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두피관리빗 원문보기 글쓴이: 슈베
|
헤어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 2 1. 단발머리의 용어의 이해와 단발머리의 장점 단발머리라고 하면 숏트 컷트 헤어 스타일과 보브 컷트라는 단발과 혼동이 되어 쓰이고 있으나 여기서 말하는 단발머리는 짧은 머리의 숏트 컷트가 아니라 보브 컷인 단발머리로 한정 하기로 한다. 따라서 아래에 설명하는 단발머리는 보브 컷트를 지칭한다. 단발머리의 장점 : 학생들에게 두발 자유화가 되기 전에 한국 여학생의 기본 헤어 스타일이 단발머리 이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일차 대전 후에 여성의 사회 참여로 인하여 이전에 즐기던 긴 머리 스타일에서 활동성이 좋은 단발로 바뀐이래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현재 까지 지속적으로 전 세계 여성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일이다. 특히 2006년부터 2007년 가을인 지금 까지 꾸준히 국내외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단발머리는 무슨 장점이 있는가. 여러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점을 들고 있다. 1) 어느 얼굴 형에도 맞게 변형을 주어 컷트를 할 수있다. 일반적으로 단발머리는 얼굴이 둥근 사람에게 맞는다고 하나 헤어 드레서의 능력에 따라 각각의 얼굴형에 맞추어 모양을 조정하여도 단발의 기본형을 지킬 수 있다. 2) 시간에 쫒기는 직업 여성이나 크게 헤어 스타일에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은 컷트이다. 물에 감기만하고 그저 빗질만 하면 머리의 손질이 끝나는 그야말로 시간 절약형 스타일이다. 3) 사회 생활이나 활동을 많이하는 여성인 경우에 생동감을 주는 동시에 동적인 섹시한 느낌을 준다. 4) 머리를 단발로 한다는 것은 여성의 내면의 자신감에 대한 표출로 볼 수 있다. 마치 인생에서 어떤 변화를 줄려고 할 때 삭발을 하는 것처럼 자신있고 활기있는 현대 여성의 모습을 단발머리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5)어느 나이에나 어느 시대에나 강력한 자기 자신을 자신있게 표현함과 동시에 그 시대에 맞는 무난한 헤어 스타일이라면 역시 단발머리이다. 조그만 컷트의 변화나 스타일의 창조로 오래되었으나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유행을 시대에 맞게 끌고 가고 있다. 따라서 언제나 늘 새로운 것처럼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단발머리이며 특히 한국인에 있어서 단발머리는 영원히 사랑받는 청순하면서도 섹시한 여인의 머리 모습이라 하겠다. 2. 단발머리에 사용되는 여러 용어들 1) 그래듀에이션 컷트(graduation cut)
2) 레이어(layer) 층, 층을 쌓다, 층을 만들다라는 뜻이다. 즉 아래 머릿단을 길게 하고 위 머릿단을 짧게해서 두상 전체에 층을 쌓듯이 자르는 컷트 기법을 말한다. 위쪽이 짧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길어지는 형태여서 전체적으로 층이 아 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쉽게 살아나서 가벼워 보이는 특징이 있다. 머릿단의 길이에 변화를 준다는 점에서 그래듀에이션과 본질적으로 비슷하지만 아래 머릿단을 위 머릿단보다 길게 자르고 층을 그래듀에이션보다 상당히 많이 붙인다는 점에서 그래듀에이션과 다르다. 3) 하이 레이어(high layer)
레어어 컷트를 할 때 아래쪽 긴머리 단과 위쪽 짧은 머릿단의 차이를 높게해서 컷트하는 것을 말한다. 이 차이가 크면 볼륨감이 줄어든다. 차이가 길어서 롱 레이어(long layer)라고도 한다.
4) 미들 레이어(middle layer) 아래쪽 긴 머릿단과 위쪽의 짧은 머릿단의 차이를 보통으로 해서 컷트하는 것을 말한다. 5) 로우 레이어(low layer)
아래쪽 긴 머릿단과 위쪽의 짧은 머릿단의 차이를 낮게 해서 커트하는 것을 말한다. 이 차이가 낮으면 볼륨감이 커진다. 차이가 짧아서 숏트 레이어(short layer)라고도 한다. 6) 레이어 컷트 레이어드 컷트(layer cut, layered cut)
위 머릿단을 짧게하고 아래 머릿단을 길게해서 두상 전체의 층을 쌓듯이 자르는 컷트 기법을 말한다. 7) 뱅(bang)
이마에 걸리도록 잘라서 내린 앞머리 카락을 말한다. 일명 애교머리라고도 하며 영국에서는 이것을 프린지(fringe)라고 부른다. 단발머리의 앞머리라고 부르면 될 것이다. 8) 블런트 컷트(blunt cut)
블런트는 끝이 뭉툭하다는 뜻으로 가위로 단번에 뭉뚝하게 직선으로 자르는 컷트 기법을 말하며 블런트 컷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원 렝스 컷트(one length cut) 그래듀에이션 컷트(graduation cut) 레이어 컷트(layer cut) 스퀘어 컷트(square cut) 9) 스퀘어 컷트(square cut)
스퀘어는 직사각형의 네모진 것을 말하며 컷트 라인을 네모지게 컷트하는 것을 말한다. 10) 슁글링(shingling) 컷트 기법의 하나로 원래는 지붕의 널빤지를 가리키는데 헤어 용어에서는 밑을 짧게치고 위쪽으로 갈수록 길어지게끔 단발 스타일로 컷트하는 방법을 말한다. 11) 원 렝스(one length)
한 가지 길이라는 뜻으로 머리 카락을 같은 길이로 자르는 것을 일컷는다. 모발을 가로로 동일 선상에서 같은 길이로 컷트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머리카락을 가로로 일직선으로 자르는 것을 말한다. 12) 원 렝스 컷트(one length cut)
머리 카락을 한가지 길이로 자르는 것을 말하며 종류는 다음과 같다. 스파니엘(spaniel): 두상을 옆에서 보았을 때 앞쪽이 올라간 모양.앞 내림 컷트 이사도라(isadora): 두상을 옆에서 보았을 때 앞 쪽이 올라간 모양. 앞 올림 컷트 패러럴(parallel): 두상을 옆에서 보았을 때 머리 끝단의 앞쪽과 뒤쪽의 높이가 같은 모양 13) 페이지 보이 스타일(pageboy style)
페이지보이는 호텔이나 클럽등의 사환이나 보이를 말한다. 즉 호텔이나 사환처럼 자른 헤어스타일을 말한다.
14) 레이져 컷트(razor cut)
레이져는 면도칼이라는 뜻으로 레이져 컷트는 면도칼을 이용한 컷트를 말한다. 모발의 끝을 가볍고 가늘게 하기 위해 컷트 도구인 면도칼을 이용하는 기법이다. 이 컷트는 주로 테이퍼링에 많이 사용한다. 머리카락 끝을 가늘게 할 수 있고 웨이트와 볼륨감을 조절할 수 있다. 레이져 컷트는 가위로 컷트하는 것과 달리 두발 끝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살아난다. 15 테이퍼, 테이퍼링(taper, tapering) 점차 끝이 가늘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헤어 용어에서 머릿단의 끝을 붓의 끝처럼 점차 가늘어지게 컷트하는 기법을 말한다. 면도칼등을 이용해서 머릿단의 끝을 점차 가늘게 쳐내는 것으로 머릿단 끝에 정리되지 않은 듯한 자연스러움을 준다.페더링(feathering)이라고도 한다. 16) 페더링(feathering) 컷트 기법의 하나로 깃털처럼 끝이 점차 가늘어지게 컷트하는 것을 말한다. 테이퍼링과 같은 의미이다. 17)인버티드(inverted) 거꾸로 된, 전도된, 역의, 반대의 뜻으로 최근에 유행하는 단발머리를 지칭할 때 쓰는 단어이다. 뒷 머리를 목 멀미 부분에서 위로 컷트 할 때 V 자의 거꾸로 된 모양으로 컷트한다는 의미이다. 18) 에이서메트리컬(asymmetrical) 불균형의, 부조화의, 비대칭의 뜻으로 단발머리의 앞 좌우의 머리 길이를 다른 길이로 자르는 것을 말한다. 즉 비 대칭적으로 앞 부분을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위에 설명한 기본 용어의 내용은 “한눈에 보이는 미용용어 사전”(김 용수저)을 참조 하였 습니다.) 3. 단발머리의 종류 1) 원 렝스 단발머리(one length bob cut, 일자 단발)
그래듀에이션이나 레이어가 없이 앞 머리를 빼고 얼굴과 뒷 머리의 머리 길이가 다 같은 단발 머리를 말한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고전적인 단발 머리이다. 2) 그래듀에이션 단발머리(graduation bob, 상고 단발머리)
일자 단발머리에서 뒷 머리 부분을 단을 주어 올린 머리를 말하며 과거 여학생들의 기본 머리이었다. 3) 레이어드 단발머리(layered bob, 층이 진 단발머리)
일자 단발머리에 층을 낸 머리 인데 주로 끝에서 2 인치 정도에서 층을 낸것을 가리킨다. 4) 뱅 단발머리(bob cut with bang)
단발머리의 일반 형태로 앞 머리가 없는 단발머리와 차별을 두기 위하여 부르는 것으로 앞머리가 있는 단발머리를 뜻한다. 5) 인버티드 단발머리(inverted bob cut)
최근에 미국에서 대 유행을 하고 있는 단발머리이다. 뒷 머리를 매우 짧게 깍고 목 덜미에서 윗 쪽으로 올라가는 부분을 V자의 역으로 된 모습으로 층을 주어 컷트를 하고 앞의 양쪽의 머리를 같은 길이로 하여 뒷 머리보다 길게 하는 컷트이다. 이 단발 머리의 특징은 뒷 머리의 컷트가 특징이고 앞의 양 머리는 뒷 머리보다 긴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머리 끝이 목과 턱을 감싸 안는 느낌으로 마감을 해주는 컷이다. 6) 비대칭 단발머리(asymmetrical bob cut)
앞 얼굴의 양쪽의 머리 길이나 서로 다른 비 대칭 단발머리이다. 7) 그 밖의 단발머리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단발머리는 헤어드레서의 창의성에 따라 각각의 개인 얼굴에 맞게 그리고 당 시대의 유행에 맟추어 많은 디자인이 나올 수 있다. 아래에 여러 모양의 그림들을 모아 놓았으므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거나 또는 자기에 맞는 컷트를 고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내용에는 단발 머리가 아닌 숏트 컷트(short cut)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첫댓글 잘봤어요~ 캐인 카폐로 퍼가게요^^
원 랭스? 저거 해보고싶다긔. 하앍.
2222 느낌좋다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거 보니깐 갑자기 머리 자르고 싶어졌다긔 ㅜㅜㅜㅜㅜㅜ
좋은 자료 감사해요~^^ 블로그로 퍼갈께요~
5) 인버티드 단발머리(inverted bob cut) 이머리,,,,나 중학교? 엄청 유행했떤,,,,,,,-ㅇ- 문희준팬들은 한번쯤 저렇게 해보지 않았을까,,,,,,,ㅋㅋㅋㅋ
담아갈게요 좋은자료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고마워요 ^^ 개인 카페로 퍼갑니당
저도 모셔갑니다ㅋㅋㅋㅋㅋㅋㅋ
스크랩해갈게요~ㄳㄳ!!
저런건 살빼고 해야할듯..아이구 볼살이너무 많아서..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