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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종합개발계획, 광역권개발계획 수립에 따른 대구광역시 차원의 종합발전 방향과 미래상을 제시하는 20년(1997~2016년)강의 계획으로 도시계획법에 따른 법정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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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의 도시계획인구는 가용토지자원에 의한 수용가능인구 용량의 75%수준인 3,200천명을 2016년 계획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연간 13%의 인구증가율을 보이는 것이다. 한편 경제활동은 전국평균 경제성장률의 112%(2006년까지)와 116%(2016년까지)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낙동강중류에 입지하여 전국에서도 가장 조기에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있으며, 2006년에는 97%의 하수처리율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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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항목 |
1994 |
2006 |
2011 |
2016 |
비고 |
인구(천명) |
2,475 |
2,900 |
3,050 |
3,200 |
1.3% 연평균증가율 |
1인당 GRDP(천원) |
9,932 |
13,537 |
16,774 |
25,163 |
전국 112~116% 수준 |
상수도보급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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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4 |
99.0 |
99.0 |
99.0 |
- |
하수처리율(%) |
79.3 |
97.0 |
100 |
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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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의 도시기본계획에서는 ‘국제도시, 환경도시, 선진도시’라는 3대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도시발전 전략으로 ’도시성장축의 활성화와 다변화‘ 등 6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특이한 사항은 기존의 금호강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발전의 축을 낙동강연안으로 이동하고 주거, 산업단지 등의 신규 개발수요는 모두 낙동강연안을 활용한다는 기본방침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향후 대구시의 낙동강연안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 사업이 추진이 예상되고, 향후 낙동강수질오염을 우려한 하류지역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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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2016 대구도시기본계획의 공업개발계획 기본계획에서 기존의 도심 공업단지인 제3공단, 서대구공단, 염색공단, 안심연료단지 등을 점진적으로 이전하고, 이들 업체를 신규 수용하기 위하여 <표 2>의 산업기반 시설을 조성해 나가는 것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이후 여러 추진 여건이 변화하여 사업 수정이 이루어졌다. 특히, 위천국가산업단지는 낙동강 수질오염을 우려한 하류지역의 반대로 유치대상 업종과 규모를 변경하여 재추진하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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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면적 (㎢) |
유치기능 |
비고 (‘02말 현재 추진상황) |
성서공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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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7 |
섬유, 기계, 화학, 기타 |
조성완료 |
과학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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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4 |
자동차, 전자, 신소재, 기타 |
미 추진 |
검단공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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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 |
물류단지지원기능 유치 |
용도전환 중 |
검단공업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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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
복합화물터미널로 조성 |
- |
달성공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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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조립금속, 1차금속, 화학, 섬유 |
조성 완료 |
위천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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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7 |
자동차, 전자, 기계, 항공 |
업종변경 및 추진계획 |
구지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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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5 |
자동차, 전자, 기계, 섬유 |
규모 축소 조성 중 |
세천공업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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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5 |
기계, 섬유 화학등 |
미 추진 | 나. 대구 테크노폴리스 건설 구상 도시기본계획의 기본방향에서 기술한 낙동강연안의 신산업 유치·육성전략의 일환으로 대구 달성군일원에 570만평 규모의 종합연구산업단지를 건설하는 구상사업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과학기술연구단지, 레저위락단지, 친환경적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2020년까지 총 5조 2천억원을 투입하여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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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
규모 (만평) |
소요예산 (억원) |
사업내용 |
과학기술연구단지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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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
20,000 |
IT대학, R&D단지, 첨단산업 유치 |
레저위락단지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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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10,000 |
낙동강변 종합위락단지 조성 전원형도시(3만호, 10만명) 건설 |
친환경적 신도시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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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
전원형도시(3만호, 10만명) 건설 |
낙동강변도로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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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000 |
낙동강변도로(폭 23~44m, 34km) 건설 |
물류비지니스단지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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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5,000 |
낙동주운건설에 따른 물류기지 건설 |
자료: 대구광역시(2003) 지역주요현안, 대통령인수위원회 보고자료 | 다. 낙동강프로젝트 낙동강수계 물부족 문제, 안전적 치수대책, 획기적인 수질개선 등을 위하여 기존의 연구결과를 취합하여, 대구시가 구상하여 정부에 건의한 낙동강 수자원확보 및 연안개발 계획이다. 대부분의 사업은 대구시 사업이라기보다는 국가사업으로 건의용 대책이며, 특히 ‘한강수계 연결’ 과 ‘낙동강 주운건설’ 등은 그 동안 많은 논란이 되어 왔던 사업으로 전문적 검토와 이해관계자와의 폭 넓은 논의를 통하여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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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
소요예산(억원) |
사업내용 |
낙동강수자원확보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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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97 11,162 |
한강-낙동강수계연결 도수로(31km) 건설 3개 댐(송리원, 감천, 화북댐)의 조기 건설 |
낙동강치수종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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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유역 종합치수관리방안 수립 건의 |
낙동강주운개발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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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84 |
구미~하구둑구간(210㎞)의 주운개발 - 수로준설, 주운용 댐건설(5개소), 교량재가설, 선착장 건설 등의 사업 |
자료 : 대구광역시(2003) 지역주요현안, 대통령인수위원회 보고자료 | ㆍ자료출처: 낙동강백서 2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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