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후 2024년 5월 29일 “3분의 기적”
(하루 3분의 말씀 묵상을 통해 당신의 삶에 기적을 체험하세요!)
제목: 품위 있고 행복한 백세시대, Well-100
[고린도후서 4: 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장수의 비밀을 아는 사나이’라는 별명을 가진 세계적인 장수 과학자 박상철 교수님의 글을 요약해서 나눕니다.
🌱노화에 대한 연구를 위해 젊은 세포와 늙은 세포에 동일한 자극을 줬습니다. 자외선도 쏘이고, 화학물질 처리도 했습니다.
저강도 자극에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강도 자극을 하자 예상과는 반대의 결과였습니다.
고강도 자극에서 젊은 세포는 반응하다 죽었지만, 늙은 세포는 죽지 않았습니다. 2년 이상 같은 실험을 했는데 결과는 동일했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노화는 증식을 포기한 대신 생존을 추구한다’ 였습니다.
이 연구를 한 후 노화에 대한 인식을 확 바꿨습니다.
“노화는 죽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노화 과정을 긍정적으로 보고, 당당하게 늙음을 맞이해야 합니다.🌱
[신명기 34:7] 모세의 죽을 때 나이 일백이십세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의대에서 생화학을 전공한 박 교수가 노화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서울 한복판에 있는 탑골 공원에서 노인들이 무료로 배급하는 급식을 먹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는 것을 본 뒤였다고 합니다.
그 모습은 너무나 무력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노인들에게 무료로 요리법을 가르치고, 식단도 개발했습니다. 당당한 노년을 위한 처방이자, 자립하고 독립하는 길이기도 했습니다.
우리 사회는 100세를 넘어 120세 시대를 향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먹거리가 다양해졌고, 과학기술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수명은 연장되고 있지만, 치매와 파킨스병 등으로 100세 120세가 반드시 축복이 아니라 건강하게 내 다리로 화장실 가고 내 손으로 밥을 먹는 것이 축복인 시대입니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오랫동안 계시는 부모님들을 안타깝게 바라보며 어떻게 하면 100세까지 잘 살지.. 그 비결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100세까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 수 있을까요?
100세 시대에는 자녀들이 장성해 분가하고 직장을 은퇴한 후 수 십 년 동안 홀로 고독과 허무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행복한 삶은 육체적 건강과 물질적 풍요와 함께 정신적 안정과 만족을 누리며 사는 것입니다.
꼰대 건강보험충이, 연금충이 같은 말을 더 이상 듣지 않고, 위축되지 않고, 당당하고 품위있고 행복하게 백세까지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회는 100세 시대의 활동 처소입니다.
교회에서 성도 간의 교제와 새로운 배움을 얻게 됩니다.
100세든 120세든 언제가는 죽을 인생이지만 하나님과의 만남은 영원한 생명, 천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백세까지 장수하면서 행복한 삶, 웰빙 백세를 사는 비결을 설명한 <웰백>의 공동 저자 전동균 박사는 그의 책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뇌의 창의성 발현으로, 실버 세대의 강점인 경험과 지혜를 뇌와 연결하여 노화를 지연시킨다.
뇌 자극을 통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노쇠를 늦추고, 정신을 새롭게 하여 마음과 몸을 거듭나게 만들자.
뇌는 돈을 지불하지 않고 공짜로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나에게 있다. 이제부터 뇌를 사랑하고 가까이 지내자.
뇌 건강법, 최고의 뇌활용법을 배우고 실천하여 치매를 예방하자.
다양한 경험 (최대빈국-개발도상국 -선진국..)으로 남다르게 꽉 차 있는 에너지로 후세에게 노하우를 전할 사람도 우리 뿐이다.
멘토링과 사회공헌, 재능기부, 장기기증, 그리고 시민으로서 제 몫을 다하도록 체력을 유지하고 영육간의 강건함으로 사회적 비용을 줄이자
자신을 위한 긍정적 에너지를 창출하며, 능력과 재산의 일부는 자녀와 사회에 흘려보내는 디딤돌 백세를 살아야 한다.
“이 나이에 무슨 새로운 일이야? 이대로 대충 살다 죽지 뭐..” 등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마라.
나이 듦에 따른 육체적 노쇠함과 사회적 편견의 대상이 된 것에 대해 남 탓이 아닌 스스로에 있음을 깨닫고, 후세들에게 잔소리나 꼰대, 아집은 버리고 디딤돌이 되자.
스스로를 깨끗하고 품위있는 말과 옷차림, 나이에 맞는 운동으로 체력을 증진하자.
우리의 단점을 손에 쥐고만 살지 말고, 나에게 우선 투자하는 예방 재산을 잘 관리하자.
슬기로운 백세시대, 아름다운 백세를 위해 가족과 이웃, 나라에 감사하고 하나님께 전심으로 감사드리자.
늙어가는 육체를 아름답게 여기고 건강을 관리하고, 자족감을 위하며 할수 있는 사고과 습관을 지금부터 배우고 실천하며 품위있고 행복한 실버인이 되자.
종교생활을 통해 소통하고 자존감과 품위를 유지하고 감사와 행복으로 존경을 받고 생을 마무리하는 멋진 백세를 살자.📖
우리 모두 나이가 들수록 참 사랑의 사람이 되며, 몸이 약해질수록 믿음이 강해지는 사람이 되며, 세상 욕심 대신 천국 소망이 가득한 경건의 사람이 되길 기도합니다.
🙏생사화복의 주인이신 하나님 아버지, 항상 저와 동행해 주심으로 나이를 따라 살지 않고 비전을 따라 살게 하소서.
수동적 소극적으로 100세 시대를 맞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품위있고 행복하고 존경받는 100세 시대를 살게 하소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게 하시고, 편안함만을 추구하거나 변화를 거부하며 살지 않게 하소서.
뇌 건강법, 최고의 뇌활용법을 배우고 실천하여 주님이 부르시는 날까지 치매 없이 웰빙 백세를 살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분의 기적' 밴드로 초대합니다. (묵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가입하시는 분들이 있어 가입 신청시 질문에 답을 하신 분들만 승인을 합니다.)
https://band.us/n/a3ab0443r4f8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