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51편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 네번째 참회시(참회시: 6/ 32/ 38): 구약성경의 죄 용서를 기도하는 구약성경 중 가장 감동적인 회개의 시이며 기도다.
♣ 시51:1-9 (참고. 삼하11장-12장) 회개와 회복 그리고 도약 * 찬송: 187장(새255장): 너희 죄 흉악하나/ 찬송: 184(252장)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16-절 삼회와 용서 * ▷1-4절 하나님과 개인; 참회와 용서(참회의 효험) 1절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仁慈)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慈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 하나님이여: 누구를 부르는가? 하나님 만이 죄인의 곤경을 돌이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 주의 인자를 좇아...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인자' = '헷세드'(히브리어)= 한결같은 사랑'(쉬). 다윗은 무엇을 근거하여 긍휼과 사죄를 간구하는가? 다윗은 용서 받을 자격이 없으므로, 하나님의 공의나 자기 자신의 의(義)로움이 결코 아니다. 하나님의 인자와 많은 자비다. -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다윗는 자신 용서받을 자격이 없음을 인정한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심판자이신 하나님의 긍휼이 필요없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그러면 우리는 긍휼히 여겨야 한다. 나를 위해서라도. -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죄과= '잘못'(쉬). 세개의 동사- 도말하소서. 씻기시며, 깨끗이 제하소서. 인간의 기록을 에 비유한 것이다. 죄과란 하나님이 계시한 의지에 고의적으로 반역하는 것이다. 다윗의 간음죄(삼하11:4)와 살인죄(삼하 11:4-17)가 희생제사로 가려지지 않는다. 하나님만이 해결하실 수 있다. 지울 수 없는 기록을 지워달라고 한다!
- 나의 죄악(iniquity)... 나의 죄(sin): 이 시의 배경은 무엇인가? '죄악'(iniquity)이란 타락한 본성의 내적인 뒤틀림이다. 죄( sin)는 구체적 잘못이다. - 말갛게 '씻기시며'('카바스'. 히브리어)... : 옷을 세탁하는 것에 비유한다! 영적 세탁! 몸를 씻음 - 목욕, 세수, 세족. 의복 - 영적인 세탁하라. - 깨끗이 제하소서: 사람이 성전에 들어가려면 정결하게 해야 하는 예배의 규례에서 유추한 것이다.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는데 장벽이 된다. 진정한 깨끗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손, 몸을 씻은 사람인가? 아니면? 성전에 들어가려면 깨끗해야 한다! 영적인 추하고, 더러움이 어떠한가? 정결함에 대한 갈망이 얼마나 큰가! 재래식 화장실에 빠진 사람의 소원이 무엇인가? 빠져 본 사람은 안다. 냄새, 더러움... 어디도 갈 수 없다! 누구도 환영하지 않는다.
♣ 3-4절. 죄의 고백 3절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죄에 대한 인식. <모르쇠>와 대조가 된다. 다윗의 죄의 고백은 언제 한 것인가? 즉시 회개하고 죄를 고백하고 회개한 것이 아니다! 범죄한 후 1년 만에 한 것이다! 나는 죄를 지적을 받을 때, 권면을 들을 때, 어떤 태도와 반응을 하는가? 내가 알고, 하나님이 알고, 상대가 알고, 마귀가 안다. 하나님은 사건의 전말고 다윗의 마음 속 의도까지 알고 있다. 하나님은 내 모든 일의 목격자다. - 내 죄가: = '내가 저지른 잘못들'(쉬) -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어디에? '뒤에'(시49:5). 다윗은 1년 후에 고백하였다! 고백 ㅎ에 아기가 1주만에 죽었다.
-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3절. 내 앞에, 그리고 4절 주님 목전에. 우리가 소경이라. 죄를 죄인줄로 모른다. 예수님을 안 믿는 것이 가장 큰 죄다. 주님은 소경이 아니다. 우리가 소경이라 주님의 불꽃같은 눈을 알지 못한다. -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왕 다윗은 자기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 재판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자기의 죄를 인정하고, 심판에 순종한다! 모르쇠인가? 다윗은 그의 아들이 회개, 고백 후에 1주만에 죽었다. (삼ㅎ 12장). 하나님의 심판을 전적으로 수용한다. 변명하거나, 핑게대거나, 남을 탓하지 않고, 전적인 수용하고, 최강국 이스라엘 왕인 다윗은 자기의 죄악을 인정하고, 시인한다. - 순전하시다: = '바릅니다'(쉬). 하나님의 심판과 징계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태도와 자세가 드러난다. * 5-6절. 도덕적 무력함을 슬퍼한다. 원죄! 누구도 어머니 뱃속에서 잉태 중에서는 아무 범죄의 '행위'(行爲)를 하지 않고,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죄인이라고 한다. 곧, 인간의 존재의 본질(本質)이 죄임이라는 것을 깨닫고 고백하고 있다. 하나님의 빛이다. 세상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이다. 위대한 발견이다! 행위와 존재의 차이를 구분하였다니! 행위의 죄인을 통해서 존재의 죄인임을 깨달았다. 성령님이 오시면 '죄'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신다고 하셨다. 그 죄목은 곧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다. 이를 누가 알리요?
- 중심에 진실함을 주께서 원하시오니: 죄를 인정하는 것이다!(요일1장). '주는 정말로 내 속에 진실이 있기를 바라십니다'(쉬운 성경).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 내 속에 지혜를 알게 하시리이다: 다윗이 주께 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7-9절(12절). 용서를 간구 7절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 우슬초로 ... 정결케하소서(sprikle me with the clesing bleed and/ L.B) ... 희리이다: 7절은 '죄'를 말씀한다. 액체 - 희생의 피-를 성전의 제단에 뿌리는 도구인 우슬초를 언제 사용하는가?(히 9:22). 출12:22 - 출애굽의 10대 재앙 중 10번째 장자의 죽음의 재앙을 막을 준비할 때/ * 레14:4-7 문둥병자의 정결케 할 때/ * 민19:18. 우슬초로 잿물을 찍어서 시체를 만진 자를 정결케 하려고 뿌린다. '우슬초'는 다윗의 죄악이 얼마나 파괴적이며, 전염성이 큰가를 보여준다. -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다윗이 회복을 바라는 '정결함'과 '즐거움'은 어떻게 묘사하는가? 어느 정도로 정결하게 회복되기를 바라는가? 흰눈보다 더 희게 하소서. * 양털보다.
8절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주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즐거움과 기쁨은 죄인의 회복되어 성전에서 찬양하게 된 것을 말한다. 회중 들이 죄의 고백을 하고, 제사장이 죄 용서를 선포의 말씀이 있으면 기뻐 크게 소리지른다. - 주께서 꺾으신 '뼈로' : '뼈들이'(쉬운 성경). 단순한 육신의 회복이 아닌,총체적 회복을 말한다. 죄인 된 다윗은 자신의 영적인 고통과 무능을 고백한다. 용서받는 기쁨이란 마치 부러진 다리로 춤을 추어도 그 고통을 알 수 없을 정도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 즐거워하게 하소서: 어느 정도로 즐거움이 회복되기를 바라는가? 즐거워하게 하소서.
9절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아멘! 다윗이 궁극적으로 회복되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과의 관계다 - 주의 얼굴을 돌이키시고-. 회개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왜 회개하는가? 회개의 목적은 심판의 면제 보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사랑과 친밀함으로 바뀌고 개선되는 것이다. 기쁨의 회복이다! 우리의 죄악이 거룩하시고, 성결하신 하나님으로 하여금 외면하게 한다! 죄악이란 주님과의 관계를 단절하는 파괴력이 있다. - 도말하소서: '없애 주소서'(쉬운성경). 당신의 기억에서 그리고 나의 기억 모두에서 지워달라는 의미다.
♣ 시51:10-19 영적소생을 간구 - 주님이 원하시는 제사(예배) 찬송 195장(새 261장) * 10-12절. - 하나님이여: 하나님만이 죄인의 곤경을 회복하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 정한 마음(a new, clean heart. L.B)... 창조하시고... 정직한 영(clean thoughts and right desires. L.B)을 새롭게: 다윗은 무엇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것은? 몸의 건강만이 아니었다. 다윗 자신의 마음과 영의 회복/ 소생을 바란다! 죄사함을 받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내적인 변화 - 마음과 영의 변화가 회개 후에 뒤따라야 한다. 하나님을 만나 뵈려면 먼저 마음이 깨끗해야 한다(시24:4/ 73:1/ 마5:8). 시편에서 처음 나오는 독창적인 표현이다! 창세기 1-2장. 혼돈에서 질서, 공허에서 충만, 흑암에서 빛으로 창조하셨다. 범죄한 마음과 영혼은 혼돈, 공허, 흑암, 추악, 더러움이다. - 정직한 영: 어떤 유혹과 핍박에도 흔들리지 않는 정직한 영을 부어달라고 기도한다. -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없게 마소서! 예배의 유지를 간청! 사울 왕은 범죄함으로 왕권을 빼앗겼다! 성령님의 떠남으로 나타난다! 즉각적인 혜택은 잃어버렸다(삼상 16;140). 그러나, 구원의 궁극적 실재는 상실하지 않았다(삼상 28:19). - 성신을: = '성령을'(쉬). 성령님은 거룩하신 영이시다! 죄와 반대다! 죄 냄새가 난다. - 주의 성신(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성령을 거두면, 왕권도 빼앗기는 것이다! 우리의 범죄는 하나님의 영을 근심하게 하며, 탄식시킨다.
성령님을 슬프시게 하는데 어찌 내가 구원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가! 성령의 두번째 열매 '희락'. 구원의 기쁨과 감사가 왜 소멸되었는가? 범죄의 결과다! - 자원하는 심령(心靈)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내가 주께 순종하게 하소서'(쉬). 죄는 영적 침체를 가져온다. 그래서 즐거움, 평안을 빼앗아 간다.
*13-15절. 다윗의 첫째 서원. 13절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道)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 그리하면 내가... : 소원의 기도, 서원기도를 드린 후에 응답받고 나서 과연 서원한 그 약속을 지켰는가? -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道/ your ways. L.B))를 가르치리니: '주의 길'(쉬운 성경). 첫째, 서원.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시면, 다윗은 범죄자에게 하나님의 도, 곧 하나님이 회개한 죄인들을 어떻게 대하시는가를 가르칠 것이라고 한다. 먼저 하나님의 용서를 체험해야만 가르칠 수 있다! * 14-15절. 다윗의 둘째 서원. -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하나님을 어떻게 부르는가? 심판자 하나님이라고 하지 않는다! - 피흘린 죄: 곧, 살인죄(6계명)! 살인죄는 사형이다. 다윗은 자기가 마땅히 죽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리다: 다윗의 둘째 서원. 하나님이 자신을 용서하신다면 하나닌을 노래하며 찬송할 것이라고 말한다. 회개한 사람 만에 하나님의 '의'를 노래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의란 하나님이 의로운 분이라는 것이며 동시에 하나님은 죄인을 의롭게 하시는 분이시기도하다! (사 45:21/ 롬 3;26).
15절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Then I will sing of your forgiveness.L.B): 무엇을 찬송하며, 노래하겠다고 하는가? 죄 용서의 은혜! 출애굽 백성이 찬송하였다. 홍해를 건너고 모세의 노래를 불렀다. ▷ 16-17절. 다윗의 셋째 서원: 하나님께 제사(예배) - 하나님과 공동체 * 16-17절은 18-19절과 모순되지 않는다. - 제사를 즐겨 아니하시나니... 번제를 기뻐하니하시나이다: 형식뿐인 제사( 예배)를 원치 않으신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배의 회복은 회개로로 부터 시작한다! 화목제를 드리기 앞서 먼저 용서를 체험해야 한다! 하나님과 관계가 단절된 상태는 제사(예배)도 기쁨이 되지 않는다. <제물과 뇌물> 하나님은 죄를 감추고 많은 제물로 하나님의 마음을 사려는 태도를 더 미워하신다! 다윗이 아마도 그렇게 하였을 지모른다!(?) - 내가 드렸을 것이라: 다윗은 왕이라 제물은 넉넉하다.
17절 하나님의 원(願)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치시 아니하시리이다. - 하나님의 원하시는 제사: 하나님은 제물보다 '상한 심령'...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를 원하신다. - 상한 심령(a broken spirit- remose and penitence. L.B)이라: '깨어진 마음'(쉬). 다윗 왕은 체험을 통해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르 맺는 것은 '심령'의 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마음가짐 자체가 제물이 된다! 회개하는 마음, 죄을 애통해 하고, 미워하는 것이다. -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a broken and a contrite heart. L.B): '상처난 가슴과 죄를 뉘우쳐 주님께 고백하는 마음'(쉬운 성경), 곧 죄에 대해 완전히 회개하는 겸손한 심령이다! 이것이야 말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받으실 제사/예배/ 헌금이다! 거룩하신 하나님, 동시에 용서하시는 하나님 앞에 나오라! 죄지은 것을 가슴아파하며, 회개하고 겸손한 마음을 멸시하지 않으신다. 교만을 버리고, 하나님께 대한 반항을 버리고, 깊은 신뢰를 하는 가운데 자신을 무조건 맡기는 것이다! 영적인 소생과 깨끗함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하나님 앞에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해야만 한다 (요일 1:9).
♧ 18-19절. 공동체의 번영을 위한 기도 - 죄의 결과과 회복을 위한 기도 18절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城)을 쌓으소서 - 은택: '은혜'(쉬) - 시온에 선(善)을 행하시고(don't punish Israel for my sins. L.B), -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소돔과 고모라가 왜 멸망하였는가? 범죄함으로 망한 것이다. 성이 약한 것이 아니었다. 대적의 침입이 아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막을 성은 도덕적 영적인 성이다. 무너진 성인가, 도적적 수비가 강회되었는가? 다윗은 왕이기기 그의 죄는 이스라엘 국가의 공적인 삶의 구조를 위협한다. 가장, 회장(사장), 부모여, 기억하라. 기적의 성을 쌓았는가? 의로운 예배, 거룩한 예배는 도덕적 번영과 서로 모순된지 않는다! "개인의 변화에 멈추지 않는다. 언약의 공동체 시온, 예루살렘, 이스라엘 나라의 운명과 변질로 확대된다. '예루살렘 성벽들'(쉬운성경). 범죄의 파괴력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총, 대포, 미사일, 원자폭탄... 범죄는 한 도시 수도(한국의 서울, 일본의 동경)의 성벽을 허는 것과 같다는 것을 말해준다. 아들 압살롬의 반역, 다윗의 장자의 간음, 살인, 압살롬의 간통과 반역, 이스라엘의 내전, 도피와 압살롬의 죽음 등.
- 그 때에(= And my heart is right, then you will rejoicein the good that I do...):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로 받으실 때! - 의로운 제사와 번제... : '의로운 마음 가짐으로 드리는 예배'다(독일성서공회 해설). 하나님의 본래의 의도와 부합하는 모든 제사를 말한다. "의의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를 온전히 의뢰할지어다"(시4:5). - 온전한 번제: '깨끗한 번제'(쉬). 주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의로운 예배, 온전한 예배다. 회개하고, 드리는 번제다. 뇌물이 아니다! 참고. 아벨과 아벨의 제사를 받으시는 주님. 다윗과 다윗의 제사를 언제 받으셨는가? 받으시는가?
참고도서 1. 쉬= 쉬운 성경 2. 2015년 3월 매일성경 3. 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판 성경 4. IVP 성경주석 5. 앨런로스 지음, 시편, 두란노 출판사. 6. Living Bible
<모르쇠 vs 다윗의 정직한 고백> 1. 시세-에반스, 경기 중 침 뱉기 선수 모두 징계를 받을 상황이다. 그래서 양 팀 -이스 판 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과 감독은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2. 하청업체 직원 사망에 '모르쇠'로 일관하는 대기업 3. 이태임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욕설 논란..이태임, '모르쇠' 4. 청소용역 비리 '모르쇠' 일관..최성 고양시장 피소. A사의 부패와 고양시의 유착을 끊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종 결정권자인 최 시장이 모르쇠로 일관해 또 다시 새로운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행정력을 낭비하고 5. 홈플러스, 짝퉁 나이키 가짜 나이키 팔고 책임은 모르쇠 2015.01.28 어제 'SBS 8시 뉴스' 내용인데 홈플러스는 진짜 꾸준하네요. 남들은 일부러 이러라고 해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6. 검찰과 국정원의 '모르쇠', 기막힌 '바보 놀이' 2014.03.18. 7. 통신요금 12%나 감면되는데…이통사들 '분리요금제' 모르쇠★ ** 2015.03.01 8 .맥북프로 그래픽 문제로 미국서 집단소송 당해... 애플은 '모르쇠'로 일관 2014.10.29 "200~300만원짜리 노트북이 고철덩어리가 됐어요." 9. 세월호 참극은 모르쇠, 10. 한국도로공사의 모르쇠 ...그리고 혼자 싸움2014.10.25 11. 경찰 치고 달아난 美 군무원…'모르쇠' 일관 20150224 2015.02.24 서울에서 차량 1대가 음주 단속 중이던 경찰을 치고 그대로 달아났습니다. 12.하청업체 직원 사망에 '모르쇠'로 일관하는 대기업 2015.03.04 업체 대표는 업무상 과실치사죄로 기소돼 벌금까지 물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모르쇠로 일관하는 동부제철. 취재진은 동부제철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13. 용의자 '모르쇠'..화성 실종 사건, 또 '살인의 추억'? 2015.02.22 실종 18일 째인데 시신을 못 찾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유력한 살해 용의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자칫 '시신 없는 살인 사건'이 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
첫댓글 10-12절 "최근 시국관련 사건으로 야기된 국민 갈등이 치유되고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회개합니다.
- 더러운 영이 역사한다!
☆12절. [왕명도 55쪽]
아멘 극 공감합니다
회개합니다
16절. 주는 제사를 즐겨 아니 하시니: 시편 50 편과 통한다.
18절. 주님은 주후 70년 '강도의 소굴'을 허무셨다. 그것이 비록 46년 동안 건축한 성전 일지라도.
19절. 주님이 받으시는 제사 번제는 무엇인가? 참고 50 편
6절= 하나님이 진정 원하시는 것? 17절. 주님께서 진정 원하시는 제사(예배) [ 사람을 찾는 하나님. 16쪽]
19절. 이제야 참다운 예배 회복 이루어졌다
18절. 주의 은택으로: = "In your good pleasure". NIV.
17절. 주님이 참으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2절 나의 죄악들(sins.)... 나의 죄(sin.sl ): 살인과 간음만 말하지 않는다.
4절. 팡세 606쪽. *참고영화: "밀양'
은밀한 왕궁이 아니라! 주님앞에서 간음을 ! 살인을 ! 그리고 악한 마음을!
11절. [ 그리스도를 본받아. 111-. / 오만번 응답... 19-23쪽.]
13절. 주님의 섭리는 무엇인가?
참회시(회개시): 일곱편 6,32, 38, 51, 102, 130, 143. 선지자 나단의 역할은 무엇인가? 회개의 산파. 사울의 아들 요나단.
5절. 죄인이라 죄를짓는다! 인간의 죄성이여! 그것을 깨달았다!
14절. 우리야 장군을 죽인 죄
* 새찬송: 주의 사랑 비칠 때에 그 큰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