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이 AI 검색 기능을 추가한 이후 주요 뉴스 사이트의 웹 트래픽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일부 사이트는 40%나 급감했습니다.
https://nypost.com/2025/07/01/business/google-ai-pummeling-news-sites-as-traffic-dips-across-the-board/
구글이 작년에 인공지능 검색 기능을 출시한 이후 주요 미국 뉴스 웹사이트 방문이 급격히 줄었습니다. 우려스러운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일부 웹사이트는 40%나 감소했습니다.
SimilarWeb에 따르면, 작년 5월 Google의 AI Overviews 출시 이후 상위 50개 뉴스 도메인 중 37개가 전년 대비 트래픽 감소를 겪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작년 여름의 암살 시도, 몇 달 후 카말라 해리스를 상대로 한 놀라운 선거 승리, 새 대통령의 관세 정책을 둘러싼 혼란 등 헤드라인을 장식한 사건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급격한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뉴스/미디어 얼라이언스의 사장 겸 CEO인 다니엘 코피는 화요일에 포스트에 "이 데이터는 구글이 발표한 새로운 AI 제품이 뉴스 게시자의 트래픽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실히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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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의 생성적 인공지능 기능은 여전히 출판사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Getty Images를 통한 SOPA Images/LightRoc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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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통적인 검색에서 트래픽을 감소시킨 모든 SEO 변경 사항에 더해, 이는 고품질 저널리즘에 투자하는 우리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확실합니다."라고 비영리 무역 협회에 소속된 코피는 덧붙였습니다. 협회는 2,200개 이상의 언론사를 대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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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ilarWeb에 따르면 Forbes와 HuffPost가 가장 큰 타격을 입어 각각 트래픽이 40% 감소했고, DailyMail.com은 32%, CNN.com은 28% 하락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와 자매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은 각각 27%와 1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폭스 뉴스닷컴은 24% 하락했습니다.
폭스 뉴스의 모회사인 폭스 코퍼레이션과 포스트의 모회사인 뉴스 코퍼레이션은 공동 소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래픽을 추적하기 위해 SimilarWeb과는 다른 방법론을 사용하는 ComScore는 nypost.com과 Decider, Page Six 등의 제휴 사이트를 포함하는 NYPost Network가 2024년 6월에 4억 3,300만 페이지 뷰를 기록한 후 2025년 5월에는 3억 8,100만 페이지 뷰로 떨어져 12%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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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ilarweb에 따르면 CNN.com은 전년 대비 28% 감소한 3억 1,170만 건의 트래픽을 기록하며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Getty Images를 통한 SOPA Images/LightRocket
ComScore에 따르면, News Corp가 소유한 Dow Jones의 일부인 WSJ.com과 Fox News.com은 둘 다 같은 기간 동안 트래픽이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트래픽이 증가한 몇 안 되는 출판사 중 하나였습니다.
컴스코어의 조사에 따르면, 좌파 성향의 경쟁지인 뉴욕 타임스와 워싱턴 포스트는 각각 0.7%와 6% 하락했습니다.
SimilarWeb에 따르면 가장 큰 증가를 보인 출판사로는 MensJournal.com(+415%), CoolDown.com(+96%), Indiatimes.com(+77%)이 있습니다.
구글 대변인은 AI 추진이 트래픽 폭증의 원인이라는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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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의 AI 모델인 제미니는 사용자가 외부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성을 없애는 AI 모드와 같은 도구를 구동합니다.Getty Images를 통한 Gado
"Google은 다른 어떤 회사보다도 웹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매일 수십억 건의 클릭을 웹사이트로 보내고 있습니다."라고 대변인은 화요일에 포스트에 말했습니다.
"검색 트래픽에 대한 부정확한 주장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주로 추측성 또는 불완전한 정보, 의심스러운 방법론, 또는 AI 개요 이전의 데이터에 기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검색의 새로운 AI 환경은 사람들이 더 많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비즈니스와 콘텐츠가 발견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합니다."
이 회사는 SimilarWeb의 데이터 세트에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웹만 고려하고 앱 활동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알려진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Google의 AI 개요는 Gemini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자동 요약으로 ,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어 사용자 질의에 직접 답하며, 사용자가 정보 출처까지 직접 찾아갈 필요성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AI Overviews 출시 이후 많은 퍼블리셔들이 트래픽과 클릭률(CTR) 모두 급격히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AI Overviews를 트리거하는 검색어에 대한 상위 자연 검색 결과의 평균 CTR은 2024년 3월 7.3%에서 2025년 3월 2.6%로 급락했습니다.
Google은 최근 AI 모드를 출시했습니다. 이는 복잡한 질의에 대한 자세하고 대화형 답변을 제공하는 고급 검색 환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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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AI 개요가 신선도와 사실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중요한 뉴스 주제"에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 지만 , 이 사건이 보도된 직후 "앤 버렐 사망"에 대한 검색 결과 상단에 AIO 상자가 나타났습니다.
최근 Google 문서에 따르면 AI 개요는 가치가 있고 시스템이 응답에 대한 확신이 높을 때 표시되지만 민감하거나 위험한 주제는 제외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는 웹 방문과 유기적 검색을 통한 트래픽이 전년 대비 전체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SimilarWeb 데이터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AI 개요는 더 광범위한 소스에서 더 많은 링크를 표시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oogle은 게시자가 AI와 관련 없는 여러 가지 이유로 트래픽 변동을 경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에는 계절적 수요, 사용자 선호도 변화, 정기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