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G : velocity made good 이 말보다는 speed made good이라는 말을 더 잘 씁니다.

옛날 고리짝 속도예측 프로그램의 예 (1981년 USYRU)
위 그림을 속도 예측 다이어 그램이라고 합니다. (velocity polar diagram)
배의 속도를 계산한 표이자 그림입니다. 배의 속도는 설계자와 핸디캡단체 두 군데서 주로 계산합니다.
반원과 방사선은 각각 바람의 세기와 배가 진행하는 방향입니다. 그리고 반원안에 있는 곡선은 배의 속도입니다. 예를 들어 true wind가 20노트일때 배가 true wind에 대해 165도로 항행하면 약 7.5노트의 속도가 나옵니다. VMG는 단순하게 이 속도에 배의 진행방향과 트루윈드와의 사이각을 코사인으로 곱한 것입니다. 즉, VMG=VS*cos(사이각)이 됩니다. 왜 VMG를 사용하느냐? 그건 이 개념을 쓰면 설계할때나 레이팅을 할때 최적값을 찾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풍상을 살펴보면 40도 부근에서 최대값이 나옵니다. 물론 40도 안쪽에서도 속도는 나오지만 의미가 없읍니다. 풍하에서는 배 모양으로 점이 찍혀 있읍니다. 이 최대값들이 뜻하는 것은 이 각으로 움직일때 배의 속도가 최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크로스 홀드에 최대로 배를 붙이는 것이나 데드런으로 달리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이고 대신 배의 최대 VMG를 찾아 그 각으로 달려야 배가 가장 빠르다는 것입니다.
홀드에 최대한 붙었을때의 각과 최대 VMG에서의 각 차이는 얼마 나지 않습니다만 속도 차이는 제법 납니다. 이 속도차이는 배마다 다르고 또 설계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문제는 내 배의 VMG를 어떻게 알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설계자에게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요청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 입니다.
두번째는 레이팅을 받아 보는 것입니다. 넘버로 주는 레이팅 말고 도표로 주는 레이팅을 받아 보는 것이지요. IMS에서 그런 서비스를 해 주는지는 확인을 해봐야 겠지만요.
세번째는 다시 계산을 해보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겠읍니다. 이걸 레이팅 회사에서 해 주는 것이니까요. 이 방법이 불가능 한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도 다년간의 연구기간이 필요한 것이라 일반인으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겠읍니다.
네번째는 배에 장착된 전자 항해 장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읍니다.
하나는 장비의 신뢰도, 두번째는 얻은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방법입니다. 역시 전문가의 도움이 있어야 하겠지요.
VMG를 찾는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각을 알아야 최적의 레이스 코스를 잡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홀드를 붙는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과 VMG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배의 튜닝이 역시 문제가 됩니다.
감으로 잡을 수도 있읍니다만 이 방법은 불확실 하다는 점과 그리고 확실하다 하더라도 그 노하우를 쌓는게 쉽지 않다는 점이지요. 이 노하우를 쌓으면 바로 선수인 것입니다.
VMG를 달리면 배가 이상해 집니다. 가령 예를 들면 러더에 힘이 하나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틸러나 휠에서 손을 때도 배가 알아서 잘 달립니다. 승마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은 도움이 되겠네요.(참고로 저는 말 구경만 해봤읍니다)
말은 평소에 훈련시킬 겁니다. 막상 장애물 경기에서 조련사는 말의 방향만을 잡아 줄겁니다. 그리고 말을 다독거리겠지요. 경기의 승패는 말의 능력에 달려 있읍니다.
VMG를 달리면 이런 느낌이 납니다. 나는 배의 방향만 잡기 위해 휠을 살짝 잡고 있을 뿐, 달리는 것은 배다.
다음 2편에서는 apparent와 VMG에 대해 3편에서는 여기에 조류를 더한 전략적 항로 설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읍니다. (기대는 마시길...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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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크호의 경우
1. 쿼터링 런에서 최대의 속도가 나고
2. 포트택에서 최대의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 마스트 트림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부하(무게)분산에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햐간 그런 점이 느껴집니다.
첫댓글 "정자항". 이름이 좋군요. 두분의 모험에 끼지 못해 몸이 근질 거립니다. 제가 본 책에, 모든 요트는 포트택에서 속도가 빠르고, 그래서 스타보드택에 우선권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시간나면 왜 그런지 정리 해 볼께요. 제가 본 다른 책에는, VMG가 그 각도에 그 바람에 최고 속도가 되지만, BEARING AWAY해서 속도
를 붙인 후 각도를 잡으면, APPARENT WIND 속도가 올라가서, 최대 속도가 QUANTUM JUMP 한답니다. 이것도 시간내서 정리 해 볼께요. 안춘상.
제목에 오타가 있네요. V.G.M 이 아니라 V.M.G 이 맞지요. 저도 이거 맨날 헛갈리는 부분인데 BGM(백그라운드뮤직)이 입에 붙어서 V.M.G. 을 V.G.M. 라고 가끔 쓴답니다. 호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