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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용어 사전
AF (AutoFocus)
자동초점(초점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잡음)을 말함
CCD
Charge Coupled Device의 약자로, CCD는 빛을 전기신호로 바꿔서 디지털형식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보통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미지센서의 크기를 얘기할 때 인치 단위로 얘기하는데 그 인치는 이미지센서의 대각선의 길이를 나타내며 윗분 얘기대로 일반 콤팩트 타입인 경우 사이즈가 1인치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ccd는 클수록 클수록 좋습니다.
ISO ( ISO Sensitivity )감도
필름 또는 디지털 카메라의 CCD 센서가 빛에 반응하는 감도를 말한다. ISO 100 감도와 ISO 200 감도를 비교하면 ISO 200은 ISO 100 보다 2배의 빛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감도가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어두운 실내에서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사진의 입자가 굵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보통 거친 입자르 ㄹ가진 사진을 창조적으로 찍을 때 사용하거나, 어두은 곳에서 밝은 사진을 찍을때, 초고속 망원렌즈로 사진을 찍을 때 셔터 속도를 빨리 끊기 위해 고감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케논 S45의 경우 ISO 감도가 Auto, 50~400 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ISO Auto : ISO 감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
ISO 50~100 : 일반 야외 촬영에서 사용하는 필름(센서)의 감도
ISO 200~400 : 망원렌즈 촬영 또는 흐린날 또는 야간 실내 촬영시 사용하는 감도
MF (ManualFocus)
수동초점을 말함.
F값 or 렌즈밝기
일반 디지털 카메라는 렌즈 경통이 작기 때문에 렌즈의 앞 부분에 F3.2-8.0 등의 수치로 조리개의 범위가 표기되어 있다.
디지털카메라는 위와 같이 F2.8-F4.9식으로 표기 되는데, 앞의 숫자(F2.8)은 표준 촬영시의 조리개 최대 밝기를 말하며, 뒤의 숫자(F4.9)는 광학 망원 촬영시 조리개의 최대 밝기를 말한다.
예) 캐논 S45 F2.8-F4.9 인데 광각시 최대 밝기가 F2.8이고, 3배 망원시 밝기가 F4.9라는 소리임
렌즈밝기는 F2.8등과 같이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렌즈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줌(광학줌)을 댕길 수록 랜즈 밝기가 어두워 진다.
ㄱ
가색법(additive color)
빛의 3원색(red, green, blue)을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 내는 방법.
각각의 3원색은 스펙트럼 파장의 1/3을 차지한다.
빛의 3원색을 여러 비율로 섞어 모든 파장의 빛이 혼합된 백색을 비롯한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다.
가이드 넘버(GN;Guide Number)
전자Flash를 사용할 때, 피사체에서 플래시까지의 임의의 거리를 사용하는 필름의 감도(ASA)에 맞는 적정 f-stop을 계산하는데 쓰이는 숫자.
일반적으로 플래시의 광량을 나타내는데 쓰인다. 이 가이드넘버를 거리(주로 feet)로 나누면 알맞는 f-stop이 산출된다.
감광도(Sensitivity)
화학선에 대한 어떤 물질의 반응 정도. 예를 들어 질산은할로겐, 브롬은, 염화은등의 물질들은 화학선에 민감하며, 일반적으로는 이 화학선에 반응하여 필름에 잠상을 형성하는 강도를 지칭한다.
감광유제(emulsion)
필름이나 인화지에 사용되는 감광도료(물질). 젤라틴유제속에 임시정지된 화학약품이나 할로겐화 은 결정체로 이루어져 있다.
감도(speed)
⑴필름이나 인화지의 빛에 대한 상대적인 민감도.
⑵조리개를 더 크게 열어서 더 많은 빛이 들어오게 하는 렌즈의 상대적인 능력
DIN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숫자표시. 유럽에서 많이 쓰이며, DIN값은 감광도가 배가될때 3씩 증가한다.
ASA 미국표준규격에 의거한 필름의 감도를 지칭하는 값. 감도가 2배가 되면 ASA값은 2배 증가한다.
ISO 국제표준기구에 의한 필름의 감도를 지칭하는 값.
일반적으로 ISO 100/21, ISO 400/27과 같이 ASA/DIN으로 표시한다.
감력(reduction)
현상된 이미지의 검은 은입자의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 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네가티브를 감력시킨다.
특히 하이라이트 부분을 밝게 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 인화를 감력하게 된다.
감마(Gamma)
현상 이미지의 콘트라스트의 감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γ를 사용한다.
네가티브상의 1감마는 피사체의 콘트라스트와 같은 농도를 말한다.
감색법(subtractive color)
다양한 비율의 기본감색원료(cyan, magente, tellow)를 섞어서 색을 만드는 방법. 각 염료는 백색광에서 자신의 색을 뺀 나머지 색의 광선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빛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는 염료는 검은색을 만든다.
결상거리 임계초점면을 포함하여 필름에 선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모든 범위의 거리.
즉 이미지의 형태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거리를 말한다.
과초점거리(Hyperfocal distance)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피사계심도면까지의 거리.
또 무한대가 피사계심도 범위에서 가장 먼 거리일 때 카메라에서 가장 초점이 잘 맞기 시작하는 면까지의 거리.
초점면을 과초점거리로 이동시키면 피사계심도는 과초점거리에서 무한대까지로 연장 된다.
관용도(Latitute)
형성된 이미지의 질이 아주 심하게 떨어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 혹은 노출부족의 정도. 일반적으로 낮은 콘트라스트의 피사체는 최대관용도의 필름을 필요로 한다.
교반(agtate)
현상하는 동안 필름이나 인화지 표면에 새 용액이 고르게 작용할 수 있도록 그 표면위의 용액을 움직이게 하는 것. 너무 지나친 교반은 오히려 이미지를 망칠 수 있다.
ㄴ
네가티브(negative)
⑴원래의 피사체와 반대의 tone, 색상을 갖는 이미지.
⑵노출중인 카메라에 들어있는 필름, 또는 네가티브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현상되어질 필름.
노출(exposure)
⑴감광재료에 빛이 닿게 하여 잠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
⑵감광재료에 도달한 빛의 양. 또는 감광재료위에 쪼여지는 시간의 길이에 의해 증가하는 빛의 강도.
노출계(exposure meter)
피사체에 비춰지는 빛의 양(입사광), 또는 피사체에 의해서 반사되거나 방출되는 빛의 양(반사광)을 측정하는 기기, 주어진 감도조건하에서 알맞는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나타내 준다.
노출계수(EV:Exposure Value)
필름의 정확한 노출량을 나타내기 위하여 셔터속도와 조리개, 그리고 필름의 감도와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값.
일반적으로 ASA100의 감도, F1의 조리개 값, 1sec의 셔터속도 일 때를 EV 1로 한다.
따라서 ASA100, F 5.6, 1/125의 노출량이라면 EV는 10이된다.
스포트 노출계(spot meter)
피사체의 극히 작은 일부분의 광량만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아주 작은 화각의 반사식 노출계.
노칭 코드(notching code)
필름의 종류와 그 필름의 유제면을 어둠속에서도 확인 할 수 있도록 낱장의 필름의 가장자리에 홈 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기호.
농도(Density)
노광이나 현상후에 필름이나 인화지의 각 부분에 침전된 상대적인 양.
즉 사진 인화에 있어서 어두운 정도나 네가티브와 슬라이드의 빛을 막는 능력을 말함.
ㄷ
동조(synchronize)
카메라의 셔터가 열리는 동시에 플래시가 터질 수 있도록 동시에 작동하게 한다.
디옵터(Diopter)
광학적인 용어로서 렌즈의 능력을 말하는 것.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확대능력과 클로즈-업 보조렌즈의 초점거리를 지칭한다.
ㄹ
레인지파인더(rangefinder)
⑴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거리를 나타내며 피사체에 초점이 맞았을 때를 정확하게 나타내주는 카메라의 초점장치의 하나.
⑵레인지파인더식 초점장치를 갖춘 카메라
렌즈(lens)
하나 또는 여러개의 볼록(혹은오목)렌즈의 조합으로 피사체에 대응하는 이미지의 초점을 맺게 하는데 적합하게끔 만들어진 광학유리의 구성체.
(1) 광각렌즈(wide-angle lens) 또는 단초점렌즈(short lens)
사용하는 필름의 단속선(대각선 길이)보다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
화각은 주어진 거리에서 눈으로 보는 각도보다 크다.
(2) 망원렌즈(telephoto lens)
일반적으로 매우 긴 초점거리의 모든 렌즈를 말하며,
특히 유효 초점거리가 사실상의 거리보다 길게끔 조립되어진 렌즈를 지칭한다.
(3) 매크로렌즈(macro lens)
클로즈-업 사진을 찍기 위하여 고안된 렌즈로 일부 회사의 제품은 micro lens로 표시된다.
(4) 어안렌즈(fisheye lens)
구면수차를 역이용하여 만든 초광각 렌즈의 일종으로서 극도의 광각시계(180˚)와 주변부의 마이너스 왜곡을 만드는 렌즈.
(5) 장초점렌즈(long lens)
사용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보다 긴 초점거리를 갖는 렌즈를 총칭하며,
장초점 렌즈의 시계는 육안으로 보는 시각 보다 주어진 거리에 있어서 매우 짧다.
(6) 표준렌즈(standard lens)
사용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거의 같은 초점거리를 갖는 렌즈로 화각은 주어진 거리에서의 시각과 흡사하다.
렌즈구경(조리개, aperture)
빛이 통할 수 있도록 열려진 렌즈의 직경.
일반적으로 조리개 구경을 지칭하며, 상대구경이라고 칭함은 렌즈의 초점거리를 조리개 값으로 나눈 값으로 렌즈의 실제개방직경을 나타낸다.
롤 필름(roll film)
필름주위를 긴 종이로 감아 빛을 차단한 두루말이 형태의 필름.
즉 초기 코닥카메라에 쓰여진 필름이나 120사이즈 카메라에 사용되는 필름을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낱장필름이 아닌 두루말이 형태로 제작된 모든 종류의 필름에 고루 적용된다.
룩스(lux)
조명강도의 측정단위로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스크린위에 투사 되는 광량으로 정의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1촉광과 같은 개념이다.
리버셜(reversal) 노출된 필름에서 직접 네가티브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
또는 포지 티브 슬라이드로부터 만든 네가티브나 포지티브 이미지로부터 직접 네가티브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리스 필름(lith film)
본래는 그래픽이나 인쇄용도로 만들어진 필름의 한 종류로, 매우 강한 콘트라스트를 갖는 이미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진에서 특수한 용도의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되어진다.
릴(reel)
현상되어질 롤 필름을 감는 기구. 금속, 또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으며 나선형의 홈을 지니고 있다.
ㅁ
망상(網狀)효과(reticulation)
비교적 높은 온도의 현상액속에서 유제면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이용하여 유제면이 갈라지는 것을 응용한 사진기법의 일종.
일반적으로 32℃이상의 현상액에서의 현상과 16℃이하의 정착액에서의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서 부드러워진 유제면이 급격히 고착되어 그물모양의 갈라짐을 보인다.
현상액과 정착액의 온도차이가 크면 미세한 망상효과가 생기며, 확대시에는 선명하지 못한 이미지를 만든다.
망원효과(telephoto effect)
아주 먼 거리에서 장초점 렌즈를 사용하여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로 피사체간의 거리는 원래의 상태보다 훨씬 더 가까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명도(value)
어떤 부분의 상대적인 밝기, 또는 어두운 정도. 낮은 명도는 어두운 것을 나타내며, 높으 명도는 밝은 상태를 나타낸다.
명시도(luminance)
측정한 방향에서 빛이 비치는 피사체가 방출하거나 반사한 빛. 반사광식 노출계로 측정된다.
모델링 조명(modeling light)
플래시에 장치된 작은 텅스텐 조명.
플래시의 발광 시간이 너무 짧아 직접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한다.
즉 촬영자가 다양하게 조명을 배치한 후에 이것을 이용하여 효과를 판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플래시에는 없으며, 스튜디오등에서 사용되는 큰 용량의 플래시에 적용된다.
ㅂ
바늘구멍(pinhole)
⑴ 현상중에 작은 기포가 생겨 현상액이 닿지 못했거나 현상중에 먼지로 인하여 필름에 생긴 작고 뚜렷한 점.
⑵ 불확실하긴 하지만 이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바늘구멍 카메라에서 렌즈의 구실을 하는 작은구멍.
반사광(reflected light)
광원으로부터 투사된 빛을 피사체가 반사한 빛의 양.
반사식 카메라(reflex camera)
초점유리위에 사진이 찍히는 장면을 반사시키는 거울이 카메라 내부에 장치되어 있는 카메라.
반사조명(bounce light) 광원으로부터 피사체로 직접 투사되지 않고 다른 물체에 반사되어 도달하게 한 광선.
반사판(reflector)
⑴ 빛의 반사를 위해 특히 그림자 부분에 적절히 배치하는 흰색판자와 같은 반사판. 플랫이라고도 함.
⑵램프로부터 피사체에 좀 더 많은 빛이 도달하게끔 하기 위해서 램프뒷면을 감싸듯이 설치하는 둥그런 반사면.
백색광(white light)
가시광선 스펙트럼의 모든 빛이 혼합된 상태의 광선. 육안으로는 무색, 또는 백색으로 보임.
보력(intensification)
이미 현상된 이미지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일컬음.
완전한 인화를 만들기 위해서 너무 적은 은입자농도를 가진 네가티브를 더욱 짙게 만든다.
보색(compelementary colors)
착색된 필터를 통해서 착색된 색의 보색을 흡수하고 그 자신의 색을 가진 빛을 투과시킨다.
⑴ 합하면 빛의 전 파장을 포함하게 되어 백색광을 만들게 되는 빛의 두가지색(가색법을 참조).
⑵ 합하면 빛의 전 파장을 흡수하게 되어 검정색을 만들게 되는 빛의 두가지
보조광(fill light)
주광에 의해서 생긴 그림자를 밝게 하여 피사체의 콘트라스트를 줄여주는 광원이나 조명.
보조렌즈(supplementary lens)
클로즈-업 촬영을 위해 카메라 렌즈에 첨부 가능한 렌즈.
이 렌즈는 상을 확대하고 정상적인 거리보다 더 가까이에서 피사체의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한다.
브라켓트(bracket)
적정노출보다 어느 정도 높게, 혹은 낮게 여러번 노출을 주어 잘못 된 결과에 대비하고 현상후에 가장 적절한 네가티브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것
비넷트(Vigniette)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노출부족되는 현상. 경우에 따라서는 촬영 시나 인화시에 의도적으로 만들지만, 일반적으로는 촬영시에 있어서 렌즈나 렌즈후드등에 의해서 필름이나 인화지에 맺히는 이미지를 부분적으로 가림으로 인해서 생긴다.
ㅅ
사진용 일광등(photoflood)
매우 밝은 빛을 내지만 상대적으로 짧은 수명의 사진용 백열등.
상면만곡(field curvature)
상반측작용(상반측불궤의 법칙;Reciprocity law) 노출시간과 은입자 농도의 반응 사이의 이론적인 상관관계. 한쪽을 늘리면 다른 한쪽은 감소함으로써 균형이 이루어지는 법칙을 말함. 예를 들어 광량을 두배로 증가시키면 노출시간은 반으로 줄어 들어야만 같은 은입자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노출시간이 아주 길거나, 혹은 아주 짧은 경우에는 이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알맞은 노출보정을 해 주어야 하며, 칼라의 경우에 있어서는 색이 변환된다.
색 경향성(color cast)
이미지의 모든 색속에 있는 한가지 색의 뚜렷한 흔적.
색온도(Kalvin's scale)
광선이 같는 색에 대한 숫자 표시. 이상적인 검은색의 복사체(그 물체에 닿는 빛을 전혀 반사시키지 않는 물체)가 빛에 의해 가열될 때 내는 빛의 색에 대한 캘빈도(K˚)로 나타나는 온도.
색채균형(color balance)
⑴ 피사체의 색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는 필름의 능력.
칼라필름은 특정한 색온도를 같는 광원의 사용을 위해서 색채균형이 맞추어져 있다.
⑵ 인화작업과정에서 변경하여 줄 수 있는 칼라인화에서의 색 재현.
선명도(sharp)
피사체의 재질감과 디테일을 생생하고 정밀하게 보여주는 이미지, 혹은 그러한 부분을 설명하는 용어.
셔터(shutter)
카메라에 빛을 들여보내 필름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해진 시간동안 열리고 닫히는 기계장치.
(1) 리프 셔터(leaf shutter)
겹쳐지는 각각의 나뭇잎 모양의 금속원주들이
열리고 닫힘으로써 필름에 빛을 보내는 카메라 셔터의 한 종류.
(2) 포컬플레인셔터(focalplane shutter)
필름면 바로 앞에 위치한 커텐모양의 두 셔터막이 시차를 두고 작동하여 필름에 알맞은 시간동안 빛을 보내는 카메라 셔터의 일종.
(3) 벌브셔터(Bulb shutter, B)
셔터릴리이즈를 작동시키는 동안 셔터막이 계속 개방되어 계속적인 빛의 유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셔터타임.
(4) 타임셔터(T shutter)
벌브(B)셔터와 유사하지만 촬영자가 임의로 닫을때 까지 계속 개방되어 있도록 만들어진 셔터타임. 비교적 장시간의 노출에 유리하다.
셔터스피드
빛을 받아들이는 속도를 말합니다.
셔터는 빛을 가리고 있다가 순간적으로 열려서 순간의 영상만을 받아들이는 시간
소프트(soft)
⑴ 흐리거나 촛점이 맞지 않아 선명하지 못한 상태. 혹은 임의로 필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부드러운 화면상태.
⑵ 콘트라스트가 매우 낮은 상태.
⑶ 0호나 1호와 같이 로우콘트라스트 인화지의 유제.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필름이 매우 심한 노출과다로 인하여 나타나는 부분적인 톤의 반전효과.
쇼트 조명(short lighting)
인물사진에 사용되는 조명배치의 하나로 카메라의 렌즈면을 외면한 얼굴면에 부분적으로 주광이 비치도록 하는 조명방법. Narrow lighting이라고도 함.
수렴(convergence)
건물의 수직선과 같은 피사체의 평행선이 필름상의 이미지에는 평행으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
수차(aberration)
렌즈의 광학적인 결점으로 인해서 선명치 못하거나 왜곡된 이미지를 맺게 되는 것. 비점수차, 색수차, 코마수차, 구면수차, 술통형의 왜곡, 상면만곡, 실패형 왜곡등이 있다.
(1) 구면수차(spherical aberration)
렌즈를 통과한(굴절된) 빛이 형성하는 이미지에 있어서 가장자리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빛이 중심부분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빛보다 더 많이 굴절되는 렌즈상의 결점
(2) 비점수차(astigmatism)
비스듬히 입사한 광선의 초점을 정확한 위치에 맺지 못하는 렌즈상의 결점으로 인해서 생기는 렌즈의 수차, 혹은 결점.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여러 색의 광선을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시킴으로써 각 파장의 색을 동일한 면위에 초점을 맺지 못하게 되는 렌즈의 결점이나 수차.
(1) 실패형 왜곡(pincusion distortion)
직선이 이미지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휘어지게 하는 렌즈의 결점이나 수차.
(2) 코마수차(comma aberration)
렌즈에 비스듬하게 입사되는 광선이 필름면 위의 다른 한점에 초점을 맺게하는 렌즈의 결점이나 수차.
스톱(stop)
(1) 특정한 렌즈구경에서 렌즈의 개방을 나타내는 조리개 수치.
(2) 두가지 요인에 의한 노출의 변화를 나타내는 단위.
예를 들면 1스톱 높은 노출은 필름이나 인화지에 닿는 빛을 2배 증가시키며, 반대로 1스톱 낮은 노출은 광량을 반으로 감소시킨다. 이런 경우에 렌즈구경이나 노광시간을 바꾸어서 스톱을 변화시킬 수 있다.
스포트라이트(spotlight)
밝은 소형램프와 반사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honey shoe등으로 빛을 한곳으로 모으는 구실을 한다. 일반적으로 매우 밝고 좁은 범위의 조명을 말한다.
스포팅(spoting)
최종인화후에 인화지 위에 생긴 먼지나 작은 흠등으로 인한 미세한 결점을 없애는 것. 일반적으로 이런 결점들 위에 인화상의 tone과 비슷한 물감을 덧입히는 작업을 말한다.
슬라이드(slide)
(1) 영사기(또는 환등기) 속에 넣어 볼 수 있도록 판자, 또는 유리 등과 같은 특정한 재료로 만들어진 틀 속에 끼운 투명한 필름(대부분 칼라 포지티브 필름을 의미).
(2) View Camera의 사용시에 필름홀더속에 있는 필름을 노광시킬 때, sheet필름 홀더로부터 제거되는 보호용 커버. Dark slide라고도 부른다.
시차(parallax)
눈으로 보는 이미지와 실제로 필름에 맺히는 이미지와의 시점의 차이가 있을 때 생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눈으로 피사체를 확인하는 렌즈와 이미지를 형성하는 렌즈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실루엣(silhouette)
⑴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유행한 사진술의 하나. 카메라 옵스큐라로 얻어진 이미지의 윤곽을 검은 비단이나 빌로오드등으로 마무리한 (주로 - 초상사진.)
⑵ 피사체보다 배경이 훨씬 더 밝게 노출된 장면이나 사진.
싱크코드(synch cord)
내장형 플래시가 아닌 경우, 또는 카메라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hot-shoe에 부착할 수 없는 경우에 있어서 카메라의 셔터와 플래시가 동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카메라와 플래시를 연결하는 전기코드.
ㅇ
안전광(safelight)
암실에서 인화하는 동안에 인화작업에 불필요한 파장의 노광을 주지 않고 인화지가 반응하지 못하는 파장의 전체적인 조명을 주기위한 전등.
RC인화지(RC paper) Resin-coated paper. 일종의 방수코팅이 이루어진 인화지로서 코팅이 안된 것보다 습기를 덜 흡수하여, 결과적으로 현상 및 정착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인화지.
알카리(alkali)
pH8이상의 물질. 일반적으로 사진에서 사용되는 현상용액은 알카리용액이다.
에칭(etching)
인화나 네가티브에 생긴 짙은 반점부분을 제거한는 것.
보통 유제면 을 날카로운 물질로 가볍게 긁어서 제거한다.
f-스톱 특정한 렌즈구경에서 렌즈의 개방을 나타내는 조리개 수치.
오픈업(open-up)
랜즈구경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것. (반대: 스톱다운 stop down)
왜곡(distortion)
⑴ 촬영된 이미지의 가장자리 직선이 휘어져 보이게 하는 렌즈의 수차
⑵ 렌즈가 피사체에 아주 가깝게 접근했을 때(광각효과), 혹은 아주 멀리 떨어 졌을 때(망원효과) 나타나는 원근감의 변화.
원추점(circle of confusion)
렌즈가 한점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을 때 허용하는 최소크기의 점. 일반적으로 이점의 크기가 1/100인치를 넘으면 안된다.
이색 포그(Dichroic Fog)
현상중 하이포로 인해 일어나는 포그 상태. 밝은 빛에 비쳐보면 붉은색기가 있으며, 필름표면에서 반사될 경우엔 초록색기가 보인다.
인공광(artificial light)
백열전등, 전자 플래시나 플래시 전구 따위에 의한 빛.
때때로 어떤 장면을 조명하기 위해서 촬영자가 임의로 설정한 빛을 말하기도 한다.
인터네가(Inter negative)
Positive Image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 네가티브.
일반적으로 칼라슬라이드 필름으로 제작된 이미지를 네가티브 상태로 전환 시킨후에 이 네가티브로 인화를 하면 더 양질의 칼라사진을 얻을 수 있다.
임계초점면(plane of critical focus)
촬영자에 의해서 임의로 설정된 특정 초점면.
피사계심도에 의하지 않고도 명확하게 촬영되는 초점면을 가리킨다.
입자(Grain) 확대된 이미지에서 네가티브의 은입자 덩어리로 인해 생기는 얼룩이나 반점 모양으로 확대의 배율이 늘어날수록 이미지의 형태는 거칠어진다.
ㅈ
자외선(ultraviolet)
가시광선 영역(보라색 계열)의 바로 바깥쪽에 있는 스펙트럼 파장. 육안에는 보이지 않지만 사진에 있어서는 강한 영향을 끼친다.
잔상(after-image)
망막의 자극이 끝난 후 잠간동안의 시각상의 잔류기억. 영화나 TV은 잔상효과로 인하여 연속적인 동작을 보여준다. 그러나 영화의 경우 한 장면이 완전하게 스크린상에서 사라지고, TV의 경우에 부분적으로 주사선이 투사되지 않는 화면상의 암흑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영상의 지속(persistence of vision)이라고 부른다.
잠상(latent image)
사진재료(필름, 인화지)속의 할로겐화 은 입자가 빛에 반응하여 변화되므로써 생긴 이미지. 이 이미지는 현상하기전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으며, 현상과정을 통해서 최종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적외선(infrared)
일반적으로는 약간의 열(熱)로 느껴지는 가시광선 영역(붉은색 계열)의 바로 바깥쪽에 있는 스펙트럼 파장. 적외선을 기록할 수 있도록 재조 된 사진감광재료도 있다.
접사링(extension tubes)
Close-Up촬영시에 카메라 몸체와 렌즈사이에 부착되는 중간링. 이 링을 부착함으로써 필름면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보통거리 보다 멀리 연장시켜 보다 가까운 곳에서 초점을 맞출 수 있게한다.
제곱반비례법칙(inverse square law)
빛의 강도는 빛과 대상물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물리 법칙. 이것은 빛과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2배로 멀어지면 피사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원래보다 1/4 감소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런 경우가 생기는 경우에는 적절하게 노출량을 변화시켜 주어야만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젤라틴(gelatin)
동물의 피부나 뼈에서 추출되는 물질로 사진유제의 기초가 된다.
이 젤라틴 유제층안에 감광물질인 할로겐화 은 결정체를 포한시켜 유제면이 이루어진다.
Zone System 최종인화에서 나타나리라고 예측되는 이미지의 정확한 톤을 얻기 위하여 네가티브의 노출과 현상을 임의로 계획하여 조절하는 방법.(본문의 Zone System편을 참조.)
Zone Focus 주어진 노출조건과 조리개 구경에 따른 피사계심도의 범위안에서 미래의 어떤 장면(주로 동작)을 찍기 위하여 미리 초점(임계초점면)을 정해 놓는 것.
조리개
렌즈의 광량을 조절하는 장치. 사람의 눈에 있는 동공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빛이들어오는 구멍이 작아져서 어두워지구, 조리개를 '개방하면', 빛이 들어오는 구멍이 커져서 밝아집니다.
그리고, 조리개를 조이면 멀리 있는 사물이 선명해 지고, 열면 멀리 있는 사물이 흐려집니다.
주광(main light)
사진의 주축이 되는 광원으로 그림자를 가장 짙게 만들며, 피사체의 양감과 질감을 뚜렷하게 나타낸다. Key Light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때때로 스튜디오 조명장치를 지칭하기도 한다.
주름상자(bellowse)
뷰 카메라에 있어서는 앞쪽의 렌즈판과 뒷쪽의 뷰잉스크린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작고 조밀한 주름으로 만들어져 있어 구부리기 쉽고 빛을 차단하는 구실을 한다. 소형카메라에 있어서는 렌즈를 원래의 초점거리보다 연장시켜 클로즈-업 노출등을 가능하게 한다.
중간회색(middle gray)
18%의 반사율과 40%의 채도를 갖는 중간농도 정도의 회색톤. 표준회색(standard gray)이라고도 하며 노출계는 이 중간회색을 기준으로 하여 노출을 계산한다.
즉석필름(instant film; Polaroid)
일반적으로는 폴라로이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 필름은 노출후에 암실에서의 현상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필름의 유제면에 현상과 인화를 위해 필요한 화학약품을 포함하고 있어 촬영후에 즉시 촬영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Polaroid SX-70이나 Kodak의 인스탄트 칼라필름과 같은 종류의 필름.
증감현상(push)
필름을 주어진 원래의 감도보다 높은 감도라고 가정하여 노출한 후, 정상보다 강한(또는 연장된) 현상과정을 통해서 노출부족인 결과를 어느정도 만회하는 방법.
이 방법은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할 뿐 아니라 빠른 셔터속도, 더 작은 조리개구경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노출부족, 현상과다라는 과정을 통해서 다소 입자가 거칠어진다.
ㅊ
착란원(circle of confusion)
렌즈가 피사체의 한 점을 투사할 때, 렌즈에 의해서 형성되는 빛의 미세한 원. 최종적으로 필름면위에 맺히는 이미지에서의 모든 착란원의 크기가 작을수록 이미지의 선명도는 높아진다.
초점(focus)
⑴ 렌즈를 통한 광선이 선명한 상을 맺기 위해 수렴되는 위치.
⑵ 상을 가능한 한 선명하게 맺기 위해 렌즈와 이미지 사이의 거리를 조정하는 것.
⑶ 광선이 피사체 위의 한 점에서 반사된 후에 교차되는 점과 동일한 이미지 위의 그 점.
초점거리(Focal length)
렌즈의 초점면을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 렌즈에서부터 초점면까지의 거리. 초점거리가 커질수록 이미지의 배율이 커진다.
초점막(focusing cloth)
View camera를 사용할 때,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어두운 천. 초점유리에 피사체의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카메라의 뒷부분과 촬영자의 머리를 덮을 수 있어야 한다.
초점면(focal plane)
초점이 맞은 렌즈에 선명한 이미지가 맺히는 면, 또는 표면.
주로 필름면이 이 초점면이 된다. 디지털 카메라일 경우 CCD
초점심도(depth of focus)
렌즈의 초점이 맞았을 때, 선명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즉 선명도에 오차가 생기지 않는 아주 작은 범위.
축광(axis lighting)
피사체와 렌즈의 축 가까운 곳에서 피사체로 향한 빛(조명).
ㅋ
카메라(camera)
일반적으로 빛이 차단되는 상자, 필름홀더, 계산된 양의 빛을 들여 보내는 셔터장치, 그리고 이미지의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렌즈따위로 구성된 장치.
카트리지(cartridge; cassette)
35mm규격의 필름을 자연광 아래서 카메라에 끼울 수 있도록 만든 빛이 차단되는 금속이나 플라스틱 용기.
캐치라이트(catch light)
피사체의 눈(眼) 속에 생기는 광원의 반사현상.
케이블릴리이즈(cable release)
한쪽 끝에는 플런져가 부착되어 있고, 다른 한쪽 에는 카메라의 셔터릴리이즈에 부착하는 소켓이 달린 긴 코일형태의 줄.
플런져를 누르면 카메라의 움직임(진동)을 최소화 한 상태에서 셔터를 작동 시킬 수 있다.
콘트라스트(contrast)
한 계조(tone)와 이웃한 다른 계조간의 농도나 어두움에 있어서의 차이. 일반적으로 인화지는 0호에서 5호까지의 콘트라스트 등급을 갖는데, 3호(정상콘트라스트)를 중심으로 하여 그보다 높은 호수는 강한 콘트라스트 등급을 표시한다.
크롭핑(Cropping)
보다 나은 구성을 위해 이미지의 주변부를 잘라 버리는 것을 통칭하여 크롭핑이라고 한다. 이는 피사체를 보는 동안 카메라를 움직여 이미지의 주변을 정리(framing)할 수 있으며, 인화시에 이젤의 masking board를 움직여 이미지를 정리(cropping)할 수도 있으며, 최종인화의 가장자리를 잘라 버림 (trimming)으로서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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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동조(synchro-sun)
태양광을 주광으로 하는 사진에 플래시 조명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플래시의 빛이 그림자 부분을 밝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극단적인 콘트라스트를 피할 수 있다.
텅스텐광(tungsten light)
전류가 흐르면 백열광을 내는 가느다란 텅스텐 선이 들어 있는 전구에서 나오는 빛. 백열광이라고도 한다.
텅스텐 필름(tungsten film)
피사체에 닿는 광원의 색온도가 텅스텐광과 같은 3200K 일 때,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춘 칼라필름. 때때로 B type 으로 불리운다.
A type필름 피사체를 비추는 광원의 색온도가 대부분의 사진용 일광등과 같은 3400K에 균형을 맞춘 칼라필름.
B type필름 3200K에 균형을 맞춘 칼라필름.
텐팅(tenting)
반사가 심한 피사체를 조명하는 방법. 피사체의 주의를 넓은 종이나 투명물질 따위로 감싸고 그 위를 조명하여 스튜디오안의 램프나 카메라, 혹은 다른 것을 반사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촬영되도록 하는 것.
톤(tone)
⑴ 인화의 색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인화된 이미지를 화학용액에 처리하는 것(조색).
⑵ 특정한 부분의 밝음, 또는 어두움. 하이라이트는 밝은 톤이 지배적인 것이며, 그림자(shadow)는 어두운 톤이 지배적인 것이다.
트랜스패어런시(transparency)
영사기(또는 환등기) 속에 넣어 볼 수 있도록 판자, 또는 유리등과 같은 특정한 재료로 만들어진 틀 속에 끼운 투명한 필름(대부분 칼라 포지티브 필름을 의미).
트리밍(Trimming)
보다 나은 구성을 위해 최종인화된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잘라 버리는 것.
ㅍ
포괄력(covering power)
렌즈가 인정될 만큼의 선명도와 균일하게 조명된 이미지를 투사해 내는 초점면의 범위.
포지티브(positive)
피사체가 갖는 톤과 동일한 톤을 갖는 이미지. (반:네가티브)
포토그램(photogram)
필름과 인화지위에 직접 물체를 놓고 그 위에 노광하여 동일한 형태를 갖는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각각의 물체가 갖는 빛의 투사도가 다르므로 다른 톤의 형태를 만들기도 한다.
포토매크로그래프(photomacrograph)
피사체 크기 그대로, 혹은 그보다 큰 이미지를 만드는 클로즈-업 촬영. 혹은 매크로촬영이라고도 함.
포토몽타쥬(photomontage)
다수의 사진을 오려 붙이고 합성하여 구성한 이미지.
풀스케일(full-scale) 인화지가 표현하는 가장 검은색에서 가장 밝은 색까지의 여러 계조의 회색 톤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인화.
프레임(frame)
⑴ 이미지의 가장자리
⑵ 롤 필름에서 하나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부분.
프리소우크(presoak)
필름을 현상액에 담그기 전에 물에 잠깐 담궈 두는 것.
플래쉬(flash)
⑴ 순간적으로 밝은 빛을 터뜨려서 빛을 방출하는 플래시 전구나 스트로보와 같은 광원.
⑵ 펜라이트나 플래시라이트에서 방출되는 것과 같은 백색광에 인화지를 노광하여 인화되는 이미지의 특정부분을 검게 만드는 것.
플래쉬노출계(flash meter)
플래쉬 광을 주광원으로 한 촬영에서 특정부분의 플래쉬광을 측정하기 위해서 고안된 노출계.
플래시의 싱크코드와 접속되어 노출계의 측정버튼을 누르면 플래시가 발광하면서 알맞은 노출량을 나타내 준다.
플래시 바(flash bar), or 플래시 큐브(flash cube)
여러개의 아주 작은 플래시 전구로 구성된 조명기구. 여러차례의 분리된 섬광을 낸 후에 완전히 소모된다.
플러드라이트(floodlight)
넓고 상대적으로 확산되는 광원을 발산하는 전기적인 조명장치.
플레어(Flare)
렌즈나 카메라안에서 분산되거나 확산되는 불필요한 빛이 필름에 맺히는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약화시키는 현상.
플레이밍(Framing) 보다 낳은 구성을 위해 카메라의 뷰화인더를 통해서 이미지의 불 필요한 요소를 제거하여 촬영하는 것.
뷰 화인더를 통해 정리된 이미지가 필름 의 한 플레임을 구성한다.
피사계심도(Depth of field)
초점을 맞추었을 때, 선명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가장 가까운 곳과 가장 먼곳간의 범위.
PC 컨넥터
내장형 플래시가 아닌 경우, 또는 카메라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hot-shoe에 부착할 수 없는 경우에 있어서 카메라의 셔터와 플래시가 동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카메라와 플래시를 연결하는 전기코드. PC 터미널 PC컨넥터(Synch Cord)를 연결하기 위한 카메라나 플래시의 소켓.
필터(filter)
유리, 또는 플라스틱과 같은 물질에 착색된 것으로, 이것을 통과하는 특정한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한다.
ㅎ
하드(hard)
⑴ 피사체, 네가티브, 혹은 인화에 있어서의 강한 콘트라스트 상태를 설명하는 용어.
⑵ 5호지, 또는 6호지와 같이 콘트라스트 상태가 강한 인화지.
하이라이트(highlight)
피사체, 인화상태, 혹은 슬라이드의 아주 밝은 부분. 필름에서는 아주 농도가 짙고 어두운 부분.
핫슈(hot shoe)
전자플래시를 부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맨 윗부분에 설치된 장치로 카메라의 셔터와 플래시의 발광부가 동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기적 연결기능을 한다.
해상도
해상도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화상의 총 픽셀 수를 나타냄
행거(hanger)
현상탱크에서 작업할 때, 낱장의 필름(주로 Sheet필름)을 고정시키는 틀.
현상(development)
노출되어진 필름이나 인화지를 여러 화학약품으로 처리하여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최종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 또는 과정.
화각(angle of view)
필름의 단속선과 같은 지름을 갖는 가상의 원에 고루 비쳐질 수 있도록 렌즈의 제2주점을 통과하는 빛의 내부각도.
화소
그리고 화소에서 화소를 크게하면 사이즈가 커지던데 예를들어 화질에서
Large 로찍으면 사진이 크게나오고 small 로찍으면 사진이 작게 나오던데요
예를들어 Large 사이즈가 2000*1500 이고 small 이 1000*700 이면 Large를 small사이즈로 조절하면 즉 2000*1500 을 1000*700으로 하면 둘중 화질이 어떤게 나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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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사이즈로 촬영하시더라도, 그 사진 자체는 라지사이즈의 크기를 줄인 것입니다.
저장용량이 부족하지 않으시다면 라지사이즈로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화에는 원본 그림의 크기가 클 수록 좋고(그래서 인터폴레이션을 하기도 하죠-_-)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수정하더라도 티가 덜 납니다-_-;
화이버베이스 인화지(FB paper,Fiber Base)
RC인화지가 발명되기 전에 사용되어지던 인화지의 표준형식. 세척과 건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인쇄되어 있으며, 현상의 전과정과 특히 수세에 있어서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확대(enlarging)
네가티브보다 큰 이미지. 일반적으로 인화작업을 일컫는다. 네가티브의 확대된 이미지를 인화지위의 감광물질에 투영되는 작업.
확대기(englarger)
확대작업을 위한 광학기구. 더 정확한 용어로는 투영확대기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네가티브보다 크거나 작게 이미지를 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확산(diffusion)
광원의 빛이 분산되어 일정한 방향성을 갖지 않는 빛.
회색카드(gray card)
비율이 정해져 있어서 그 비율만큼의 빛을 반사하는 카드.
회색부분은 빛의 18%를 반사하고 흰부분은 90%의 빛을 반사한다.
정확한 노출계의 사용을 위해서나, 혹은 칼라작업에서 회색톤을 재현하는데도 사용된다.
후광(back lighting)
피사체의 뒷쪽에서 카메라를 향한 광원.
후방초점(near nodal points)
렌즈에서 피사체까지의 초점거리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렌즈속의 임의의 점. 본래의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는 광선은 렌즈의 축과 후방초점을 교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