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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군이 러시아군과 함께 러시아 쿠르스크주에서 전투에 투입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본부군사정보국(GUR)은 10월 24일,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와 하바롭스크 지방, 아무르주, 부랴트 공화국의 다양한 군사 기지에서 몇 주간 훈련을 거친 후, 북한군의 첫 번째 부대가 10월 23일 쿠르스크주에 투입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1] GUR의 10월 24일 성명은 최근 한국과 우크라이나 정보 기관이 러시아 극동에서 수만 명의 북한군이 빠르게 배치되고 훈련을 받고 있으며, 북한군이 러시아 군사 기지에서 훈련하고 집결하는 시각적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경고를 한 데 따른 것입니다. 국가정보원은 18일 북한이 10월 8일부터 13일 사이에 러시아에 약 1,500명의 특수부대 병력을 1차로 파견했다고 밝혔으며, 우수리스크, 프리모르스키 지방과 하바롭스크 지방의 러시아 군사 시설에 북한군이 모인 것으로 보이는 위성사진을 공유했다. [2] 연합뉴스 는 18일 국가정보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비공개 긴급안보회의를 가진 후 북한이 4개 여단, 총 1만2,000명의 병력을 러시아로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평가했으며, 국가정보원이 10월 25일 2차로 1,500명의 병력이 곧 러시아로 출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3] 우크라이나 전략 커뮤니케이션 센터는 10월 18일에 북한군이 프리모르스키 지방의 세르게예프카 훈련장에서 장비를 수령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으며, 이후 며칠 동안 소셜 미디어에 공개된 추가 영상에는 북한군이 러시아 동부의 군사 기지에 도착하여 훈련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4] GUR의 중장 키릴로 부다노프는 10월 22일에 이코노미스트 에 북한군 총 병력 12,000명 중 장교 500명과 장군 3명이 포함되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5] 펜타곤과 백악관은 10월 23일에 미국이 수천 명의 북한군이 러시아로 배치되었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6]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0월 24일에 이 보도를 부인하지 않았으며, 실제로는 간접적으로 이를 긍정한 것으로 보이며, 10월 24일에 러시아 훈련장에서 북한군의 위성 사진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사진은 심각한 것"이며 "무언가를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7]
북한과 러시아는 북한이 러시아를 대신하여 전쟁에 참전한다는 소식에 대한 공식적인 대응에서 다소 차이를 보였습니다. 북한은 지금까지 모든 증거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유엔 총회 군축 및 국제 안보 제1위원회의 북한 대표는 10월 21일 러시아에 주둔하는 북한군에 대한 보도를 "북한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러시아와 북한 간의 합법적이고 우호적이며 협력적인 관계를 훼손하기 위한 근거 없는 고정관념적 소문"이라고 일축했습니다. [8] 북한의 김정규 외무부 부상은 10월 25일 북한 국영 조선중앙통신(KCNA)에 러시아에 주둔하는 북한군에 대한 보도는 모두 "소문"이지만, 북한군이 러시아에 배치될 가능성은 "국제법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 크렘린 관리들은 러시아와 북한 간의 모든 협력은 합법적이며 다른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려고 시도했지만 보도를 명시적으로 부인하지는 않았습니다. [10] 특히 크렘린은 남한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서울이 우크라이나에 직접적인 군사 지원을 보내는 것을 막기 위해 러시아의 북한과의 협력이 합법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보다 명확한 부인은 평양에 대한 추가 또는 증가된 국제 제재를 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한 것일 수 있습니다.
2022년부터 현재까지 러시아-북한 관계의 변화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지속하기 위한 러시아의 능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모스크바와 평양 간 협력을 위한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 소련은 1948년에 북한을 최초로 인정한 국가였으며 한국 전쟁 중에 북한을 지원했습니다. 소련은 1960년대 내내 북한을 경제적, 군사적으로 계속 지원했지만, 공산당 서기장 미하일 고르바초프는 1980년대에 외교적으로 한국에 문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11] 소련은 1990년에 한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면서 모스크바와 평양 사이에 더욱 갈등이 생겼습니다. [12]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00년대 초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북한과 보다 견고한 관계를 재구축하려 시도했고, 2000년에 평양에서 김정일을 방문하여 러시아와 북한이 공유하는 공통된 반서방적 가치를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3] 러시아는 2006년부터 2017년까지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UNSC)의 북한 제재를 지지했지만 2022년 전쟁이 시작된 이후로는 대체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14]
2022년 9월: 미국 정보부는 북한과 러시아 간의 급속한 관계에 대해 처음으로 경고하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원하기 위해 북한에서 "수백만" 개의 로켓과 포탄을 구매하기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15]
2022년 11월: 미국 국가안보 대변인 존 커비는 북한이 러시아에 "상당수의 포탄을 은밀히 운송"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16]
2022년 12월: 커비는 미 정보부가 북한이 와그너 그룹에 로켓과 미사일을 인도했으며 와그너 그룹이 이에 대한 비용을 직접 지불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고했습니다. [17]
2023년 7월: 러시아 전 국방장관 세르게이 쇼이구가 한국전쟁 종전 7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 [18]
2023년 9월 : 백악관은 북한 독재자 김정은이 푸틴을 만나기 위해 러시아로 갈 계획이라고 보도하기에 앞서 모스크바와 평양 간의 고위급 군사 협력 회담이 "적극적으로 진전"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19] 김정은은 2020년 COVID-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북한 밖으로 나간 것으로 알려진 2023년 9월 12일 프리모르스키 지방에 도착했습니다. [20] 푸틴은 9월 13일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 기지에서 김정은을 만나 "지역 상황과 양자 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21] 푸틴은 또한 러시아-북한 협력이 북한과의 군사 기술 교류에 대한 국제적 제한과 일치한다고 거짓으로 주장했는데, 이는 북한의 포병 선적이 러시아에 대한 2차 제재를 유발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22] 김정은은 9월 16일 블라디보스토크 연해주의 크네비치 비행장에서 쇼이구를 만나 Tu-22MS, Tu-95MS, Tu-160 핵 전략 폭격기, Su-25SM3, Su-30SM, Su-34 전폭기, 킨잘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한 MiG-31I 전투기, 마샬 샤포시니 코프 우달로이급 호위함, 우라누스 대함 미사일 시스템, 칼리브르 순항 미사일 등 여러 항공 및 미사일 기술을 살펴보았다. [23] 김정은은 9월 17일 극동연방대학교에서 러시아 군 엔지니어들을 만났다. [24] 프리모르스키 지방의 올렉 코쳄야코 주지사는 김정은에게 군용 조끼, 불특정 종류의 방랑 무기, 불특정 유형의 장거리 정찰 무인 항공기를 선물했고, 김정은은 이를 북한으로 다시 운반했는데, 이는 유엔 제재를 직접적으로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 [25]
2023년 10월 : 러시아 외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가 평양에서 북한 외무장관 최선희를 만났다. [26] 라브로프는 러시아와 북한의 관계가 "질적으로 새로운 전략적 수준"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27]
미국 유엔 대표부는 13일 북한이 2023년 10월 초순에 러시아로 군수장비와 탄약을 담은 컨테이너 1000여개를 선적했다고 밝혔다. [28]
2023년 11월: 유상범 의원은 기자들에게 NIS가 북한이 2023년 8월~11월 사이에 러시아로 총 100만 발의 포탄을 운반한 무기를 10차례 운반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29] 연합뉴스 는 11월 2일 합동참모본부가 북한이 8월~11월 사이에 북한의 라이진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약 2,000개의 군수장비와 군수품을 운송했다고 추정했으며, 여기에는 약 20만 발의 122mm 포탄 또는 100만 발의 152mm 포탄이 들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보도했습니다. [30] 한국 군 소식통은 북한이 2023년 11월 초 현재 러시아로 불특정 수와 유형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운송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1]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은 러시아가 북한이 2차례의 발사 실패 이후 11월 22일 정찰위성을 발사할 수 있도록 엔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왔다고 보도했습니다. [32] 북한은 이 위성이 괌에 있는 미군 시설 사진을 찍었다고 주장했습니다. [33]
2023년 12월: Kirby는 러시아군이 12월 30일에 최소한 1개의 북한 탄도 미사일을 우크라이나로 발사했다고 확인했습니다. [34]
2024년 1월: 북한 외무장관 최선희가 이끄는 북한 대표단이 라브로프와 러시아 외무부와의 논의 및 협상을 위해 모스크바에 도착했습니다. [35] 라브로프는 러시아의 전쟁에 대한 북한의 지원에 대해 최선희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36]
2024년 2월: 신원 이 확인되지 않은 미국 동맹 정보 기관 관계자는 뉴욕 타임즈 에 러시아가 특정되지 않은 러시아 금융 기관에서 동결된 북한 자산 900만 달러를 북한으로 돌려보냈으며 북한이 국제 은행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37]
2024년 3월 : 북한 전문 오픈소스 탐사 매체 NKNews는 3월 11일 북한과 러시아 간 교통이 한 달간 중단된 후 러시아 화물선이 북한 라선항으로 복귀했다고 보도하면서 북한이 러시아로 무기를 이전하는 것이 재개될 것임을 알렸습니다. [38]
러시아는 3월 29일 북한의 제재 위반을 조사하는 임무를 맡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전문가 패널을 갱신하는 내용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연례 결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39]
2024년 6월: 푸틴은 북한을 방문하여 김정은과 러시아-북한 공동 포괄적 파트너십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40] 이 협정에는 특히 서명국에 대한 "침략의 경우 상호 지원"을 제공하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1] 협정 서명 후 푸틴과 김정은은 모두 현재의 러시아-북한 관계를 "역사적으로 높다"고 칭찬했습니다.
2024년 7월: 대한민국의 TV조선 은 대한민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7월에 점령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시에 "대규모 공병부대를 파견"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42] 대한민국 관계자는 북한 공병대원들이 점령된 도네츠크 주에서 러시아의 재건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통일부는 7월 1일 북한 조선중앙TV 채널이 중국 위성에서 러시아 위성으로 송출을 전환해 서울이 북한 TV 송출을 감시할 수 있는 능력이 차단됐다고 밝혔다. [43]
러시아 검찰총장 이고르 크라스노프는 7월 22일 평양을 방문하여 북한 검찰총장 김철원을 만났습니다. [44] 김철원과 크라스노프는 파트너십 협정에 서명하여 협력을 사법 분야로 확대했습니다. [45]
2024년 9월: 쇼이구는 러시아 안보 이사회 사무국장으로서의 새로운 역할로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여 김정은을 만났습니다. [46]
2024년 10월: 우크라이나 정보 소식통은 10월 3일 우크라이나 언론에 점령된 도네츠크 시 근처에서 우크라이나 공습으로 북한 장교 6명이 사망하고 북한군 병사 3명이 부상당했다고 보고했으며, 이후 새로운 한국 국방부 장관인 김용현이 이를 확인했습니다. [47]
푸틴은 특히 2024년 6월 러시아-북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 협정의 텍스트를 10월 14일 비준을 위해 러시아 국가 두마에 제출하여 관계의 법적 근거와 상호 방위 조항을 러시아 법으로 공식적으로 성문화했습니다. [48] 두마는 북한군이 러시아에 배치된다는 보도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10월 24일에 협정 텍스트를 비준했습니다. [49]
우크라이나, 한국, 미국 정보 및 방위 관리들은 10월 초 몇 주 동안 러시아에 북한군이 배치되었다는 증거를 점점 더 많이 제공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매체인 Suspilne 과 Liga는 10월 15일에 익명의 우크라이나 정보 소식통을 인용하여 3,000명의 북한 인력이 배치된 "특수 부랴트 대대"가 러시아 11공수여단(VDV)의 일부로 러시아 극동에서 형성되고 있다고 처음 보도했습니다. [50]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0월 22일에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가 현재 각각 6,000명의 북한 인력으로 구성된 최대 2개의 "여단"을 훈련시키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습니다. [51]
의미와 예측
러시아에 대한 북한군의 배치는 푸틴이 광범위한 사회적 동원에 전념하는 대신 전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대체적 병력 생성 경로를 추구하는 데 계속 의존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푸틴은 러시아 사회를 전시 상태로 완전히 전환하지 않고도 러시아의 전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으며, 또 다른 비자발적 예비군 소집을 명령하는 국내 비용이 이점보다 크다고 판단하고 대신 암호 및 그림자 동원에 크게 의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52] 푸틴이 2022년 9월에 부분 동원 물결을 소집했을 때 수십만 명의 러시아인이 동원을 피하기 위해 나라를 떠나면서 국내적 영향이 즉시 분명해졌습니다. [53] 따라서 지난 2년 동안 푸틴과 그의 정권은 특히 계약 서비스에 대한 강제적 재정적 인센티브를 증가시키거나 취약한 이주자 커뮤니티를 표적으로 삼는 등 대체적 병력 생성 경로를 찾는 데만 의존했습니다. [54] 그러나 암호 동원으로 생성할 수 있는 인력은 한정되어 있으며, 전장에서 최근 발생한 특정 발전으로 인해 크렘린이 구축한 섬세한 모집 시스템에 마찰이 증가했습니다. 2024년 8월 우크라이나의 쿠르스크주 침공으로 인해 러시아 군이 갑자기 완전히 새로운 지역에 인력과 물자를 투입해야 했기 때문에 이 문제가 특히 심각해졌습니다. [55] 이 침공에 대한 푸틴의 대응은 징집병과 국경 경비대를 활용하고, 새로운 영토 방어 부대를 만들고, 우크라이나의 비중요 최전선 위치에서 활동 부대를 재배치하는 것이었으며, 이는 그가 지금까지 전쟁 내내 병력 생성 요구 사항을 관리한 방식과 일관되게 이루어졌습니다. [56] 따라서 북한군 사용은 크렘린의 병력 생성 접근 방식의 연장선입니다. 이를 통해 러시아는 사회적 비용이 많이 드는 국내 동원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처리할 필요 없이 최대 12,000명의 신규 인력(지금은)으로 전투력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사령부는 10월 24일 우크라이나 정보부가 확인한 바와 같이, 북한 병력을 우선적으로 쿠르스크 주로 보낼 것입니다. [57] 크렘린은 우크라이나의 다른 최우선 공세 노력을 방해하지 않고 쿠르스크 주에 있는 우크라이나 군대를 격퇴하는 것을 당장과 앞으로 몇 달 동안 작전 수준의 우선순위로 볼 가능성이 큽니다. 우크라이나 총사령관 올렉산드르 시르스키는 러시아가 8월에서 10월 초 사이에 다른 지역에서 약 50,000명의 병력을 쿠르스크 주로 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즉, 러시아는 쿠르스크에 병력을 재분배하기 위해 전선의 다른 지역을 약화시켜야 했습니다. [58] 북한 병력의 일부를 쿠르스크로 배치하면 러시아 사령부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진행 중인 공세 작전을 지원하고 북부와 남부에서 방어 노력을 지속하기 위해 러시아 병력을 우크라이나로 재분배할 수 있습니다. 또는 크렘린이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공세 노력에서 추가로 고품질의 러시아 병력을 철수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북한군은 크렘린이 쿠르스크 침공에 적절히 대응했다고 판단할 때까지 우크라이나에 직접 배치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크렘린이 현재 영토를 회복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고, 북한군을 러시아 영토에 유지하면 모스크바가 북한군을 사용하는 정보적 효과를 더 잘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특히 쿠르스크로의 배치가 성공적이라면 우크라이나에서 미래의 작전에 북한군을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평양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군대가 현대 전쟁의 조건에서 중요한 전투 및 군사 기술 경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서방의 추산에 따르면 북한군(조선인민군[KPA])의 규모는 약 100만 명의 현역 지상군을 포함하여 120만~13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59] KPA의 특수작전군(KPASOF, 한국 국가정보원은 2024년 10월 초기 파동에서 최소 1,500명이 러시아에 배치되었다고 보고함)은 약 2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60] KPA가 마지막으로 대규모 재래식 전투를 경험한 것은 1953년입니다 . [61] 미국 군사 정보부는 북한의 지상 작전 전략, 교리, 전술이 1950년대 이후로 동일하게 유지되어 왔으며 주로 자체 군대를 빠르게 현대화한 국가인 한국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62] 북한은 이전에 1973년 욤키푸르 전쟁 동안 조종사를 훈련시키고 항공기를 조종했던 20명의 항공 전문가 그룹과 같이 특정 기술적 기술을 관찰하고 습득하기 위해 소규모 자문 및 전문가 그룹을 외국 분쟁에 파견했습니다. [63] 시리아 반대파는 또한 2016년 시리아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를 위해 싸우는 북한 민병대의 존재를 보고했습니다. [64] 그러나 이러한 외국 배치는 현재 전쟁에서 러시아에 배치된 것으로 보고된 12,000명의 북한군보다 규모와 범위가 현저히 제한적이었고 북한 전문가들이 이전에 참여한 분쟁 유형은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전쟁과 현저히 달랐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전장은 현대전의 사례 연구입니다. [65] ISW가 이전에 주장했듯이 우크라이나 작전 극장에서 전투를 정의하는 특징은 확실히 미래의 전쟁을 특징지을 것입니다. [66] 미국 국방정보국(DIA)은 북한이 1950년대 이후로 "전쟁의 성격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군대가 현대전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67] 따라서 평양은 우크라이나의 최근 사태 전개를 한반도에서 전쟁을 치르는 위험에 직면하지 않고도 서방이 공급하는 군대에 맞서 현대전에 참여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로 확실히 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기후는 북한의 개입에 이상적입니다. 러시아와 북한은 2022년 이후 점차 관계를 심화시켰고 2024년 러시아-북한 파트너십 협정을 통해 평양이 직접 개입할 수 있는 준법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북한은 현재 전장의 특성으로 인해 2014년 조지아, 체첸, 시리아 또는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의 과거 군사적 공약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것보다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전쟁에서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북한의 군사 교리는 남한과 미국을 궁극적인 적대자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은 북한에게 기술적, 전술적 혁신으로 인해 한반도에서 미래의 갈등과 유사할 수 있는 전장 환경에서 교리를 "실천"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8]
북한군은 정찰 및 타격 드론의 확산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의 1인칭 시점(FPV) 로이터링 무기의 통합 증가로 인해 점점 더 치명적이고 복잡해진 전장에서 싸우는 경험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NIS는 북한이 드론을 조종하고 드론 작전을 공격 작전에 통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평가했습니다. [69] 북한군은 전장에서 전자전(EW), 대드론 및 GPS 방해 조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DIA의 북한 군사력 평가에 따르면 북한은 EW가 "적의 지휘 및 통제를 거부하고 방해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비무장 지대(DMZ) 근처에서 GPS 방해기를 작동하는 것 이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북한의 능력은 본질적으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70]
쿠르스크주 또는 잠재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의 전투는 또한 북한군이 실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보병 교리를 다듬을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PA는 KPASOF와 보병 행동을 조정할 실제 기회가 없었습니다. DIA의 북한 군사력 평가에 따르면 "현대 KPA는 SOF 또는 경보병이 후방이나 측면에서 목표를 공격하는 동안 중장보병이 전방과 측면에서 포병 공격을 지원하는 것과 같이 소규모 및 대규모 부대가 동시에 목표를 공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71] 한국의 NIS는 러시아군과 함께 전투에 돌입할 북한군의 첫 번째 물결은 북한 XI(11) 군단의 특수 부대인 정예 "폭풍 군단"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부대는 잘 장비되고 잘 훈련된 것으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72] "폭풍 군단" 부대가 러시아군과 함께 전투에 돌입하면 이론적으로 러시아 보병 부대와 협력하여 훈련과 연습의 장점을 시험해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평양이 나중에 지상군과 KPASOF 교리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한 인원이 전투에서 얻을 수 있는 전투 경험은 가장 초보 보병 보병에서 고위 장군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KPA 하급 부사관과 입대 군인은 아직 경험하지 못한 실제 전투 경험을 얻게 될 것입니다. 북한 조종사도 러시아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독특한 비행 경험과 역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 TV 조선은 10월 21일 북한이 10월 초 러시아에 지상군을 배치하기 전에 불특정 수의 전투기 조종사를 블라디보스토크로 파견했다고 단독 보도했습니다. [73] 북한 조종사는 러시아 Su-25 공격기(이미 KPA 공군 함대에 포함됨)에서 훈련을 받지만 러시아 전술 항공군과 함께 전투 임무에서 Su-25를 조종하면 힘든 전투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74] 평양은 또한 장교 간부와 군 지도부가 전투 작전 중에 중요한 지휘 및 통제 수업을 배울 기회를 갖기를 바랄 것입니다. GUR 책임자인 부다노프(Budanov)는 북한이 500명 이상의 장교와 3명의 장군을 러시아에 파견했으며 이들 장교들은 실제 전투에서 자신의 지휘 및 통제 구조를 개선하는 동안 러시아 장교들로부터 배울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75] 이러한 지휘 교훈은 북한이 미래의 갈등에 대비해 스스로를 조직하려고 시도할 때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북한군이 전장 교훈을 적절히 얻고, 흡수하고, 전파하는 능력은 러시아 지휘부가 북한의 전투력을 활용하기로 결정하는 방식과 전투에서 북한군의 성과에 따라 크게 제한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군 지휘부는 우크라이나 작전에서 보병 주도의 정면 공격 전술(일반적으로 "육체 공격"이라고 함)에 점점 더 의존하여 러시아군 사상자율이 높아져 러시아 전투력의 질이 크게 저하되었고 러시아가 전장 교훈을 배우고 통합하는 능력이 저해되었습니다. [76] 이 공격 전술은 또한 드론 운영자와 "엘리트" 또는 특수 부대와 같은 기술 및 전술 전문가를 활용하는 러시아군의 능력을 저하시켜 이러한 서비스 간의 구분을 평평하게 만들고 전장 효과를 약화시켰습니다. [77] 러시아 사령부가 북한군 인력을 "대포밥"처럼 이용하고 특정 북한군 부대의 전문 훈련을 활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북한군이 확실히 입게 될 사상자는 평양이 배우고자 하는 모든 전장 교훈을 훼손할 것입니다. 또한 러시아군이 싸우는 정확한 방식이 북한 지상군과 KPASOF 교리(위에서 설명한 대로)에 완벽하게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북한군은 훈련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거나 전쟁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교리적 개념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북한의 사기도 이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보부는 18명 이상의 북한군이 전투 작전에 투입되기도 전에 러시아에서 진지를 이탈했다고 주장했습니다. [78]
문화적, 언어적 어려움은 또한 북한군이 러시아군과 함께 적절한 전투 경험을 얻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UR은 10월 25일에 러시아 사령부가 북한군 30명당 한국어 통역사 1명을 배정할 것이라고 알리는 오디오 차단을 공개했습니다. [79] 언어 장벽은 북한과 러시아 인력 간의 상호 작용을 방해하여 이미 러시아 전투 능력을 괴롭히는 통신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평양은 모스크바와의 관계 강화를 통해 중화인민공화국(PRC)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이를 통해 김정은 정권에 대한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향력을 줄이려 할 수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북한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제재를 많이 받고 빈곤한 북한 경제는 중화인민공화국과의 무역에 극도로 의존하고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은 북한의 총 수입 및 수출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80] 중화인민공화국은 북한의 가장 큰 식량 지원원일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으며, 유일한 원유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81] 베이징은 또한 한국전쟁 이후 중국 공산주의 "자원봉사자"가 북한 정권이 멸망을 피하고 유엔군을 38도선으로 밀어내기 위해 비판적으로 개입한 이래로 북한의 주요 안보 보증인이었습니다. [82] 북한은 1961년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고 2021년에 갱신한 PRC의 유일한 조약 동맹국으로 남아 있습니다. [83] PRC는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28,500명의 미군과 같은 적대적인 군대와 자국 영토 사이의 완충지대로 북한의 안정적인 국가를 유지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84]
그러나 PRC-DPRK 관계는 불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평양은 PRC가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려는 노력에 종종 짜증을 냈습니다. PRC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기 위해 2003년부터 2009년까지 6자회담을 주최했습니다. [85] PRC는 2022년까지 북한에 대한 유엔 제재에 찬성표를 던졌습니다(국제 조사에 따르면 북한이 해당 제재를 회피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6] PRC는 2010년 양측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총격전과 같이 북한이 시작한 남북 간 폭력이 발발하는 동안 북한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87] 2017년 북한의 핵 위기 정책은 동맹의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PRC의 준공식 국영 신문인 글로벌 타임스 의 사설에 따르면 북한이 먼저 미국을 공격할 경우 베이징은 군사적으로 개입해서는 안 되며 미군이 북한 핵 시설을 폭격하도록 허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88] 또 다른 사설과 다양한 중국 학자들은 북한이 1961년 조약을 위반하고 PRC와 협의하지 않고 핵무기를 개발함으로써 PRC의 안보를 위협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습니다. [89] 북한 국영 언론은 PRC의 "불성실과 배신"에 대한 드문 공개 비판으로 대응하면서 베이징이 "미국의 곡조에 맞춰 춤을 춘다"고 비난했습니다. [90] 유엔 주재 PRC 상임대표 장쥔은 2023년에 PRC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대화를 통한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전념한다"고 재확인했습니다. [91] 러시아 외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는 2024년 9월에 북한 비핵화가 "종료된 문제"라고 선언하여 PRC-북한의 이러한 긴장을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러시아는 북한이 핵무기를 방어의 기반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92]
북한은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평양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치열한 중소 갈등 동안 북한의 지도자 김일성은 두 나라 모두로부터 경제적, 군사적 지원을 확보하고 어느 한 나라에 대한 의존을 피하기 위해 중화인민공화국과 소련을 서로 대적시켰습니다. [93] 오늘날 중러 관계는 더 우호적이지만 무역 및 방위에서 러시아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면 평양이 북한에 대한 베이징의 거의 독점적인 영향력을 침식하고 북한이 중화인민공화국의 요구에 더 잘 저항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 대한 국제적 제재와 고립으로 인해 러시아는 다른 국가에 대한 서방 주도의 제재를 준수하려는 의지가 약해졌습니다. [94] 반면 중화인민공화국은 미국과 유럽과의 무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포함한 서방 주도의 제재 체제를 노골적으로 무시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95] 평양은 중국이 제공하지 않을 군사 기술과 심지어 핵 프로그램 지원을 포함한 지원을 러시아가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랄 수도 있습니다.
평양과 러시아의 협력으로 인해 북한에 대한 PRC의 영향력이 감소하면 한반도의 안정이 약화되고 더 넓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큽니다. PRC는 성공 기록이 엇갈리기는 하지만 주로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사용하여 북한의 침략과 핵무기 개발을 억제했습니다. 베이징은 북한 정권의 생존을 보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양자 동맹에 대한 헌신뿐만 아니라 "동생"이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하려는 노력에도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한반도의 안정을 보장하는 데 관심이 훨씬 적고 공격적인 북한을 이용하여 미국을 위협하고 서방의 관심을 끌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가 지원하는 북한은 베이징의 불만을 견뎌낼 수 있는 능력에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따라서 남한에 대한 미사일 시험과 침략을 확대할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북한의 러시아와의 합의와 관계 강화는 또한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 개발을 진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푸틴과 김정은이 6월 19일에 서명한 러시아-북한 합의에는 양측이 우주와 "평화적 원자력"을 포함한 과학 기술 분야에서 교류, 협력 및 공동 연구를 개발한다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6] 이 합의에는 러시아가 북한의 미사일이나 핵무기 개발을 도울 것이라고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러시아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과거의 반대를 포기했습니다. 러시아는 2022년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유엔 결의안과 2024년 북한에 대한 유엔 제재 감시 위원회의 임기를 연장하는 또 다른 유엔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여 위에서 언급했듯이 유엔 제재 준수 감시를 사실상 종료했습니다. [97] 중국은 또한 2022년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2024년 투표에서 기권했습니다. [98] 러시아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북한 비핵화를 "종료된 문제"로 일축한 것은 2022년 이후 러시아의 태도 변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평양의 핵 프로그램을 직접 지원할 의향이 생길 수 있다.
비핵 및 비군사 무역과 러시아의 지원이 증가하더라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 직접 통화를 이체하면 북한 정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프리드리히 나우만 자유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북한이 현재 러시아에 공급하는 무기의 가치는 17억 달러에서 55억 달러 사이로 추산된다. [99] 남한의 추산에 따르면 2023년 북한의 총 GDP가 약 400억 달러였던 점을 감안하면 이는 북한에 상당한 경제적 혜택이다. [100] 헤리티지재단 보고서는 "러시아가 북한에 필요한 경화를 공급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101] 또한 "이러한 현금 무기 거래는 김정은 정권이 기존 무역 파트너와의 관계를 확대하고, 생산 라인을 확대하여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을 찾고, 제한된 기술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고 덧붙였다. [102] 미국 외교관들은 2018년 러시아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소득의 최대 80%를 북한 국가로 보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유엔이 나중에 금지한 관행입니다. [103] 한국의 신문 조선은 북한이 2024년에도 여전히 러시아로 노동자들을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104] 러시아는 이미 불법 지불을 비밀리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금융 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북한이 제재를 회피하도록 도왔습니다. [105] 연료와 식량과 같은 러시아의 비금전적 지원은 북한의 정권을 위협하는 문제를 완화하고 국가가 핵무기 개발과 같은 다른 우선순위에 자원을 재분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러시아 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극동과 시베리아는 2023년에 수천 톤의 밀가루와 옥수수를 북한에 수출했습니다. [106]
평양은 북한군을 전적으로 외국의 갈등에 투입하는 데 대한 더 큰 quid pro quo 의 일환으로 한반도 갈등의 경우 러시아의 방위 공약을 확보하려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북한과 러시아가 6월에 체결한 상호방위협정은 "한 국가 또는 여러 국가의 무력 침공으로 양측 중 한 쪽이 전쟁 상태에 빠지는 경우, 다른 쪽은 유엔 헌장 제51조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및 러시아 연방의 법률에 따라 지체 없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군사 및 기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07] 평양은 러시아를 돕기 위한 군대 배치와 함께 이 협정을 통해 러시아가 향후 한반도 갈등에서 북한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북한이 러시아에 배치한 것에서 얻은 교훈에는 향후 전쟁을 위해 러시아 군대와의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에 군대를 배치한 것은 상호방위협정(사후적 방식으로, 쿠르스크 작전은 협정이 비준되기 전에 시작되었기 때문에)의 구현일 가능성이 높으며, 협정에 따른 협력이 방어전에 국한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북한과 러시아는 모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침략"이 아닌 "특수 군사작전"이라고 불렀고, 이 전쟁을 미국이 시작한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대리전으로 규정했다. 두 나라 모두 러시아 영토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공격을 공격적이라고 규정했다. 북한 외무부는 2024년 8월 우크라이나의 쿠르스크 침공을 "극도로 중대한 테러 범죄"이자 "러시아의 불가침 영토에 대한 무장 침공"이라고 불렀다. [108] 쿠르스크 침공을 러시아에 대한 "무장 침공"으로 설명한 것은 협정의 언어를 반영한 것이며,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상호방위 의무를 발동하는 것을 정당화할 것이다. 실제로 북한은 협정이 체결된 지 몇 달 후, 러시아 국가두마가 비준하기 전에 쿠르스크에 군대를 처음 배치했다. 이 합의는 러시아가 합병한 돈바스 일부가 우크라이나가 "침략"하고 있는 러시아 땅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북한군을 우크라이나로 파견하는 것을 더욱 정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북한은 2022년 러시아의 돈바스 합병을 인정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109] 마찬가지로 북한은 평양이 시작한 갈등에서도 러시아의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합의를 호소하여 자신의 행동을 방어적이라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가 한반도에서 북한의 적들과 싸우기 위해 군대를 파견할 의향이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이 합의에는 러시아가 싸우고 싶지 않은 전쟁에 개입하도록 강요받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여유를 줄 수 있는 몇 가지 단서가 있다. 각 측이 유엔 헌장 제51조와 자국의 국내법에 따라 군사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규정은 러시아가 어떤 종류의 상황이 러시아의 자동 군사 개입을 유발할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 단서는 1961년 소련-북한 조약에는 없었다. [110] 모스크바는 베이징이 한 것처럼 평양이 시작한 갈등에서 북한을 도울 의무가 없다고 주장할 수 있다. 북한 정권의 생존에 대한 러시아의 지분은 북한의 다른 동맹국인 PRC의 지분보다 훨씬 적다. PRC는 북한이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행동을 삼가기를 바라지만, 러시아는 공격적인 북한을 아시아 태평양에서 미군을 점령하고, 주의를 돌리고, 위협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보고, 러시아는 유럽에서 더 중요한 우선순위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한의 전쟁에 러시아 군대를 개입시키는 것은 역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미국과의 전면전을 의미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김정은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러시아-북한 관계를 "동맹"이라고 표현한 반면, 블라디미르 푸틴은 그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111]
러시아와의 북한 방위 협정은 남한에 대한 위협과 강압의 신뢰성과 효과를 높입니다. 북한이 러시아와 동맹을 맺은 것은 남한에 대한 적대적인 수사가 증가하는 시기에 이루어졌습니다. 김정은은 1월에 북한이 남한을 "주적"으로 선언하고 평화적 재통일이라는 오랜 목표를 포기하기 위해 헌법을 개정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12] 10월에 북한은 남북한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의 일부를 폭파하고 국경 근처에 추가 요새를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13] 북한은 또한 평양을 포함하여 선전 전단지를 떨어뜨리기 위해 남한이 드론을 북한 영공으로 보냈다는 혐의에 대해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114]
북한이 러시아와 동맹을 맺으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북한의 위협과 강압이 더욱 믿을 만해졌습니다. 첫째, 새로운 주요 동맹을 얻으면 북한이 전쟁에서 승리하거나 적어도 생존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북한이 더 위험한 행동을 추구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둘째, 북한이 PRC에 대한 경제적, 군사적 의존도를 줄이면 PRC가 북한의 더 나쁜 충동을 억제할 수 있다는 한국의 확신이 줄어들 것입니다. 셋째, 외교 정책 주체로서의 러시아는 PRC보다 갈등에 대해 훨씬 덜 예측 가능하고 조심스럽기 때문에 러시아가 북한의 침략을 어느 정도 지원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생길 것입니다. PRC는 1979년 이후로 전쟁을 치르지 않았으며 주요 목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갈등에서 군대와 자산을 묶거나 잃는 것을 강력히 선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북한을 제외한 다른 나라와의 군사 동맹을 피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지난 20년 동안 체첸, 조지아, 시리아, 우크라이나에서 군사 작전을 포함하여 군사적 모험주의와 침략의 역사가 있습니다. 북한을 억제하기보다는 오히려 북한이 남한과 군사적으로 맞서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할 수도 있다. 북한이 남한에 가하는 강압의 신뢰성과 효과성이 증가하면 평양에 유리하게 남한과 다른 적대국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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