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인석님의 소개로 글을 올리게 된 김학선 입니다.
저희 가족은 2006년 10월경에 전북 장수로 귀농하여 허름한 집에 약 2000평 정도의 논과 약 50평 정도의 밭을 임차하여 현재까지 유기농법으로 농사짓고 있는 소농가입니다.
카페에서 허락하신다면 그동안의 농사 경험을 시간이 나는 대로 간혹 올려 보려고 합니다.
김인석님을 올해 초 장수에서 보며 그 자리에서 제가 가져온 쌀과자를 드시게 할 기회가 있었는데 맛보시고 좋다고 한 기억이 남아 얼마 전 연락을 드려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식품첨가물에 찌든 가공 식품을 멀리 한 입맛을 유지하고 계셔서 쌀과자 맛을 제대로 느끼신 것 같습니다. ^^!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쌀과자의 유래는 말 그대로 뻥튀기입니다.
뻥튀기는 일제시대, 쌀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밀가루를 이용한 인조미를 만들어 압축, 열 가공을 한 것이 유래라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도는 뻥튀기의 대부분은 기간이 오래된 밀가루를 성형하여 대량으로 인조미를 만든 후, 가공하여 판매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이용하여 최근에는 인조미가 아닌 각종 곡물을 사용하여 팝핑 할 수 있는 기계가 판매 되고 있습니다. 여타 생협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기농 쌀과자도 이런 기계를 이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곡물이 생산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선한 것이 아니라 유통되고 남은 곡물을 이용한 사례들이 상당히 있고 정책적으로도 권장하는 상태라 과자의 신선한 맛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저는 직접 생산한 곡물을 이용하여 쌀과자를 만들며 생산한 곡물의 양이 한정 되어 있기에 대량 생산으로 인한 품질의 저하를 막을 수 있는 입장입니다.
쌀과자는 3가지 이며
1. 현미멥쌀에 흑향찰미,녹색찹쌀,붉은멥쌀을 넣어 만든 과자
2. 현미멥쌀에 흑향찰미,녹색찹쌀,붉은멥쌀,갈색가바쌀을 넣어 만든 과자
3. 현미멥쌀에 흑향찰미,녹색찹쌀,붉은멥쌀,갈색가바쌀,통밀,수수,옥수수,귀리,호밀,조,기장,율무,메밀을 넣어 만든 과자이나, 상황에 따라 곡물의 종류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과, 배쨈과 고추장, 유색미 선물세트가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농사하는 과정을 찍어놓은 사진입니다. 쌀과자 만드는 사진을 올리려고 했는데 디카가 어디로 숨어 있는지 찾는 즉시 촬영하여 올리겠습니다.

갈색쌀 성장 사진
갈색쌀에는 가바라는 물질이 일반 현미의 8배, 흑미의 4배 이상 들어 있다고 한다. 가바 (GABA) 란 포유류의 뇌 속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으로 뇌 세포의 대사기능을 촉진시켜 머리를 좋게하고 혈압저하 및 당뇨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꽃을 좋아하는 2째 딸 입니다.

유색미 선물세트 사진입니다.
향찰미, 흑향찰미, 갈색쌀, 붉은멥쌀, 녹색찹쌀을 혼합하여 판매합니다.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6504
어찌 하다보니 시사인에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기사에 나오는 블로그 주소는 정희상 기자님이 귀가 어두운지 잘못 알아 들어
인쇄가 되어 나왔네요.
궁금한 질문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달려와서 답변하겠습니다.
첫댓글 오오, 사람이 꽃보다, 아니 둘째따님이 꽃보다 더....아무튼 먼 장수땅에서까지... 반갑습니다.
바다님 덕분에 이렇게 좋은 분을 만나서...감사합니다 바다님...둘째따님이 정말 예쁘군요...
바다님 덕택에 이렇게 장수까지 우리 두레생협이 친구를 갖게 되었네요. 반갑습니다. ^^
어제 전화로 살아가고 계신 모습을 사진으로 좀 부탁드리면서 말씀드렸듯이 우리 밀양 너른마당은 기본적으로 <얼굴있는 먹거리 거래>를 지향합니다...저희들 취지를 이해해 주시고 이렇게 글까지 올려 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 저녁에 생협팀에서 회의가 있으니 결정되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사진을 곁들인 상세한 글 감사합니다...바다님과 김학선님 덕분에 우리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듯 합니다^^...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기회가 닿는다면 뵙게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