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과 음악 |
음악 :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인 예술(Musica)
1)음
(1)고른 음 : 진동이 규칙정인 음(가락 악기가 여기에 속함, 사람의 목소리) (2)시끄런 음 : 진동이 불규칙적인 음(일반적으로 타악기가 여기에 속함)
2)음의 성질
(1)길이 : 진동 시간에 의해 결정됨 (2)높낮이 : 진동 수에 의해 결정됨. (3)셈여림 : 진동 폭에 의해 결정됨. (4)음색 : 진동하는 물체의 재료나 구조에 따라 우리 귀에 달리 들리는 소리
3)음악의 3요소
(1)리듬 : 일정한 셈여림에 따라 음의 길고 짧음을 연결한 것 (2)가락 : 리듬 위에 높낮이, 장단, 셈여림 등이 가미된 것 (3)화성 : 화음이 일정한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것
4)음악의 분야
|
여러 가지 표 |
1.셈여림표
표 |
pp |
p |
mp |
mf |
f |
ff |
원음 |
pianissimo |
piano |
mezzo piano |
mezzo forte |
forte |
fortissimo |
발음 |
피아니시모 |
피아노 |
메조 피아노 |
메조 포르테 |
포르테 |
포르티시모 |
뜻 |
매우 여리게 |
여리게 |
조금 여리게 |
조금 세게 |
세게 |
매우 세게 |
ㄱ. 점점 세게 : |
cresc. (크레센도) |
ㄴ. 점점 여리게 : |
decresc (디크레센도), dim.(디미누엔도) |
ㄷ. 그 음을 특히 세게 |
sf(스포르잔도) 또는 〉,∨ (악첸트) |
2. 빠르기표
Lento |
Andante |
Andantino |
Moderato |
Allegretto |
Allegro |
Presto |
Adagio |
Vivace |
아주 느리게 |
느리게 |
조금 느리게 |
보통 빠르게 |
조금 빠르게 |
빠르게 |
아주 빠르게 |
원 어 |
읽 기 |
뜻 |
Rit. |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 |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
Accel. |
악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A Tempo |
어 템포 |
본디 빠르기로 |
tempo primo, TempoⅠ |
템포 프리모 |
본디 빠르기로 |
3. 나타냄 말
1) 레가토(Legato) : 음을 끊지 말고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 (1)붙임줄(tIE) : 높이가 같은 두 음 사이를 한 음처럼 붙여서 연주 (2)이음줄(Slur) : 높이가 다른 두 음 사이를 이어서 연주하라
레가토 붙임줄 이음줄
2)스타카토 : 음표나 쉼표의 1/2을 연주하라
|
= |
|
3)테누토(Tenuto) : 음표를 충분히 지속하여 연주하라
4)Fermata : 음표나 쉼표 위에 붙어 그 음의 2 - 3배 늘여서 연주하라
|
박자와 리듬 |
1.박자
1)박자의 강약
2박자 강약 |
|
3박자 강약 |
|
4박자 강약 |
|
6박자 강약 |
|
2)박자표
|
2박 계통 |
3박 계통 |
4박 계통 |
홑박자 |
2/2. 2/4 |
3/2, 3/4, 3/8 |
2/4, 4/4, 4/8 |
겹박자 |
6/8 |
9/8 |
12/8 |
혼합박자 |
5/4, 7/4 |
2. 세로줄과 마디
3.당김음
1)리듬 변화에 의한 당김음 - 한마디 안에서 박자의 분할에 의하여 강박과 약박이 바뀌는 것으로서 이 경우 약박이 강박이 된 것을 당김음(Syncopation, 싱코페이션) 이라고 한다.
2)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3)기호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4)쉼표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4.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1) 갖춘마디 : 모든 마디가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진 마디이며, 센박으로 시작되므로 샌내기라 한다.
2)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지지 않은 마디이며, 여린박으로 시작되므로 여린내기라 한다. 악곡의 첫째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 수를 합하면 갖춘마디가 된다.
5. 3/4박자와 6/8박자의 비교
(3/4박자는 한 마디가 3등분 되고, 6/8박자는 한 마디가 2등분 된다.) 4분의 3박자와 8분의 6박자는 한 마디 안에 들어가는 음표의 길이가 같으므로 형태를 구분해야 한다.
|
음표와 쉼표 |
1. 음표와 쉼표의 비교 (한 마디를 전부 쉴 때는 박자에 관계없이 온쉼표 사용)
음표 이름 |
음표 모양 |
쉼표 이름 |
쉼표 모양 |
온음표 |
|
온쉼표 |
|
2분 음표 |
|
2분 쉼표 |
|
4분 음표 |
|
4분 쉼표 |
|
8분 음표 |
|
8분 쉼표 |
|
16분 음표 |
|
16분 쉼표 |
|
32분 음표 |
|
32분 쉼표 |
|
2.점음표와 점쉼표 음표와 쉼표의 오른쪽에 점을 찍어 그 음표와 쉼표의 길이의 절반을 더 연주한다. 단 쉼표는 점 대신 그에 해당하는 쉼표를 쓰는 경우가 많다.
3.세잇단음표 : 2등분해야 할 음표를 삼등분한 음표
|
보표와 음이름 |
1)보표 : 오선을 보표라고 한다
2)보표의 종류
(1)작은 보표, 홑보표 : 독창곡, 독주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독주 악기들이 사용
a)높은 음자리표(G음자리표) : 일반적으로 높은 소리 군의 악기들이 사용.
C D E F G A B C
c)낮은 음자리표(F음자리표) : 일반적으로 낮은 악기군 사용.
C D E F G A B C
(2)큰보표 : 일반적으로 피아노나 합창을 할 때 사용.
3)음이름과 계이름
C D E F G A B C
계이름은 조가 바뀌면 같이 바뀌지만, 음이름들은 조가 바뀌어도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
계이름을 읽을 때 (사장조는 솔이 으뜸음) |
|
음이름으로 읽을 때 |
(1)음이름 : '다라마바사가나'를 말하며 영구 불변이다.
C D E F G A B C
(2)계이름 : '도레미파솔라시'를 말하며 조표에 따라 달라진다.
다장조의 경우 |
|
사장조의 경우 |
|
(4)조표와 임시표
(1)조표 - 음자리표 다음에 붙는 #, ♭을 말하며, 효력은 곡 전체에 미친다.
(2)임시표 - 악곡 중간에 어떤 음의 높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쓰이는 #, ♭을 말하며, 효력은 한 마디안에만 영향을 받는다.
기호 |
이름 |
기능 |
|
반음올림표(Sharp, 샵) |
음을 반음 높여 준다. |
♭ |
반음내림표(Flat,플랫) |
음을 반음 내려 준다. |
|
제자리표(Natural, 내추럴) |
# 또는♭이 붙었던 음을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
|
겹올림표(Double Sharp) |
음을 온음 높여 준다. |
bb |
겹내림표(Double flat) |
음을 온음 내려 준다. |
6) 임시표의 효능
|
|
♣ 반음과 온음 |
|
번호순서대로 올라가 보세요! (우리가 쓰고 있는 서양 음계 12 반음계입니다.) |
| |
♣ 조 찾는 법 |
1.조표 그리는 순서
올림표 |
|
(파도솔레라미시) |
내림표 |
|
(시미라레솔도파) |
2. 조 찾는 법
1) 으뜸음의 계명을 읽는다. (올림표가 제일 마지막 나오는 곳의 계명 : 시, 내림표가 제일 마지막 나오는 곳의 계명 : 파) 2) 으뜸음의 계명이 도이면 장조, 라이면 단조로 적는다. 3) 으뜸음의 음이름을 적는다. 4) 으뜸음이 조표에 걸리는지를 확인한다. 5) 으뜸음이 조표에 걸리면 그 조표를 붙여주고 걸리지 않으면 그대로 둔다.
F (바장조) G (사장조) Eb (내림마장조) fm# (올림바단조) |
|
장조와 단조의 차이점 |
|
장조 : 으뜸화음인 도미솔 중 어느 한음으로 시작해서 도로 끝남. 신나고 즐거운 느낌
단조 : 라도미 중 한음으로 시작해서 보통 라로 끝남. 어둡고 쓸쓸하며 우울한 느낌 |
| | |
|
|
|
첫댓글 자세하게 되어 있네요
중학생때 중간고사 시험공부하는 느낌이네요 ^^ 오랫만에 봐서 그런지...
지휘자님! 감사합니다. 꼭 알아둬야 하는 것들이니까 한번씩 읽어보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