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EL이란?
MINIMUM EQUIPMENT LIST
항공기의 중요한 부분에는 이중으로 장착되어 있어 어느 한 부분이 고장난 상태에서 비행 안전이 유지되고 신뢰성을 보장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최소 구비장비목록을 제정하였다.
목적 : 안전성과 정시성을 지키기 위해 경미한 결함이나 감항성에 영향이 없는 보기 및 장비교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
2. WEIGHT & BALANCE의 목적
항공기가 가장 효율좋은 비행을 하기 위함.(연료절감)
근본적인 목적은 안전에 있으며 2차적인 목적은 효과적인 비행을 하는데 있다.
3. AUTO PILOT
항공기의 신뢰성과 안전성 향상
장거리 비행에서 오는 조종사의 업무부담 경감.
경제성 향상
4. 객실여압의 이유
저산소증을 방지하고 승무원및 승객에 쾌적성과 안락감을 주는데 있다.
산소 결핍증은 10,000피트 이상의 고도에서 장시간 머물게 되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시행착오를 일으키는 현상.
5. 정비규정
항공기에 대한 정비기준, 방법 및 관리절차를 규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서 항공운송의 안전과 정시성 확보에 있다.
정비규정 제정 : 항공운송 사업자
정비규정 인가 : 건설 교통부 장관
6. 정비 방식
Hard Time(HT)
장비품을 일정한 주기로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정비하게나 폐기하는 정비기법
OC(On condition)
기체, 원동기및 장비품을 일정한 주기로 점검하여 다음 주기까지 감항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계속 사용하고 발견된 결함에 대하여 수리 또는 교환하는 정비기법
CM(condition monitoring)
system이나 장비품의 고장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서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정비기법.
7. CDL(configuration deviation list)
A/C를 운용함에 있어 항공기 외부 표피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품(ACCESS PNL, CAPS, FAIRINGS)중 훼손 또는 DEACTIVATION 상태로 운항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여 정시성 준수를 목적으로 한다.
8. TIRE PRESSURE CHECK 이유
TRADE의 고른 마모와 저 팽창과 과팽창에서 오는 TIRE의 손상 및 WHEEL의 손상방지를 위해 매일 1회 이상 점검해야한다.
비행 후에는 2-3시간 지난 후에 CHECK
적절한 FLEXING을 보장하고 온도 상승을 최소로 하며 TIRE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과도한 TRADE마모를 방지함.
9. ISI(INTERNAL STRUCTURE INSPECTION)
감항성에 1차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체 구조를 중심으로 검사하여 A/C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체 내부구조에 대한 SAMPLING INSPECTION을 말한다.
10. EHM(ENG' HEAVY MAINTENANCE)
ENG을 정기적으로 기체로부터 REMOVAL하여 공장에서 분해 검사하는 것으로서 필요에 따라서 SAMPLING INSP' PROGRAM을 병행해서 실시할 수 있다.
11. ENG 구조
TURBO FAN: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 TURBINE, NOZZLE, G/B
아음속에서는 추진 효율이 좋고 연료소비율이 낮다. 소음이 작다.
FUEL FLOW CHART
FUEL--BOOSTER PUMP--SHUT OFF V/V--FUEL HEATER--FUEL FILTER--FUEL PUMP--FUEL CONTROL UNIT--FUEL FLOW TRANSMITTER--FUEL OIL COOLER--P & D V/V--FUEL MANIFOLD--FUEL NOZZLE--C/C
OIL FLOW CHART (HOT TANK SYSTEM)
OIL TANK--OIL PUMP--OIL FILTER--PRESSURE REGULATOR --F/O/C--LAST CHANCE SCREEN FILTER--BEARING LUBRICATION--SCAVENGE--OIL TANK
FCU(FUEL CONT' UNIT) : 모든 기관 작동조건에 대응하여 공급되는 연료유량을 적절하게 제어하는 장치
SOURCE:PLA (PWR LEVER ANGLE), CLA(CONDITION MOTOR LEVER ANGLE),N2 RPM, CIT(COMP INLET TEMP), CDP(COMP DISCHARGE PRESS'),PAMB
P & D V/V (PRESSURIZED & DRAIN VALVE) :
1. 2차 연료 분리
주 연료장치에 충분한 압력이 걸릴 때까지 연료 흐름차단.
ENG 정지시 FUEL MANIFOLD 및 NOZZLE에 남아 있는 FUEL DRAIN.
12. BLEEDING.
A. GRAVITY METHOD
BLEED 호스를 BLEED V/V에 장착하고 안쪽 끝은 호스끝을 볼 수 있는 용기에 넣고 PORTABLE HYD' STAND OR MASTER PEDAL을 통해서 필요한 압력을 공급한다.
PEDAL이 풀리면서 공기가 거꾸로 계통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BLEED V/V를 닫거나 호스를 막는다.
B. PRESSURE METHOD
외부 BLEEDER TANK를 BLEED V/V에 연결하여 TANK에 압력을 가해 RESERVOIR로 기포가 배출되도록 한다.
13. RIVET 종류
1100 (A) : NO MARK
2117 (AD) : DIMPLE
2017 (D) : RAISED DOT ICE BOX RIVET
2024 (DD) : RAISED DOUBLE DASH
5056 (B) : RAISED CROSS
14. GENERATOR.
직류발전기 : 자계가 고정 도선이 운동
FIELD ASSEMBLY, ARMATURE ASSEMBLY, BRUSH ASSEMBLY.
교류발전기 : 도선이 고정 자계가 운동
FIELD ASSEMBLY, ARMATURE ASSEMBLY.
기전력발생 : 자장(MAGNETIC FIELD) 내에서 운동하는 도선은 자력선을 끊으므로써 그 도선에 유도 기전력이 발생.
기전력은 COIL의 권수, 자력의 세기, 회전속도에 비례함.
15. A/C STRUCTURE
TRUSS PRATT TRUSS
WARREN TRUSS
MONOCOQUE :
SEMIMONOCOQUE :
16. ADVANCED COMPOSITE MATERIAL
ARAMID (KEVLAR, NOMEX)
CARBON GRAPHITE
BORON, CERAMIC
17. 계기 종류
FLT INSTRUMENT : 고도계,속도계,승강계,선회경사계,자이로 수평지시계 etc.
ENG INSTRUMENT : 회전기,회전동조계,흡입압력계,연료압력계,윤활유압력계,연료량계.
NAV INSTRUMENT : 나침판, 원격지시식 나침판, 대기온도계, 전파고도계, ADF, VOR, DME, INS, etc..
기타 계기 : 전압계, 전류계, 객실고도계, 산소압력계 etc..
18. FIRE DETECTER.
* 구성 : 탐지회로, 경고회로, 시험회로.
a. FENWALL TYPE (금속의 열팽창율을 이용)
JET & RECIPROCATING ENG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사용.
STAINLESS STEEL관 CASE속에 열팽창율이 낮은 Ni-Fe 합금철판 2개를 마주보게 휘어서 SPRING 장력을 준 후 중앙점에 접합점을 두되 1개는 (+)의 단자와 연결시키고 다른 하나는 GRD 시킨다.
온도상승 STAINLESS TUBE 팽창--두 철판간의 간격이 좁아져 조절된 온도에 도달되면 회로가 형성되어 WARNING을 줌.
b. EDISON식
이질 금속간의 연전능력을 이용한 것.
* CONTINUOUS LOOP FIRE DETECTOR.
a. KIDDE CONTINUOUS TYPE
2EA의 WIRE가 INCONEL TUBE에 들어있으며 THERMISTOR MATERIAL에 둘러 싸여 있다. THERMISTOR는 절대온도에서는 높은 전기저항을 갖고 있어 두 WIRE 사이의 절연을 파괴함으로써 두 WIRE를 도통시킴.
b. GRAYINER CONTINUOUS LOOP TYPE
1EA의 WIRE가 STAINLESS STEEL TUBE 내에 들어있으며 SENSITIVE DE-ELECTRIC CORE로 둘러 싸여 있다. 이 CORE의 특성은 THERMISTOR의 특성과 거의 비슷함.
c. PENWAL LOOP TYPE
WIRE가 STAINLESS TUBE 내에 들어 있으며 ENTETIC SALT에 적셔져 있고 STAINLESS CERAMIC CORE로 둘러 싸여 있다. AMBIENT TEMP가 상승하면 이 두 물질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말미암아 전기 저항이 갑자기 낮아져 절연이 파괴됨.
* LINDBERG (RESPONDER) FIRE DETECTOR.
분리된 ELEMENT가 들어 있는 STAINLESS TUBE로 구성.
정해진 온도에서 작동될 수 있게 GAS가 들어 있고 밀봉되어 있다가 온도가 상승하면 GAS는 팽창하여 TUBE내에 압력을 증가시키고 이 압력을 기계적으로 RESPONDER UNIT내에 있는 DIAPHRAGM을 작동시킨다
* SMOKE DETECTOR
a. PHOTOELECTRIC SMOKE DETECTOR.
SMOKE가 DETECTOR 내로 들어가 공기 중에 5-10% SMOKE가 축척되면 SMOKE 입자가 PHOTOELECTRIC CELL로 빛을 굴절시킴으로 DETECTOR AMP에 SIGNAL을 보내게 된다.
b. IONIZATION SMOKE DETECTOR.
RADIO ACTIVE AMERICIUM 241(방사선 물질)이 있으며 DETECTOR내의 CHAMBER에 SMOKE GAS가 유입되면 방사선 물질에 의해 이온화 된 입자의 무게가 무거워 전류의 흐름이 감소하여 SMOKE SIGNAL이 발생.
* THERMAL SWITCH OVHT DETECTOR
일정한 온도에서 전기회로를 구성시켜주는 HEAT SENSITIVE UNIT 이며 주로 WING L/E WING STRUT AREA에 OVERHEAT PROTECTION을 해줌.
19. ANTI-ICING AREA
WING LEADING EDGE
ENG' NOSE COWL
PITOT- STATIC PORT
WINDSHIELD
20. FEATHERING SYSTEM
CONTROLLABLE PROPELLER로 PITCH ANGLE을 바꿀 수 있는 MECHANISM을 갖고 있어서 PWR OFF PROPELLER에 최소의 WIND MILLING 효과를 만들게 한다.
ENG' 고장시 PROPELLER DRAG를 최소로 한다.
21. TURBINE COOLING METHOD
* 대류 냉각
HOLLOWED TYPE의 내부로 COOLING AIR가 지나감에 따라 냉각되며 가장 많이 사용.
* 충돌 냉각
TURBINE BLADE 내부에 작은 공기통로를 설치하여 이 통로에서 TURBINE BLD의 앞쪽 빈 쪽을 향하여 공기를 충돌시켜 BLD를 COOLING.
BLADE or NOZZLE의 LEADING EDGE 부분의 COOLING에 사용.
* 공기막 냉각
작은 구멍을 뚫어서 여기로 COOLING AIR를 나오게 함으로써 엷은 공기막을 형성시켜 고온의 GAS가 직접표면에 닿는 것을 막아준다.
* 침출냉각
BLADE를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내부에서 차가운 공기가 스며 나오게 함으로써 냉각하는 방법.
22. BOOSTER PUMP 목적
TANK의 연료를 ENGINE으로 압송.
고공에서 일어나는 VAPOR LOCK 현상을 방지.
23. VENT SYSTEM
연료 보급중 TANK 내부에 걸리는 정압이나 연료가 ENG' 에서 소모될 때 결리는 부압을 제거시켜 TANK STRUCTURE를 보호하기 위함.
24. DUMP SYSTEM
비상시 항공기 중량을 최대착륙 중량이내로 감소시키기 위해 연료의 일부를 대기중으로 방출시키는 SYSTEM.
규정상 10,000FT 상공에서 45분간 비행 및 1회의 이착륙을 수행할 수 있는 연료량을 남기게 된다.
25. ULTRA SONIC
초음파를 통과시켜 갔다오는데 걸리는 시간차로서 결함을 찾아내는 방법으로서 철, 비츨금속 모두 사용 가능.
26. THERMAL RELIEF V/V
유압이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유압이 증가하므로 COMPONENT가 손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는 V/V.
장치의 작동에 요구하는 압력보다 높게 조절되어 있어서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FLUID은 온도팽창에 의한 초과 PRESS를 조절한다.
27. PACKING은 움직이는 부분 SEALING.
GASKET은 고정된 부분 SEALING.
28. RESERVOIR
가압이유 HYD' FLUID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PUMP INLET에 CAVITATION을 방지하며 TANK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함.
29. E. D. P
기계적인 ENERGY를 압력ENERGY로 변환.
30. ACTUATOR
압력 ENERGY를 기계적인 힘,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
31. ACCUMULATOR
비상유압을 저장하며 HYD' SYS' 의 PRESS' SURGE를 흡수한다.
DIAPHRAGM TYPE. 1500 PSI 이하.
BLADDER TYPE. HIGH PRESS에 사용.
PISTON TYPE. HIGH PRESS용. 장착 공간 감소.
32. PRIORITY V/V
어느 한 계통에 작동 우선 순위를 주기 위하여 계통의 압력이 정상 압력보다 낮아질 때, 다른 계통을 차단시켜주기 위하여 사용.
33. HYD' FUSE
HYD' PRESS' LINE 파손시 HYD' FLOW차단.
FLOW양에 작동되는 TYPE과 PRESS' DROP에 의해 작동되는 2가지.
34. SEQUENCE V/V
작동 순서에 따라 작동될 수 있게 해주는 V/V
35. SHUTTLE V/V
정상적인 유압 출력원이 끊어지고 비상 출력원을 연결해주는 V/V.
36. ENG' TRIM은 어떻게 언제
ENG'교환시, FCU교환시, T/R 교환시, TAIL PIPE or EXHAUST CASE교환시, EXHAUST MIXER교환시.
무풍, 무습도, 정풍상태에서 ELECTRIC, HYD', PNEU POWER
37. BONDING WIRE
두 물체간의 전위 차를 없애주며, CURRENT RETURN PATH를 제공. 정전기 축적을 막는다.
RADIO의 잡음을 제거한다.
38. STATIC DISCHARGER
정전기를 대기중으로 방출하여 정전기에 의한 장비및 사람을 보호한다.
39. JACKING시 주의사항
항공기가 허용된 GROSS WEIGHT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
GRD LOCK를 할 것.
항공기를 풍향에 정대하여 위치시킬 것.
PACKING BRAKE를 풀고 WHEEL CHOCK를 제거할 것.
LIFT 할 때는 반듯이 PRIMARY JACK를 사용하여 LIFT 할 것.
40. A/C STATION
BODY STATION (B. S)
BUTTOCK LINE (B. L)
WATER LINE (W. L)
WING STATION (W. S)
L/E 연장선과 BL "O"와 만나는 점부터 시작.
WING BUTTOCK LINE (W. B. L)
BL"O"에서부터 측정한 거리
BL = "O" WBL = "O"
41. SCAVENGE PUMP 용량이 큰 이유
RETURN 되는 OIL은 열에 의해 용량이 커지고 거품 등이 섞여서.
42. TSFC
단위 추력당 1시간당 연료소비량을 추력연료 소비율이라 하며 TSFC로 나타낸다.
BFCS
시간당 연소되는 연료의 무게를 엔진에 의해서 발생되는 마력으로 나눔.
SFC
마력당, 시간당 소모되는 연료의 양.
43. FCU COMPUTING SIGNAL
RPM (N2)
CDP (COMP' DISCHARGE PRESS')
PLA (POWER LEVER ANGLE)
Tt2(CIT) (COMP' INLET TEMP)
44. HOT START (과열시동)
시동시 배기가스 온도가 규정된 한계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
F. C. U의 고장, 연료라인의 빙결, 압축기 입구 부에서의 공기 흐름의 제한.
HUNG START (결핍시동)
시동이 시작된 후 기관의 회전수가 완속회전수까지 증가하지 않고 시동기에 공급되는 동력이 불충분 할 때 이보다 낮은 회전수에 머물러 있는 현상.
NO START (시동불능)
기관이 규정된 시간 안에 시동되지 않는 현상.
F. C. U나 그 밖의 부분의 고장
45. FUEL NOZZLE
증발식과 분무식이 있다.
분무식, 단식, 복식
* 단식 노즐은, 구조가 간단하다는 이점은 있으나, 대형엔진에서는 큰 연료 압력과 공기 흐름의 변화에 따라 충분하게 분사시켜 주지 못하므로 현용ENG'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 복식 노즐은 ONE INLET를 통해서 FUEL이 들어와 1,2차로 분배되어 분사된다.
FLOW DIVIDER V/V에서 분배됨. (CF엔진)
PW ENG"은 P/D V/V에서 분배되어 TWO INLET LINE을 통해서 들어온다.
1차 연료는 넓은 각도로 분사되어 시동이 용이하게 하며 IDLE과 엔진 가속시에도 계속 분사된다. 2차 연료는 비교적 좁은 각도로 분사되며, HIGH POWER시 연소실 벽에 직접 닿지 않도록 분사된다.
46. TIRE 규격
30 × 11. 50 - 14.5
외경 단면 리브
47. PLY RATING
천연섬유의 겹수 대신 이와 대등한 강도를 갖는 PLY RATING으로 표시.
48. OPERATION TEST
SYSTEM 이나 COMPONENT를 측정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의 작동방법으로 그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FUNCTION TEST
SYSTEM COMPONENT가 그 기능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가를 측정기 등을 사용하여 TEST 하는 방법.
49. HONEY COMB 특징
가볍다.
강도, 강성이 크다.
응력집중이 없다.
대류현상이 없다.
불연성이다.
FLAT 표면을 얻을 수 있다.
50. 35 - 54 - 23 CHAPTER - SECTION - SUBJECT
PAGE 1 PAGE NO NO
AUG. 31/93 발행년월일
51.PAGE NUMBERING SYSTEM
1 - 99 DESCRIPTION & OPERATION
101 - 199 TROUBLE SHOOTING
201 - 299 MAINTENANCE PRACTICE
301 - 399 SERVICING
401 - 499 RMV & INSTALL
501 - 599 ADJ / TEST
601 - 699 INSP' / CHK
701 - 799 CLEANING / PAINTING
801 - 899 APPROVED REPAIR
52. CAUTION
장비나 항공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엄격히 지켜야 할 방법과 절차를 제시 할 때 사용
WARNING
체의 손상 또는 사망을 방지하기 위하여 업격히 지켜야할 방법, 절차 또는 LIMIT를 제시 할 때 사용
53. 볼트 그립의 선정
가. GRIP의 길이와 같거나 조금 긴 것을 택하고 나사가 결합부재에 걸리지 않게
나. 두께가 0.094“보다 작을 때는 나사는 판재 내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다. “ 클 때는 ” 2개까지 허용.
라. 전단력이 가해지는 결합부에는 나사 한개라도 걸려서는 안된다.
54. LOCK WASHER
SELF LOCK NUT, CASTLE NUT가 사용될 수 없는 경우에 적용되며 SCREW나 큰 토큐가 걸리지 않는 볼트와 함께 사용된다.
55. PSIA : 절대압력
PSIG : 게이지 압력
PSID : 차압력
56. 모터의 구성은?
ARMATURE, FIELD, BRUSH
57. TIRE 보관 방법
가. 습기와 오존은 피한다.
나. 연료와 솔벤트와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다. 암실에서 저장
라. 가능하면 세워서 저장
58. 타이어를 발전기와 같이 보관하면 않되는 이유는?
오존을 발생 시킨다. 고무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59. RELIEF HOLE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일어난다. 따라서 굴곡 가공에 앞서서 응력 집중현상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60. FLUID TYPE
가. 식물성유
아주까리 기름과 알콜의 혼합물, 알콜 냄새가 나고 청색이다.
부식성이 있고 산화성이 크다.
NATURAL RUBBER SEAL사용
나. 광물성유
원유로부터 뽑아내며 오일 냄새와 비슷, RED COLOR
윤활성이 양호하며 거품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연소성이 있다. 합성고무 SEAL사용
다. 합성유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는 특성과 적은 부식성을 갖고 있다.
화학작용으로 페인트나 고무제품을 손상시킬 수 있고, 독성이 있어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에 묻지 않도록 할 것. 자주색임.
BUTYL RUBBER SEAL사용.
61. OLEO STRUT
STRUT가 압축되고 있는 동안은 오리피스는 작동유의 흐름을 제한해서 피스톤이 밖의 실린더 속으로 움직이는 속도를 감소시켜 착륙충격을 감소시키는 완충장치이다.
위 챔버의 공기는 비행기의 전체 무게를 스트러트 공기에 의해 지지할 수 있는 점까지 압축된다.
62. E.D.P원리
엔진 G/B에 연결되어 작동되며 기계적인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
63. ALCLAD
판이 알루미늄 합금코어에 순수 알루미늄의 층을 양쪽에 각각 5.5% 깊이로 코팅한다.
그 이유는 코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64. WING의 구조
- SPAR : 굽힘과 비틀림 하중을 담당
- RIB : 공기 역학적 특성을 결정
- STIFFENER : SKIN과 RIB를 접합시키는 부재
- SKIN : 전단 하중을 담당
65. 화재의 종류및 소화기
- A급 화재 : 목재화재 , 물 및 Co2소화기
- B급 화재 : 유류화재 , Co2
- C급 화재 : 전기화재 , Co2, DRY CHEMICAL
- D급 화재 : 금속 화재
66. FAIL SAFE구조
하나의 주 구조가 피로로 파괴되거나 일부분이 파괴된 후라도 남은 구조에 의해 그 항공기의 특성에 불리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설계된 구조
67. TAP 종류
* TRIM TAP :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 조종력을 0으로 조종해주는 역할
* BALANCE TAO : 조종면의 움직임에 비례하여 작동
서로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조종력이 경감
* SERVO TAP : TAP만 움직여 주위에 생기는 모멘트로 동작을 움직임
68. A. D. F (AUTOMATIC DIRECTION FINDER)
지상에 설치된 무지향성 무선 표식국으로 부터의 송신되는 전파를 항공기에 장착된 ADF장비로 수신하여 전파의 도래방향을 계기상에 지시하는 것이다.
현재의 위치를 알 수 있고 기상 정보도 청취할 수 있다.
69. WIND SHIELD 방법 및 RAIN PROTECTION
ELECTRIC으로 WINDOW가 가열해서 결빙및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
WIPER용액을 WINDOW에 분사 물방울이 퍼지는 것을 방울지게 하며 공개에 의해 굴러가게 해줌으로써 WIPER LOAD 경감 및 시야를 맑게 유지.
70. REINFORCING FIBER
화이버 글래스, 아리미드(케블러), 카본/그라파이트, 보론, 세라믹
71.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대기온도, 대기압력, 가속, 고도
72. FUEL CONTROL 하는 것은
BLEED V/V ENG' VANE, THRUST
73. ENG' CONTROL
왕복 ENG : AIR CONTROL
JET ENG : FUEL CONTROL
74. THRUST REVERSER 작동조건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LANDING GEAR TOUCH DOWN)
POWER LEVER IDLE POSITION
THRUST REVERSER LEVER를 REVERSER POSITION으로 댕겼을 때
75. AFTER FIRE
혼합되지 않은 연료가 실린더를 통해 배기 밸브로 나가 점화(농후)
BACK FIRE
불꽃의 전파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INTAKE로서 전화되는 현상(희박)
KICK BACK
조기 점화로 연소압력이 역방향으로 CRANK SHAFT를 회전시키는 현상
76. HOT START
EGT 상승. F. C. U 고장. FUEL LINE 빙결.
압축기 입구 공기 흐름 제한 등의 원인
HUNG START
시동 후 IDLE RPM에 도달하지 않고 이보다 낮은 RPM에 있는 현상.
이때 EGT는 계속 상승. STARTER에 공급되는 동력의 불충분이 원인
NO START
ENG' 이 시간 내에 시동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RPM EGT가 상승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 FCU 등이 원인
77. JET 연료
JP-1 : 증기압력이 낮으므로 작동상 연료 증발 손실이 적고 화재 위험성이 없음.
AIR START곤란. 가솔린보다 단위용적당 발열량이 약10%높고 윤활성이 좋다.
JP-3 : 케로신, 가솔린, 디젤유의 혼합물
값이 비교적 저렴.
JP-4 : 케로신과 낮은 증기압. 가솔린과의 혼합물.
JP-5 : 높은 인화점의 케로신유. 폭발 위험성이 거의 없다.
낮은 증기압을 가진 연료. 높은 연화점 초음속 A/C용
JP-6 : 초음속 A/C로부터의 고온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개발.
JP-4보다 더 높은 열적 안정성, JP-5보다 더 낮은 빙점.
민간용
A-1형 : JP-5와 유사하나 빙점이 다른 케로신형 연료
B형 : JP-4와 유사한 연료.
78. SWITCH
KNIFE SW' : HIGH AMPERE용
ROTARY SW' : SELECTOR SW‘ 사용
TOGGLE SW' :
PLUNGER SW' : LIMIT SW', MECHANICAL WARNING SW'
PRESS SW' : CUT-OUT, CUT-IN되는 SW'로 자동압력 조절기나 경고장치에 사용.
79.비파괴 검사의 장점
파괴 또는 분해하지 않고 할 수 있다(원가절감)
검사 결과가 객관적이고 정확하다(신뢰성)
SAMPLING방법이 아니고 전체를 검사하기 용이하다.
80. MGIWE : GRD'에서 이동할 수 있는 최대중량
MTOGW : TAXING, HOLDING등에 사용된 연료를 뺀 무게
DLW : 착륙이 허용될 수 있는 최대 중량
ZFW : PAYLOAD + OPERATING EMPTY WEIGHT(쓸 수 없는 FUEL, OIL포함)
OEW : MEW + 운항에 필요한 ITEM을 더한 무게.
MEW : 항공기 순수한 자체무게. 의자, 장비들이 포함.
81. VOLTAGE REGULATOR
전압조절기로서 ENGINE RPM 변화에 따른 출력전압 변화와 부하변화에 따른 단자 전압 변동을 수정하여 항상 발전기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려는 장치.
82. COMPRESSOR STALL
가. 압축기 출구 압력이 너무 높을 때
나. CHOCK현상 발생시
다. 압축기 입구의 공기온도가 높을 때
라. COMP가 F. O. D되었을 때, 더러울 때
83. BATTERY
황산 BATTERY
단위 CELL당 NIRMAL VOLTAGE 1. 75V 비중 1,275 - 1,300
NI - CD BATTERY
1.2 - 1.25V 1,190 - 1,210
84. 부식방지
적당한 세척, 주기적 윤활, 세밀한 검사
85. MULTI - METER 취급시 주의사항
가. VOLT METER, AM METER는 극성을 고려해야 한다.
나. 측정코져 하는 대략치를 미리 고려해야 함.
다. OHM METER로서 전류가 흐르고 있는 저항을 측정해서는 안됨.
라. VOLT METER 회로에 병렬, AM METER 회로에 직렬.
86. V - N 선도
구조 역학적으로 안전한 비행조작 범위를 지정하는 것.
항공기 제작자에 대하여 구조 역학적으로 안전하게 하중을 담당하도록 설계 제작하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항공기 운용자에 대하여 허용 비행 범위를 제시하는 것이다.
87. WEIGHT BALANCE
항공기 세척
HANGER에 넣어서 문을 닫고 평평한 곳에 위치.
온도를 일정하게 하고 FUEL, OIL DRAIN 장비를 WARM-UP하고 나서 ZERO-SETTING
JACK에 CELL(LEVEL KIT)을 장착하고 JACKING
88. 기체 BONDING의 목적
동의의 흰지가 전도에 의한 응축방지
단일선 전기회로에 여유를 준다.
이질금속간 전압차를 없앤다.
89. 항공기 내외 부에 작용하는 응력
외부
양력, 중력, 추력, 항력
내부
인장력, 압축력, 전단 굽힘, 비틀림
90. WING 구조 부재 담당 응력
인장, 압축 - SPAR와 STIFFENER
굽힘 SPAR
TORSION RIB
전단 SKIN
91. 부식의 형태
가. 표면 부식(SURFACE CORROSION)
세척용 화학약품 등의 화학작용에 의해 발생
연마된 금속표면에는 흐르게 나타나나 만일 방치하면 금속표면에 PIT가 남게 된다.
나. PITTING CORROSION
AL합금이나 MG합금 그리고 STAINLESS STEEL의 표면에 발생하는 보통의 부식
최초에는 백색 또는 회색을 띤 부식 생성물로서 나타나고 다음에 부식 생성물이 PIT내에 침적하게 된다. 금속 조직내의 다른 성분간에 기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다. INTER-GRANULAR CORROSION(입자간 부식)
합금의 입자 경계를 따라 생기는 침식이며 보통 합금 구조에 있어 균질성 결여에 기인.
표면에 보이는 흔적이 없이 존재하며 대단히 심한 입자간 부식은 때때로 금속의 표면에서 떨어진다
초기단계에서는 탐지하기 어렵고 ULTRASONIC 및 EDDY CURRENT사용
라. STRESS CORROSION(응력 부식)
인장응력과 부식이 동시에 작용하므로 일어난다.
92. TIRE PRESSURE CHK이유
TRADE의 고른 마모와 저팽창과 과팽창에서 오는 TIRE의 손상 및 WHEEL의 손상 방지를 위해 매일 1회 이상 점검하여야 한다.
비행후에는 2-3시간 지난후에 CHK
적절한 FLEXING을 보장하고 오도 상승을 최소로 하며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과도한 트래드 마 모를 방지한다.
93. ISI(INTERNAL STRUCTURE INSPECTION)
감항성에 일차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체 구조를 중심으로 검사하여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체 내부구조에 대한 sampling inspection을 말한다.
94. EHM(ENG HEAVY MAINTENANCE) OVHL
엔진을 정기적으로 기체로부터 장탈하여 공장에서 분해 검사하는 것으로서 필요에 따라서 sampling insp program을 병행해서 실시 할 수 있다.
95. COMPRESSOR STALL
a. 흡입 공기 속도가 작을수록, ENG' INTAKE TEMP' HIGH, 압축기 출구 압력이 너무 높을때,
COMPRESSOR의 RPM이 클수록
b. ENG을 가속할 때 연료의 흐름이 너무 많으면 COMPRESSOR 출구압력이 높아져 흡입 공기 속도가 감소하게 되어 실속의 원인이 된다.
c. ENG' RPM이 설계점 이하로 낮아질 때
96. ENG' STALL 방지책
a. MULTI SPOOL 구조 : 설계 압력비를 실속 영역으로 접근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높은 효율 및 압력비를 얻을 수 있다.
b. VSV (VARIABLE STATOR VANE) : COMPRESSOR의 IGV 및 STATOR VANE의 ANGLE의 변할 수 있게 만들어 놓으므로 써 공기 흐름의 방향과 속도를 조정하여 항상 일정하게 ROTOR BLD의 받음각을 유지시켜줌.
c. BLEED V/V : ENG'이 저속으로 회전할 때 이 V/V가 자동으로 열리어서 압축공기의 일부를 외부로 배출함으로써 배출되는 공기량만큼 유입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BLD의 받음각이 감소함으로 실속 을 방지함.
97. F. C. U INPUT SIGNAL
PLA(PWR LEVER ANGLE), CLA(CONDITION MOTOR LEVER ANGLE)
Pamb(AMBIENT PRESS'), CDP(COMP' DISCHARGE PRESS), N2 RPM
CIT(COMP' INLET TEMP') EGT(EXHAUST GAS TEMP')
98. PNEUMATIC 과 HYD 차이점
PNEUMATIC : 폭발 위험성이 있다. 압축성이다. 산소포함 기밀유지가 어렵다.
비순환작동, 열과 압력 ENERGY가 있다.
HYDRAULIC : 폭발 위험성이 없다. 비압축성이다.
99. P & D V/V -- FUEL PRESS'로 OPERATING됨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FUEL FLOW를 분류하고 ENG' 정지시 FUEL MANIFOLD 내에 남아 있는 연료를DRAIN 시켜 화재를 방지한다.
ENG' STARTING : PRESS' V/V OPEN, DUMP V/V CLOSE.
ENG' SHUTDOWN : PRESS' V/V CLOSE, DUMP V/V OPEN.
100. ENG' TRIM시기
ENG', FCU, THRUST REVERSER, TAIL PIPE, EXHAUST CASE CHANGE.
기타 ENG'성능에 관련된 PART or COMPONENT CHANGE
무풍, 무습도, 정풍상태에서 ELECTRIC, HYD', PNEUMATIC PWR의 사용을 최소로 한다.
101. KEY WASHER -- 오직 1회만 사용가능
ENG'이나 진동이 극심한 부위에 사용된다. TAP TYPE과 CUP TYPE이 있다.
102. Brazing WELDING
모재를 녹이지 않고 용접봉만 녹여서 접합하는 용접.
103. SHIMMY DAMPER
이착륙 중에 NOSE WHEEL의 이상진동을 막는다.
104. LOGIC 판독 A B C A B C
a. AND GATE 0 0 0 b. OR GATE 0 0 0
1 0 0 0 1 1
0 1 0 1 0 1
1 1 1 1 1 1
c. NAND GATE 0 0 1 d. NOR GATE 0 0 1
0 1 1 1 0 0
1 0 1 0 1 0
1 1 0 1 1 0
105. GAUGE VIBRATION (마찰오차)
가동부의 미끄럼 조인트간의 마찰저항에 의한 것으로 보석 BRG을 사용함으로서 감소시킬 수 있고 이 오차를 엔진으로부터 오는 기체 진동이 이를 해소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준다.
제트기에서는 엔진 진동이 거의 없어 마찰에 의한 마찰오차의 해소 목적으로 특정한 계기에 VIBRATOR를 단다. (고도계)
106. 백색호선
대기속도계에 사용되는 색표식으로써 최대 착륙 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FLAP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
수치가 작은 하한점이 실속속도이고 수치가 큰 상한점이 FLAP을 내리더라도 강도상 문제가 없는 FLAP 내림 최대속도이다.
107. HONEYCOMB INSP'
시각검사, 습기검사, 시일검사, COIN 검사, X-RAY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