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주행하는 데 있어 가속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제동 또한 안전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고속으로 주행을 하고 있거나 시내에서 서행으로 주행을 하고 있는데 제대로 제동이 되지 않는다면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만큼 자동차에 있어 제동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 제동을 관리하는 부분에 있어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브레이크액이나 호스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액 관리가 중요한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액 역할은?
대부분 모든 자동차들의 브레이크는 유압식으로 작동이 되는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액을 밀어 넣어 캘리퍼에 힘을 전달하는 구조를 갖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액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브레이크액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브레이크액을 교체해 주지 않아 수분율이 높거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제동력 부분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고 브레이크 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일명 스펀지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등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들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브레이크액이 제대로 전달이 안되면
발생하는 현상들
브레이크액을 제대로 갈아주지 않아 호스가 삭게 되면 이처럼 브레이킹을 하는 과정에서 압을 이기지 못하고 호스가 터져버려 제동이 불가능하거나 답력 반응이 늦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최소는 제동력 저하, 최대는 제동 불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제동이 되지 않는다면 결국은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만큼 소홀하게 관리를 이어나갈 수 있지만 꼭 주기에 맞추어 교환을 하고 틈틈이 점검을 하여 양이나 색상 등을 평소 점검해 보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브레이크액 관리 방법
엔진오일 교체할 때나 정비소에 갈 일이 있다면 함께 전반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며, 수분율 측정기로 액 상태를 확인하거나 교체 시기가 도래했다면 교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브레이크액의 교체 시기는 40,000km~60,000km 정도이니 이를 잘 참고해두시어 관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