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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환경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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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변동(조직혁신) |
불확실성의 증대 신자유주의 정보화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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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동태화(Adhocracy) 신공공관리(신관리주의: TQM 등) 지식조직으로 전환(학습조직) |
① 조직혁신 : 조직을 현재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시키려는 인위적ㆍ계획적 변동 노력
② 조직혁신의 변수(Leavitt) : 구조, 인간행태, 과업(업무), 기술
㉠ 구조(structure) : 조직형태(관료제, 애드호크라시, 팀조직 등), 지위와 권한, 조직원리 등
㉡ 인간(행태) : 조직인의 태도, 가치관, 인간관계 개선(→OD)
㉢ 과업(Task) : 행정서비스를 공급하는 직무
㉣ 관리기술 : 전통적 관리기술(SM) → MBO → TQM으로 발달
【04】 조직관리기법의 변화
① 목표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s)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생산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ㆍ환류시키는 관리체제
② MBO : 조직의 상․하구성원이 상호 협의하여 계량화․통계화가 가능한 단기적․양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조직관리기법
③ 조직발전(OD) : 조직구성원의 가치관 및 행태변화를 통해 조직의 신축성ㆍ적응성을 제고하여 환경에의 대응능력을 증진시키려는 조직혁신의 기법
④ OD의 특징 : 과정을 중시, 외부 전문가의 참여, 장기적 전략, 개방이론, 질적전략
⑤ 팀 형성기법(team building) : 응집력이 높은 집단을 형성시키는 것
⑥ 감수성훈련(실험실 훈련) : 10~20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외부와 격리된 상항에서 실시하는 조직발전기법으로 개인의 행태변화를 위한 대표적인 조직발전기법 ⇨ 격리된 장소, 비정형적인 체험학습, 자기 및 타인의 이해, 가치관ㆍ태도의 변화
【05】 신공공관리론의 조직관리기법
① 아웃소싱(Outsourcing) : 외부조달 또는 외주로서 경쟁력 있는 핵심사업을 정해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그렇지 않은 부문들은 외부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용역기관에 맡긴다.
② 벤치마킹(Benchmarking) : 국내의 우수기업이나 국외의 우수조직들이 성공을 거둔 합리적인 경영방식 등을 수용하여 행정에서 채택하는 방식으로, 최상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최고수준의 운영기법이나 능력을 가진 기업을 연구하여 그 강점만을 활용하는 것
③ 다운사이징(Downsizing) : 정부의 인력과 기구 및 기능을 감축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방법으로서 일선으로의 권한의 위임, 즉 분산처리를 강조한다.
④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총체적 품질관리로서 고객의 요구를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고객만족을 평가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이르기까지 품질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
⑤ TQM의 구성요소 : 고객중심(Customer Focus), 권한위임과 참여(empowerment), 지속적 개선 ⇨ ㉠ 고객만족, ㉡ 전사적(全社的), 전직원(全職員)의 참여, ㉢ 지속적 개선
⑥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업무처리과정의 재설계(BPR)란 기존의 업무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하여 혁명적으로 업무과정으로 구성된 회사의 시스템을 정보처리기술을 활용하여 재구축하는 것
⑦ 리엔지니어링의 특징 : 고객지향, 업무절차와 통제의 최소화, 서류전달점(Handover point) 축소, 분업의 부정과 선택적 분권화, 구성원에 의한 의사결정
⑧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불확실한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의 전략을 탐색하여 조직의 존속․발전을 기하려는 기법 ⇨ SWOT 전략
⑨ SWOT 전략 : 조직은 우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대내적 장점 및 약점(strength & weakness)과 환경으로부터의 위협 및 기회(threats and opportunities)를 분석하고 확인하며,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
⑩ 균형성과표(BSC) : 기업의 새로운 전략관리․성과평가 시스템으로,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측정지표로 바꾸어주는 틀로서 노턴과 카플란 교수가 함께 개발하여 1992년에 최초로 제시한 무형자산 평가시스템 ⇨ 재무․고객․내부프로세스․학습과 성장 등
【06】 균형성과표
① 재무적 관점 : 재무 분야에서 지표의 구축과정을 통해 회사전략을 자신의 재무 목표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고객 관점 : 대상이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세분화된 시장을 파악하고 대상이 설정되면 그 시장에 대한 목표와 측정지표를 결정할 수 있다.
⇨ 고객의 관점으로부터 차별화와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
③ 내부과정 : 관리자들은 내부프로세스를 구체화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고객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혁신 프로세스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고객에게 기존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운영프로세스에서 고객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사후서비스로 이어져야 한다.
⇨ 이해관계자와 고객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프로세스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
④ 학습과 성장 : 재무․고객․내부프로세스에서 목표를 충족하는 힘은 조직의 학습과 성장 역량에 달려있다. 학습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원천은 직원과 시스템, 조직이다. 균형성과기록표는 전통적인 단기투자영역이 아니라, 새로운 설비와 신제품 연구개발과 같은 미래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조직의 변화, 혁신, 성장을 지원하는 분위기 창출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으로 네가지 구성요소 중 가장 하부구조에 해당한다.
1. 다음 중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07.7.서울7급∥
① 비전의 공유를 통한 조직몰입도 증진
② 지적인 자극유도
③ 조직 구성원 개인에 대한 배려
④ 성취욕구 동원
⑤ 카리스마형 리더십
[해설] Bass(1985)가 지적한 변혁적 리더의 특징으로①②③⑤와 영감을 들 수 있다. ④는 변혁적리더십이 아니라 상황이론에 해당하는 House & Evans(1971)의 경로-목표이론(Path-Goal Model)에 의한 리더십의 유형에 해당한다. ④
2. 정보공개제도에 대한 설명 중 타당한 것은?∥07.4.대구9급∥
① 정보공개제도는 법령에 따라 의무가 부여된 사항에 한하여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국민의 청구를 기다릴 것 없이 공개해야 하는 것이다.
② 정보공개제도는 행정통제를 위한 한 방식으로 이에 따라 가능한 한 행정기관이 보유하는 정보를 공개하려고 하는 것이다.
③ 정보공개제도는 국민전체를 보호하기 위해 인정되고 있는 것이기에 만약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저촉될 위험이 있더라도 정보공개가 우선한다.
④ 정보공개청구가 도입된 경우에는 행정기관의 최종결정이 공개되기 때문에 결정되기까지의 회의 의사록 등의 공개는 필요하지 않다.
[해설] ① 정보공개제도는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국민의 청구에 의하여 공개하는 것이다. ③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는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 ④ 의사결정 또는 정책결정과정 중에 있는 정보로서 공공기관의 결정에 현저한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정보가 아닌한 공개하여야 한다. 따라서 진행 중인 정보가 아니라면 당연히 공개하여야 한다. ②
3. 총체적 품질관리(TQM)를 MBO에 비교한 다음 설명 중 바르게 서술된 것은?∥05.3.대전9급∥
① 산출지향적이라는 점에서 MBO와 일치한다.
② 환경에 전략적으로 적응한다는 점에서 MBO와 일치한다.
③ 구성원의 참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MBO와 일치한다.
④ 고객지향적 관리라는 점에서 MBO와 일치한다.
[해설] ③
4. 정부조직 개혁과 관련된 다음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05.국회8급∥
①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을 통한 조직의 개선은 특정 기능보다는 기능 내에 존재하는 업무과정에 초점을 둔다.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최상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최고수준의 운영기법이나 능력을 가진 기업을 연구하여 그 강점만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③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생산 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체계 있게 설정하여 생산 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의 평가․환류에 우선적인 초점을 둔다.
④ 조직발전(Organization Development)은 주로 내부인사가 주도한다는 면에서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와 유사하다.
⑤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는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불확실한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의 전략을 탐색하여 조직의 존속․발전을 기하려는 기법이다.
[해설]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이란 행정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번거로운 업무절차를 전반적으로 축소 및 재설계하려는 재공정작업으로 업무과정에 초점을 둔다. ②는 벤치마킹 ③이 목표관리(MBO)인 반면 ⑤는 전략적관리에 해당한다. ④에서 조직발전은 목표관리와 달리 외부전문가가 주도한다. ①
5. 균형성과관리(BSC)에서 일반적으로 나머지 다른 세 관점을 토대로 하는 가장 하부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은?[09.4.25 부산소방직]
① 프로세스 관점 ② 재무적 관점
③ 고객 관점 ④ 학습과 성장관점
[해설] 균형성과관리(BSC)에서 다른 세 관점을 토대로 하는 가장 하부적인 관점은 학습과 성장 관점이다. [정답]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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