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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제 점 |
원 인 |
해 결 방 법 | |
크
로
스
홀
드 |
° Weather Helm이 너무세다
키를 크게 꺽지
않으면 배가 풍상
으로 꺽여져 올라
가 버린다. |
° 메인의 리치
가 너무 빡빡하다.
° 메인의 뒤틀
림이 모자란다.
° over heel.
° 메인이 너무 깊다.
° 집이 너무 얕다. |
° 백 스테이의 장력을 늘인다.
° 메인 시트를 늦춘다.
° 트레블러를 풍하쪽으로 옮긴다.
° 아웃홀을 당겨 커닝햄을 조인다. | |
° Lee Helm 이 있다
틸러를 풍하로 밀
고 있지 않으면
크로스 홀드로 달
릴 수 없다 |
° 메인의 리치
가 너무 열려있다.
° 메인이 너무
얕다.
° 집이 너무 깊
고 리치가 빡빡
하다. |
° 백스테이가 너무 빡빡해서 마스
트가 너무 굽혀져 있다.
° 아웃홀이 너무 빡빡하다.
° 집트랙의 리더를 뒤쪽으로 이동
해서 집 헬리야드를 조인다. | ||
° 올림 각도가
나쁘다
다른 배와 같이
쳐 올리는 것이
어렵다. |
° 포어스테이의
새깅이 크다.
° 메인과 집의
시트 트림이 적
당하지 않다. |
° 백 스테이(runner)를 빡빡하게
조인다.
° 특히 로우 서라우드가 뒤쪽으로
붙어있는 배에서는 로어를 조여서
마스트의 구부러짐을 줄인다.
° 메인 붐이 선체 중심 선상으로
들어오게 트리밍한다.
° 집이 좀더 안으로 당겨 들여지도
록 트리밍한다. | ||
집
으
로
의
리
칭 |
스
피
네
커
없
음 |
° Weather Helm
이 너무 세다
키가 무겁고 브로
칭할 것 같다.
크로스 홀드 때
보다도 키가 무거
워진다. |
° 메인 트림이
좋지 않다.
° 집 트림이 좋
지 않다. |
° 메인 시트와 트레블러를 늦추어
서 세일을 풍하로 낸다.
° Barber hauler를 사용해서 집 시
트를 보다 바깥쪽으로 잡는다.
--> 집이 메인에 너무 가까우면 메
인에 뒷바람이 크게 들어와 버리기
때문이다. |
° Lee Helm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이
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가 없
다. |
° 메인 트림이
좋지 않다.
° 집 모양이 너
무 깊다. |
° 메인 시트를 너무 내고 있다.
° 시트를 좀 더 조이고 백 스테이
를 늦추어 메인을 깊게해 본다.
° 집 시트의 리더 위치를 뒤쪽으로
이동하고 시트를 늦춰서 바깥쪽에
서 리드한다. | ||
° Boat speed가 없다
바람은 센데 배가
잘안나간다.
다른 배에 비해
속도가 늦다. |
° 메인 세일의
효율이 좋지 않
다.
° 마스트 튜닝
이 좋지않다. |
° 메인의 뒤틀림이 너무 크다.
° 백 스테이를 늦춰서 메인을 깊게한다. | ||
스
핀
으
로
의
리
칭 |
° Weather Helm이 너무 세다
중풍에서는 배가
꺽여 올라 가려하
고 강풍에서는 키
가 무거워서 브로
칭하기 쉽다. |
° 스핀 트리밍이
좋지 않다.
° 메인 트리밍
이 좋지 않다. |
° 스핀 시트를 너무 당김. 가이를
당겨서 포어 스테이에서 약 80cm
정도 떨어지게 한다. 그래도 좋지
않으면 베어해서 침로를 떨어뜨린다.
° 메인이 거의 전체가 러프(뒷바람
이 들어옴)할 정도로 시트를 늦춘
다. 그러면 weather helm이 줄고
브로칭하기 어렵게 된다. | |
바람은 센데 배가
잘안나간다.
다른 배에 비해
속도가 늦다. |
° 시트를 잡는
위치가 좋지 않다.
° 스핀 폴의 위
티가 좋지 않다.
° 스핀의 모양
이 좋지 않다. |
° 스핀의 리치가 메인으로부터 가
능한 떨어지도록 시트의 리드 위치
를 될 수 있으면 뒤쪽으로 잡는다.
° 스핀 양쪽의 클루가 항상 같은
높이가 되도록 폴 높이를 정한다.
폴 높이가 낮으면 스핀이 빨리 찌그
러지는 원인이 된다.
° 리칭 때는 스핀을 얕게 해준다.
스핀이 너무 깊으면 속도가 생기지
않는다. | ||
러
닝
과
브
로
드
리
칭 |
° Boat speed가 없다
너무 늦다. |
° 메인 트림이
좋지 않다.
° 마스트 튜닝
이 좋지 않다.
° 집 트림이 좋지 않다. |
° 풍향에 대해 붐이 90° 가 되도록
시트를 조정한다. 아웃 홀을 늦춘
다. 리치 라인을 채워서 메인을 깊
게한다.
° 마스트가 똑바로 되도록 백 스테
이를 늦춘다. 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리그가 앞쪽으로 있는 것이 최상이
다.
° 중풍에서 스핀폴을 바람에 대하
여 직각이 되도록 당겨 러프가 직선
으로 되도록 한다. 클루는 양쪽이
같은 높이가 되도록 한다. | |
° 스핀이 움직이
며 돌아 다닌다
스핀이 안정되어
밞을 품지 않는
다. |
° 시트의 트리밍
이 좋지 않다. |
° 스핀시트의 리드 블록을 마스트
가까이까지 앞으로 이동한다. 폴을
조금 내리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
을 수 있을 것이다.
| ||
° 브로칭하기 쉽다.
경사가 커서 스핀
이 배를 풍하 쪽
으로 잡아 당긴
다. |
° 스핀 트리밍
이 좋지 않다.
° 조타가 좋지
않다. |
° 스핀 폴이 너무 뒤쪽이기 때문에
가이를 내어준다. 시트의 리드 위
치를 앞쪽으로 해서 시트를 단단히
조여서 배의 롤링을 막는다.
° 배가 풍하 쪽으로 기울어진 것같
을 때에는 풍하(배가 기운 방향)로
타를 꺽어서 배의 경사를 억제하고
항상 스핀의 아래에 배가 오도록
조타한다. 반대로 풍상으로 기울어
진 것같을 때에는 풍상으로 타를 꺽
어서 항상 스핀의 아래에 배가 오도
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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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대응책으로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는 마스트나 리그의 튜닝이 좋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이다. 그러한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