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2024/09/10] '파킨슨질환 운동과 재활을 위한 국회 정책간담회(부제 우리 함께 걸어요!)'가 20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이번 간담회는 국민의힘 백종헌, 한지아 의원이 정부, 전문학회, 환자 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개최한다.
간담회에서는 국회에서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 공무원들과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KMDS), 대한뇌신경재활학회, 대한파킨슨병협회 등 의료계와 환자 단체 대표자들을 모아 초고령화 사회 진입과 파킨슨병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에 대응해 파킨슨질환에 대한 운동 및 재활 치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파킨슨질환에서의 적극적인 운동과 재활 치료의 필요성, 파킨슨질환 환자들이 운동-재활 치료에 접근하고자 할 때 실제로 겪게 되는 어려움, 현재까지의 정책적인 지원 한계와 향후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회와 정부 측에서 보건복지위 소속의 개혁신당 이주영 의원·조충현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과 과장·고영호 국립보건연구원 뇌질환연구과 과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 이필휴 회장(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은 "파킨슨질환 환자들을 위한 과학적이고 적절한 운동-재활 치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회·정부·전문가단체들은 물론 환우 및 가족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