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왕 땜질이야기가나왔으니.. 오랜세월들에 연료통의피로도에의한 크렉이나 빵꾸들, 옛사진을토대로 이야기해볼까합니다. 예전에도 수차례 글을올려드렷지만, 세월도지나고 새로운분들도 많이오셨으니, 연료통납땜에
대해서 관심도도 높으시고 며칠전에 연료통새는것의 땜질에대해서 얘기드렸지만 오늘은 중급반으로 쪼끔
단계가높은 연료통안때우기나, 연료통밖때우기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본인과의생각이틀리드라도 저런방식
으로 일처리를하는사람도있구나하시고..
그 어떤일이든지 처음시행하다보면 시행착오가있기마련이구요. 실수도있지만, 반복된 작업에 요령이생기기
마련입니다. 그게반복되다보면 본인만의노하우가될수도있고요..ㅋ 각설하고..
먼저 연료통안으로때우기는, 좀 고난도작업이기때문에 많은납질연습이필요하니 충분한예행연습으로 착오
업스시길바랍니다. 한마디로 보이는곳도 쉽지않은데, 보이지도않는곳을 짐작으로 때우는것은 무척어렵습니다..
그럼 사진과같이 설명을드려봅니다.
패트로막스연료통입니다. 크렉으로인해 저정도면 압을주면 연료가 줄줄새나옵니다. 불필요하게 밑판납을
건드리면 일판이복잡해지니 항상 화장지로 잘감싸고, 스프레이로 충분한물만뿌려주시면 이상업구요.
전임자가 납을도톰하게 발라놔서 닦아내고, 연료통안 납질을해봅니다..
밑판납이 녹지않도록 물을뿌린휴지로 밑판납에 붙여주고..
이제부터는 저좁은 연료주입구안으로 모든걸처리해야하구요, 스포이드로 후럭스를 새는부분에 집어넣어 납이잘먹히도록 청소를깨끗이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약간 굵은철사에 휴지를묶어 깨끗이 땜질할곳을 닦아냅니다. 지저분하면 납이먹히지를않으니..
통안에후럭스를다시넣어주고, 납을말아넣어서 정위치에 잘맞춰주는겁니다..
머리위로쳐들고 제일중요한 불질이시작됩니다. 통안의납이녹아서 밖으로 살짝삐져나올때 불질을그만두고 열을식혀줘야겠지요. 밖에서 보이는곳을때우기도 쉽지않은데, 연료통안의납질은 차원이다르고, 조금어렵습니다..
불질이끝나고 이제는 마무리만 잘하면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건 크롬위에는 납이먹히지를않으니
필요한부분만 크롬벗겨내야만 납질이가능하오니 이점유의하시고..
가는사포로 납이삐져나온것을다듬어주고, 광택제로 열씨미문질러 납자국을 지워주고 마무리를합니다..
이제까지는 연료통안납질이었고, 복잡한곳은 밖에서꼼꼼하니하면 아무일업습니다. 페인트칠이되있는곳은
높은열에는 페인트가타서 까맣게변하니, 적당한불조절로 페인트가타지않게 밖에서 땜질을해봅니다..
틸리R1히터가 손잡이나사부분이새서 밖에서수리해봅니다. 납을 쓸만큼만 잘라서납작하게만들어 준비하고..
땜질할곳에 이쑤시게로 후럭스를 연속적으로발라서 안으로스며들게하구요. 불필요한곳에 후럭스를바르면
납이범벅이되니 닦아내기는 땜질보다더 아주힘듭니다..
밖에서 페인트에열을가하면 페인트가타니 나사부분에만 열을가해서 땜질을마무리하고..
이것도 마지막으로 연료통을거꾸로해서 나사부분에열을가하면 통안의납이 나사주변으로 납이녹아들겠죠..
페인트를 조심한다고했어도 약간 누르스럼하게 탔습니다..
깨끗하니 마무리하고 압을무식하니줘서 물통에담가 확인합니다..
모든일을마무리하고 이상업스니 조립해서 불부쳐봅니다..
땜질에관심들이많으셔서 다시재구성해봤구요. 저마다의방법들이 다르다보니, 양해바라면서
납질관심에 감사합니다..
쭈구리의 랜턴수리기 오늘도이어갑니다.
-전라도 광주쭈구리-
첫댓글 아~좋은정보👍감사합니다.🙇기회가👉되면👍해보겠습니다.🙆
자꾸 만지다보면 길이보입니다..
갸~~~.
감사..
항상 글 재미지게 보고 있습니다. ^^ 아 이렇게 하는 구나 까지만 알고;;; 근데 아…. 이건 안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ㅎㅎ 아시죠 선배님?
물론, 이론과실습은 많은차이가있죠..
쭈구리선배님
오늘도 명강의 잘 보았습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미세토치는 어떤것을 사용하면 좋을런지요
추천좀 부탁드려도 덜런지요~??
예전에도 올려드렸는데, 목수가연장탓하면 안되시구요..ㅋ 토치땜시 수업료많이들었습니다. 납점엔 벤조메틱 팬슬토치를 즐겨씁니다..사진의왼쪽이구요. 가운데,동용접용 TS-8000, 오른쪽은 동용접용 무식한토치(가스비감당안됩니다) 모두, 미국의벤조매틱입니다. 가스는 열량이높은 프로판용이구요..
@쭈구리(송진안)
감사합니다 쭈구리선배님~^^
어이쿠~;;
땡기면 토치 수준에 저로서는
아주 먼 나라 이야기이군요~;;
선배님 강의내용 숙지하고 노랑반 과정이나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수님의 손 길을
한동안 우러러보며~ㅎㅎㅎ
황~~동~!!
역시나 고수님의 한 수입니다. 스트레스 크랙도 떼우시니....토치가 중요함을 배웁니다.
물론펜슬토치는 불이가늘어서 좋은점도있지만, 진짜고수님들은 라이타가지고도 납땜합니다..ㅋ ㅋ
쭈구리 선배님~
섬세한 손길과 정성에 감탄하고 갑니다.
수업료좀 들었습니다..ㅋ
고수의 포스가 넘처남니다. 감사합니다.
먹고사는데, 별루도움이안됩니다..
역시 납땜의 최고수입니다.
멋져붑니다.
감사.. 대장님덕분에, 10년세월 여기까지왔습니다.
여윽시!
고수의 강의는 언제봐도 대단합니다.
공유의 의미로.. 감사.
역시나 다릅니다
저는 어제 체크밸브가 망가져 펌핑구 들어냈다가 고생고생하다가 결국 개허접하게 마무리 하긴 했는데
열심히 수업 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펌핑구작업이쉽지않은데, 수고하셨습니다..
납땜의 예술입니다.
불조절과 납의 성질을 잘아야 납땜이 되는데
저도 황동버너 연료통을 내부 납땜을 시도했다가 실패했는데
연료통 내부 크랙부분도 후룩스로 딱아야 하는군요 (철사를 이용하여 세척 하는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ㅎㅎ)
저는 후룩스만 연료통 내부로 주입했는데, 벌써 납땜 실패 5번째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물질이있으면납이안먹히죠,수단방법을 가리지않고 닦아내야하구요. 문제는 불조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