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네시스 G90 스몰오버랩 테스트 사진 (이미지:iihs.org)
까이고 또 까이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너무나 혹독한 평가를 당하고 있는 현대차. 그들의 최고급모델 EQ900이 미국에서 실시된 충돌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제네시스 G90(국내명 EQ900)이 북미 IIHS(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에서 실시한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TSP+(Top Safety Pick plus) 등급을 받았다. 또한 제네시스 G80도 TSP+를 획득했다.
▲ 제네시스 G90이 IIHS 최고등급 TSP+를 획득했다 (이미지:iihs.org)
▲ 제네시스 G90 (이미지:제네시스)
제네시스 G90의 충돌 안전도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5가지 항목 중 전면 25% 스몰오버랩 충돌을 포함해 정면, 측면, 후면, 루프 강성 테스트 등 모든 항목에서 최고 등급(Good)을 받았다.
헤드라이트 평가와 어린이 카시트 장착 난이도 평가에선 양호(Acceptable) 판정을 받았지만, 전방 충돌 방지 장치 평가(Front crash prevention)에서 최우수(Superior)를 받아 'TSP+'를 획득했다.
▲ 제네시스 G80도 IIHS 최고등급 TSP+를 획득했다 (이미지:iihs.org)
▲ 제네시스 G80 (이미지:제네시스)
제네시스 G80도 스몰오버랩 등 모든 항목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대부분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아 최고등급인 'TSP+'를 획득했지만, 아쉽게도 어린이 카시트 장착 난이도에서 미흡(Marginal) 판정을 받았다.
▲ 제네시스 G90은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미지:iihs.org)
▲ 무릎에어백 등 승객 보호장치가 충실하다 (이미지:iihs.org)
TSP+등급을 얻으려면, 충돌안전도 평가는 물론 어린이용 카시트 장착 난이도 평가와 헤드라이트 평가에서 일정 수준을 넘는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충돌 안전도 평가는 스몰오버랩(전방각 25%충돌)과 40% 정면충돌, 측면충돌, 전복시 지붕 강성, 경추 보호 및 시트 안전성이 평가된다.
이 중 5가지 부분 이상에서 우수(Good)등급을 받아야 하며 전방 충돌 방지 장치 평가에서는 고급(Advanced) 혹은 최우수(Superior)를 받아야 한다.
▲ 제네시스 G90 은 어린이 카시트 장착 난이도 평가에서 '양호' 판정을 받았다 (이미지:iihs.org)
어린이용 카시트 장착 난이도 평가는 어린이용 카시트를 고정하는 차량 내 앵커 또는 래치 위치와 각도, 편의성 등 5가지 기준으로 실시한다.
미국에서는 미국 시장 안전표준을 따른 래치(Latch)방식을 사용하는데, 안전벨트 고정방식이나 우리나라나 유럽에서 주로 쓰는 아이소픽스(ISOFIX)방식과 조금 다르다.
▲ 제네시스 G90 은 헤드라이트 평가에서도 '양호' 판정을 받았다 (이미지:iihs.org)
헤드라이트 평가는 올해 하반기 부터 추가된 평가 항목이다. 헤드라이트 조사 거리, 조사 각도, 눈부심 등 다양한 항목으로 평가된다.
최고 등급을 받으려면 하향등이 눈부심 한계를 넘지 않아야 하며, 굽은 도로에선 60m, 직선 도로에선 150m 거리에서 최소 5룩스(lux) 밝기를 보여야 한다.
[제네시스 G90 스몰오버랩 테스트 영상 (유튜브:IIHS)]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달 11월 출범 1년을 맞았다. 올해 1월~11월 내수 누적 판매량은 6만 983대로 집계됐다. EQ900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2만 2806대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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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병우 eva2014az@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