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두각 (見頭角)뿔을 드러내다. 두각을 드러내다. 뛰어난 학식이나 재능을 드러내 주목을 받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자후(子厚)는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민..
현거 (懸車)수레를 매달다. 늙어서 벼슬을 그만두고 (영예롭게)물러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설광덕(薛廣德)은) 승상 조정국(趙定國)과 거기장군(車..
헌폭지침 (獻曝之忱)햇볕을 바치는 정성. 남에게 선물을 주거나 의견을 제시하면서 겸양의 표시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옛날 송(宋)나라에 한 농부가 있었는데, 항상..
허실상배 (虛實相配)허와 실이 서로 조화를 이루다. 허상과 실상이 적절하게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작품이 될 수 있다는 한시(漢詩)의 작법 이론을 말한다...
향벽허구 (向壁虛構)벽을 마주하고 거짓으로 지어내다. 근거 없이 날조해 내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우(虞), 하(夏), 상(商)과, 주(周) 무왕(武王) 시대..
행재낙화 (낙화행재, 幸災樂禍)재앙을 다행으로 여기고 재앙을 즐기다. 남의 불행을 즐기는 이기적인 태도를 비유하는 말이다. 춘추시대 진(晉)나라 헌공(獻公)은 총희인 여희..
행불유경 (行不由徑)좁고 작은 길로 가지 않는다. 샛길이나 지름길을 택하지 않고 떳떳하게 큰길로 간다는 뜻으로, 눈앞의 이익을 탐하여 얕은 꾀를 쓰지 않고 정정..
행백리자반어구십 (行百里者半於九十)백 리를 가는 사람은 구십 리를 반으로 알아야 한다. 일은 처음보다는 마무리 단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진(秦)나라 무왕(武王..
행림춘만 (예만행림, 杏林春滿)살구나무 숲에 봄이 가득하다. 의술이 고명하거나 인술을 베푸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삼국시대, 오(吳)나라에 동봉(董奉)이라는 명의가 있었..
해현경장 (개현역장, 解弦更張)거문고 줄을 풀고 다시 고쳐 매다. 느슨해진 분위기를 고쳐 긴장하도록 만들거나, 사회적 · 정치적으로 제도를 개혁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해중방사멱삼산 (海中方士覓三山)바다의 방사(方士)가 세 산을 찾다. 교훈될 일이나 진리를 앞에 놓고도 보지 못하고 먼 곳에서 찾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바다의 방사가 세..
해인청문 (駭人聽聞)듣는 사람을 놀라게 하다. 다른 사람을 놀라게 하는 언행, 또는 놀라운 일이나 소문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왕소(王劭)는 북제(北齊)와 ..
해옹호구 (海翁好鷗)바다 노인이 갈매기를 좋아하다. 사람에게 흑심이 있으면 새도 그것을 알고 가까이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바닷가에 갈매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
해시신루 (海市蜃樓)해시(海市)와 신기루. 환상으로 빚어진 경관이나 사물, 또는 그와 같이 허황된 일을 비유하는 말이다. 「등주(登州)는 사면이 바다에 둘러싸여..
해불양파 (海不揚波)바다에 파도가 일지 않다. 태평성대를 비유하는 말이다. 주(周)나라 성왕(成王) 때 성왕의 숙부인 주공(周公)이 섭정을 하여 국사를 잘 처리..
해로동혈 (偕老同穴)살아서는 같이 늙고, 죽어서는 한 무덤에 묻힌다. 생사를 같이하는 부부의 사랑의 맹세를 비유하는 말이다. ‘해로동혈’은 《시경(詩經)》에서 ..
해령환수계령인 (解鈴還須繫鈴人)방울을 풀고 방울을 달다. 방울을 풀 사람은 방울을 단 사람이다. 문젯거리를 만든 사람이 그 문젯거리를 풀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해령계령 (解鈴繫鈴)방울을 풀고 방울을 달다. 방울을 풀 사람은 방울을 단 사람이다. 문젯거리를 만든 사람이 그 문젯거리를 풀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해군지마 (害群之馬)무리를 해치는 말. 많은 사람에게 해가 되는 사람, 또는 사회에 해독을 끼치는 존재를 비유하는 말이다. 「황제(黃帝)가 대외(大隗)를 만나려..
항해일기 (沆瀣一氣)밤이슬 기운이 하나로 엉겨 물방울이 되다. 최항(崔沆)과 최해(崔瀣)가 의기투합하다. 서로 결탁하여 음모를 꾸미거나 나쁜 짓을 하는 것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