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때 여드름을 달고 산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래”, “종일 계속 세수 하면 돼”, “초콜릿 좀 그만 먹어”라는 충고를 귀가 따갑게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십대 때 들었던 여드름에 관한 정보들은 대부분 사실이다. 그리고 성인여드름에 관해 알고 있는 것도 많은 부분은 맞는 말이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분명히 존재한다. 여기 일반적으로 잘못 알고 있는 ‘성인여드름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10가지’를 모아봤다.
1. 성인은 여드름이 나는 것이 아니다?
거짓. 조사에 따르면 30대, 40대 심지어 50대의 상당히 많은 성인들이 여전히 여드름이 나는 것으로 나타난다. 여드름은 16세 때의 것과 36세 때의 것이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어렸을 때 났던 입과 턱 주변에 나는 빨간 염증 형태의 여드름은 이마, 코, 뺨에 난 돌출 형태의 화이트헤드, 블랙헤드와 달라 보이지만 사실은 그것들 모두가 여드름일 뿐이다.
|
▲ 현재 초콜릿과 여드름의 상관관계에 대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연구결과는 없다. |
2. 초콜릿, 탄산음료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
음식과 여드름에 관한 논쟁은 끝이 없다. 특히 초콜릿과 카페인 음료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초콜릿과 카페인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주장은 검증된 연구결과가 없다. 대신 일부 연구에서는 우유에 함유된 박테리아와 호르몬 때문에 유제품이 여드름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나 그 결과값의 정도는 그렇게 우려할 정도가 아니다. 그래서 전문의들은 “여성들이 뼈 건강을 위해 필요한 우유를 마시는 것을 중단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조언한다.
3.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일으킨다?
이 의혹은 매우 현실적인 것에 기초한 것이지만 그 연관성을 수치화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어떤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말고사기간 동안 여드름이 많이 나지만 그것은 원인이라고 확신하기는 어렵다고 서술한다. 모든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 동안 여드름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아마도 스트레스는 어떤 일부 원인이 될 수는 있어도 스트레스 호르몬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는 어떤 과학적인 결과도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
4.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면 여드름이 악화된다?
당연히 거짓. 오히려 자외선은 여드름의 적이므로 자외선차단제는 필수품이다. 화학적 자외선차단제, 이를테면 Helioplex(화학반응으로 장시간 자외선을 차단하는 신기술) 같은 것은 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제품의 사용으로 여드름이 쉽게 난다면 산화아연(Zinc oxide) 같은 성분이 함유된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면 된다.
5. 완벽한 세안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드름이 난다?
지독한 게으름뱅이가 아니고서야,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십대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세수를 한번 하는 것보다 두 번 씻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더 많이 씻을 경우 얼굴은 심하게 건조해져서 피부에는 더 안 좋다. 세안 시 사용하는 비누거품이나 폼클렌저는 5초 이내에 씻어내는 것이 좋고, 세안 후 레티노이드 성분(여드름 치료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발라주면 더 효과적이다.
6. 여드름이 났다면 화장을 할 수 없다?
어떤 메이크업은 분명히 여드름을 촉진시킨다. 예를 들어 두꺼운 질감의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듬뿍 바르거나, 무대화장처럼 팬케이크를 뒤집어 쓴 것 같은 화장 말이다. 그러나 가벼운 루즈 파우더나 미네랄 파우더 같은 것은 거의 여드름을 악화시키지 않는다. 물론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두꺼운 리퀴드 제품으로 감추기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여드름 부위의 화장에서 어느 정도 타협은 감수해야 한다.
7. 여드름 흉터, 단지 화장품 효과 차이다?
여드름 흉터는 화장품 능력으로 완벽히 커버되지 않는다. 처음 치료 시부터 어떻게 치료를 받았는지, 이후 적절한 관리를 했는지에 종합적인 치료과정에 걸쳐 잘 관리해야 영구적인 흉터가 만들어지는지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8. 여드름은 그저 시간이 지나서 없어지길 바라는 것이 최고다?
|
▲ 피지조절, 저자극성으로 성인여드름 피부를 위한 닥터오라클 안티박 토너(사진 누르면 제품 바로보기) |
방치한다고 일단 생긴 여드름이 그대로 흔적 없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여드름이 생겼다면 적합한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을 받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9. 스크럽하면 여드름까지 벗겨낼 수 있다?
여드름 피부에 스크럽은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 하지만 여드름을 빨리 없애버리고 싶은 욕심에 강한 스크럽으로 피부를 한 꺼풀 벗겨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스크럽을 잘못 하면 피부에 많은 상처를 남기게 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트러블이 생길 위험이 있다. 만약 중요한 데이트가 있는 날 큰 여드름이 생겼다면, 피부과에서 그 왕여드름의 크기를 줄여주는 주사를 한 대 빨리 맞는 것이 차라리 현명한 선택이다.
10. 성인여드름, 비싸고 좋은 명품 화장품이면 된다?
명품화장품이라고 모든 피부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의외로 문제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백화점에서 화장품코너 직원들에게 조언을 얻는 데는 관대하지
만, 전문가에게 진짜 처방을 받고 대가를 지불하는 데는 인색하다. 피부과 의사들은 이러한 비용만 지불하면 살 수 있는 일반 화장품보다 적합하고 효과가 높은 강도의 제품을 처방할 수 있다. 특히 심각한 상태의 문제성 피부라면 일반적으로 알려진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과 살리신산(salicylic acid) 외에 다양한 처방이 필요할 것이다.
출처 <에스띠안>
(사)한국건강관리사자격협회 수원총본부
SMC아카데미 미용학원 [피부미용전문학원]
www.smcacademy.co.kr원장 김은미(T. 031-252-1095~6 / H. 010-8325-8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