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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차세대 VVVF(PMSM+SiC-VVVF)가 기존차량대비 약 50%의 효율 향상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M1A3 추천 1 조회 1,518 12.10.29 11:53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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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10.30 07:48

    첫댓글 귀중한 자료입니다.

  • 12.10.30 12:29

    도시바에서 극강의 열처리를 통해 희토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영구자석을 개발했다고 하는데, 만약 이녀석이 희토류 자석을 대체할 만한 성능을 내는 수준의 성능을 내게 된다면, 영구자석식 동기전동기도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작성자 12.10.30 22:42

    그 제품이 쓸만한 성능으로 대량 양산하여 등장하게 된다면, 지금의 교류농형유도전동기도 25년 이상의 장기집권이 종결하게 되는군요...

  • 12.10.31 10:48

    근본적으로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경우 VVVF 인버터 1대의 개별제어라 아직 VVVF 인버터 1대당 가격을 감안할때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시장 진입은 아직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뭐 기관차처럼 전동기 1대의 섬세한 제어가 필요하다면 모를까 10량 편성의 장편성 전동차의 경우 5M5T라고 가정했을때 무려 VVVF 인버터만 20대가 필요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현 가격으로 환산한다면 현재 10량 편성 단가의 무려 5배로 뛰어오르게 됩니다.

  • 12.10.31 10:50

    이러한 조건을 감안할때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본격적인 시장 진입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그 자체가 아닌 VVVF 인버터의 대량 양산화를 통한 단가 인하 등 제어기쪽에서의 변화가 일어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작성자 12.10.31 11:23

    도시바 측에서는 이번 자료 발표로 PMSM용 인버터를 4in1 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예전 코레일의 과천선/안산선용 전동차도 1C1M 유도전동기 개별제어(681계 기반으로 추정)도 검토했다는 자료가 있더군요.... 국내에서 차기 전동차로 쓰이게 될 AUTS도 1C1M PMSM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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