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성 운동 마비
안근마비를 알아보기전에 우선,
말초성 운동 마비에 대하여 살펴보자. 이것은 말초 신경에 국한적으로 장애가 발생하여 1개의 근이나 근군의 수의 운동이 어렵게 되는 병적 현상이다. 이 때의 말초 신경은 뇌간이나 척수의 운동 신경 기시부에서 근육의 종말까지를 의미한다.
말초성 마비의 경우는 중추성 마비와 달리 마비측과 병소측이 동일하다. 단 예외적으로 척수 측삭 장애 시에는 말초성 마비와 같이 나타난다.
뇌신경 말초지의 경우에는 운동 마비가 단독으로 오지만, 척수 신경 말초지는 일단 운동성 전근으로서 기시하였다가 곧 지각성 후근과 합쳐져 혼합성 뉴런이 되어 말초부로 가기 때문에 운동성 마비 증상 외에 지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말초 신경 마비와 이보다 고위 중추 뉴런의 병소에서 일어나는 마비는 모두 수의 운동의 불능이라는 점에서 대단히 비슷하지만 중추성 마비와 말초성 마비 사이에는 여러 가지 다른 점이 있다.
그러나 척수 전각이나 중뇌, 또는 연수의 운동 신경 세포(핵) 장애에 의한 마비는 뉴런으로 보면 말초 뉴런에 속하여 말초성 마비의 증상을 나타내지만 임상적으로는 척수나 뇌의 마비로 취급한다. 이런 말초성 운동 마비에 관한 것을 발생 부위에 따라 그 원인과 증후 및 요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안근마비 (paralysis of the eye muscles) : 본 병은 동안 신경, 외전 신경 및 활차 신경 등의 마비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눈의 운동은 6개의 외안근(外眼筋)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근은 일정한 긴장상태를 항상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눈이 정상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들 근이 마비되면 안구운동의 제 한 등으로 시력과 시야에 불편을 초래하면서 안압과 형상의 변화로 시력을 점차로 잃게 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원인 외에 안와와 두개의 외상, 두개내의 종양 및 수막염 시에 발생하고 중요한 증상은 사시, 복상, 안검 하수, 안구의 운동 장애 등이다.
원인 요법에 힘쓰면서 대증적으로 안구 주위에 대한 마사지와 안구에 대한 저주파 전류의 양극 통전을 한다.
자침혈은 사죽공, 찬죽, 임읍, 청명, 동자료, 사백등에서 선정하고 후경부와 견배부에는 유도 자침을 한다. 그리고 사시 안경을 쓰게 하거나 복상을 피하기 위하여 마비된 눈을 가려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