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uric acid, 尿酸 ]
퓨린 유도체로서 탄소, 산소, 수소, 질소 등으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이다. 동물의 배설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람의 오줌에는 하루에 0.6~1.0g이 배출된다.
2,6,8-트라이옥시퓨린을 가리킨다. 화학식 C5H4N4O3. 맛과 냄새가 없는 흰색 결정이며, 에탄올·에테르에는 녹지 않고, 물에는 약간 녹는다. 가열해도 융해하지 않고 400℃ 이상에서 분해한다. 1776년에 K. W. 셸레가 요석(尿石)에서 발견하였다. 조류나 파충류의 배출물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가하면 결정성 가루로서 요산이 침전한다. 조류나 파충류에서는 질소대사의 최종산물이지만, 사람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조직 속에 있는 퓨린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심한 근육운동이나 백혈병 또는 화상으로 인하여 핵산의 붕괴가 일어날 때에는 오줌으로 배출되는 양이 증가하며, 이 밖에 통풍(痛風)의 발병 시에도 혈액과 오줌에 요산의 양이 증가한다.
C5H4N4O3=168. 동물의 배출물 중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사람의 소변 중에는 1일에 0.6~1g이 배출된다.
동물의 배출물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첨가해서 끓인 후 걸러서 염산을 첨가하면 결정성의 분말이 침전한다. 또 진한 소변을 농축, 냉각하면 무정형의 침전으로 석출된다. 요산의 합성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한 가지로서 바르비투르산에 질산을 작용시켜서 딜리투르산을 만들고, 이것의 환원으로 얻어지는 우라밀과 이소시안산칼륨으로부터 슈도요산을 만들고, 이것을 염산과 함께 가열하든가 또는 옥살산 무수물과 용융하는 방법이 있다.
무미 무취의 백색 결정. d 1.89. 에탄올, 에테르에 녹지 않는다. 물에는 조금 녹는다. 가열해도 녹지 않으며, 400℃ 이상에서 분해된다. 가열하면 시안화수소를 발생한다. 요산 용액을 질산과 함께 증발 건고하게 하고, 암모니아수를 주입하면 적자색의 무렉시드를 생성한다. 환원 작용이 있고, 예를 들면 인텅스텐산을 환원시키면 청색이 되기 때문에 요산의 정량에 응용되고 있다.
요산은 이염기성산이기 때문에, 생체 중에는 중성염 또는 수소염으로 존재한다. 요산의 인체에서의 대사면에서 보았을 때 요산에는 내인성의 것과 외인성의 것이 있다. 푸린체를 포함하지 않는 음식물을 섭취해도 항상 일정량의 요산이 소변 중에 배출된다. 이것을 내인성의 요산이라고 한다. 인류에 있어서는 거의가 조직 핵산의 푸린에 유래하는 것이고, 조류나 파충류에 있어서는 질소 대사의 종말 산물은 대부분이 요산으로 배출된다. 내인성의 요산 배출량은 핵산의 붕괴가 일어날 때(심한 근육 노동, 백혈병, 소모성 질환, 폐렴의 일시기 등)에는 소변 중에 배출량이 증가한다.
정상 성인의 혈청 중에는 남자가 3.4~6.3mg/100mL, 여자가 1.7~5.1mg/100mL의 요산이 포함되어 있다. 혈액 중에 요산의 양이 증가하는 질환의 대표적인 것은 통풍(痛風)으로, 요산의 대사 장해 때문에 요산의 생성이 이상하게 증가하고, 혈중에는 물론이고 관절과 신장에 요산이 침전되어 남게 된다. 외인성의 요산은 식물에서 채취되는 것으로 푸린체를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면 요산 배출이 증가한다. 그러나 전부가 소변 중에 나오는 것은 아니고 30~70%에 그친다고 한다. 그외는 체내에서 파괴될 것인데, 어떠한 변화를 받는가에 대해서는 아질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