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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실 스크랩 교육과 관련된 명언
범고개 추천 0 조회 415 09.06.02 14:0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사람이 사람되게 하는데 필요한 것이 교육이다. ( 페스타롯치 )

 

♣ 타인을 가르치는 것은 자기 자신을 가르치는 것이다. ( 속담 )

 

♣ 현인은 알기 위하여 배운다.
   우자는 사람에게 알려지기 위하여 배운다.  ( 동양명언 )

 

♣ 선생님께서 네 가지를 가지고  가르치셨다.
   글과 실천 그리고 충성과 신용이 그것이다.  ( "논어" )

 

♣ 무명 교사 예찬사

   나는 무명 교사를 예찬하는 노래를 부르노라
   전투에 이기는 것은 위대한 장군이로되 전쟁에 승리를 가져오는 것은 무명의 병사로다. 
   새로운 교육제도를 만드는 것은 이름높은 교육자이로되 젊은이를 올바르게 이끄는 것은  무

   명의 교사로다.
   그가 사는 곳은 어두운 그늘 환란을 당하되 달게 받도다.
   그를 위해 부는 나팔 없고 그를 태우고자 기다리는 황금 마차 없으며 금빛 찬란한   훈장이 

   그 가슴을 장식하지 않도다.
   묵묵히 어둠의 전선을 지키는 그 무지와 참호를 향하여 돌진하는 그 어머니 날마다  날마다 쉴 줄

   을 모르고 청년의 원수인 악의 세력을 정복하고자 싸우며 잠자고 있는 정기를 일깨우도다.
   게으른 자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하고자 하는 자를 고무하여 방황  하는 자에게 안정을 주도다.
   학문의 즐거움을 가르침에서 옮겨주며 지극히도 값있는 정신적 보물을 젊은이들과 더불어 나누도다.
   그가 켜는 수많은 촛불 그 빛은 후일에 그에게 그 에게 되돌아와 그를  기쁘게 하나니 이것이야말

   로 그가 받은 보상이로다.
   지식은 서책에서 배울 수 있으되 지식을 사랑하는
   마음은 오직 따뜻한 인간적 접촉에서만 얻을 수 있을 것이로다.
   공화국을 두루 살피되 무명의 교사 보다 찬사를 받아 마땅할 사람이 어 디 있으랴
   민주사회의 귀족적 반열에 오를 자 그밖에 누구일 것이며 자신의 임금이요,   일류의 종복인 저!  ( Henry Van Dyke )

 

♣ 과수원을 경영하는 사람은 한 알의 사과 한 알의 복숭아라도 병들거나  말라버리게  되기를 원 하지 않는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스승, 지도자들이 자기의 보호와 지도를 받고 있는 젊은이들의  인격과 

   개성을 가벼이 여기고 있는지 모른다.        
   때로는 한 알의 사과 한 알의 복숭아보다도 더 가벼이 취급을 받을 정도이다.
   그러기에 교육자가 된다는 것이 어려우며 지도자가 된다는 것이 두려운 일이다.
   성경이 " 지도자가 된 너희들은 더 무서운 심판을 받게 되리라 " 고 가르친 뜻이  너무나 정당

   하다.
   개성과 개인이 버림을 받는 다는 것은 그 자체가 사회 및 겨레가 버림을 받고 있다는 사실과 

   마찬가지다.
   부모를 위한 자식, 스승을 위한 제자, 지도자를 위한 백성, 관을 위한 ,  대통령을 위한 국민은 언제 어디서나 용납되어 서는 안 된다. ( 김형석 )

 

♣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 스펜서 )

 

♣ 물고기 한 마리를 주면 하루를 먹고산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면 평생을 먹고산다.
   진정한 가정 교육은 무엇보다도 삶의 교훈을 주는 것이다.

 

♣ 한 사람에 대한 참 스승은 만인의 스승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만인의 스승이 되려는 사람은 한 사람의 스승도 될 수 없다.
   ( 유달영 )

 

♣ 스승은 오직 스스로 얻을 뿐이다. ( 이 색 )

 

♣ 교육은 출세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다. ( 죤.두이 )

 

♣ 사람은 식물처럼 잘 가꾸어야 자란다. ( 몽테스쿠 )

 

♣ 배움이란 여러 가지가 있다.
   보고 배우고, 들어서 배우고, 몸소 행해서 배우고, 책을 읽어서 배운다.
   그 가운데 책을 읽어서 배우는 지혜는 영원한 내 지식이요 내 인격이다.     ( 서경보 스님 )

 

♣ 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한 가지도 나의 스승이 아닌 것이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모든 사물이다. ( 루소 )

 

♣ 혀가 없으면 음식의 맛을 모르듯이 배움이 없으면 인생의 의미를 모른다.   (서경보 스님)

 

♣ 진정한 교육의 목적은 모든 일에 걸쳐 착한 일을 행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거기에서  희열을 찾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E. 영 )

 

♣ 나는 배우기 위해 살지 살기 위하여 배우는 것은 아니다. ( F. 베이컨 )

 

♣ 사람이 배우지 못하면 어두운 밤길을 걷는 것과 같다.

 

♣ 재미로 배우는 것은 일주일이 가고 취미로 배우는 것은 한 달이 가고
   남에게 전하려고 배우는 것은 평생을 간다.
   그걸 한번이라도 베풀면 평생을 간다.

 

♣ 무식한 사람이란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 선생님들을 존경하라.
   그분들은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우리와 자녀들을 교육하며 또 그들의 도움으로 우리가 그만큼 배
운 것이다.
   ( "부끄러운 A학점보다 정직한 B학점이 낫다. " )

 

♣ 배우는 고통은 잠간이지만 못 배운 고통은 평생이다.

 

♣ 지금도 나의 경쟁자는 책장이 넘어 가고 있다.
 
♣ 공부하는 것이  즐겁지 않으면 공부를 한다고 할 수 없다.

 

♣ 인간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단 한가지 방법밖에 없다. 자기 스스로 배우겠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 로렌스 로우얼 )

 

♣ 참된 교육은 자기 스스로 참된 것을 깨닫게 하는 일이다.

 

♣ 읽거나 쓰는 것만이 교육이 아니다.
   만약 사람들을 모든 생활에 대하여 선량하게 만들지 못한다면
   그것은 교육이라고 할 수 없다. ( 죤. 러스킨 )

 

♣ 인간을  만든 것이 교육이다.
   처음부터 선악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 아침 자율 학습 시간을 정규 수업같이 했다
   이렇게 계속하니 꼴지 하던 반의 성적이 올라갔다. 

 

♣ 애향단 담당 지도 교사들이 일주일에 두 번씩 출장을 나간다.
   신 선생님께서는 맞고 계시던 부락은 학교에서 약 3k 떨어진 상촌 이라는 곳이다.
   추운 겨울날은 일찍 깊어 간다. 사정없이 몰아치는 상촌 골짜기 찬바람을 앉고 과제물이며 수

   수께끼, 동화책을 실은 자전거는 빈틈없이 오르내렸고 밤에만 찾아오는
   어린이들의 배달부 인양 딴 부락 급우들이 보낸 소식과 학교 소식을 기다린다.    ( 마을 공부방 ) 

 

♣ 교사의 모습이 성스럽다는 것은 우리가 꿈꾸는 인간상이나 사회상이
   성스럽다기 보다는 우리가 끊임없이 흘리는 땀과 진실이 거룩하기 때문이다.
   아! 돈주고도 살 수 없는 땀이기에 명예는 주고도 바꿀 수 없는 진실이기에  우리는 이것을 등

   불 삼아 새 개척의 역군이 되련다.

 

♣ 남을 움직이려거든 내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
   남을 감격시키려거든  내가 먼저 감격해야 한다.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말만이 정말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
   나의 정신은 학생의 정신을 불러일으키고 나의 정열은 학생의 정열에 전     파된다.
   인간은 부르면 대답하는 존재다.
   진정한 교육은 성과 열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은 혼과 혼의 대화요 인격과 인격의 부딪침이요
   정성과 정성의 호응이요 정열과 정열의 만남이다. ( 안병욱 ) 
 
♣ 선생님의 얼굴 표정에서 가르치는 태도에서 말씀하는 음성 속에서 뜨거운 정성이 베어 있을 

   때 건강한 교육의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린다.
   정성과 정성이 결합해서 위대한 가치가 창조된다.
   무엇을 가르치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떤 태도로 가르치느냐가 더 중요하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태도와 자세에서 보고 느끼고 배운다.
   학생들에게 정성스런 표정을 보내고 정성스런 관심을 가지고 정성스런 태도로 대하는  선생 

   그가 훌륭한 선생이다.  
   교육자는 먼저 정성의 공부를 해야한다. 교육은 정성의 나무에서 피는 아름다운 꽃이다.
   인간이 갖는 가장 위대한 자본,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놀라운 힘
   우리의 심금을 움직이는 보배 그것이 곧 정성이다. ( 안병욱 )

 

♣ 앞에서 끄는 것이 교육이 아니라 뒤에서 미는 것이 교육이다.

 

♣  교육의 목적은 각자 자기가 교육을 계속 할 수 있는데 있다. ( J. 듀이 )

 

♣ 능력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르는 것이다.

 

♣ 머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이 서투른 것이다.

 

♣ 하고자 하는 마음을 만들어 주는 것이 선결 문제이다.

 

♣ 개성이란 지금까지 가장 많이 길러진 능력이다.

 

♣ 교육의 주체는 가정이고 학교는 협력자이다.

 

♣ 자기가 잘못 했다고 반성 할 수 있게되면 그 인간은 성장하기 시작한다.

 

♣ 어린이는 바란다. 교사들의 부드러운 손길을, 따뜻한 마음을.

 

♣ 요즈음은 사람을 매로 전달하는 교사도 드물지만
   매를 사랑으로 받아 드리는 학생도 드물다.  

 

♣ 부모님으로부터 생명을 얻게되고 선생님으로부터 그 생명을 보람있게 하는 것을 배운다.   

    ( "프루타크 영웅전" )

 

♣ 사랑으로 가르칠 수 없는 교사는 위협으로 가르칠 수밖에 없다.( H. 만 )

 

♣ 인간은 자연의 학생이요 지구는 인류의 학교다. ( 최정기 )

 

♣ 학교는 교장의 열의만큼 성장하고 학생은 교사의 능력만큼 학습한다.
   ( 최정기 )

 

♣ 식물은 재배에 의해서 자라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이 된다.
   ( 루소 )

 

♣ 인간은 자연, 사물, 인간 삼자로부터 교육되어 진다. ( 루소 )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덕성을 개발하는데 있다.(J. F.  헤르 바르트 )

 

♣ 학교는 교장을 담고 학급은 담임을 담는다. ( 최정기 )

 

♣ 학교는 아이들을 질식시키고 그들의 창의력과 기쁨을 파괴하는 따분한  곳이다.

    ( 챨스. E. 실버먼 )

 

♣ 시험을 치면서 가르치는 학교는 저주가 있을 진저! ( 볼트 )

 

♣ 교육은 교사가 학생에 미치는 영향이다. ( 택유정 )

 

♣ 체벌은 처음에는 약이 되지만 습관화되면 효과가 없어진다.
    ( 퀸 데리 아누스 )

 

♣ 아무리 많이 알더라도 다른 사람을 한층 더 선량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 지 않으면  참된 교육이

    라  할 수 없다. ( 존 러스킨 )

 

♣ 교육은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는 기여했지만  개인을 인간으로 키     우는 데는  실패했다. ( 챨스 E 실버먼 )

 

♣ 정치는 오늘을 지배하고 교육은 내일을 지배한다.

 

♣ 경서를 가르치는 스승은 만나기 쉬워도 사람을 인도하는 스승을 만나기는 어렵다.

    ( 사마광 )    

 

♣ 교사란 그의 등뒤에 눈에 보이지 않게 "나를 따르라"란 구호를 써 붙이고
   다니는 것이다.  ( E. 슈프랑기 )

 

♣ 산이 좋아 산에 오르듯이 아이들이 좋아 교육자는 교단에 선다.
   ( 최정기-"교육명언" )

 

♣ 공부하는 스승만이 공부하는 제자가 있다. ( 최정기-"교육명언" )

 

♣ 꽃이 성장하고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데는 햇볕이 필요하듯이 어린이가    자라는 데는 칭찬이

    필요하다. ( 루소 )

 

♣ 우리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려다 지구를 빼앗고
   문법을 가르치려다 언어를 빼앗는다. ( 타고르 )

 

♣ 학생을 오른손으로 벌을 주고 왼손으로 껴 앉아 주라.  ( 유태 격언 )

 

♣ 벌이란 항상 미움에서 생기는 행동이다. ( 니일 )

 

♣ 청년은 가르침을 받는 것보다 자극 받기를 원한다. ( 괴테 )

 

♣ 우리들이 어린이를 인도하려면 먼저 우리들 자신이 어린이가 되어야 한다. ( 마틴루터 )

 

♣ 3번 꾸짖고 7번 칭찬하라. ( 자녀 교육론 )

 

♣ 학생을 죽도록 사랑하라. 그러면 지도 방법이 저절로 떠오른다.
  ( 페스탈롯치 )

 

♣ 어린아이의 하나하나는 교육의 땀으로 만들어지는 예술품이다.
   ( 최정기-"교육명언" )

 

♣ 좋은 수업은 교과를 좋아하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 최정기-"교육명언")

 

♣ 학생들의 숙제 끝에 "퍽 잘했어요" "잘 했어요" "부지런히 노력하세요"
   "---이 부족하니 더 노력하세요" "--시간에 적어준 노트를 다시 보고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

  세요" 등의 정감 어린 말이나 다독거리는  격려의     한마디를 써 주는 것이 학생의 학습의욕은 물

  론 개별 학습 내용을 보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윤호-"시선집중 신나는 교실 수업")

 

♣ 수업 중 오답자의 생각을 소중히 다루어야한다.
   ( 이윤호-"시선 집중 신나는 교실 수업 " )

 

♣ 헌 공책. 새 공책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교실도 새 교실 책도 새 책 동생도 많이 생겼다는 2학년 어린이의 담임이다.
   꼬마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얼굴도 익힌다.
   이번에는 책상 위에다 학용품을 전부 내놓고 조사 할 차례다.
   꼬마들은 옹기종기 싱글벙글 웃으면서 가방 속에서 내는 모습이
   마치 소꿉장난을 하는 것 같다.  
   아이들은 야무지게 헌 달력으로 풀칠까지 해왔고 공책은 거의 다 새것으로 갖고 왔다.
   그러나 창호는 1학년 때의 공책을 이어서 쓰겠다고 미자는 부모님이 완도 김 공장에 가셨기 

   때문에 그냥 이어서 쓴다고 한다.
   맨 뒤에 앉아 있는 숙자의 표지는 이제까지 못 보았던 아주 예쁜 꽃무늬가 있는 표지로 되어 있

   다. 한 장을 넘기다보니 이상하다.
   아주 새것인 것 같으나 자세히 보니 이게 무어란 말인가?    
   나는 왈칵 눈물이 나왔다.
   난 왜 진작 숙자의 가정 상태를 파악하지 못했을까.
   밤새 할머니와 함께 지우개로 닦아서 가지고온 그 정성어린 공책
   숙자는 친구가 볼까 눈치만 살핀다.
   나는 숙자의 손을 잡고 앞에 나와 숙자의 공책 한 장 한 장을 넘기면서
   많이 칭찬해 주었다. 그리고 창호와 미자에게도 많이 칭찬해 주었다.
   "여러분, 새 학년이 되었다고 반드시 새 것만 사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예요.
   1학년 때 남은 공책을 이어서 쓰는 것도 참 착한 일로서 부모님께 효도하는 마음의 일부입니다. 

   작은 것부터 아끼는 습관이 아주 중요해요.
   종이 한 장이라도 아끼는 습관을 오늘부터 더 열심히 쌓아 봅시다."
   아이들은 박수로 대답했다.
   오후에 알아보니 숙자는 할머니와 단둘이서 초가삼간 오두막집에 살며 할머니가  품팔이해서

   번 돈으로 지내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날 나는 일찍 출근하면서 몇 권의 공책을 사서 숙자와 미자, 창호의 책상 속에  넣어 주었

   다.
   남들은 새 학년 이 되면 으레 작년에 썼던 학용품을 헌 신짝으로
   취급하는데 그 할머니와 그 손녀가 밤새 닦아서 가지고온 그 공책 난 눈시울이  뜨거웠다. 

    ( 김경례 )

 

♣ 교사의 생각( 의견)과 다른 발언을 하는 학생은 창의력이 높은 학생이며 다양한 사고  활동을 

   중시하고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 이윤호-"시선집중 신나는 교실수업")

 

♣ 책상 사이를 순회할 때는 되도록 격려와 칭찬을 해서 학습동기나 의욕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이윤호-"시선 집중 신나는 교실 수업")

 

♣ 학생들이 쓰고 있는 노트는 단순히 기록물이 아니라 학생 본인의 분신이며 또한  지도 교사의 거

   울이며 얼굴이다.
   ( 이윤호-"시선 집중 신나는 교실 수업")

 

♣ 가르치는 일 그것은 무한한 봉사와 희생이어야 한다.
   어찌 보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올랐던 예수의 형상이 가르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

   도 나타날 수 있을 때 진정한 전인 교육이 가능하지   않겠는가?

         ( 이윤호= "시선  집중 신나는 교실 수업")

 

♣ 신나는 여름 아침 학교 갈 것을 생각하니 기분이 상해 진다.
   잔인한 눈초리 아래에서 어린것들은 한숨과 낙담 속에서 오늘도 하루를 보낸다.

     ( 웰리암 브레이크 )

 

♣ 학교 교육은 한 자루의 부채와 같다.
   즉 부채 살은 교사, 종이는 교감, 자루는 교장으로
   삼위일체가 되었을 때 정상이 된다. ( 최정기 )

 

♣ 학생이 좋고 가르치는 일이 즐거워 교육에 미친 선생이 필요하다.

 

♣ 훌륭한 선생은 두 개의 H가 필요하다.
   즉 냉철한 머리(cool head)와 따뜻한 심장(warm heart). ( 알프레드 마샬)

 

♣ 학교는 내 집처럼,  교실은 내 방처럼, 학생은 자식처럼 ( 최정기 )

 

♣ 교사가 체벌을 버리지 못하는 까닥은 그가 무능하기 때문이다.
   사랑에 의한 지도를 할 수 없는 교사는 공포심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된다.   ( 호레이스 만 )

 

♣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친다. ( 최정기 )

 

♣ 가장 훌륭한 교사는 잘 가르치기 위해 가장 고민을 많이 하는 교사이다.     ( 최정기 )

 

♣ 부모는 자녀에 대한 사랑이 있을 때 부모다워지고
   스승은 제자에 대한 사랑이 있을 때 스승다워진다. ( 최정기 )

 

♣ 교사가 사랑해야될 대상은  학생, 가르치는 일, 진리 이 세 가지이다.
   ( 오천석 )

 

♣ 교사로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값진 것이다. ( 페리 )

 

♣ 훌륭한 스승에서 훌륭한 제자가 나온다.

 

♣ 교사가 지닌 능력의 비결은 인간을 변모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다.
   ( 에머슨 )

 

♣ 가르친다는 것은 곧 두 번 이상을 배우는 것이다. ( 조셉 쥬베르 )

 

♣ 교사의 기도

  주여
  저로 하여금 교사의 길을 가게 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저에게 이 세상에서 하고많은 일 가운데 교사의 임무를 택하는
  지혜를 주심에 감사합니다.
  어린이의 존귀한 영혼을 기르는 역사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데 대해 감사합니다.
 
  주여
  저로 하여금 어린이에게 군림하는 폭군이 되지 않게 하시고 자라나는 생명을 돌보아 주는 어

  진 원정이 되게 인도하여 주소서.
  제가 맡고 있는 교실이 사랑과 이해의 향기로 가득 차게 해주소서.

  주여
  저로 하여금 교사라 하여 어린이의 인격과 자유와 권리를 유린 할 수 있는 특권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지 않게 해주시고 교사의 자리를 이용하여 어린이를 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으로 쓰지 않게 해주시고 저의 의견을 무리하게 부과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교사의 임무는 어디까지나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협력자요 
  동반자임을 잊지 말게 하여 주시고  그의 올바른 성장이 곧 저의 영광임을 기억하게 해 주시 

  옵소서. ( 오천석 )

 

♣ 경험은 최고의 교사이다.
   다만 수업료가 지나치게 비싸다고 나 할 가. ( 칼라일 )

 

♣ 인간은 이런 스승을 원한다.
   자녀에게 처음에는 판단을 가르치고 그 다음에는 지혜를 마지막으로 학     문을 가르치는  스승을. ( 칸트 )

 

♣ 수업시간 50분은 길어도 학창 시절은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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