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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 중단원 | 학습 목표 | 작품 | 학습 활동 |
Ⅰ 문학이란 무엇인가 | 문학의 가치와 기능 | ▣ 문학이 가치 있는 내용을 형상화한 언어 예술임을 이해한다. ▣ 문학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며, 정서적·미적으로 삶을 고양함을 이해한다. | [현대시] 참 맑은 물살 –회문산에서(곽재구) | 활동1. 이 작품을 적절한 호흡으로 낭송해 보고, 그 느낌을 자유롭게 말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내용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알아보자. (1) 화자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2) 화자가 자연물을 사람의 형상에 비유한 표현들을 찾아보고, 그렇게 나타낸 의도를 적어 보자. (3) 이 작품에 형상화된 자연물들의 관계를 생각해 보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화자가 자연에서 느끼는 정서를 말해 보자. 활동3. 이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자. (1) 다음 시구에서 연상되는 감각적 이미지를 말해 보자. (2) 1연과 2연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시어와 문장 구조를 찾아보자. 활동4.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 작품이 어떤 점에서 아름답다고 생각하는지 말해 보자. 5.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활동을 해 보자. -별 닦는 나무(공광규) (1) 「별 닦는 나무」에서 자연물의 교감이 인간들의 교감으로 바뀌는 부분을 찾고, 화자가 소망하는 바를 말해 보자. (2) 「별 닦는 나무」가 환기하는 정서와 그 표현 방법을 「참 맑은 물살- 회문산에서」와 비교해서 말해 보자. (3) 각자 사신의 주변에서 ‘별 닦는 나무’가 되어 주고 싶은 ‘당신’을 찾아보자. 그리고 그를 비유할 수 있는 말을 생각한 후 다음 문장을 완성해 보자. |
[현대소설] 달밤(이태준) | 활동1. 황수건이 처한 상황과 그의 성격을 알아 보자. (1) 성북동 사람들이 황수건을 대하는 태도가 단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찾아보자. (2) 황수건이 겪은 불행한 일을 파악해 보자. (3) 황수건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그의 성격을 정리해 보자. 활동2. ‘나’와 황수건의 간계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나’와 황수건 사이에서 벌어진 사건과 그에 따른 ‘나’의 심리를 말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나’와 ‘황수건’이 서로를 대하는 태도를 말해 보자. 활동3.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하나의 장면’을 이 작품에서 찾아보자. 그리고 그 장면 속의 배경이 주제 전달과 분위기 조성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다음 조건에 따라 황수건처럼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한 공익 광고를 만들어 보자. | |||
2. 문학의 구성 원리 | ▣ 문학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한다. ▣ 문학 작품을 작가, 사회·문화적 배경, 상호 텍스트성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한다. | [현대시] 흰 바람벽이 있어(백석) | 활동1. 이 작품의 내용을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보자. 그리고 시상의 흐름에 따라 화자의 정서 및 심리가 바뀌어 가는 과정을 파악해 보자. 활동2. 다음은 이 작품의 화자가 하는 말이다. 빈 칸을 채우고 활동을 해 보자. (1) 시상의 흐름 속에서 영상과 글자가 하는 역할을 말해 보자. (2) 화자가 깨달은 바를 영사막에 흘러가는 글자들을 활용하여 말해 보자. 활동3. 이 작품의 특징적인 표현이 내용을 형상화하는 데 기여하는 바를 알아 보자. (1) 1~6행에 나타난 감각적 이미지들을 찾아보고, 이것이 배경의 분위기와 화자의 처지를 드러내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보자. (2) 이 작품은 서사적 진술로 내용을 전달하면서도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활동 4. 다음 작품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성에꽃(최두석) (1) 「성애꽃」의 화자가 ‘차창’에서 관찰한 것과 그로부터 연상한 것을 말해 보자. 그리고 이 대상들에 대한 화자의 정서를 설명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차장’과 ‘흰 바람벽’의 기능을 비교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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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 호질(박지원) | 활동1. 북곽 선생과 동리자의 인물 유형을 알아보자. (1) 북곽 선생과 동리자에 대한 평판을 말해 보자. (2) 북관 선생과 동리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바탕으로 두 사람의 실제 인물됨을 말해 보자. 활동2.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을 파악해 보자. (1) 범은 북곽 선생을 꾸짖으며 인간 세상을 비판하고 있다. 그 내용과 말하기의 특징을 정리해 보자. (2) 북곽 선생이 농부에게 한 말을 범에게 한 말과 비교해 보자. 그리고 작가가 이를 통해 무엇을 드러내려고 했는지 말해 보자. 활동3. 다음 설명을 읽고 아래 항목에 따라 이 작품에 드러난 풍자성을 말해 보자. 활동4. 이 작품의 시대 상황을 이해하면서 형식과 내용의 연관성을 파악해 보자. (1) 작가가 이 작품을 우화 형식으로 창작한 의도를 파악하고, 범과 작가의 관계를 말해 보자. (2) 당시의 사람들이 이 작품을 읽고 보였을 반응을 상상해 보자. 활동5. 다음은 「호랭총각」이라는 웹툰이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작품에 반영된 사회상과 호랑이의 역할을 중심으로 「호질」과 「호랭총각」의 공통점을 찾아 보자. (2) 호랑이를 내세워 자신이 비판하고 싶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만평으로 그려 보자. | |||
3. 문학의 다양한 모습 | ▣ 문학과 인접 분야의 관계를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법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수용하고 소통한다. ▣ 전통적인 문학과 디지털화된 문학의 관계를 살펴보고 오늘날의 문학이 나아갈 바를 탐색한다. | [현대소설] 남한산성(김훈) | 활동1. 이 작품의 주요 사건과 인물들의 특징을 알아보자. (1) 교과서에 제시된 부분을 중심으로 다음 두 장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정리해 보자. (2) 위의 (1)을 참고하여 등장인물들의 성격과 태도를 파악해 보자. 그리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말해 보자. 활동 2. 최명길과 김상헌의 대화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최명길과 김상헌의 현실 인식과 그에 따른 주장을 아래 항목에 따라 정리해 보자. (2) 다음 역사 신문을 참고하여 최명길과 김상헌이 상반된 주장을 펼친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 보자. 그리고 두 사람의 소신과 가치관에 대하여 친구들과 토론해 보자. 활동 3. 다음은 이 작품의 작가의 말이다. 이를 참고하여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창작된 이 작품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일지 말해 보자. 활동 4. 다음은 영화 「남한산성」의 일부분이다. 영화를 보고 활동해 보자. (1) 이 장면들을 소설에서 찾아 서로 비교해 보자. 그리고 감독이 이 장면들을 연출하면서 고려했을 점을 적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이 소설의 내용이 영화로 표현되었을 때 매체에 따른 미적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해 보자. | |
[현대소설] 소년을 위로해 줘(은희경) | 활동 1. 이 작품에 삽입된 노래를 바탕으로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나’가 노래를 들으며 과거를 떠올리게 된 이유를 말해 보자. 그리고 과거의 사건들과 그를 통해 생각하고 깨달았던 점을 정리해 보자. (2) 노래를 모두 들은 ‘나’의 감흥을 표현한 부분을 찾고, 노래가 ‘나’의 의식과 정서에 미친 영향을 말해 보자. (3) 작품에 삽입된 노래가 이 소설의 내용과 맺고 있는 관계를 설명해 보자. 활동 2. 다음은 이 작품이 연재되었던 인터넷 카페에 달린 댓글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작품에 나타난 부정적인 세태를 말해 보자. 그리고 이 작품을 읽고 나 후의 소감을 댓글로 달고 이를 짝과 비교해 보자. 활동 3. 다음은 작가가 이 작품을 인터넷에 연재하며 쓴 글이다.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작가가 연재를 시작하며 ‘함께 판을 벌여 가는 기분’이 든다고 말한 이유를 말해 보자. (2) 작가가 자신의 문장 감각이 ‘언문일치’를 지향했다고 말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러한 특성이 잘 드러나는 부분들을 찾아보자. 활동 4. 매체의 특성을 생가하며 다음 활동을 해보자. (1) 이 작품은 인터넷에 연재된 후 인쇄 매체인 책으로도 출간되었다. 이 작품이 디지털 매체로 소통될 때와 전통적인 인쇄 매체로 소통될 때의 차이점을 토의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의 특성이 오늘날의 문학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재구성과 창작] ‘읽기 전에’에서 소개했던 노래의 가사를 자신의 이야기로 바꾸어 써 보자. | |||
Ⅱ 문학활동의 즐거움 속으로 | 문학의 수용과 재구성 | ▣ 작품을 공감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한다. ▣ 내용, 형식, 맥락, 매체 등을 고려하여 작품을 재구성한다. | [고전시가] 규원가(허날설헌) | 활동 1. 화자의 과거와 현재의 처지를 드러내는 시어와 시구를 찾아 정리해 보자. 활동 2. 화자의 정서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다음 시구에 나타나는 화자의 정서를 비교해 보자. (2) 이 작품에 등장하는 자연물들의 기능을 파악하고 서로 관련 있는 것들끼리 연결해 보자. 활동 3. 「규원가」와 「우리 동네 구자명 씨」에 나타난 여성의 삶을 비교해 보자. 그리고 시대가 바뀌었음에도 여성들의 삶에서 달라지지 않은 점을 생각해 보고 그 원인에 대해 토론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규원가」를 참고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가사 형식의 시를 창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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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논 이야기(채만식) | 활동 1. 한덕문(한생원)의 처지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한덕문이 가지고 있던 땅의 소유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정리해 보자. (2) 구한말에서 광복에 이르기까지 한덕문의 처지와 신분은 어떠했는지 말해 보자. 활동 2. 한덕문과 영남의 대화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한덕문과 영남이 언쟁을 벌이게 된 계기를 말해 보자. (2) 한덕문과 영남이 내세우는 주장과 그 근거를 정리해 보고,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각각의 타당성을 평가해 보자. 활동 3.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한덕문이 “독립됐다고 했을 제, 내, 만세 안 부르기, 잘했지.”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일지 짐작해 보고, 국가를 대하는 한덕문의 태도를 옹호 또는 비판해 보자. (2)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비판하려고 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 보자. 활동 4.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었던 사건 하나를 선정해 보자. 그리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국민에게 국가란 어떤 존재여야 하는지 말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다음 가상 뉴스를 보고 한덕문이 보일 반응을 추리해 보자. 그리고 한덕문을 1인칭 서술자로 설정하여 그 반응을 서술해 보자. | |||
2. 문학 작품의 창작 | ▣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창작한다. ▣ 다양한 관점과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다른 사람이 창작한 작품을 평가한다. | [현대시] 상처는 스승이다(정호승) | ▣ 시 창작하기 활동 | |
[현대 소설]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박상률) | ▣ 소설 창작하기 활동 | |||
Ⅲ 한국문학, 어떻게 이해할까 |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 ▣ 한국 문학의 개념을 이해한다. ▣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파악한다. | [고전] 흥보가(작자미상) | 활동1. 이 작품의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자. (1) 흥보와 그 가족들의 처지를 말해 보자. (2) 인물의 대화를 바탕으로 각각의 성격을 정리해 보자. 활동 2. 다음 글을 읽고 이 작품에서 아래와 같은 사회적 상황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아보자. 활동 3. 다음 흥보 부부의 대화를 바탕으로 이 작품의 미의식을 알아보자. 활동 4. (가)는 「흥보가」의 일부이고, (나)는 현대 소설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두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표현상의 특징을 찾아보자. (2) 오늘날의 문학 작품에서도 판소리의 전통을 발견할 수 있는 이유를 말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활동4의 표현을 참고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판소리 사설로 표현해 보자. |
[현대시] 접동새(김소월) | 활동1. 이 작품의 시어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의 시·공간적 배경이 되는 시어를 찾아보자. (2) 이 작품에서 접동새의 울음소리를 표현한 시어를 찾아보자. 그리고 시어들의 배치가 낳는 효과를 말해 보자. (3) ‘누나’가 겪었던 일과 관련지어 ‘접동새’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화자를 중심으로 활동해 보자. (1) 이 작품의 화자가 누구인지 말해 보자. (2) 화자의 감정이 직접적으로 표출된 부분을 찾아보자. (3) 화자가 4연에 와서 ‘누나’를 ‘우리 누나’로 바꿔 부른 이유를 생각해 보자. 활동3. 다음은 이 작품의 창작 배경이 된 설화이다. 이를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접동새」에서 설화를 형상화한 부분을 찾아보자. 그리고 「접동새」와 이 설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서를 말해 보자. (2)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설화에는 우리 민족의 전통과 생활 양식 등이 담겨 있다. 현대 문학 작품이 이러한 설화를 수용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해 보자. 활동4. 다음을 참고하여 이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 문학의 전통을 설명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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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 ▣ 한국 문학을 포함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문학이 지니는 보편성을 파악한다. ▣ 다른 나라의 문학과 비교하여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파악한다. | [현대시] 꽃덤불(신석정) | 활동 1. 이 작품에서 ‘과거-현재-미래’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시어나 시구를 찾아보자. 그리고 각각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알아보자. 활동2. 다음에 제시된 부분을 중심으로 표현상의 특징과 효과를 파악해 보자. 활동3. 다음 글을 읽고 활동해 보자. (1) 이 작품이 창작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여 ‘서른 여섯 해’가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2) 이 작품에 나타난 일제 강점기의 다양한 인물 군상의 삶을 이야기해 보자. (3) 당시의 시대상과 관련하여 ‘태양’과 ‘꽃덤불’의 상징적 의미를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마지막 연에 담긴 화자의 소망을 말해 보자. 활동4. 다음은 중국의 두보가 지은 한시이다. 이 작품을 「꽃덤불」과 비교해서 감상해 보고 활동을 해 보자. (1) 「춘야희우」의 시상 전개 과정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고 할 때, ‘비’와 ‘꽃’의 의미를 파악해 보자. (2) 「춘야희우」의 ‘꽃’이 환기하는 정서를 ‘꽃덤불’과 비교해서 말해 보자. (3) 「꽃덤불」은 「춘야희우」처럼 여러 문화권에서 많이 다루는 자연물을 소재로 하면서도 우리만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을 노래하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꽃덤불」이 지니는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설명해 보자. | |
[극] 햄릿(셰익스피어) | 활동1.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에 대해 알아보자. (1)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이들의 갈등 관계에 정리해 보자. 활동2. 햄릿의 독백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햄릿이 말한 ‘가혹한 운명의 화살’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햄릿은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 삶과 죽음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다음 대사의 의미와 그 속에 담긴 햄릿의 내적 갈등 양상을 말해 보자. 활동3. 다음은 고전 소설인 「채봉감별곡」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해 보자. (1) 채봉이 처한 상황과 그에 대한 심리를 정리해 보자. (2) 위의 (1)을 ‘햄릿’의 경우와 비교하면서 문학의 보편성을 설명해 보자. 활동4. 모둠별로 다음에 해당하는 사례를 조사해서 발표해 보자. | |||
3. 한국 문학의 범주와 발전상 | ▣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 등 한국 문학의 범주를 살펴 보고 민족 문학의 발전상을 모색한다. | [현대시] 전라도 젓갈(문병란) | 활동1. 이 작품에서 토속적인 정서를 환기하는 시어들을 찾아보자. 활동2. 이 작품의 내용을 이해해 보자. (1) ‘전라도 젓갈’의 속성을 표현한 시구를 찾아보자. (2) 화자는 ‘전라도 젓갈’의 맛을 다양하게 노래하고 있다. 다음 표현들에 담긴 의미를 말해 보자. (3) 위의 (1), (2)를 바탕으로 화자는 전라도 젓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 보자. 활동3.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활동을 해 보자. -천지꽃과 백두산(석화) (1) 연변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집약되어 있는 시구를 찾아보자. (2) 「전라도 젓갈」과 「천지꽃과 백두산」이 지역적 특색과 정서를 드러내는 방식을 비교해 보자. (3) 두 작품을 바탕으로 지역 문학과 해외 한민족 문학이 한국 문학에서 지니는 의의와 가치를 생가해 보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보자. 활동4. 자신이 사는 지역의 문화나 역사가 담긴 문학 작품을 조사해서 친구들과 함께 읽어 보자.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이 사는 지역을 소개하는 글을 써서 발표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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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생명(백남룡) | 활동1. 주인공 석훈의 심리와 성격을 알아보자. (1) 석훈의 내적 갈등을 유발하는 두 가지 대립되는 심리를 다음 항목에 따라 정리해 보자. (2) 석훈이 오경남 학생의 인물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의 변화를 정리해 보자. (3) 위의 (1)~(2)를 바탕으로 석훈의 성격을 추측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알아보자. (1) 다음 내용에서 ‘어린 느티나무’와 ‘받침대’의 의미를 파악해 보자. (2) 석훈이 결국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뒷부분의 줄거리’를 참고하여 알아보자. 그리고 그를 통해 이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자. 활동3. 한민족 문학으로서의 북한 문학을 이해해 보자. (1) 이 작품에 쓰인 북한 말들을 남한 말로 바꾸어 보자. (2) 위의 (1)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소설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큰 문제가 없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일지 이야기해 보자. 활동4. 남북한 간 문학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토론해 보고, 그 결과를 정리해 보자. | |||
Ⅳ 한국문학이 걸어온 길을 따라서 | 서정 갈래의 흐름 | ▣ 한국 문학에서 서정 갈래의 전개 과정과 구현 양상을 탐구한다.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고전시가] 제망매가(월명사) [고전시가] 정석가(작자미상) [고전시가] 시조 네 편(성산문, 황진이, 김천택, 작자미상) [현대시] 풀(김수영) | 활동1. 이 작품의 내용을 파악해 보자. (1) 화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이 작품의 내용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2) 위의 (1)을 참고하여 다음 시어들이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배경 설화를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예’와 ‘미타찰’의 공간적 의미를 말해 보자. (2) ‘아아, …… 기다리겠노라.’에 담긴 화자의 정서와 태도를 말해 보자. 활동3.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이 글을 참고하여, 「제망매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향가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 (2) 위의 (1)과 같은 특징이 훗날 등장하는 고전 시가 양식과 어떤 관계성을 맺고 있는지 말해 보자. 활동4. 다음은 고구려의 유리왕이 지었다고 알려져 있는 「황조가」로, 배경 설화와 함께 「삼국사기」에 한역 시로 전해진다. 아래에 제시된 항목에 따라 「황조가」와 「제망매가」를 비교해 보자. 활동5. 최근 우리 사회에서 가슴 아픈 사고로 추모의 물결이 일었던 일을 떠올려 보자. 그리고 추모의 마음을 메모지에 작성한 후, 반 친구들이 다 함께 볼 수 있는 판에 붙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
활동1. 이 작품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고 각각의 중심 내용을 말해 보자. 활동2. 2연~5연의 내용을 정리해 보고 발상 및 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자. (1) 2연~5연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2) 2연~5연의 발상 및 표현상의 특징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써 보자. 활동3.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이 노래에서 찾을 수 있는 고려 속요의 특성을 말해 보자. (2) 이 노래가 민요로 불려졌을 때와 궁중 음악으로 향유되었을 때, ‘임’의 의미와 노래의 성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이 작품의 발상과 표현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지금 바라는 바를 표현해 보자. | ||||
활동1. 「수양산을 ᄇᆞ라보며」에 다음과 같은 역사적 상황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아래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에서 중의적인 의미로 쓰인 시어를 찾아보고 그 뜻을 말해 보자. (2) 화자가 ‘이제’의 고사를 작품에 끌어들여서 말하려고 하는 바를 파악해 보자. 활동2. 「어져 내 일이야」에서 ‘제 구ᄐᆡ야’의 의미를 중장과 연결했을 때와 종장에 연결했을 때, 작품의 해석이 각각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해 보자. 활동3.「백구|야 말 무러보쟈」의 화자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화자가 누구에게 무엇을 왜 묻는지 알아보자. (2)위의 (1)을 바탕으로 화자가 궁극적으로 바라는 삶의 모습을 말해 보자. 활동4. 「창 내고자 창을 내고자」의 내용과 표현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1) ‘창’이 의미하는 바를 화자의 처지와 관련하여 말해 보자. (2) 초장과 중장의 표현상의 특징을 파악해 보자. 그리고 그 효과를 말해 보자. 활동5. 시조의 내용과 작자층이 확대되는 양상을 알아보자. (1) 이 작품들의 중심 내용과 작가들의 신분을 파악해 보자. (2) 위의 (1)을 바탕으로 시조의 내용과 작자층이 다양해지는 양상을 설명해 보자. 활동6.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현대 시조의 특징과 의의를 알아보자. (1) 이 작품이 시조의 전통을 잇고 있는 점과 형식면에서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는 점을 말해 보자. (2) 오늘날에도 시조가 향유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 | ||||
활동1. 화자는 어디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말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풀’의 행위를 나타내는 시어 4개를 찾고, 그 대응 관계를 말해 보자. (2) ‘바람’ 앞에서 ‘풀’이 움직이는 모습이 각 연에 따라 어떻게 달리 표현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풀’의 특징적인 모습을 말해 보자. (3) 위의 (1)~(2)를 바탕으로 ‘풀’과 ‘바람’의 속성을 말해 보자. 활동3. ‘활동2’를 참고하여 이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자. 활동4. 이 작품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아래 제시된 관점에 따라 ‘풀’과 ‘바람’이 맺는 관계와 그 의미를 생각해 보자. 활동5. 풀이 자신의 모습을 나타낸다고 가정하고, 이 작품의 마지막 행인 ‘날이 흐리고 풀뿌리가 눕는다.’의 다음에 어떤 내용이 이어질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모둠을 만들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 ||||
2.서사 갈래의 흐름 | ▣ 한국 문학에서 서사 갈래의 전개 과정과 구현 양상을 탐구한다.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고전산문] 단군신화(작자미상) | 활동1.다음은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가계도이다. 인물들의 행위를 중심으로 빈칸을 채워 보자. 활동2.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활동1’을 참고하여 이 작품에 나타나는 건국 신화로서의 특징을 정리해보자. (2) 환웅이 ‘풍백, 우사, 운사’를 거느리고 내려왔다는 사실을 통해 추측할 수 있는 당시의 사회상을 말해 보자. (3) 곰이 사람이 되는 과정을 떠올려 복, 이를 바탕으로 환웅과 웅녀의 혼인이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활동3. 다음은 민담으로 전해지는 「구렁덩덩이 신선비」의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단군 신화」와 「구렁덩덩 신선비」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화소(話素)를 찾아보자. (2) 「구렁덩덩 신선비」와 같은 민담은 전승자의 태도와 전승 범위가 신화와 어떻게 다른지 말해 보자. 활동4. 신화를 비롯한 민단, 전설 등의 설화는 오늘날에도 새로운 모습으로 재창작되고 있다. ‘읽기 전에’에서 떠올렸던 사례를 바탕으로, 현대에도 설화가 꾸준히 재생산되는 이유를 말해 보자. | |
[고전소설] 운영전(작자미상) | 활동1. 이 작품 전체의 구조와 시점을 파악해 보자. (1)이 작품은 다음과 같이 외화와 내화의 액자식 구조로 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에 맞게 빈칸을 채워 보고, 현실과 꿈에 해당하는 부분을 나누어 보자. (2) 이 작품에서 설술자의 시점이 이동하는 양상을 액자식 구조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 효과를 설명해 보자. 활동2. 다섯 명의 궁녀가 대군에게 올린 초사의 내용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말해 보자. 활동3. ‘궁’이라는 공간이 인물들에게 각각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파악해 보자. 활동4. 다음 학생들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이 작품의 주제를 말해 보자. 활동5. 이 작품을 감상하고 친구들과 토론한 후, 자유로운 형식으로 글을 써 보자. (1) 이 작품을 읽으면서 궁금했거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던 내용들을 질문으로 만들고 모둠원들과 토론을 해 보자. (2) 친구들과 토론했던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을 골라 보자. 그리고 토론의 주제가 되었던 질문을 제목으로 삼아 한 편의 글을 써 보자. | |||
[현대소설]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 | 활동1. 인물들이 이동하는 장소를 바탕으로 이 작품의 중심 사건을 정리해 보자. 활동2.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태도를 중심으로 활동해 보자. (1) 선술집에서 ‘나’와 ‘안’이 나눈 대화의 특징을 적어 보자. (2) 세 사람은 중국집에서 나와 “어디로 갈까”라는 말을 주고 받는다. 이를 통해 세 사람이 처한 상황을 말해 보자. (3) ‘사내’의 죽음에 대해 ‘나’와 ‘안’이 취한 태도를 말해 보자. 활동3. 이 작품이 소재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활동2’를 참고하여, ‘세 개의 방’이 지닌 의미를 알아보자. (2) ‘개미’에 대한 ‘나’의 태도를 바탕으로, ‘개미’가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활동4. 다음은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 상황을 설명한 글이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작가가 등장인물을 ‘김’, ‘안’, ‘사내’로 표현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2) 이 작품의 제목이 나타내고 있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서 정리해 보자. 그리고 작가가 소설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제목으로 삼은 이유를 말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자신이 이 작품의 작가가 되어 소설의 마지막 부분을 재구성해 보자. | |||
3. 극 갈래의 흐름 | ▣ 한국 문학에서 극 갈래의 전개 과정과 구현 양상을 탐구한다.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극] 하회 별신굿 탈놀이(작자 미상) | 활동1. 이 작품들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인물들의 대사나 행동을 바탕으로 그 성격을 파악해 보자. (2) 위의 (1)을 참고하여 인물들의 갈등 양상을 정리해 보자. 활동2. 인물들간의 대화를 바탕으로 전통극의 재담에 대해 알아보자. (1) 양반이 자신의 지체와 학식을 드러내려고 한 말에는 선비는 어떤 말로 답하고 있는지 적어 보자. 그리고 선비가 그렇게 말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2) 위의 (1)의 대화에 초랭이가 대응한 말을 살펴보고, 그 속에 담긴 초랭이의 태도를 말해 보자. (3) 다음 설명을 바탕으로 위의 (1)~(2)에 나타난 대화의 특징을 설명해 보자. 활동3. 민속극의 특징에 주목하여 이 작품의 공연 방식을 알아보자. 활동4. 다음 글을 바탕으로 「하회 별신굿 탈놀이」가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했을지 생각해 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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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 결혼(이강백) | 활동1.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결혼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생각이 변화하는 과정을 적어 보자. (2) 극의 전개 과정에서 ‘하인’의 행동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빌린 것’과 ‘덤’이 지니는 의미를 말해 보자. (2) 소유와 시간의 관계에 대한 ‘남자’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생각하며, 다음에 이어질 말을 적어 보자. 활동3. 다음은 이 작품의 첫 부분에 나오는 ‘작가 노트’이다. 이를 참고하여 활동을 해 보자. (1) ‘작가노트’에서는 모자, 구두, 넥타이 등의 소품은 소도구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과 「하회 별신굿 탈놀이」가 공연되는 장소의 특징을 비교해서 말해 보자. 활동4. ‘읽기 전에’에서 떠올렸던 내용을 바탕으로 반 친구들과 다음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 |
4. 교술 갈래의 흐름 | ▣ 한국 문학에서 교술 갈래의 전개 과정과 구현 양상을 탐구한다.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고전수필] 조침문(유씨 부인) | 활동1. 이 작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은 제문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이 작품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바늘을 중심으로 글쓴이의 심리가 변화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자. 활동2. 다음 구절에 나타나는 표현상의 특징과 그 효과를 알아보자. 활동3. 다음 글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1) 글쓴이가 제문의 형식을 빌려서 이 작품을 쓴 이유를 말해 보자. (2) 이 작품이 지닌 교술 갈래로서의 특징을 말해 보자. (3) 이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는 당시 여인들의 삶의 모습을 이야기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읽기 전에’ 떠올렸던 사물을 중심 소재로 제문 형식의 수필을 써 보자. | |
[현대수필] 설해목(법정) | 활동1. 이 작품의 내용을 정리하고 주제를 알아보자. (1) 이 작품에서 의미상 대비대는 대상을 써 보자. 그리고 각각의 속성을 파악해 보자. (2) 위의 (1)과 같은 구조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설명해 보자. (3) 위의 (1)~(2)를 바탕으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야기해 보자. 활동2. 고려 시대의 수필인 「이옥설」을 읽고 활동해 보자. (1) 다음에 주어진 단어들을 활용하여 「이옥설」 의 중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글의 전개 방식을 중심으로 「설해목」과 「이옥설」의 공통점을 파악해 보자. 그리고 이를 교술 문학의 특징과 관련지어 설명해 보자. [재구성과 창작] 아래의 ‘학생 예시 작품’을 참고하여, 다음의 구조에 따라 수필을 써 보자. | |||
Ⅴ삶과 함께 하는 문학 | 1. 문학을 통한 성찰과 소통 | ▣ 문학을 내면화하여 자아를 성찰한다. ▣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 [현대시] 모진 소리 | 활동1. 이 작품의 시상 전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활동2.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환기하는 감각을 떠올려 보자.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표현 효과를 말해 보자. 활동3. 마지막 행 ‘세상에 금이 간다.’의 의미를 바탕으로, ‘모진 소리’를 통해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 보자. 활동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의 ‘낙엽’과 「모진 소리」의 ‘누군가’가 처한 상황이 어떤 점에서 유사한지 말해 보자. (2) ‘꽝-’의 표현 효과를 중심으로, 이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을 「모진 소리」와 비교해서 말해 보자. (3) 「모진 소리」의 화자가 이 작품의 ‘너(네)’에게 해 줄 수 있는 말을 상상해서 써 보자. 활동5. 이 작품에 대한 감상을 바탕으로 일기를 써 보자. (1) 자신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나 행동을 했던 일을 떠올려 보자. (2) 자신이 상처를 주었던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담아 일기를 써 보자. |
[현대수필] 관용은 자기와 다른 것 자기에게 없는 것에 대한 애정입니다(신영복) | 활동1. 글쓴이가 이스탄불을 여행하며 느꼈던 ‘이중의 장벽’이 무엇인지 그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자. 그리고 이 장벽이 유발한 문제 상황을 말해 보자. 활동2. 글쓴이가 이스탄불에서 새롭게 인식하게 된 바를 다음 항목에 따라 정리해 보자. 활동3. ‘활동1~활동2’를 바탕으로 글쓴이가 우리 삶에 대해 깨달은 바를 말해 보자. 활동4. 이 작품의 주제 의식을 우리 사회의 문제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1) 모둠을 만들어 우리 사회에서 다음 ‘장벽’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아보자. (2) 모둠원들과 (1)의 사례가 발생하게 된 원인이나 배경 등을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질문들을 만들어 보자. (3) 모둠원들과 만든 질문의 답을 찾아 가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토의해 보자. | |||
2. 문학과 공동체 문화 | ▣ 문학 활동을 인간다운 삶을 가꾼다. ▣ 문학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현대시] 푸른 곰팡이(이문재) | 활동1. 이 작품에서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알아보자. (1) 이 작품의 화자와 청자가 누구인지 생각해 보고, 1연에 나타난 둘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2) 화자와 청자의 상황이 2연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말해 보자. 활동2. 이 작품의 시어와 시구의 의미를 알아보자. (1) ‘발효의 시간’ 동안 ‘발효’되는 것들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그 의미를 ‘푸른 강’과 관련지어 말해 보자. (2) ‘우체통’의 ‘빨간색’이 ‘경고’하는 바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활동3. 다음 항목에 따라 이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과 효과를 파악해 보자. 활동4. 다음 노래를 듣고 활동을 해 보자. (1) 이 노래 가사와 관련지어 「푸른곰팡이- 산책 시1」의 화자가 안타까워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파악해 보자. (2) 위의(1)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서 말하는 ‘우리가 잃어버린 소중한 것’을 되찾아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활동5. 다음 조건을 참고하여 평소 마음을 전하고 싶었던 사람에게 편지를 써 보자. | |
[현대소설] 태백산맥(조정래) | 활동1. 이 작품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 보자. (1) 염상진이 김사용을 인민재판에 회부하고 석방하는 과정에 작용했던 ‘공적인 목적’과 ‘사적인 정리’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2) 문 서방의 전혀 다른 두 모습은 각각 어떠한 상황에서 왜 표출되었는지 말해 보자. 활동2. 다음 두 부분에 사용된 ‘함정’의 의미를 살펴 보자. 활동3. 인문재판에 대한 문 서방의 시각을 바탕으로, 당시 이 문제를 접했을 민중들의 마음이 어떠했을지 잠작해 보자. 활동4. 다음은 이 작품의 일부로, 김범우가 하는 말이다. 이를 바탕으로 당시 상황에 대한 김범우와 염상진의 인식 및 태도를 비교해 보자. 활동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최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갈등 중에서 위 글의 ‘이념 대결’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예를 찾아 소개해 보자. (2) 위의 (1)에서 찾은 예가 ‘대결’이 아닌 ‘논쟁’이 되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
교과서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
전체적인 생각 | 작가에 대한 설명, 인터뷰가 작품을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소단원 작품마다 ‘읽기 전에’ 활동을 마련한 점이 인상적임. 핵심을 건드리는 활동은 수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됨. ‘조정래, 정호승, 곽재구, 공정배, 오창렬’ 작가 5명을 포함하여 총 27명의 많은 집필진이 참여한 점이 인상적임. |
구성과 활용
대단원 개관 | 대단원의 성격과 소단원별 학습 내용을 쉽게 풀어 소개하였습니다. 대단원마다 제시된 미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대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개괄적으로 구조화해 볼 수 있습니다. |
2 소단원 준비 학습 | ▣ 생각 열기: 소단원 학습 내용을 환기할 수 있는 생각거리를 제시하였습니다. 일상생활의 경험이 문학 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실생활의 소재를 중심으로 질문을 구성하였습니다. ▣ 바탕 학습: 소단원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 지식을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
3. 작품 감상 | ▣ 읽기 전에: 작품의 소재나 주제 의식과 관련 있으면서도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였습니다. ▣ 작품 읽기: 깊이 있는 감상을 위해 작품 중간에 감상의 주안점과 핵심 질문을 제시하였습니다. 어려운 어휘는 뜻과 용례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4. 학습 활동 | 내용 이해를 위한 활동에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학습 활동을 단계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재구성과 창작’ 활동은 별도로 구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5. 감상 더하기 | 작품 해설을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습니다. 작품의 주제 의식에서부터 작가나 사회·문화적 배경 등 작품을 둘러싼 외적인 요소까지 다양한 층위에서 작품을 해설하였습니다. |
6. 소단원·대단원 마무리 | ▣ 소단원 마무리: 소단원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 대단원 마무리: 대단원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더 읽어 보면 좋은 작품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7. 한 학기 한 권 책 읽기 | 한 편의 장편 소설을 골라 한 학기 동안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준비하기’, ‘읽기’, ‘표현하기’의 단계에 따라 체계적인 책 읽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