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한국영재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 일시 : 2009년 6월 13일(토) 10:00-18:00
■ 장소 : 부산대학교, 10.16기념관, 생물관
■ 주제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영재교육 정책
■ 주최 : (사)한국영재학회
■ 주관 : 부산대학교
등록안내
행 사 일 정
10:00-10:40 등록 (10.16기념관)
10:40-11:00 개회식 (10.16기념관)
사회 : 서혜애(부산대학교)
국민의례
개회사 : 박인호(한국영재학회 회장)
환영사 : 김인세(부산대학교 총장)
축 사 : 설동근(부산광역시 교육감)
11:00-12:00 기조 강연 (10.16기념관)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영재교육 정책
발표 : 정일용(교육과학기술부)
12:00-13:30 점심 식사 (금정회관)
13:30-14:10 주제 발표 (생물관, 101호)
사회 : 김판수(부산교육대학교)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역할
발표 : 권장혁(한국과학영재학교)
14:10-14:30 휴식
14:30-15:30 과학고 발전사업단 심포지움
주제 : 과학 창의인재 육성과 과학고 발전 방안 (생물관, 104호)
사회 : 이희복(공주대학교)
1) 과학고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발표 : 정현철(KAIST)
2) 과학고 입시제도 개선 방안
발표 : 최호성(경남대학교)
15:30-16:00 휴식
16:00-17:30 자유논문(포스터) 발표 (생물관, 104, 107, 109호, 1층
자유논문 발표 I (생물관, 104호)
사회 : 박혜원(울산대학교)
1. 과학영재교육기관, 과학영재교육원, 일반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 영재교육에 관한 인식 조사(황정훈, 김영민, 부산대학교)
2. 정보영재교육을 위한 로봇관련 초등학교 교과서 단원 분석(정도건,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3. 영재교육에서 고등수학과 체험수학을 통한 고등 사고력 증진(김혜옥, 사하중학교)
4. 자료변환활동 중심의 의사소통향상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심영이, 예원초등학교)
5. 등산학습법이 수학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이동희, 신곡초등학교), (김판수, 부산교육대학교)
6. 수학영재교육에서 토러스의 구조를 활용한 테셀레이션 만들기(변두원, 재능대학)
자유논문 발표 II (생물관, 107호)
사회 : 한기순(인천대학교)
1. 과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건강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비교분석(안정덕, 한국과학영재학교)
2. 과학영재를 위한 물리교과 운영 사례-KSA 탐구물리학(김경대, 한국과학영재학교)
3.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습자특성에 관한 연구-학습양식, 성격유형,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이정철, 한국과학영재학교)
4. 과학영재학생에게 적용하는 로보이드를 활용한 객체지향언어 교육방법론(김민국, 한국과학영재학교)
5. 미술수업을 통한 과학영재 정서교육 방안(반미희, 한국과학영재학교)
자유논문 발표 III (생물관, 109호)
사회 : 전미란(서울대학교)
1. 혈액형과 주의력 및 행동 성향간의 관계 연구-초등학생 대상으로-(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박인호, 인천대학교)
2. 북한의 영재교육제도 연구-북한영재교사 인터뷰를 중심으로-(방미경, 박경빈,경원대학교)
3. 초등 영재아와 일반아의 학습스타일과 학습자 특성 간의 관계 연구(정가영,박경빈, 경원대학교)
4.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신장 지도전략(김무광, 마산초등학교)
5. 부산 영재교육 교사대상 연수에 대한 평가(서혜애, 부산대학교)
포스터논문 발표 (생물관, 1층 로비)
1. 과학고등학교 학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이금숙, 한미혜, 오윤석, 인천대학교)
2. 지혜로운 영재육성 : 영재교육에서 지혜의 의미(이정훈, 한기순, 인천대학교)
3. 과학영재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인천대학교)
4. 초등 영재아와 일반아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업동기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구조모형분석(황선, 송은선, 한기순, 인천대학교)
5. 과학 영재반 학생들의 '과학 내용 읽기'에서의 추론 능력(김원숙, 김영민, 부산대학교)
6. 한국의 영재교육 연구 동향(하종덕, 문정화, 박지현, 재능대학)
7. 영재의 영역과 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유형과 진로성숙도의 차이(황희숙,강승희, 부경대), (황순영, 부산대)
8. 조선시대 여성영재 연구- 남성영재와 비교를 통하여(마귀숙, 박경빈(경원대학교), (전미란, 서울대학교)
9. 조기졸업의 경험이 있는 과학영재-서울대 자유전공학부 학생을 중심으로(전미란, 서울대학교)
10.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스타일 및 학업동기의 비교(김미영, 박경빈, 경원대학교)
11.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분석(이석래, 박경빈, 경원대학교)
12.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프로파일에 따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및 선택성향 분석(한소희, 아현초교), (진석언, 건국대)
13.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수행수준(김학현, 진석언, 건국대)
14. 초등 영재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이성주, 진석언, 건국대)
15. 영재아 어머니의 놀이성과 양육행동 및 양육태도와의 관계(조경미, 한기순 인천대학교)
16.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의 관계(황은하, 한기순, 인천대학교)
17.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교사 추천의 효용성 분석(이인호, 한기순, 인천대학교)
18.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유형기,한기순, 인천대학교)
19. 초등 영재아동의 과흥분성, 사고양식, 학습양식의 관계 탐색(김희정, 한기순, 인천대학교)
20. 영재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양육효능감의 관계 분석 (유기성, 한기순, 인천대학교)
21. 부모의 양육특성과 아동발달: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비교(박혜원, 김윤주, 울산대학교)
2009년_춘계한국영재학회_안내장.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