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youtu.be/LHajYpQpNeE
대구 동성로 ㅇㅇ
검은 게 다 유독가스임.
유독가스때문에 시야 확보가 안되고 진입이 어려웠지만
계속해서 들락날락하며 진입시도 하고 있었음
"저희도 처음에 역사에 들어갔을 때 유독가스때문에 어두워가지고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탈출을 시도했던 시민들 또한 시야 확보가 안되어 시신이 있는 줄 모르고
혼비백산 이동하다가 시신위에 넘어지고 그 위에 또 넘어지고
이렇게 돌아가신 분들의 시신이 계단에 가득했다고함.
192명의 사망자를 낸 1080호 차량.
그러나 심신미약자가 불을 지른 최초의 전동차가 아님.
많이 봤지만 지금봐도 너무 참혹한 사진
지금 인터뷰하시는 소방관님이 대구 지하철 출동을하고
최초로 진입한 분이시고 위에분이심. 당시 사진.
유퀴즈 국과수편에서 국과수 원장이 남긴 말임.
그 마주 오던 열차가 위에 나온 1080호 전동차임.
이 ㅅㄲ가 방화를 저지른 (사회에 불만을 품고 다같이 죽자는 의미였던거 알지?)
이 전동차는 앞서말한 79호 전동차임.
이때는 지금처럼 철로된 의자가 아니라 알지? 푹신해보이는 의자였고
그 의자 역시 불에 강한 소재였지만, 승객들이 앉으면서 서서히
천의 효과가 닳아서 정작 불이 났을 때 치명적인 역할이 됐었음.
지금 전국의 전철 의자가 쇠로 된 의자로 바뀌게 된 결정적 이유임.
대구 지하철 참사.
왼쪽 화면이 전동차 앞쪽 상황, 오른쪽이 뒷쪽 상황.
용의자 바로 옆에 있던 승객이 옷으로 진화를 시도했지만
용의자는 빠르게 사라져버림.
(이땐 아직 불이 밖으로 번지기 전이라 출구로 탈출함.)
불과 몇초 전엔 그래도 사람들이 좀 보였는데
불과 몇초 뒤 시야가 연기에 의해 가려져버림
이 모든게 79호 열차가 도착한지 30여초만에 발생한 일임.
최초로 불이 난 79호 열차는 안내방송으로 사람들이 다 대피한
빈 전동차상태였음(불은 여전히 붙어있는채로)
전동차를 운전해서 옮기자했지만 이미 79호로부터 불이 옮겨져
시도를 해도 움직이지 않았음. 그런데.
"전동차 출입문만 제때 열렸어도 많은 승객이 살아나올 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본부에서 기관사에게 차를 죽이라고 함.
마스콘키만 꽂혀있었어도 보조전력 공급은 물론
출입문 또한 정상적으로 열림.
그런데 마스콘 키를 빼면
보조전력이 끊기고 그때문에 출입문이 강제로 닫힘
이 참사 이후로 전국 모든 시내버스, 전철에는 빨간색 작은 망치같은 것이
놓여지고 비상시 문을 여는 버튼이 생김.
하지만 이또한 말이 많음. 버튼이 고장나 안열리는 전동차도 있고
망치로 출입문 유리를 깨도 깨지지 않는 유리문도 있다고
현재도 말이 많음. 이것들만 믿고 100퍼센트 안심만 할 수는 없는 상황.
그렇게 정신질환 50대 남성에 의해 79호차에 최초 발화가 되어
본부에서 반대쪽으로 오던 80호 차량에 화재 사실은 알리지만 진입을
막지는 않았고
79호차량의 승객들은 기관사의 방송으로 대피하였으나
80호 차량은 본부의 판단미스, 기관사가 탈출하며 뽑은 마스콘 키 때문에
전동차 안에 갇혀있던 승객들은 강제로 탈출도 못하고
목숨들을 잃음.
(비상시 차량탈취를 막기 위해 기관사가 마스콘키를 빼는 게 매뉴얼이지만
당시 그냥 비상이 아닌 재난 상황이었고
이것때문에 갇혀죽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은 사실임.
당시 이미 엔진에 불이 붙어 누군가 탈취해서 운전을 해볼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음. 기관사 욕하라고 쓰는 게 아니라 당시 상황 그대로 쓴거야.)
탈출을 한 시민들도 있었지만 유독가스때문에 지하3층에서
올라가다가 목숨을 잃기도 함.
물에서고 육지에서고 참사가 반복되는 와중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시스템은 언제 뜯어 고쳐질런지.
꼭 희생자가 나와야만 개선이 될 수 있는지.
고쳐진 시스템마저도 예산 웅앵하며 100퍼센트 신뢰까지 가지는 않는
시스템인데 언제까지, 얼마나 더 죽어야 정신들을 차릴건지.
첫댓글 나 저때 대구 살던 초등학생이었는데.. 학교에서 희생자 가족 잇는지 체크한다고 다 눈감고 손 들라고 한거 아직도 기억나고...티비에서 밑에 자막으로 이름이랑 나이 사망자 줄줄이 계속 흘러가던거 아직도 기억나..
미쳤다 본부에서 다 죽인거노 차를 죽이고 가자니 미쳤어......저 미친놈은 어떻게 됐어? 가슴이답답하다
뒈짐
@느갭오메가버스타려고버카충전함 아 진짜 빡치노....
@할부로애틋하게 2004년지병으로뒈짐
다시봐도 안타깝다... 최초 방화범도 문제지만 그 뒤에 대처가 너무너무너무 안타까워
하 진짜 너무너무 너무 안타깝다
저 범인은 그래서 잡혔어...?
너무 안타깝다...순간의 판단이...
2004년지병으로뒈짐 교도소에서
하....존나 화난다....고통스럽게 죽었길
우리나라 안전불감증 너무 심해
저런상황일때 진입하지 말라고 했어야지ㅜㅜ 불 붙어 있는데 조심해서 진입하라고 지시하냐...아휴
불지른새끼는 걍 쓰레기고. 저 키뺐다는 기관사 최상열이었나 이름..맞나? 아직도 기억ㅇ나네 생각이란걸하고사는건지
불 지른 놈은 처벌 받았나???
2004년지병으로뒈짐 교도소에서
판단능력 뭐야 진짜....
우리나라는 사고에 너무 무지해서 재난상황이나ㅜ사고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되는지 모르는거같아... ㅠㅠ 교육이 너무 필요해
일단 젤문제는 50대 정신병자 한남이 문제네 ㅆㅂ 진짜 사회에 암덩어리 새끼들 왜 유독 한남만 지랄일까 한녀들은 억울한일 수두룩 빽빽인데 저런일 안만드는데 ㅅㅂ
아 진짜 너무 참혹해서 기억나,,,눈물나,,저 범죄자 50대 방화범 한남 새끼는 편하게 뒤지면 안되는데
2004년지병으로뒈짐 교도소에서
@느갭오메가버스타려고버카충전함 헐 진짜?지병으로??편하게 뒤졌노 미친새끼ㅡㅡ고마워 알려줘서,,
마져 저때 기사도 기관사들 혼자 마스터키 가지고 탈출한거라고 되서 욕 바가지로 먹었는데 중앙 사령부 지시가 문제였네.. 저때 이후로 전국적으로 블루밍했었는데...더이상 이런 참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치를 왜죽여 미쳤나보다.... 얼마나 많은사람들이 갔는데..
방화범도 문제지만 운전사는 처벌안받나?
너무 화나서 범인 근황 찾아보니 지병으로 뒤젓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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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보니깐 원래 비상시 매뉴얼인가봐 차량 탈취를 막기 위한.. ㅜㅜ 본부에서도 저런 화재를 대비한 메뉴얼은 없었나보다..
아니 앞에 차에서 다 대피를 했는데 왜 대피할지말지 판단을 못해??
사령이 왜 있는데... 앞차에 화재난거 다 알았을거아냐 아예 역으로 진입 못하게 막았어야지..
ㄱㄴㄲ 앞에 차에서는 다 대피했는데 뭔 조심해서 오라는거야 하아...
눈물 나 탈출할 시간이 꽤 있었는데...피해자들이 가족들한테 마지막 메세지할 정도로 시간이 있었는데 그게 더 마음아파...
대구 지하철 참사로 다른지역 지하철 의자는 쇠로 바꼇는데 대구지하철의자는 아직 천이네...
부산도 천이야 ㅜㅜㅜ
키를 도대체 왜 뽑아 불났잖아 왜
지옥에서도 지옥이길
저 당시에는 비상탈출에 대한 메뉴얼은 있어도 재난 시 비상탈출에 대한 매뉴얼은 없었던거 같음
저때 이후로 화재 발생시 어떻게 대처할지 알게 됐겠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게 가슴아프다 ㅜㅜ
시발 제정신이냐고...
하............
나 교사라서 매년 안전교육 받는데 2015년 안전교육 강사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나.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로 그 사고를 안전교육 자료로 많이 다뤘고, 그 사이에 안전교육, 안전대책들도 많이 이뤄져서 10년이 지났으니 이제 교육 내용을 좀 바꿔야겠다 싶었는데 세월호를보며 달라진게 없구나 하는걸 느끼셨다고... 그 때의 참담함이란...
진짜 ㅠㅠ 마음아파
미친놈 불지르고 지만 살아서 나갔네 개빡쳐 진짜
소름끼쳤다...어느정도 알긴했지만 이땐 어렸어서 자세한 내부정황은 오늘 처음 알았어
대구 사람이라 저때 상황이 기억나.. 건너 주변 죽은 사람들도 있었고 어떤 애는 부모님 잃기도하고 ㅠㅠ 외지에 있던 친인척들 집에 전화 오고 난리나고...
저거그때 기관사만 욕오지게먹엇엇는데 본부가 존나문제였네?????
비상상황이 다 다른 건데 탈취 걱정하냐 궁극적인 목적은 시민의 안전이지 생각 좀 해 보지 그랬어
수도권 1호선도 여전히 다 썩어가는 파란 천 의잔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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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화난다...
진짜 읽을 때마다 숨이 턱턱 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