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주관처 | 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6. 15. 13:00~15:00 ( 주1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14명 참여 | ||||
목표 | 감동으로 들은 한권의 책은(아동, 노인, 장애우)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역 시니어 문화 봉사단으로 구성된 소외계층에게 책을 읽어주는 재능기부자들의 문화 봉사단은 책을 통해 감수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독서는 정서적이고 안정과 인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교육 | 주 제 | 강의계획서 오리엔테이션(자기소개) 소양교육 및 실기교육 2인1조 편성:좋은 수업이란? | |||||
교육(수업)명 | |||||||
선정도서: 나이에 따른 독서법<관계형성> | |||||||
독서교육 자료 | 2017<책 읽어주는 문화 봉사단> 독서의 중요성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소양 교육 및 실기교육은 2인1조로 선정하고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배정하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눈높이 교육과 좋은 수업이란 어떤 것인가? 마음 읽기 동화 구연의 이론과실제를 다음 시간 프로그램 이해 하도록 유인물 배포 했다. 처음 만남이라서 서로가 어색해 했지만, 자기 소개와 장기자랑으로 분위기가 화기애애 은발의 향기가 가득하다.
1. 좋은 수업이란? 좋은 수업의 교육과정 구성은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 학습과 사랑이다. -좋은 수업의 조건 ‘5G'단계- 1) 짜임새 있는 수업설계(Good Design)-디자인 2) 효과적인 언어적 전달력(Good Telling)-텔링 3) 효과적인 시각, 청각적 전달력(Good Showing)-쇼잉 4)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Good involving)-인볼빙 5)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눈높이)와 수업 목표의 도달(Good Understanding)-언더스텐딩
- 그 동안 삶에 의미를 느끼지 못했는데,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자신감이 생겼고 문화 봉사를 할 수 있어 기쁘고, 즐거운 소통이 현장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독서지도(이론 특강) 효과적인 관계와 마음 읽기 선정도서 :허허허 할아버지(아동, 노인, 장애)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6. 22. 13:00~15:00 ( 2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0명 참여 | ||||
목표 | 재능기부자들의 문화봉사단은 책을 통해 감수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독서는 정서적이고 안정과 인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 ||||||
교육 | 주 제 | 2.좋은 수업을 위하여 . 독서를 해야하는 이유 독서를 통한 관계형성. 옛이야기:아동, 노인 장애
| |||||
교육(수업)명 | 인사와 관계형성놀이 동화구연의 필요성 효과적인 동화구연 교수 지도법 주의집중을 위한 놀이의 필요성 *구연실기 | ||||||
독서교육 자료 | 민들레는 민들레, 집나가자 꿀꿀꿀, 달 따러 가자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좋은 수업을 위하여 1)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2) 흥미롭고 가치 있는 내용으로 다시 하고 싶은 동기 유발이 중요하다 3)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교수 방법은 목소리의 높.낮이가 있어야 지루하지 않고 흥미를 갖게 된다. 4) 전개된 수업에 대한 반성적 평가 복습이 필요하다. 5)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확신과 학생에 대한 애정과 사랑으로 관심을 주어라. 6) 수업에 몰입 할 수 있도록 소통하라. 7) 수업시간에는 위계 질서와 방향이 필요하다. -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책은 우리에게 삶을 가르쳐주고, 시야를 넓혀준다. 삶을 살아가는데 길잡이가 되어 줄 독서는 소중한 교훈과 깨달음으로 바르게 세상을 보게하는 힘을 줄 것이다. 책은 과거와 현재와 역사를 알게하는 대화 창고이며,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풍부한 어휘를 구사할 수 있는 지혜를 줄 것이다. -시니어 문화 봉사단은 전직 교사도 계시지만 미경험자들에게 쉬우면서도 재미난 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이명란교수의 깍꿍 운동법‘과 교육(서울)의 자료를 토대로 재미를 유발 시 켰더니, 폭염에 지루 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관심과 수업태도가 좋았다. 독서 자료를 구성 지게 이야기하고, 유희와 종이 접기, 그려보기, 색칠해 보면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 교 재3권 중 -민들레는 민들레의 생명력에 대한 끈기와 환경에 구해 받지 않은 오뚝이처럼~ -집나가자 꿀꿀꿀은 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종이 접기 , 돼지 얼굴과 짐승 그림을 그 려보는 시간이었다. -달 따러 가자:윤석중선생의 생애와 동요에 나오는 장대와 망태 바지랑대가 뭔지를 알려주 고 손유희 등 다양한 놀이로 관계형성을 연출한다. * 노후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동작은 어색했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아름다웠고 젊어지는 느낌으로 역할 놀이에 흥미를 느끼다.
젊어지는 느낌으로 역할 놀이에 재미를 느끼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아동문학의 이해. 마음 읽기. 구연과 율동방법 및 만들기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6. 29. 13:00~15:00 ( 3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0명 참여 | ||||
목표 | 동화구연의 필요성과 교수 지도법, 동화 구연 지도사로서의 기본 자세, 호흡법과 발성연습. 독서지도 책 읽기 | ||||||
교육 | 주 제 | 독서지도의 필요성. 책 읽기의 기본자세.
| |||||
교육(수업)명 | 동화구연의 역사 및 교육적 효과는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흥미를 유발 시킨다.동화구연 기법과 호흡법 구연실기를 통해 발성법과 동화구연 지도사로서의 기본자세 등 구연실기 시범을 보이다. | ||||||
독서교육 자료 | 허허 할아버지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대상별 목표 (아동) -여러 장르의 책을 즐겁게 읽음으로써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책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문학 활동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고, 또래와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외국 동화 비교를 통해 문화이해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문화 교육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선정하고 활동을 구성한다. * 대상별 독서 방법. 목표 (노인, 장애) -여러 장르의 책을 즐겁게 읽음으로써 책 읽기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책 읽기와 내용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후속 활동 등을 통해 기억 및 인지 능력의 퇴화 를 늦춘다. -감각기관을 활용한 독후활동은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책을 매개로 한 즐거운 만남을 통해 사람과 소통하고 사귀는 경험을 제공한다. * 허허 할아버지: 대상 초등 옛이야기- (노인 , 아동 장애) 옛날에 무슨 일이 일어나도 늘 허허 웃어넘기시는 허허 할아버지가가 있었고, 걱정이 많은 한숨 임금님이 있었는데, 임금님은 할아버지를 시험해 보기 위해 금가락지를 선물로 주고는 바닷물에 빠졌는데~ 또래와의 웃음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감과 웃고 살아야 복이 온다는 것을 공감 할 수 있었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민들레는 민들레 집나가자 꿀꿀꿀 달 따러 가자 (윤석중 동시)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7 . 6 . 13:00~15:00 ( 4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0명 참여 | ||||
목표 | 신체의 언어 훈련법 동화를 연계한 효과적인 구연과 율동방법 및 만들기 | ||||||
교육 | 주 제 | 언어 훈련법 | |||||
교육(수업)명 | 동화와 연계한 효과적인 구연과 율동방법 및 만들기 | ||||||
독서교육 자료 | 민들레는 민들레. 집나가자 꿀꿀꿀 .달 따러 가자 (윤석중 동시)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바른 발성이란? 발성 연습을 많이 하다보면 좋은 목소리로 변한다. 좋은 목소리란? 듣기 편하고 힘이 있는 소리로 자신의 음성의 높낮이, 음성의 폭을 감지하 고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 3단계 발성 소리의 높이를 3단계로 나누어 발성해 보며 구연자 자신의 낮은음, 보통음, 높은음을 감 지한다. (중간음과 사이음) -신체의 언어 훈련법은 발성을 통해 경험해 보고, 동화를 연계한 효과적인 구연과 율동방법 및 만들기에 흥미를 가져본다. * 민들레는 민들레: 대상 초등 민들레의 다양성(노인, 아동, 장애)<그리기 숙제> 싹만 튼 민들레 ,줄기만 올라온 민들레꽃이 핀 민들레, 다른 꽃들 사이에서 민들레, 홀로 있는 민들레, 지붕 위 돌담사이 등 어디에서든 뿌리를 내리고 사는 민들레의 다양한 생태 를 통해 당당하게 살아가는 존중의 모습을 보여줌. 3권: 집 나가자 꿀꿀꿀< 야규 마치코 글, 그림 고향옥, 웅진닷컴>(아동, 노인, 장애) 아기 돼지 뿌와 톤과 양은 집에서 말썽만 피우고 당근 먹기를 거부하다 엄마에게 혼이 나 집을 나간다, 토끼네 집, 악어네 집, 까마귀네 집을 찾아가지만 마음에 들지 않아, 자 기 집을 지어보지만 ‘역시 우리 집이 최고야!’ -가족과 집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책이다. 4권: 달 따러 가자:윤석중(1911~2003) 글 민정영 그림 2006 윤석중 동시는 1900년대 우리나라 사람들이 살아온 모습이 담백하고 귀여운 그림에 담겨 져 시와 한데 어우러진 1,200여 편 중 800여 편이 동요로 불려진다. 달 따러 가자 노래와 다리 수수께끼 네발로 서 있는 건 밥상다리, 세발로 서 있는 건 지게 다리, 두발로 서 있는 건 사닥다리 한발로 서 있는 건 바지랑대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색깔 손님, 이야기 이야기, 북풍을 찾아간 소년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7 . 13 . 13:00~15:00 ( 5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1명 참여 | ||||
목표 | 아동문학의 이해, 마음 읽기 구연과 율동방법 유희 | ||||||
교육 | 주 제 | 동화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 |||||
교육(수업)명 | 동화구연의 필요성 | ||||||
독서교육 자료 | -색깔 손님/안트예 글, 그림/유혜자 옮김, 한울림 어린이2015 -이야기 이야기 -북풍을 찾아간 소년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 동화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1. 아이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아이들은 신체적으로나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으며 그 발달 속도가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왕성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을 돕고 삶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동화라고 할 수 있다. 2.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길러준다 아이들은 다양한 요구와 흥미를 가지고 있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아이들이 당면하는 문제도 다양하기에 일반적이고 공통된 답을 제시할 수는 없다. 동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가치관, 태도 등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준거를 참고하여 아이의 개개인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문화적이 아이로 자란다 아이는 동화에 나타난 좋은 글과 그림을 감상함으로써 문학의 가치를 알 수 있고, 아이의 미적인 감각이 발달한다. 또한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전래동화나 창작동화, 생활동화나 공상동화 등의 다양한 작품을 경험할 수 있어 틀에 박힌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눈보다는 더욱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즉, 다른 문화와 사회, 개인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보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작품을 접함으로써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 이런 경험을 통해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된다. 4. 동화구연지도사란 교훈이 담긴 다양한 동화를 입체적인 음성언어로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심어주며 E.Q , S.Q를 길러줌과 동시에 동화를 통해 언어능력과 지능, 자신감과 사회성 발표력과 표현력, 발성법과 호흡법, 창의력과 상상력을 높여주는데 큰 교육 효과가 있다 -독서지도: 재미있게 책읽어주는 방법과 <색깔 손님>에 나오는 엘리제 할머니의 두려움과 외로움에 대한 이웃 사랑을 애기하고, 종이 비행기 접기와 날리기로 율동으로 소통과 신체의 소중함과 <이아기 이아기>는 아프리카 아난스 할아버지에 지혜와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소개하고 빨간 공 손 유희와 <북풍을 찾아간 소년> 어머니를 위해 북풍을 찾아나선 끈기로 효도하는 가난한 소년의 경험을 교구만들기 그리기를 재미나게 한다.
반응: 만들기가 어려운 팀은 글쓰기로 표현하고, 자신있는 소재로 이야기를 듣고 극놀이를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7 . 20 . 13:00~15:00 ( 6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3명 참여 | ||||
목표 | 동화구연기법- 동화구연에 동작언어 훈련 *구연실기 | ||||||
교육 | 주 제 | 호흡과 발성 | |||||
교육(수업)명 | ① 호흡이란 무엇이가? | ||||||
독서교육 자료 | -구슬이 데구르르/허은순 글,/사계절2009 -새엄마 이야기/신혜원 글,박미경디자인,사계절2008 -신기한 붓/권사우 글,홍쉰타워 원작/사계절2012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호흡과 발성 ① 호흡이란 무엇이가? 호흡이란 모든 생명체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신진대사를 말한다. 즉, 생물이 살아있다는 것은 호흡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러나 화술상으로 말하는 호흡은 발성을(소리 내는 것) 보다 잘 하기 위한 기본 수단으로 쓰이는데, 긴 문장을 표현하거나 깊이있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익혀야 한다. ② 호흡의 종류 ◉ 호흡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복식호흡 : 배로 숨쉬는 호흡으로 동화구연가에게 필수적인 호흡이다.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복식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함이 좋다.) * 흉식호흡 : 가슴으로 숨쉬는 호흡을 말하며 이 호흡으로 숨쉬는 경우 몸안에 충분히 숨을 담을 수 없으므로 깊이있는 감정표현이 어렵다. ◉ 숨쉬기는 어떻게 할까요? * 들숨-홉(숨을 들이 마실때) : 우주의 온갖 신선한 것, 아름다운 것을 몸에 담는다는 기분으로 들여 마신다. * 날숨-호(숨을 내뿜는 것) : 몸속에 남아있는 노폐물, 정신적인 노폐물(불손함, 나태함, 분노, 짜증, 교만, 음란한 생각 등…)을 배출함으로서 깨끗하게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숨을 내뿜어야 한다. ③ 호흡은 발성과 깊은 관계가 있다. ◉ 부드러우면서도 힘있는 소리, 안정된 소리를 발성하기 위하여 흉식 호흡(가슴)에서 복식호흡(배)으로 바꾸어야 한다. ◉ 호흡을 깊게 머금고 있으면 우리의 의식은 뒤로 혹은 아래로 가라 앉으며 여유가 생겨 자기말을 객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며 자신의 감정조절이 가능해진다. ◉ 호흡이 깊어지면 몸 전체가 소리통으로 활용되므로 깊이 있는 동화를 구연 할 수 있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고릴라 할머니/윤진현 글,그림/웅진주니어,2014 -고녀석 맛있겠다/미야시니 타츠야 글 그림/백승민옮김/달리2013 -건물들이 휴가를 갔어요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7 . 27 . 13:00~15:00 ( 7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1명 참여 | ||||
목표 | 동화구연기법 - 음성과 언어의 표현 *구연실기 : 동시 | ||||||
교육 | 주 제 | 동시 지어보기 (이 명란 꿈1.2)
| |||||
교육(수업)명 | 꿈 종이 접어 만들기 | ||||||
독서교육 자료 | 고릴라 할머니, 고녀석 맛있겠다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활동준비는 꿈으로 정했다. *동시 지어보기 (이 명란 꿈1.2) *꿈 종이 접어 만들기:A4흰 용지, A3캔트지(하늘색&미색), 가위, 풀, 색연필 *꿈을 써 본다. *장래 꿈을 심어준다 *소중한 가족 이야기를 나눈다. *노인대상은 콩 고르기와, 젓가락으로 콩 컵에 담아보기 -고릴라 할머니: 고왔던 할머니 손이 가족들에게 희생하다보니 조글조글 손도 거칠어지고 피부도 고릴라처럼 변해버렸지만, 가족들에게는 사랑 넘치는 행복한 할머니를 그려본다. -고 녀석 맛있겠다: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르스 알에서 깨어난 초식 공룡 안킬로사우루스와의 대화중에는 약육강식에 처하지만 지혜로운 초식공룡이 육식동물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정이 들고 헤어지는 아쉬움이 그려진다. - 티라노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의 단어들이 어렵지만, 손자들을 생각하면서 교육에 임하 셨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돌부처와 비단장수. 딸랑새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8 . 3 . 13:00~15:00 ( 8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18명 참여 | ||||
목표 | 동화구연의 속도 조절 훈련법 | ||||||
교육 | 주 제 | 재미있는 수업의 특성 | |||||
교육(수업)명 | 동화구연의 속도 조절 훈련법 | ||||||
독서교육 자료 | 돌부처와 비단장수/박지육 글 그림/고래뱃속2016 딸랑새/서정오 글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재미있는 수업의 특성은 목표가 있고 흥미와 가치 있는 내용이 있다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교수 방법과 전개된 수업에 대한 반성적 평가와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확신과 학생에 대한 애정을 가진 교사 수업에 몰입해 참여하는 흥미로운 학생이 있다면 지도하는 선생님도 흥미를 갖게 된다. 혹서기로 힘들어하는 활동가님들과 의논하여 2주 동안 휴가를~
-돌부처와 비단장수/박지육 글 그림/고래뱃속2016:비단을 팔아서 먹고 살아가는 엄마는 바보아들에게 사람들이 속일까봐 말이 많은 사람에게는 비단을 팔지 말라고 하니, 바보 아들은 돌부처가 말이 없는 것을 보고 어머니 말씀데로 비단을 외상으로 주고 오지만, 바보의 순수함이 요즘 현실과 차이가 있다. 충청도 사투리와 전라도 사투리로 연출해 보았다.
-딸랑새/서정오 글 :호랑이 꼬리를 먹고 산다는 딸랑새, 어리석은 호랑이 꼬리에 딸랑새를 달아 도망치다가 토끼에게도 속아 도망다니는 옛 이야기 속에는 재미있는 게임으로 딸랑새 놀이를 하였다. -딸랑새 놀이는 동심으로 돌아갔고, 수건돌리기처럼 호응도가 좋아, 서로가 친해지는 동기부여를 느꼈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혹서기로 2주 휴가: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8. 24 . 13:00~15:00 ( 9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22명 참여 | ||||
목표 | 동화 활용 방법 :소리 | ||||||
교육 | 주 제 | 모양 말, 소리 말 흉내내기 :의성어 의태어 -꿈 | |||||
교육(수업)명 | 꿈과 미래의 나의 모습 | ||||||
독서교육 자료 | 신기한 씨앗 가게, 엔서니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모양 말 흉내내기 (의성어, 의태어) * 깡충깡충 : 토끼가 깡충깡충 뛰어갑니다. * 엉금엉금 : 거북이가 엉금엉금 기어갑니다. * 아장아장 : 아기가 아장아장 걸어갑니다. * 살금살금 : 고양이가 살금살금 걸어갑니다. * 성큼성큼 : 거인이 성큼성큼 걸어갑니다. * 꿈틀꿈틀 : 지렁이가 꿈틀꿈틀 기어갑니다. -소리 흉내말, 모양 흉내말 <성인1> * 윙윙 바람이 불고 삐그덕 삐그덕 문짝이 흔들립니다. * 두두두두 빗방울이 떨어졌어요. * 철썩철썩 파도가 칩니다. * 우르르 쿵쾅 천둥이 쳤어요. * 똑딱똑딱 시계 소리가 들립니다. * 포동포동한 얼굴이 복스럽다. * 미끈미끈한 두 다리 * 명태처럼 빼빼 말랐군. * 뒤뚱뒤뚱 꼭 오리 궁둥이 같아요. * 순이가 잉잉 우니까 철이가 낄낄거리며 웃고 있었다. -신기한 씨앗 가게: 호기심 많은 꼬마 돼지가 너구리 아저씨에게 신기한 씨앗 선물을 받아 새로운 경험을 하게된다. 씨씨씨! 앗앗앗! 신통방통 씨앗! 씨앗! -엔서니 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 엄마 생일에 가족들이 미술관 나들이를 떠나면서 생각이 달랐지만, 그림을 보고서 부터는 느낌과 생각이 일치되는 것을 느낀다. -신기한 씨앗 가게를 통해 주문을 외우는 씨씨씨! 앗앗앗! 신통방통 씨앗! 씨앗! 하면서 돌아가면서 주문을 외워보는 재미가 있었고, 소리 흉내 말로 신이났고, 가족여행에서 느끼는 감정은 엄마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가족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을 심어준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건물들이 휴가를 갔어요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8 . 31 . 13:00~15:00 ( 10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17명 참여 | ||||
목표 | 건물들이 휴가를 갔어요. 휴가의 의미와 독서진흥 배경과 강의계획서 쓰는법 | ||||||
교육 | 주 제 | 문화 활동 전문가로 | |||||
교육(수업)명 | 눈높이 교육의 필요성(4차 산업시대의 정보 공유) | ||||||
독서교육 자료 | 창조는 영혼을 깨우는 멜로디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소외계층은 몸도 마음도 약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자신감을 상실한 분들 에게 호감과 흥미를 심어주는 눈높이교육이 소수자의 어르신들께는 기쁨과 즐거움을 드리는 친구의 역할이다. 어린이들에게는 주의가 산만하고 안정적이지 못한 애들에게 격려와 칭찬으로 흥미를 끌어내주고 멸시받고 사랑이 부족한 장애우들에게 손잡아 주는 마음으로 종이 접기와 카드 엽서그리기(자화상) 책 읽기를 하다 보니 동심으로 돌아가 마음에 꽃이 피었다는 노년의 행복을 활동하면서 느낀다.
-책읽어주는 문화봉사단의 열기가 폭염처럼 열정을 토해낸다.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는데, 교육을 통해 자신감이 생겼고, 어린이들과 책을 읽고 그리기와 만들기 동시 쓰기로 소통을 하다 보니 다음에도 꼭 만나자는 약속을 했단다. -건물들이 휴가를 갔어요: 이금희 작가에 대한 글과 그림을 보면서 무생물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도심의 한가로움도 느껴보는 차없는 거리 를 생각하는 기회였다는 반응이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보강(좋은 수업이란? 동화구연 지도사 과정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9. 7 . 13:00~15:00 ( 11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17명 참여 | ||||
목표 | 책읽어주는 시니어문화봉사단은 동시.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주어 독서에 흥미를 갖고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문화향유 기회 제공과 균등한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교육 | 주 제 | 스토리텔링의 의의 | |||||
교육(수업)명 |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 (재미나게 이야기하는 문화봉사) | ||||||
독서교육 자료 | 말하고, 듣고, 읽고 쓰기 (내 고장의 전설이나 옛이야기 발굴)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교육은 백년지대계라 했다. 어린이들에게 바른 교육 밝은 심성을 길러내는 길잡이는 소통에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다보니 빠름시대가 되었고, 정서적이고 안정의 필요성을 잃어가고 있다. 가이드북 제4장의 스토리텔링 지역별 스토리텔링이 왜 필요한가? 주제로 광주광역시 양림동의 근대화물결에 관한 「이야기 배달부 동개비」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는 정엄이란 선비집에 ‘개비“란 이름의 개가 한양에서 함경도까지 편지를 전달하는 과정과 아홉 마리 새끼를 낳은 스토리를 400년 전 설화 속으로 떠나본다.
- 책 읽어주는 독서문화봉사자들과 토론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의견 속에는 책을 일주일 전에 배포해주면 책을 음미하고 사진을 찍고 그림그리기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과 증정한 이야기책은 순서별로 진열해 두고 언제나 볼 수 있다는 기쁨, <새엄마>에 나오는 인절미를 나눠먹고, 어린이들에게 연필지갑을 손 뜨게 선물하니 소중한 마음 전하는 기쁨을 나눌 수 있었다는 행복을~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일지 쓰는 방법과 글 요약하기(자화상 엽서 만들기 회고). |
지역주관처 | 광주동구문화원 | 교육 장소 | 307교육장 | ||||
일시 (교육 회수) | 2017. 9. 14. 13:00~15:00 ( 12회 / 총 12 회) | ||||||
강사명 | 이 명 란 | 참여인원 | 17명 참여 | ||||
목표 | 12주 동안을 되돌아 보기 | ||||||
교육 | 주 제 | 2017 책읽어주는 문화봉사단 토론 | |||||
교육(수업)명 | 장단점 말하기 | ||||||
독서교육 자료 | 토론 | ||||||
교육 진행 내용
및
활동가 반응 | 그 동안 폭염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신 선생님들께 기관에 대한 토론시간이 진지했다. 책을 전달하고, 그림을 그리고 스토리텔링과 전래동화, 동시, 서예등 다양한 방식으로 어린이들에게는 희망과 꿈을 심어주었고, 어르신들을 찾아가서는 책도 읽어 드리고 손 유희와 보선 만들기 자기얼굴 그리기, 꽃씨 심기와 장애우들을 찾아가서는 전주에 읽었던 책을 복습하고, 색칠공부와 만들기로 시간이 짧았다는 반응이다. | ||||||
다음 차시 예고 및 특기사항 | 일지쓰기 점검 |
첫댓글 2017년 책 읽어주는 문화봉사단 활동가 교육(수업) 일지 13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