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피터스 (Tom Peters) 컨설턴트 명언
1. 우리모두는 나라는 기업의 대표이다. 오늘날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스스로 나라는 브랜드의 마케팅 책임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설득의 힘을 길러야 한다.
2. 덜 약속하고 더해 주어라.
3. 위대함과 평범함의 차이는 자기자신을 매일매일 재창조할 수 있는 상상력과 열망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4. 슬럼프(slump)를 사랑하라. 슬럼프는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슬럼프에 맞서 싸우지
말고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배우라. 가치 있는 모든 일들은 수면 아래서 발생한다.
당신은 배운 것을 흡수하고 있다. 정체 현상을 보일 때에는 자신에게 관대해야 한다.
당신의 길은 성공보다는 실패로 얼룩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가치 있는 일을
원하는 한 슬럼프는 확실히 피할 수 없는 길이다.
5. 올라갈 때 자만하지 마세요, 곧 내려갈 때 그들을 만나게 될 테니까요.
6. 기업에서 퇴출되는 사람의 대부분은 뭘 잘못 해서가 아니라,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7. 대부분의 품질 프로그램은 다음 두 가지 원인 중 한가지로 인하여 실패한다.
“열정 없는 시스템 혹은 시스템 없는 열정”
8. 이제 최고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벤치마킹(bench marking)의 시대는 끝났다.
미래에 통할 것을 지금 상상해서 만들어야 한다. 이제는 퓨처마킹(future marking)의
시대가 온다.
9. 열정이나 에너지가 전혀 없고, 창조적이지 않으며, 똑똑 하지도 흥미롭지도 않고
재미도 없는 회사에서 일한다면, 당신은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이다.
10. 틈새 시장을 파고 들어가라! 그렇지 않으면 밀려난다.
11. 진정한 리더는 더 많은 추종자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아니라,
더 많은 리더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12.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첫 번째 전제는 일이 지겹거나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이 재미있어여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13. 특기가 있다고 해도 지금부터 1년 후에도 같은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 더욱더
자신의 실력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된다.
14. 회사의 모든 사람들이 고객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승리는 가장 열심히 경청하고
이에 대응하는 자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15. 감사라는 말은 삶의 윤활유와 같다. 성공이란 오늘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몇 번 했는지 오늘 보낸 감사 편지 수에 비례한다.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감사해야 할 일은 끊임없이 꼬리를 물고 이어질 것이다.
16. 공부하라 정말 공부하라! 27세도 공부하고 47세도 공부해야한다. 나처럼 내일 모레
칠순인 사람도 공부해야한다. 공부하라!
17. 세계는 지금 신 성장동력 전쟁을 치르고 있다. 여기서 이기려면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변화와 혁신, 실패를 즐길 줄 알아야 한다.
18. 경기가 좋은 때 교육예산을 2배로 늘리고, 나쁠 때는 4배로 늘려라.
19. 모든 일을 낙관하라. 어떤 일을 시작하면 일단 잘 될 것이라고 낙관하라.
그러면 그 낙관론이 성공을 안겨줄 것이다. 일시적으로 삐걱거리더라도
더 잘 되기 위한 진통으로 받아들이고 더 잘 될 결과를 생각하라.
20. 소통은 모든 것의 만병통치약이다.
21. 당신이 보고 있는 모든 것들은 누군가의 계획에 의해 창조된 것이다.
22. 나는 아버지로부터 수많은 유머로 칭찬과 인정을 받았는데, 단 한번도 지겹거나
신물이 난 적이 없다. 그리고 그 때마다 나는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23. 품의 질이 좋다고 승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먼저 움직여야 승자가 되는 것이다.
24. 훌륭한 경쟁사보다 더 좋은 축복은 없다. UPS와 페덱스의 경쟁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훌륭한 경쟁사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해 준다. 누군가 쫒아오는
사람이 없으면 절대 발전할 수 없다.
25. 사업상 검토에서 무엇을 첫 번째 항목에 놓는가? 전략인가? 아니면 예산인가?
나는 ‘인재문제’가 첫 번째 항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개
‘인사 문제’를 가장 마지막에 검토한다. 그래서는 인재에 정말 목말라한다고
말할 수 없으며, 당연히 인재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한다.
26. 나는 ‘클라이언트(Client)’는 항상 대문자로 표시한다. 우리를 먹여 살리는
사람에 대한 존경의 표시다. 매킨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첫 글자 C를 대문자로
처리하지 않는 사람을 중죄로 다스린다. 내가 그곳에서 깨달은 교훈이다.
27. 열정이 없으면 좋은 일도 위대한 일도 할 수 없다.
28. 사람들은 가능한 한 폭넓게 사유하고, 강력한 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환상이다. 최고가 되려먼 적게 생각해야 하고, 오늘 하루가 끝나기
전에 근사한 일을 해야 한다.
29. “공부하라. 정말 공부하라. 27세도 공부하고 47세도 공부해야 한다.
나처럼 내일 모레 칠순인 사람도 공부해야 한다.공부하라!”
30. 가장 효과적으로 일하는 리더는 ‘나’라고 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나’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팀’을 생각합니다.
31. 회사내의 모든 사람이 고객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승리는 가장 열심히
경청하고 대응하는 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32. 짧은 여행을 떠나는데, 1톤짜리 짐을 싸지 마라.
33. 기회의 창이 나타나거든 차양을 내리지 마라.
34. 시대가 험난 해질수록 리더는 자신의 직관을 개발하고
신뢰하는 것이 더 중요해진다.
35. 어떤 일을 시작하면 일단 잘될 것이라고 낙관하라.
그러면 그 낙관론이 성공을 안겨줄 것이다. 일시적으로 삐걱거리더라도
더 잘되기 위한 진통으로 받아들이고 더 잘될 결과를 생각하라.
36. 자신에게 냉정하게 물어보라. 나는 신뢰의 냄새를 풍기는가? '풍긴다'는
말이 어렵다면 주의 깊게 생각해보라 나는 신뢰의 냄새가 나는가?
37. 우리는 리더에게 응원단장, 열광자, 챔피언 양성자, 영웅 발견자, 유랑자,
극작가, 코치, 보조자, 건설자가 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