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몸통부가 풀접착 되고 절첩된 색 모양의 카톤을 개구해서 피포장물을 삽입, 마이너 플랩과 양측 플랩을
겹치게 접어서 풀접착하거나 또는 끼워 넣는 방식의 셋업 카노너는 1매의 블랭크 시트 (랩어라운드 카톤)로
피포장물을 감싸는 방식의 카노너(소상자포장기)이다 (사진2-1). 블랭크 시트의 재질은 주로 마닐라 판지가
사용되고, E 또는 B 플루트의 골판지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매의 블랭크 시트로 감싸는 방식이기 때문에 삽입방식이 달라서 내용물인 피로장물과의 간걱이 작고,
타이트하게 마무리 되는 특징이 있어 이 때문에 복수 개를 포장하는 멀티 팩의 경우 등에서 피포장물끼리
서로 스치거나 부딪치거나 하는 현상이 완화돼 상품 보호에 유리한 카토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자의 내치수보다도 피포장물의 외관이 불룩해져 삽입구보다도 큰 필로 타입 포장품 등 봉투류와 같은
삽입 방식에서도 밀어 넣을 때 걸리기 쉽지만, 랩어라운드 카톤의 경우 피포장물의 형상을 무너뜨리지 않고
싸서 안에 넣어 버립니다. 랩어라운드 카토너에 사용되는 카톤의 양식은 3매 플랩(사이드 플랩 끼워 넣기식),
4매 플랩 (사이드 플랩 겹침식) 등 2종류로 나뉩니다. 특히 3매 플랩의 경우 끼워 넣기식에서는 취급이
까다로운 상자의 두께가 10~15mm 정도의 얇은 카톤으로 랩어라운드 카토너가 진가를 발휘합니다.
전체적으로도 상자의 대소에 관계없이 4매 플랩보다도 3매 플랩 사양을 선호합니다.
즉 3매 플랩의 경우 카톤의 개구부에 플랩을 끼워 넣는 것이 아니라 플랩을 앞으로 접어 넣기 때문에 끼워
넣기 실수가 없습니다.
약점은 스피드에 있습니다. 연속 모션식 가로형 소형 상자포장기가 연속 모션이기 때문에 분당 수백 개가
고속 상자포장이 가능한데 반해 랩어라운드 카토너는 간헐 모션 기구여서 수평과 상하의 2차원으로 이동을
하면서 작업을 진행하는 기구여서 최대 포장능력은 분당 120개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약점도 앞 공정의 스피드가 가로형.세로형 필로 타입 포장기, 사방 접착 포장기 등의 상용 속도에
맞춰 이것들과 1:1로 접속함으로써 카토너로의 공급 측에 피포장물을 합류시키는 장치를 설치 하지 않고
마무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점으로 바뀌어 후공정의 상포기, 트레이 케이서, 골판지 케이서 등과 심플한
포장 라인을 만들기 쉽습니다.
랩어라운드 카토너는 피포장물의 기본적인 흐름 때문에 가로형 소형 상자포장기 (셋업 카토너)에 속합니다.
랩어라운드 카토너를 더 자세히 나누면 다음의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① 블랭크 시트의 아래쪽에 피포장물을 배치하고 핑거 리프트로 피포장물과 블랭크 시트를 들어 올리면서
감싸 넣는 방식, 즉 아래쪽으로부터 위쪽으로 밀어 올리는 방식.
② 블랭크 시트의 위쪽에 피포장물을 싣고, 리프트의 하강에 맞춰 핑거 또는 푸셔로 밀어 내리면서 감싸
넣는 방식, 즉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밀어내리는 방식.
이것들 중에서 ②의 위쪽에서 밀어내리는 방식은 골판지 시트 등에 의한 비교적 큰 상자 등에 채용되고,
마닐라 판지에 의한 일반적인 소형 상자용으로는 ①의 밀어 올리는 방식 쪽이 설계상 스피드를 확보하기
쉽다는 점 때문에 다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하에는 ①을 중심으로 서술합니다.
(1) 카톤의 양식
그림 2-1에 나타냈듯이 랩어라운드 카토너로 사용하는 카톤의 양식은 기본적으로는 3매 플랩(플랩 끼워 넣기식)
과 4매 플랩 (플랩 겹쳐 맞추기식) 의 2종류가 있지만, 4매 플랩에 끼워 넣기 플랩을 단 특수한 카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매 플랩은 개봉성, 재봉성에 뛰어나고, 4매 플랩은 버진성이 뛰어납니다.
4매 플랩에 끼워 넣기 플랩을 단 것은 양쪽의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3매 플랩의 경우 셋업 카토너에서는 카톤에 피포장물을 삽입하고 나서 플랩을 끼워 넣기 때문에 내용물과의
간섭 등이 있어 끼워 넣기 실수를 제로에 가깝게 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습니다. 랩어라운드 카토너에서는 끼워 넣기 플랩을 앞으로 접어 넣기 처리해 버리기 때문에 끼워 넣기 실수에 상당하는 그르침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끼워 넣기 플랩이 카톤 몸통부의 폭을 고정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몸통 부분과 보디 플랩과의 겹침 부분에서의
어긋남도 생기기 어렵습니다.
한편 4매 플랩의 경우는 끼워 넣기 플랩부가 없기 때문에 카톤의 몬통 이음매 정밀도 유지가 어렵습니다.
3매 플랩에 비해 4매 플랩은 최종 플랩 (사이드 바깥 플랩)을 접는 공정이 늘어나기 때문에 스피드를 올리는데도
불리합니다. 약간 큰 상자로 분당 60개 정도, 작은 상자로 분당 100개 정도로 제한됩니다.
카톤의 풀접착에는 통상 핫멜트를 사용합니다. 핫멜트 접착에는 블레이드식과 핫멜트 어프리케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3매 플랩의 경우는 저 코스트로 제작할 수 있는 블레이드식이 채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매 플랩의 경우는 블레이드식과 핫멜트 어프리케이터를 병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는 제작 코스트가 높습니다.
(2)랩어라운드 카토너의 구성
랩어라운드 카토너는 ①블랭크 시트 호퍼 (약1000매 수납), ②시트 취출 장치 (진공 흡착식),
③시트 반송 장치 (어태치먼트 부착 컨베이어식), ④풀접착 장치,
⑤피포장물 반송 장치 (어태치먼트 부착 체인 컨베이어), ⑥리프터 (핑거),
⑦포머, ⑧끼워 넣기 플랩 접어 넣기 장치, ⑨배출 장치, ⑩제어반, ⑪조작반,
⑫인자 장치 등의 각부로 구성됩니다. (그림2-2). 이것들을 캠, 크랭크, 볼 부시,
슬라이드 베어링 등의 메커니즘으로 구동함으로써 모션이 큰 것에 비해 정숙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3) 랩어라운드 카토너의 포장공정
3매 플랩의 경우 포장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2-3)에서 ④피포장물이 ⑤리프터의 바로 앞까ㅏ지 (그림 2-2)의 ⑤어태치먼트 부착 체인 컨베이어로
운반돼 온 것을 센서가 점출하면 (그림 2-3)의 ②시트 흡착 암에 설치된 흡반이 ①시트 호퍼에서 블랭크시트를
1매 흡착 취출해 (그림2-3) ③시트 반송장치에 의해 정위치까지 나르면 시트 위치 결정 레버로 정위치에 이
시트를 받아들입니다.
시트가 정위치에 정지하면 시트의 아래 측에서 핫멜트 탱크 내에서 대기하고 있던 풀접착 블레이드가 상승해
풀을 도포합니다.
한편 반송장치로 운반된 피포장물은 ⑤리프터 (피포장물이 봉투류의 경우는 핑거로 감싸도록 유지한다)에
의해 시트와 함께 상승하고, 이 과정에서 ⑥포머로 마이너 플랩, 사이드 플랩을 접어 넣는다 (이 때 사이드 플램의
접어 넣기보다도 조금 빠르게 마이너 플랩을 접어 넣는다). 이어서 ⑦사이드 가이드에서 몸통의 플랩을 접어 넣고,
리프터가 다 올라감과 동시에 ⑨끼워 넣기 플레이트로 좌우의 끼워 넣기 플랩을 접어 넣는다 (이 때 끼워 넣기
플레이트는 카톤을 유지함과 동시에 피포장물의 낙하를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끼워 넣기 플레이트가 완전히
끼워 넣어진 리프터는 내려가고, 다음 사이클 대기 모드로 돌아옵니다. 끼워 넣기 플레이트로 카톤이 유지되면
⑩보디 플랩 접어 넣기 사이드로 보디 플랩이 접어 넣어지고 ⑨끼워 넣기 플레이트는 후퇴하고, 최종 플랩이
⑪최종 보디 플랩 접어 넣기 가이드에 의해 접어 넣습니다. 제품은 이다음에 카톤 푸셔에 의해 배출부까지 간헐 모션
으로 운반되지만, 핫멜트는 이 운반되는 시간에 완전히 응고합니다.
이상이 3매 플랩의 대략적인 포장 공정입니다.
4매 플랩의 경우 끼워 넣기 플레이트는 카톤과 피포장물과를 유지하는 역할만을 하고, (그림2-4)
⑪의 최종 보디 플랩 접어 넣기 가이드로 최종 플랩을 접어 넣고, 카톤 푸셔로 배출부까지 간헐 모션으로
운반되는 도중에 사이드 바깥 플랩에 ⑫풀접착 건에 의해 핫멜트를 도포해 바깥 플랩을 접어 넣어 압착합니다.
이 사이드 바깥 플랩으로의 풀접착을 위해 핫멜트 어프리케이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4매 플랩의 경우 바깥 플랩과 안 플랩을 거꾸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톤의 디자인(의장)을 보디 플랩의
첩합면을 정면으로 하든지, 또는 그 반대측의 면을 정면으로 하든지에 의해 사이드 플랩의 접어 넣기 순서를
바꿉니다. (그림2-4)
(참조:월간포장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