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근육이 약해지면 성적 욕구가 약해지거나 오르가슴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남자의 성기가 삽입이 되어도 느낌이 없다. 그래서 성적 욕구를 증진시키고 오르가슴을 강화하기 위해 케겔 운동이 필요한 것이다.
여자가 질을 조이기 위해서는 질 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그 방법을 흔히 케겔 운동이라고 한다. 케겔 운동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그렇다고 케겔 운동의 종류가 많은 것이 아니다. 그것을 소개하면서 조금씩 변형한 것에 불과하다.
많은 사람들은 케겔 운동은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때만 연습이 가능한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케겔운동이 처음 소개될 때 소변을 중간에 끊는 방식으로 설명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질 근육이 어디인지 알기 위한 것이지 케겔 운동은 반드시 화장실에 가서 해야만 되는 것은 아니다.
여성의 질 근육, 즉 퓨보콕시제우스(PC)근육은 앞쪽의 치골에서 뒤쪽의 미골까지 뻗어있는 튼튼한 고무줄 같은 근육으로서 요도, 질, 항문을 둘러싸고 있다. 이것이 약해지면 성적 욕구가 약해지거나 오르가슴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남자의 성기가 삽입이 되어도 느낌이 없다. 그래서 성적 욕구를 증진시키고 오르가슴을 강화하기 위해 케겔 운동이 필요한 것이다.
케겔운동은 1940년대 유럽의 산부인과 의사 아놀드 케겔(Arnold Kegel)에 의해 발견되어 그 이름을 따서 케겔 운동(Kegel Exercise)이라고 하였다. 원래 케겔 운동은 질 근육을 강화해서 출산을 돕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요실금을 치료하고 성생활을 돕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많은 여자들이 케겔 운동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우선 질 근육 강화 훈련을 하기 전에 자신의 PC 근육이 어디인지를 알아보자. 가장 쉬운 방법은 소변 중에 골반의 근육을 꽉 죄면서 잠시 소변을 멈춘 다음 다시 소변을 보는 것이다.
● 소변 멈추기
① 숨을 천천히 강하게 내쉬면서 소변을 본다.
② 숨을 들이쉬면서 PC근육을 수축하고 소변을 멈춘다.
③ 숨을 내쉬면서 다시 소변을 본다.
④ ②번과 ③번을 반복하거나 소변이 끝날 때까지 몇 번이고 반복한다.
소변을 중간에 멈추면 처음에는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방광에 염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아주 정상적인 현상이다. 이제 자신의 PC근육을 알았다면 본격적으로 훈련에 들어가 보자.
● PC근육 끌어올리기
① 숨을 들이마시면서 질에 정신을 집중한다.
② 숨을 내쉴 때 PC근육과 눈과 입 주위의 근육을 수축한다.
③ 숨을 들이마시고 PC근육과 눈, 입의 근육을 풀어주면서 긴장을 푼다.
④ 숨을 내쉬면서 근육을 수축하고, 숨을 들이쉬면서 근육을 풀어주기를 아홉 번 반복한다.
여기서는 한번 수축을 할 때 최소한 3~4초 정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반드시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하다보면 스스로 멈추는 시간을 정하게 될 것이다.
눈과 입을 수축하는 것이 질 주위의 PC근육을 조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자주 PC근육을 조여주는 것이 좋다. 이런 운동은 하루에 많은 양을 한꺼번에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서 있을 때나 운전할 때 TV볼 때 등, 지속적으로 매일 3회씩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