완전히 참여할 수 없으며 블록이 내리는 결정에 전적으로 헌신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6] 따라서 파트너 국가는 지정학적 노력에 덜 헌신할 것으로 추정되며 BRICS 회원국과의 경제 협력에 집중할 것입니다. 알제리, 나이지리아, 우간다는 모두 블록 가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할 때 경제적 이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7] 다른 많은 아프리카 국가는 경제적, 상징적 이유로 BRICS에 가입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블록을 반서방 지정학적 기구로 규정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는 서방과의 관계와 중국의 영향력을 포함하여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의견 불일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과 러시아는 모두 BRICS를 사용하여 각자의 서사와 현재 국제 질서를 개정하려는 노력을 추진하려고 합니다.[8] 그러나 두 나라는 BRICS와 유사한 기관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틴은 러시아를 "세계 다수"의 지도자로 규정했으며 BRICS를 서방이 현재 시스템의 규칙을 시행할 수 없는 새로운 세계 질서를 만드는 데 중요한 부분으로 봅니다.[9] 시진핑은 중국을 "글로벌 사우스"의 지도자로 규정했으며 개발도상국이 다자 기관에서 더 큰 발언권을 얻고 보다 다극적이고 덜 서방 중심적인 시스템을 추진할 수 있는 대안 기관으로서 BRICS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10] 친중국 및 친러시아 정보 작전은 BRICS 정상 회담 동안 서아프리카 미디어에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11]
회원국들은 지정학적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블록에 대한 중국의 지나친 영향력으로 인해 BRICS의 지정학적 응집력과 영향력이 제한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12] BRICS는 이미 중국에 경제적으로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은 국내총생산(GDP)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13] 중국은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중국에 대한 의존도로 대체할 자체 인민폐를 보편적 통화로 추진하려는 BRICS의 노력의 중심에 자신을 두어 이러한 입장을 발전시키려고 했습니다.[14] 인도는 특히 인도의 지역적 경쟁과 중국과의 지속적인 영토 분쟁을 감안할 때 지나친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중국 또는 러시아와 연합한 투표 국가가 더 추가될까 봐 우려하여 BRICS를 확대하는 데 반대했습니다.[15] 이러한 우려는 블록에서 13개국에 투표권을 부여하지 않고 잠재적 협력 범위를 좁히기 위해 파트너 국가 범주를 만드는 데 기여했습니다.[16] 여론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인과 인도인은 중화인민공화국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이들 국가의 정부가 중화인민공화국과 중국에 접근하는 방식에 더욱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17] 중국과 러시아는 또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UNSC) 상임이사국 확대에 반대하는 반면, 다른 BRICS 회원국은 상임이사국 자리를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18]
아프리카 BRICS 가맹국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대륙에서 통합된 지정학적 실체로서 블록의 응집력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회원국인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의 뿔에서 치열한 지역적 라이벌이며, 직접 또는 대리 전쟁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는 다층적 지역 위기의 반대편에 있습니다.[19]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는 동시에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새로운 파트너 국가인 나이지리아와 대륙의 리더십과 다자 기관에서 아프리카 대표가 될 권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는 9월에 열린 BRICS 외무장관 회의에서 브라질, 인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UNSC 상임이사국 자리를 차지하도록 지지하는 성명에 서명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인기 있는 UNSC 의석을 주는 것은 자신들의 희생을 치르게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20] 나이지리아는 또한 대륙에 상임이사국 자리가 주어지면 UNSC에서 아프리카를 대표하기 위해 강력히 로비했습니다.[21]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나이지리아와 모로코와 같은 국가가 정회원이 되면 블록 내에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영향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BRICS 내에서 인도의 반팽창주의 입장을 지지했습니다.[22]
BRICS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는 또한 BRICS가 명시적인 반서방 도구로서의 역할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 블록에 대한 러시아의 목표를 거부하고 잠재적으로 중국의 비전에 대한 미래의 도전을 만들어냅니다. 브라질, 인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서방과의 관계를 균형 잡으려고 노력했으며 BRICS를 반서방 기구로 만드는 것을 명백히 피했습니다.[23] 세 회원국 모두 블록에 친중국 또는 친러시아 파트너를 추가하면 기구가 더 확고한 반서방 입장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확장에 부분적으로 반대했습니다.[24] 세 국가 모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대체로 중립을 유지했으며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을 거부하는 동시에 중국이 지원한 정도로 러시아를 공개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피했습니다.[25] 2024년 정상 회담 마지막에 채택된 문서인 카잔 선언은 러시아의 지정학적 목표와의 이러한 거리를 강조합니다. 이 선언은 우크라이나를 단 한 번만 언급하고 유엔 헌장에 따라 중재와 조치를 장려하며 갈등에 대한 러시아의 노선에는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26] UAE는 2024년 10월 인도와 함께 미국의 유일한 "주요 방위 파트너"에 합류했으며 BRICS 회원 자격이 국가의 경제적 초점과 균형 잡힌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강조했습니다.[27]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은 중립적 입장에 동조하고 있으며 BRICS 가입을 거래적이라고 보고 본질적으로 반서방적이지 않다고 봅니다. 이집트는 역사적으로 러시아와 서방과의 파트너십을 균형 있게 유지해 왔으며 수십억 달러 규모의 서방 원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28] 역사적으로 친서방 국가인 에티오피아는 지난 10년 동안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했지만 여전히 서방과 긴밀히 교류하고 서방이 지원하는 금융 기관에 의존하고 있습니다.[29] 새로운 파트너인 알제리는 러시아와 오랜 관계를 유지해 왔지만 유럽과의 관계를 균형 있게 유지하려 했으며 사헬에서 모스크바의 불안정화 역할을 둘러싼 러시아와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그렇게 할 동기가 더욱 커졌습니다.[30] 라마포사 대통령은 남아프리카가 "특정 국가나 국가 블록을 적"으로 보지 않고 친구로만 보고 있으며 다양한 파트너십과의 비동맹이 어느 한 국가의 지배보다 낫다고 구체적으로 말했습니다.[31]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지정학적 경쟁에서 편을 들지 않고 협력을 다각화하고 모든 의향이 있는 파트너와 함께 일하려는 욕구를 반복해서 언급해 왔습니다.[32] 많은 지도자들은 점점 더 다극화되는 세계와 그것이 가져오는 경쟁이 더 많은 선택을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아프리카에 더 나은 투자와 제안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유익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BRICS는 주로 경제에 초점을 맞추고 최근 확장 패턴을 보이는 만큼, 특정 비교우위 분야에서 그룹의 세계적 경제적 레버리지를 확대하는 데 적합한 국가와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미국 달러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 BRICS 회원국은 이미 세계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했으며, 새로운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를 포함하면 그 총계는 50%를 넘습니다.[33] 외환 보유액도 마찬가지입니다.[34] 새로운 BRICS+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는 원래 BRICS 회원국과 거의 같은 양의 석유 생산을 통제합니다.[35] BRICS 회원국은 또한 세계 GDP와 상품 수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BRICS+와 파트너 국가는 빠르게 성장하는 개발도상국을 대표하며, 20개국 중 17개국이 2.7%의 세계 연간 GDP 성장률을 넘어섭니다.[36]
그림 1. 2024년 카잔 정상회담 이후 BRICS+와 파트너 국가의 비교 우위
출처: 리엄 카.
새로운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가 추가됨에 따라 BRICS는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 전역의 하위 지역 경제 공동체와 정부 내 조직에서 영향력이 확대되고 증가합니다. BRICS+와 파트너 국가는 현재 아프리카 연합이 인정하는 8개 지역 경제 공동체 중 7개와 관계를 맺고 있는 반면 BRICS 자체는 남부 아프리카 개발 공동체와만 관계를 맺었습니다. BRICS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을 파트너 국가로 추가한 후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과 강력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볼리비아가 파트너 국가로 포함됨에 따라 BRICS는 안데스 공동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아프리카 지역 경제 공동체와 BRICS+ 참여
출처: 리엄 카.
중국과 러시아와 같은 주요 국가와 이란과 같은 새로운 회원국은 이러한 증가하는 레버리지를 탈달러화로 이끌고 싶어합니다. 준비 통화이자 무역 통화로서의 달러의 우세는 미국이 제재를 뒷받침하는 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을 갖게 합니다.[37] 미국과 서방은 제재를 중국, 이란, 러시아 및 기타 국가에 대한 강압적인 외교 정책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국가와 그 파트너(대부분은 BRICS 계열사)는 달러의 힘을 약화시켜 제재를 회피하고 세계 금융 시스템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줄이고 싶어합니다.[38] 많은 소규모 국가는 탈달러화를 통화 및 환율 정책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고 외환 위험을 줄이는 도구로 봅니다.[39]
중국, 이란, 러시아는 최근 BRICS 정상회담에서 달러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대체 지불 시스템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푸틴은 대체 지불 시스템을 요구하며 정상회담을 시작했습니다.[40] 러시아는 BRICS 중앙은행을 통해 국가 상업은행을 연결하고 미국 달러를 통해 통화를 교환할 필요성을 없애고 Swift 시스템을 우회하는 새로운 메시징 시스템을 추진할 계획이었습니다.[41] 이란 대통령 마수드 페제슈키안은 정상회담 연설에서 BRICS가 제재를 완화하고 미국 달러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 통합 무역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42] 러시아 주재 중국 대사는 정상회담에 앞서 "국내 통화 결제 및 국경 간 지불 협력의 획기적인 진전"이 주요 초점 분야라고 말했습니다.[43] 시진핑은 특히 금융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국제 금융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44] 일부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이러한 대체 글로벌 금융 메커니즘에 대한 요구에 공감했습니다.[45]
아프리카의 인구와 경제 성장은 BRICS가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BRICS 창립 회원국 5개국의 "R5" 통화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 현지 통화로 대체 지불을 장려한다는 목표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46] ING는 BRICS가 외환 보유액과 연료 무역과 같이 회원국이 가장 큰 세계적 지분을 통제하는 분야에서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가장 큰 기회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47] BRICS가 새로운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를 추가하면서 이미 이러한 시장을 더 많이 확보했습니다. 특히 이러한 핵심 분야에서 대규모 지역 통합 경제를 가진 국가와의 추가 확장은 이러한 노력을 더욱 촉진할 것입니다. BRICS에 회원 또는 파트너로 참여하지 않는 최소 15개 아프리카 국가가 조직 가입에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BRICS는 달러화 폐지를 위한 경로로 공통 통화를 만드는 것을 논의했지만, 이 옵션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ING은 푸틴이 이 아이디어를 포기하고 대신 BRICS 통화를 선호하여 달러 사용을 줄이는 데 집중했다고 보도했습니다.[48] 러시아 주재 중국 대사는 정상회담 전에 질문을 받았을 때 대체 공통 통화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는 대신 중국 인민폐를 잠재적인 BRICS 공통 통화로 언급했습니다.[49]
달러화 해제는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앞으로 몇 년 안에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낮은 낮은 확률의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 있습니다. 카잔 선언은 현지 통화를 사용하여 국경 간 지불을 강화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대해 모호했으며, 이러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참여는 "자발적이고 구속력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50] 많은 분석가는 또한 BRICS가 BRICS 외부 국가와 지불을 하고 받을 수 있는 병행 생태계로 기능하는 대체 시스템을 만들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51] BRICS는 주요 조치에 대한 합의에 더 많은 내부적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요 과제는 보다 통합된 재정 정책을 달성하려면 회원국이 자체 재정 주권의 일부를 희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부 친서방 회원국은 현재 시스템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국은 달러의 자리를 어떤 통화로 대체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습니다.[52] 달러화 해제 노력은 이러한 광범위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BRICS 내부 무역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53] 중국과 인도는 서방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현지 통화를 사용하여 러시아산 석유를 구매했으며 러시아 관리들은 중국-러시아 무역의 거의 대부분(95%)이 위안과 루블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54]
수단
수단에서의 휴전 협정은 최근의 전투로 인해 단기적으로 국가의 인도주의적 상황이 계속 악화됨에 따라 가능성이 낮습니다. 준군사 조직인 급속 지원군(RSF)과 수단군(SAF)은 2023년 4월부터 수단 전역에서 국가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두 집단은 2019년 수단의 전 독재자 오마르 알 바시르를 전복하고 2022년 이후 민간인이 주도하는 과도 정부를 전복하는 데 도움을 준 후 섬세하고 비공식적인 권력 공유 구조로 수단을 공동 통치했습니다.[55]
SAF는 9월 말과 10월 초에 게지라, 하르툼, 북다르푸르, 센나르 주에서 공세를 개시하여 포위된 군대를 구출하고 RSF가 점유한 영토를 탈환했습니다.[56] SAF와 RSF는 2023년 4월 전쟁이 시작된 이래로 하르툼의 통제권을 놓고 다투고 있으며, SAF는 하르툼의 여러 지역을 RSF가 점유하고 있는 지역에서 탈환하고 수도의 여러 지역에서 포위된 SAF군을 구출하기 위한 공세를 개시했습니다.[57] SAF는 또한 수단 서부 알 파셔에서 SAF 진지에 대한 RSF 포위를 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58] RSF는 여전히 다르푸르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SAF의 통제는 북다르푸르 주 수도인 알 파셔로 제한되어 있습니다.[59] RSF는 2024년 4월부터 알 파셔를 포위하고 있습니다.[60] SAF는 최근 10월 초 중부 Gezira와 Sennar 주에서 반격 작전을 개시했으며 Gezira의 여러 지역을 탈환했습니다.[61] RSF는 각각 2023년 12월과 2024년 7월에 Gezira와 Sennar 주를 점령했습니다.[62]
그림 3. 수단의 상황
참고: SPLM-N은 친 SAF 반군 단체인 Sudan People's Liberation Movement-North를 말합니다. SLA는 친 SAF 반군 단체인 Sudan Liberation Movement/Army를 말합니다. SLA-TC는 SLA의 중립적 이탈 세력인 Sudan Liberation Army-Transitional Council을 말합니다. SSPDF는 South Sudan People's Defense Forces를 말합니다.
출처: 토마스 반 링게.
그림 4. 하르툼과 동부 주에서 포위된 SAF군을 구출하려는 SAF의 시도
패널 A. SAF가 기습 공격으로 다리를 점령하다
패널 B. SAF가 할파야 다리를 점령하고 Kadroo 포위 공격을 무너뜨림
출처: 수단 전쟁 모니터.
그림 5. 수단군의 동부 주 진출
출처: 수단 전쟁 모니터.
RSF와 SAF는 단기적으로 전투를 종식시키기 위한 휴전 협정에 도달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향후 휴전 회담에 대한 공개 계획은 없습니다.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는 2024년 8월 제네바에서 회담을 가졌지만 SAF는 회담에 참석하지 않았고 적대 행위의 광범위한 중단을 위한 주요 돌파구는 없었습니다.[63] RSF 와 SAF는 또한 상반된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양측은 반복적으로 상대방의 해체와 자체 정부 임명을 요구했습니다.[64]
RSF는 Gezira에서 보복적이고 민족에 기반한 폭력을 자행했으며, 이는 수단에서 더욱 심각한 종파 간 폭력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RSF는 10월 20일에서 25일 사이에 하르툼 남쪽 Gezira 주에서 120명 이상의 민간인을 살해했습니다.[65] 유엔은 이러한 공격을 비난했고 폭력 수준이 "엄청나다"고 말했습니다.[66] 이러한 공격은 10월 20일에 알 Gezira 주의 RSF 고위 사령관인 Abuagla Keikal이 SAF로 망명한 이후에 발생했습니다.[67]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RSF는 Keikal의 민족 집단 구성원을 표적으로 삼고 있으며 Keikal에게 충성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Gezira의 마을과 도시를 공격하고 있습니다.[68]
RSF는 2023년 다르푸르 지역을 장악한 이후 해당 지역에서 자행한 인종적 폭력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69] RSF는 2000년대에 다르푸르의 비아랍 인구에 대한 집단 학살을 자행한 Janjaweed 민병대에서 성장했습니다.[70] 유엔은 2024년 5월에 RSF가 다르푸르에서 집단 학살 행위를 저질렀다고 말했고, 같은 달에 수단에 대한 미국 특사는 RSF가 다르푸르에서 인종 청소를 자행했다고 말했습니다.[71] 유엔 사실 조사단은 9월에 수단의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 평화 유지군을 요청했지만 해당 국가에 대한 국제적 개입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은 제안하지 않았으며 조사 결과가 수단 민간인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경고"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72]
최근 Gezira 주에서 SAF 공세에 이어 RSF가 공격하면서 수단의 이미 열악한 인도주의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이 공격은 수단 인구의 절반 이상이 심각한 식량 불안에 직면해 있는 주요 농업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73] RSF 전투원은 또한 시장과 주택을 약탈하고 농장에 불을 질렀다고 합니다.[74] 이 전투로 인해 10월 20일에서 27일 사이에 46,000명의 민간인이 피난민이 되었고 이들은 이웃 국가로 피난을 갔습니다.[75] SAF와 RSF는 2023년 4월 전쟁이 시작된 이래 수단 전역의 현지 지원 자원봉사자들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76] 유엔 인도주의 기관은 지속적인 폭력으로 인해 지원물품 분배에 상당한 물류적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Gezira 주에서 피난을 온 민간인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77]
그림 7. 수단의 내전과 평화 과정: 2023-24 타임라인
출처: 캐서린 타이슨.
반대 세력에 대한 외국의 군사적 지원은 전쟁을 장기화시키고 평화 회담의 진행을 방해했습니다. [78] 이란, 러시아, UAE 및 기타 국가는 수단 내전에서 다양한 세력을 지원하여 이 지역에서 자체 정치적, 군사적 이익을 증진하고 있습니다. 유엔, 미국 및 기타 국제 감시자들은 UAE가 이웃 국가의 물류 노드를 통해 RSF에 자금을 지원하고 물자를 공급한다고 비난했습니다.[79] 2024년 9월 뉴욕 타임스 의 보도에 따르면 UAE는 최근 차드에 기반을 둔 정보, 감시 및 정찰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의 MQ-9 리퍼와 유사한 중국 드론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80] 이란은 2023년에 SAF와 외교 관계를 회복했고 2023년 후반부터 SAF에 Mohajer-6 다목적 드론을 보내기 시작했으며, 이는 수도 주변 전투에서 SAF를 도왔습니다.[81]
러시아는 2023년에 RSF에 무기를 제공했지만 2023년 8월에 Wagner Group의 수장인 Yevgeny Prigozhin이 사망한 이후로 지원을 SAF로 전환했습니다.[82] 러시아의 부외무장관이자 아프리카 및 중동의 러시아 대통령 특별대표는 2024년 4월에 SAF 수장과 다른 고위 관리들을 만나 SAF가 2017년 군항 협정을 이행하는 대가로 "제한 없는 질적 군사 지원"을 약속했습니다.[83] RSF는 알려지지 않은 군 소식통에 따르면 다르푸르에서 SAF로 장비와 의약품을 운반하던 러시아 승무원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진 화물기를 격추했습니다.[84] 러시아 항공기는 최근 몇 달 동안 SAF 수장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주요 무역 허브인 포트수단에 여러 번 들렀다가 말리의 바마코로 계속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수년 동안 말리 군사 정권에 무기를 공급해 왔습니다.[85]
그림 8. 수단 내전에서의 외부 지원
출처: 리엄 카.
양측에 대한 외부 군사 지원은 수단 민간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내전을 심화시키고 장기화시켰습니다. 수단 내 파벌에 대한 외부 지원은 드론과 같은 고급 무기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민간인과 군인에게 갈등을 더욱 치명적으로 만들었습니다.[86] 지속적인 물자 공급으로 양측은 결정적인 이점을 제공하지 않고도 싸움을 계속하고 인권 침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중재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87] 예를 들어, 이란의 드론은 SAF가 수단 수도에서 영토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SAF는 다른 곳에서 계속 손실을 입었습니다. 즉, 지원은 SAF가 전쟁에서 승리하기에 충분히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결정적인 패배를 피하고 싸움을 계속하기에 충분했습니다.[88]
수단 내전에 연루된 외국 세력은 참여를 부인했고 양측에 압력을 가해 싸움을 종식시키려는 유엔의 능력을 방해했습니다. 러시아는 2024년 6월 북다르푸르 알 파셔에서 RSF의 포위 공격을 종식시키고 적대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투표에서 기권했습니다.[89] UAE와 이란은 유엔이 외국 세력이 전쟁에 개입하는 것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RSF와 SAF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부인했습니다.[90]
[1] https://www.thepresidency.gov.za/president-ramaphosa-arrives-russian-federation-xvi-brics-summit;https://x.com/Khu_Ntshavheni/status/1849413867337613585; https://x.com/PresidencyZA/status/1849141867310370849; https://x.com/PresidencyZA/status/1849115177490305366; https://x.com/TVBRICSAFRICA/status/1849458581634007248; https://x.com/PresidencyZA/status/1849406415351271752
[3] https://www.reuters.com/business/energy/south-africa-china-sign-power-deals-during-brics-summit-2023-08-23; https://tass dot com/economy/1860849
[4] https://regnum dot ru/news/3924535; https://www.tatar-inform dot ru/news/putin-tovarooborot-s-egiptom-rastet-bolsimi-tempami-cem-v-proslom-5962200
[5] https://tass dotru/politika/22208813 ; http://kremlin dot ru/events/president/news/75380; https://www.africanews dot com/2024/10/24/에티오피아-프라임-미니스터-아비-미츠-러시아-대통령-푸틴-브릭스-정상회담
[7] https://africa.businessinsider.com/local/markets/brics에-참여한-아프리카-국가들/jcvznes; https://africa.businessinsider.com/local/markets/brics-new-development-bank-grants-algeria-membership/9shx0q2;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3-11-22/nigeria-wants-to-be-part-of-brics-bloc-in-two-years-join-g-20; https://ugandaradionetwork dot net/story/brics-is-a-breath-of-fresh-air-for-africa-museveni
[8] https://www.lemonde.fr/en/international/article/2023/08/22/china-wants-brics-group-to-rival-g7_6103565_4.html;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october-2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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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china-taiwan-weekly-update-october-30-2024; https://www.gov.cn/yaowen/liebiao/202410/content_6982947.htm; http://www.news.cn/politics/leaders/20241027/d20566f8aa344e40b2e2927810fd2fd4/c.html
[11] https://www.barrons.com/news/west-african-social-media-fizzes-with-pro-brics-content-6e0e3c24
[12]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13] https://chinapower.csis.org/analytic/the-2023-brics-summit-a-mixed-bag-for-china; https://carnegieendowment.org/research/2024/10/brics-summit-emerging-middle-powers-g7-g20; https://eastasiaforum.org/2024/04/12/china-continues-to-dominate-an-expanded-brics
[14] https://www.globaltimes.com/page/202410/1321609.shtml
[15]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16]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17] https://www.pewresearch.org/global/2023/07/27/chinas-approach-to-foreign-policy-gets-largely-negative-reviews-in-24-country-survey; https://www.pewresearch.org/global/2023/07/27/5-confidence-in-chinese-president-xi-jinping
[18] https://carnegieendowment.org/research/2024/10/brics-summit-emerging-middle-powers-g7-g20
[21] https://punchng dot com/nigeria-demands-in-un-security-council/나이지리아-수요-유엔-안보리-영구-의석 ...
[22] https://www.bnnbloomberg.ca/business/international/2024/10/22/russia-hosts-brics-leaders-signaling-putin-is-far-from-isolation/; https://www.moroccoworldnews.com/2024/10/365932/south-africa-opposes-moroccos-entry-into-brics-amid-ongoing-summit;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23] https://carnegieendowment.org/research/2024/10/brics-summit-emerging-middle-powers-g7-g20?lang=en
[24]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25] https://carnegieendowment.org/research/2024/10/brics-summit-emerging-middle-powers-g7-g20?lang=en
[26]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october-23-2024
[27] https://www.reuters.com/world/us/harris-plans-raise-gaza-ceasefire-deal-meetings-with-uae-leader-2024-09-23; https://www.mofa.gov.ae/en/mediahub/news/2023/8/25/25-8-2023-uae-brics#:~:text=Its%20membership%20in%20BRICS%20reflects,economy %20동안%20%20새로운%20기회를 탐색 중입니다.%E2%80%9D
[28] https://www.dw.com/en/egypts-difficult-balancing-act-between-the-west-and-russia/a-63622594; https://www.reuters.com/world/biden-administration-grants-egypt-13-billion-military-aid-despite-rights-2024-09-11; https://www.nytimes.com/2023/09/14/us/politics/egypt-biden-military-aid.html
[29] https://www.bbc.com/news/articles/cn074en1z7mo;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imf-approves-341-million-ethiopias-first-loan-program-review-2024-10-18; https://www.voanews.com/a/eu-moves-toward-normalizing-relations-with-ethiopia-pledges-680-million/729675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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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https://www.usip.org/publications/2024/10/whats-driving-bigger-brics-and-what-does-it-mean-us;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china-dedollarization-north-africa
[38] https://www.usip.org/publications/2024/10/whats-driving-bigger-brics-and-what-does-it-mean-us;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china-dedollarization-north-africa
[39]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china-dedollarization-north-africa
[40]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4/oct/23/putin-world-economy-bloc-brics-summit
[41] https://www.reuters.com/world/what-proposals-will-russia-push-brics-summit-2024-10-16
[42] https://www.tasnimnews dot com/fa/news/1403/08/02/3184504; https://farsnews dot ir/Rahgozar_b/1729683401405814395/이란 대통령, 미국 달러에 대한 BRICS 경제 시너지 저항 촉구
[43] https://www.globaltimes.com/page/202410/1321609.shtml
[45] https://wallafricajournal dot com/콩고-대통령-옹호자-브릭스-세계적-변혁을-촉매하는-것
[46] https://www.usip.org/publications/2024/10/whats-driving-bigger-brics-and-what-does-it-mean-us;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4/brics-enlargement-and-shifting-world-order;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china-dedollarization-north-africa
[47] https://think.ing.com/articles/de-dollarisation-more-brics-in-the-wall/#a4
[48] https://www.businessinsider.com/dedollarization-china-india-brics-common-currency-jim-oneill-economy-dollar-2023-9; https://think.ing.com/articles/de-dollarisation-more-brics-in-the-wall
[49] https://www.globaltimes.com/page/202410/1321609.shtml
[50] https://www.voanews.com/a/brics-de-dollarization-agenda-has-a-long-way-to-go/7840686.html
[51] https://www.voanews.com/a/brics-de-dollarization-agenda-has-a-long-way-to-go/7840686.html
[52] https://time.com/7095792/russia-brics-summit-world-leaders-putin
[53] http://www.taiheinstitute.org/Content/2024/02-02/1954124404.html;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4/brics-enlargement-and-shifting-world-order https://www.usip.org/publications/2024/10/whats-driving-bigger-brics-and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뜻인가요?
[54]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4/oct/23/putin-world-economy-bloc-brics-summit;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4-22/lavrov-says-russia-china-almost-dedollarized-their-trade-tass
[55] https://www.theguardian.com/global-development/2024/mar/22/what-caused-the-civil-war-in-sudan-and-how-has-it-become-one-of -세계 최악의 인도주의적 위기; https://www.unrefugees.org/news/sudan-crisis-explained
[56] https://acleddata.com/2024/10/14/turning-the-tide-the-safs-strategic-offensive-in-khartoum-and-the-rsfs-setbacks-sudan-october-2024/; https://sudanwarmonitor.com/p/map-sennar-jazira-offensive
[61] https://sudanwarmonitor.com/p/map-sennar-jazira-offensive; https://apnews.com/article/sudan-war-military-rsf-6693a4a8c10baa49e8bc70506bc170d6#
[62]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3/dec/18/rsf-paramilitary-seizes-control-of-wad-madani-sudans-second-city; https://acleddata.com/2024/07/12/sudan-situation-update-july-2024-the-rsf-marches-on-sennar-and-west-kordofan/
[64] https://sudantribune 닷컴/article280972;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3773/; https://www.voanews.com/a/sudan-s-army-chief-rsf-must-withdraw-before-peace/7801390.html;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sudan-army-says-no-dialogue-with-rsf-before-its-dissolution-statement-2023-04-15/
[65] https://reliefweb.int/report/sudan/sudan-humanitarian-impact-armed-violence-aj-jazirah-flash-update-no-01-28-october-2024; https://www.france24.com/en/live-news/20241026-activists-say-50-killed-in-sudan-paramilitary-attack
[66] https://www.ohchr.org/en/press-briefing-notes/2024/10/sudan-escalating-violence-al-jazirah
[68] https://apnews.com/article/sudan-war-military-rsf-6693a4a8c10baa49e8bc70506bc170d6
[69] https://www.hrw.org/news/2024/05/09/sudan-ethnic-cleansing-west-darf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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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ttps://www.chathamhouse.org/publications/the-world-today/2024-02/sudan-collapsing-heres-how-stop-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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