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PA과학은 Mind(정신)과 뇌(Brain) 그리고 신체(Physical)의 활동(Activity)을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종합화하여 사람의 총체적 활동을 논리기호학적 체계로 정립한 학문입니다. 정신과 뇌 그리고 신체는 따로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과 뇌 그리고 신체는 하나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신체활동은 뇌의 다양한 활동이고, 다양한 정신활동입니다. 언어와 뇌 그리고 언어와 정신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언어발달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뇌의 발달이 있어야 하고 정신발달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정신과 뇌 그리고 귀, 정신과 뇌 그리고 발음기관과의 상호작용 발달이 있어야 합니다. MBPA과학으로 재정립된 유아언어치료사 연수를 통해 21세기를 새롭게 열어 가는 신지식인이 되어 보십시오.
▶ 모집인원 : 선착순 40명
▶ 모집대상 :
1) 언어치료사 자격 소지자.
2) 언어치료 관련 학과 졸업생 및 대학원생 및 대학생
3) 특수교육, 재활, 사회복지, 특수치료, 유아교육 관련 학과 졸업생, 대학원생 및 대학생
4) 유아발달장애 관련 기관 치료사 및 교사
5) 기타 이와 동등 이상 자격자.
▶ 제출서류 : 1) 입학지원서(본 교육원 소정양식) 1부
2) 주민등록증 등본 1통
3) 사진 5매 (반명함판 3*4)
▶ 전형방법 : 등록기간 중 선착순 등록
▶ 전형일자 : 등록기간 중 선착순 등록
▶ 연수 교육과정
1) 언어치료를 위한 정신에 대한 과학적 해석
2) 언어치료를 위한 뇌에 대한 과학적 해석
3) 언어치료를 위한 정신과 뇌 그리고 신체기관에 대한 관계 해석
4) 정신과 뇌 그리고 언어기관(발음기관, 청각기관)과의 관계 해석
5) 표현언어에 대한 과학적 해석
6) 수용언어에 대한 과학적 해석
7) 언어발달지체에 대한 과학적 해석
8) 언어발달의 원리 해석
9) 언어치료 용어에 대한 설파
10) 0~1세 발달 단계 유아에 대한 언어발달 프로그램 탐구
11) 1~2세 발달 단계 유아에 대한 언어발달 프로그램 탐구
12) 2~3세 발달 단계 유아에 대한 언어발달 프로그램 탐구
13) 3~4세 발달 단계 유아에 대한 언어발달 프로그램 탐구
14) 4~5세 발달 단계 유아에 대한 언어발달 프로그램 탐구
15) 놀이를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16) 게임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17) 미술활동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18) 음악활동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19) 체육활동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20) 묻고 답하기를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21) 무용활동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22) 조작활동을 통한 언어 발달 활동 탐구
23) 언어동작약속놀이의 이론과 실제 탐구
24) 유아언어치료의 나아갈 방향 토의토론
@ 강의당담 : 정인태 교수
★ 주요 경력
▶ MBPA과학 창안자
▶ 2001년 정부포상 신지식인 선정
【대통령 직속기관 제2의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
▶ 1999년 신지식인 선정
【행정자치부 후원, 한국휴먼네트워크 주관, 지역YMCA, 지역참여자치시민연대, 지역 경실련, 지역신문, 시민의 신문사 등 50개 이상의 시민사회단체 공동】
▶ 한성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임교수
(유아언어치료사 양성과정, 유아운동치료사 양성과정, 유아발달장애임상전문가 양성과정, 유아비디오증후군임상전문가 양성과정, 유아자폐증임상전문가 양성과정 전담강의)
▶ 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유아언어치료사 1급 양성과정, 유아언어치료사 2급 양성과정 전담강의)
▶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교육원 출강(유아체육교사 양성과정, 특수유아체육교사 양성과정, 유아언어치료사 2급 양성과정 전담강의)
▶ 450만 장애인 대변지 에이블뉴스 칼럼리스트 역임
▶ 국립특수교육원 2002, 2003 전국 학부모 원격연수 특강 강사 역임
▶ 한국언어치료학회(대구대학교) “제30회 언어치료 연수회” 강사 역임
▶ 한성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원 장애통합교육연구소 소장
▶ 한성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원 MBPA언어치료임상연구소 소장
▶ MBPA종합발달활동센터 본원 자문교수, MBPA종합발달활동센터 서울원 자문교수
▶ MBPA종합발달활동임상연구소 지도교수
★ 대표 저서
▶ 『활짝 열린 유아체육교육학 개론』(1999, 도서출판 하우)
▶ 『유아체육교육』(2000, 양서원)
▶ 『유아체육시간이 즐거워졌어요』(2001, 창지사)
▶ 『유아체육교육학 총론』(2002, 한국유아체육과학학술원 출판국)
▶ 『자폐증은 없다?!』(2002, 도서출판 푸른넋)
▶ 『유아태권도교육학 탐구』(2002, 도서출판 유아마음)
▶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자폐증-발달장애 치료교육』(2002, 도서출판 유아마음)
▶ 『비디오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텍스트북!』(2002, 도서출판 유아마음)
▶ 『자폐증 원인규명!』(2003, 도서출판 푸른넋)
▶ 『발달장애 유아특수체육교육』(2004, 한국유아체육과학학술원 출판국)
▶ 『자폐증-발달장애 유아의 언어치료 원리』(2004, 도서출판 유아마음)
등 총23권의 저서 출판.
첫댓글 서강대학교 홈페이지에도 올려놨습니다만 이번 내용은 mbpas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이므로 서강대정규 학제나 공인된 언어치료사 과정들과는 관계가 없는 것임을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