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날씨가 정말 춥네요.
수도물은 안나오고 보일러에서는 물이 흐르고 있어요^^
수도물이 나와야 AS가 가능하다니 물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수밖에요...
아직은 집안에 온기가 남아 추운줄은 모르고 있지만 빨리 물이 나와야할텐데...
그동안 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까페일에 소홀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원하시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는 그래도 희망이 존재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일단 그 동안 제가 참석했던 회의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경전철의 국토해양부 승인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추측컨데 검단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지않나 싶습니다.
이미 기사화되었듯이 검단 신도시 교통대책이 수립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국해부로 올라가진 않았고
인근의 김포시, 부천시 등의 도시와 협의중이었습니다.
일단 풍무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삼축도로입니다.
불로동에서 승가대를 통해 행주대교 남단에 접속하게 된 도로입니다.
기존 김포시에서 삼축도로를 언급할때는 인천측에서 거부했었는데
이번에 검단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되었습니다.
김포에서 언급할 때는 발산동측에서 접속하는 것이었는데 이번 삼축도로는 행주대교 남단에서 접속하게 되며
유현사거리 인근에 원당IC가 생기게 됩니다.
김포시는 원당IC를 현재 공사중인 풍무태리도로에 접속이 되도록 요구한 상태입니다.
이 IC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향후 인천공항에서 장항IC를 통과하여 한류우드에 이르는 도로가 놓이게 되어 있는데
이 경우 원당IC와의 접속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풍무동에서 일산으로의 접근이 무척 용이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예상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삼축도로의 소통차량이 많아질 경우 원당IC를 통해 풍무동과 48국도로 차량이 쏟아질 수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그리 우려되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행주대교 남단의 올림픽대로 접속이 목적이 되므로 두 방향이 크게 차이를 갖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정작 큰 문제는 한강로, 48국도, 삼축도로, 쓰레기 수송로까지 모두 행부대교 남단에 가서 접속이 이루어지니
그 혼잡이 심각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허나 이 부분은 서울시와의 협의에 의해 결정된 사항이라 하고 또한 다른 방안이 없어 보입니다.
서울 주변의 신도시들이 갖는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발산이나 남부순환로에 접속을 하는 것이 어떨까하는 제안이 있긴 했지만
풍무동 입장에서 볼 때 혹 남부순환로에 삼축도로가 접속될 경우는 더욱 힘들어집니다.
정말 풍무동으로 차량이 쏟아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미 결정된 사항으로 보여져 큰 걱정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향후를 대비, 원당IC의 접속부분을 완벽한 클로버형으로 만들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향후 장항IC 연결도로와 접속할 경우 클로버형이 가장 원활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전철의 경우
말많던 9호선은 검단측에서도 결국 포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인천1,2호선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계양역에서 연결되는 인천1호선은 유현사거리에서 현대프라임빌까지 걸어가는 정도의 거리밖에 되지 않는듯 합니다.
신동아, 당곡현대 등 풍무동 일부 주민들이 이용하기는 괜찮은 거리라고 보여집니다.
계양역에서는 수평으로 9호선을 탈 수 있다하니 이 또한 풍무동으로 볼 때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김포시는 인천1호선을 걸포역까지, 2호선을 신도시접점까지 연결하는 것을 요구해놓았으나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경인운하에 대해서도 경인운하가 김포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에 관한 용역착수 보고회가 있었습니다.
이제서야 그 대책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는 것이 뒷북을 치는 감이 있지만
그 동안 경인운하에 관해 적절한 자료가 없던터라 늦었지만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용역 착수 보고회라 자세한 내용보다는 용역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경인운하가 김포시에 미치는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부분에 촛점을 맞추어야 국해부를 상대로 김포시에
필요한 여러 부분들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 있었으며,
특히 대규모 물류센터겸 터미널이 들어설 고촌을 중심으로 교통부분에 대한 대책이 가장 필요할 것이니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해달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경인운하 이후의 부분만 보지말고 고촌의 터미널 건설공사로 인해 완공까지 생겨나는 교통 및 기타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대책을 세우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이러한 공사로 인해 기존의 김포시민이
겪는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2008년이 중요한 일들의 결정의 시기였다면
2009년은 결정된 일들이 움직여 눈으로 보여지는 시기라 생각됩니다.
풍무동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기간이라 여겨집니다.
우리 풍사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고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임을 말씀드리며
위의 내용에 대해서도
좋은 의견 주시면 향후 회의시 전달하는 역할은 충실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수수꽃다리님 바쁘신 와중에도 풍무동을 위해 고생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늦었지만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좋은정보 감사히 보고갑니다..항상 건강하시고요..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그런데 김포시에서는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더라도, 인천 1호선이 유현사거리를 반드시 지나서 정거장을 만들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인천 서구 주민들이 풍무동, 고촌을 관통하면서 서울로 진입하면서, 김포는 왜 1호선 경유지를 김포에 바짝 붙이지 못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럴 경우, 풍무동과 서구, 검단의 교류 활성화는 물론이고 김포 주민들의 교통 편리성이 한층 좋아질 것인데, 이러한 노력도 하지 않고 인천시 계획만 바라보고 있는 듯하니 답답합니다. 국토부 승인으로 굳혀지기 전에 풍무동 주민들이 노선 변경 청원 서명이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요?
김포시장이야 힘이 없으니 그렇다손 치더라도, 중앙정치를 하는 유정복 국회의원은 뭐합니까?
좋은 알짜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당IC와 장항IC 그리고 풍무태리도로와의 연결이 곧 클로버형 모형이군요. 산책로- 풍무태리도로-시네폴리스-한강둔치-경인운하 OR 일산한류우드 로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도 함께 만들어 졌으면 좋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조용히 살고 있지만 항상 관심과 애정은 갖고 있읍니다.... 그런데..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이럴때 간단한 지도라도 있음 좋겠다는 생각해 봅니다. 정말 감사 합니다. 새해 복 마니 받으세요.
내년에 풍무로 이사갈 사람입니다. 정말 명쾌하십니다. 집 잘 샀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좋아지는군요 ... 늘 건승하시길...
중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좋은 말씀 감사 합니다.
애를 많이써주시네요... 고생 많으십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가 이렇게 많은줄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솨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