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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의 기초지식 이 철 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유체기기연구팀/팀장
공학박사
Ⅰ. 머릿말 |
송풍기는 공기를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이송시키는 기계로써 산업발전과 더불어 점차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송풍기는 일반 제조공정, 발전설비 및 보일러의 공기공급용, 광산 및 터널의 급배기용, 건물의 공기조화용 등으로 사용용도가 매우 광범위하며, 에너지 사용량이 크고 또한 에너지 절감효과가 크게 기대되는 기계이다. |
Ⅱ. 송풍기의 종류 및 특성 |
송풍기는 임펠러의 회전운동으로 공기에 에너지를 가하여 공기량과 압력을 얻는 공기기계로써 흡입구와 토출구의 압력비가 1.1 미만인 것을 휀(fan)이라 하고 압력비가 1.1 이상 2.0 미만인 것을 블로우어(blower)라고 통상적으로 분류하며, 이를 통칭하여 송풍기라 한다. |
가. 원심송풍기 |
원심송풍기는 공기가 임펠러의 반경반향으로 이송되면서 공기량과 압력을 발생시키는 송풍기로써 임펠러깃의 형상과 설치각도에 따라 특성이 변한다. 원심송풍기의 형태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다익송풍기는 [그림1]과 같이 폭이 넓고 깃통로의 길이가 짧으며 회전방향에 대해 앞으로 기울어진 깃을 갖는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로, 일명 시로코송풍기라고도 하며, [그림2]는 다익송풍기의 전형적인 특성곡선을 나타낸다. 다익송풍기는 다른 형태의 송풍기에 비해 낮은 속도에서 운전되며, 낮은 압력에서 많은 공기량이 요구될 때 주로 사용된다. |
[그림1] 다익송풍기의 형태 [그림2] 다익송풍기의 특성곡선
2. 레이디얼송풍기 |
레이디얼송풍기는 [그림3]과 같이 반경방향의 깃을 갖는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며, [그림4]는 이의 전형적인 특성곡선을 나타낸다. |
[그림3] 레이디얼송풍기의 형태 [그림4] 레이디얼송풍기의 특성곡선
3. 뒤쪽굽음깃송풍기 |
뒤쪽굽음깃송풍기는 [그림5]와 같이 회전방향에 대해 뒤로 기울어진 깃을 갖는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며, [그림6]은 이의 특성곡선을 보여준다. |
[그림5] 뒷쪽굽음깃송풍기의 형태 [그림6] 뒷쪽굽음깃송풍기의 특성곡선
4. 익형송풍기 |
익형송풍기는 [그림7]과 같이 뒤쪽굽음깃송풍기처럼 깃이 회전방향에 대해 뒤로 기울어진 구조이나 깃의 단면이 익형(airfoil)으로 된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다. [그림8]은 익형송풍기의 특성곡선을 나타낸다. |
[그림7] 익형송풍기의 형태 [그림6] 익형송풍기의 특성곡선
나. 축류송풍기 |
축류송풍기는 공기를 임펠러의 축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송풍기로써 [그림9]와 같은 프로펠러형 임펠러로 구성되며, 임펠러으 깃(blade)은 익형으로 되어 있다. |
[그림9] 축류송풍기 임펠러의 형태
1. 프로펠러송풍기 |
프로펠러송풍기는 [그림10]과 같은 튜브가 없는 송풍기로써 축류송풍기 중 가장 구조가 간단하다. |
[그림10] 프로펠러송풍기의 형태 [그림11] 프로펠러송풍기의 특성곡선
2. 튜브축류송풍기 |
튜브축류송풍기는 [그림12]와 같이 임펠러가 튜브안에 설치되어 있는 송풍기이며, [그림13]은 이의 특성곡선을 보여준다. |
[그림12] 튜브축류송풍기의 형태 [그림13] 튜브축류송풍기의 특성곡선
3. 베인축류송풍기 |
베인축류송풍기는 [그림14]와 같이 튜브축류송풍기에 베인(안내깃)을 장착한 송풍기로써 베인을 제외하면 튜브축류송풍기와 동일하다. 베인축류송풍기의 베인은 임펠러 후류의 선회유동을 방지하여 줌으로써 튜브축류송풍기보다 효율이 높으며 더 높은 압력을 발생시킨다. |
[그림14] 베인축류송풍기의 형태
Ⅲ. 송풍기 관련 용어 |
송풍기는 공기에 에너지를 가하여 강제적으로 유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계이므로 공기의 유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현상을 표시할 수 있는 변수와 송풍기의 외형 및 운전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 변수가 필요하다. 이러한 변수들은 반드시 송풍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일반 유체기계에도 준용할 수 있는 변수로써 본 장에서는 이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
1. 정압과 동압 |
송풍기 구동에 의한 이송공기가 갖는 정압은 공기가 흐르고 있는 관이나 장치 등에서 발생하는 유동저항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압력으로 관로저항 혹은 관로손실이라고도 한다. 송풍기 성능평가시 주어지는 압력은 대부분의 경우 정압을 나타낸다. 이에 비해 동압은 공기의 이송속도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으로 이송되는 공기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그림15] 정압, 동압 및 전압 [그림16] 정압회복
2. 공기량 |
공기량이란 송풍기가 단위시간 동안에 흡입한 공기량을 말한다. 공기량은 송풍기의 토출구로부터 배출되는 공기량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흡입구에서의 온도, 압력, 습도의 상태로 환산한 흡입공기량을 나타낸다. |
3. 공기의 비중량 |
공기의 단위체적당 무게를 비중량이라 한다. 공기의 비중량은 온도, 압력, 습도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게 되며, 다음식으로 계산된다. |
4. 수두 |
송풍기의 흡입구와 토출구 사이의 과정에서 임펠러에 의해 단위중량의 공기에 가하여지는 압력을 공기기등의 높이로 나타낸 것을 수두라 하며,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
5. 이론공기동력 |
송풍기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이론공기동력은 압력비 P2/ P1이 1.03미만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하여 구한다. |
6. 송풍기의 효율 |
송풍기의 효율은 전압효율과 정압효율로 구분되며, 다음과 같이 축동력에 대한 이론공기동력의 비로 정의된다. |
7. 비속도 |
비속도는 송풍기의 공기역학적 상사법칙에서 유도된 수치로써 공기량 1㎥/min 또는 1㎥/sec 및 수두 1m를 얻을 수 있는 임펠러직경 Ds, 회전수 Ns인 송풍기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
[그림17] 원심송풍기 종류별 비속도 및 효율
Ⅳ. 송풍기의 외형 설계방법 |
송풍기에 관한 전반적인 설계는 송풍기의 흡입구에서 토출구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한 공기역학적인 설계와 이에 따른 기계적 구조설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공기역학적인 설계면에서 고려하더라도 송풍기의 흡입구를 통과하는 흐름, 임펠러 깃을 통과하는 흐름, 토출구에서의 흐름 등 공기역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흐름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시적인 측면에서 송풍기에 대한 설계를 수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그림18] 뒷족굽음깃 송풍기의 형태 및 속도삼각형
1. 설계요구조건 |
사용목적에 적합한 송풍기의 성능 및 제원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요구된다. |
2. 설계순서 |
가. 송풍기의 토출구에서의 속도를 가정하고 동압을 구한다. |
[그림19] 뒤쪽굽음깃 송풍기의 주속계수(β2=45。)
라. 축동력과 전동기출력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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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송풍기의 제반 법칙 |
설치된 송풍기의 운전조건이나 송풍기의 크기 등이 변하였을 경우, 다른 운전조건 등에서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 송풍기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다. 송풍기의 법칙은 원심송풍기 또는 축류송풍기에 공히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비교되는 송풍기가 기하학적으로 모양이 유사하거나 같을 경우에 적용되는 상사법칙이다. |
사용중인 송풍기가 다른 외형조건의 변화없이 단지 임펠러의 회전수만 변경된다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되며, 이 경우 공기량, 정압 및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변한다. |
2. 송풍기의 크기만 변하는 경우 |
송풍기의 모든 형상이 기하학적으로 상사되어 크기가 변할 경우에는 흡입공기량과 축동력, 정압등이 변하게 되며, 이 경우에는 임펠러의 원주속도가 일정할 경우와 회전수가 일정할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
가. 원주속도가 일정할 경우(법칙2) ○ 정압은 변하지 않는다. |
3. 이송공기의 밀도가 변할 경우 |
사용중인 송풍기가, 밀도가 다른 공기를 이송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법칙이 있다. |
가. 공기량, 송풍기 크기, 회전수가 일정할 경우(법칙4) |
Ⅵ. 맺는말 |
본 고에서는 송풍기에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을 검토하였으며, 여기에서 논의된 송풍기의 형태에 따른 특성 및 용도, 송풍기에 관련된 용어, 외형결정방법 및 제반 관련법칙 등에 관한 사항은 송풍기를 취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 한국냉동공조기술협회발행 1993년 09월호 |
송풍기를 운행시 여러 가지 점검을 해 보아야 한다.
먼저 베어링에 충분한 윤활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축, 베어링 등이 정확하게 정렬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베어링에 먼지가 싸이는 지도 확인해야 한다. 위의 것들은 송풍기에 진동이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점검을 해주어야 한다. 균형이 맞지 않은 송풍기는 베어링을 태우거나, 지지대를 망가지게 하거나, 파이프가 늘어나거나, 회전차에 손상을 입히게 된다. 이렇게 균형이 맞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이 마모나 정렬이 잘 되어 있지 않거나, 약한 지지대, 휘어진 축 등에서 비롯된다.
또한 사용하는 공기 또는 가스의 온도가 250F가 넘으면 베어링을 식혀줄 냉각수의 흐름도 생각해주어야 한다.
송풍기의 윤활제는 주로 그리스와 유욕이다.또 유욕의 경우는 비교적 대용량이고 고속회전하는 경우에 적용한다.그리이스의 재주입은 평균 그리이스의 수명추정식에 의한 구한 수명시간의 1/3~1/2이적합하다. 특히100。C를 초과해서 사용되는 경우는 1/3정도의 시간에서 주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윤활유는 주위의 청결 상태, 습기 베어링 작용 온도 등에 따라 교체시기가 결정된다.. 주위의 청결 상태가 깨끗하고 습기가 없고 베어링 온도도 낮다면 1개월~12개월 정도로 늦게 교체를 해도 되지만 주위가 청결하지 못해 먼지 등이 많고 습기가 많은 곳은 1~4주에 한 번 씩 교체 해주어야 한다.
송풍기 운행시에는 항상 베어링의 온도와 진동의 정도, 윤활유 등을 점검하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즉시 바꾸어주어야 한다.또한 벨트의 마모 상태와 벨트의 장력, 임펠러의 마모 상태 등도 체크해 주어야 한다.
현상 |
원인 |
송풍기의 풍량이 부족할 경우 |
Duct 장치 또는 송풍기가 노후하였을 때 -송풍기 자체가 부식된 것
송풍기 자체에 원인이 있는 경우 기타 원인 -가벼운 가스를 흡입 했을 때 -현장의 곡관의 수가 계획보다 증가되어 있던가, Duct에 무리한 곳이 생기게 되면 당초에 계획했던 저항보다 실제의 저항이 큰 경우 |
송풍기의 풍량이 과잉일 경우 |
-가볍거나, 무거운 가스를 흡입했을 경우 -흡입 가스 온도가 사양과 다를 경우 -배관의 공기 진동 -계획 저항보다 실제 저항이 적은 경우 |
진동이 있을경우 |
진동의 크기는 송풍기의 용도, 구조, 설치상태, 회전수 등에 따라 그 허용치가 다르나 그 상태의 변화를 수시로 점검할 것 -회전체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기초가 약하거나 기초 볼트가 풀리는 등 불량할 경우 -임펠러 내부에 이물질이 부착된 경우 -임펠러의 마모 또는 부식, 파손 -임펠러의 리벳의 파손 -케이싱에 물 등이 들어있을 경우 -베어링에 이상이 있거나 또는 축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축 너트의 조임이 불량 |
베어링의 온도에 이상이 있을 때 |
송풍기의 베어링의 온도는 보통 주위 온도 또는 흡입 공기 온도에 대하여 +50~-70도를 한도로 한다. -V-Belt의 장력이 너무 세다 -윤활류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다 -베어링 하우징의 분할 부분 고정 볼트를 너무 조였을 경우 -오일 씰을 잘못 조립하였을 경우 -베어링에 이상이 있을 경우 -베어링 축김 불일치 |
전류계 지침이 일정치 않고 크게 움직일 때 |
-V-Belt가 느려졌을 때 -임펠러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송풍기 흡입구 쪽의 배관 상태가 나빠 난기류가 형성될 때 -전동기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 |
케이싱의 과열 |
-임펠러가 케이싱에 접촉할 때 -케이싱 안으로 가스가 흡입될 때 |
일시적 또는 연속적인 이상음이 생길 때 |
-임펠러의 파손, 임펠러 리벳의 파손 -임펠러가 케이싱에 접촉되었을 때 -Drain에 물이 고였을 때 |
계량, 압력 회전 속도의 변동 |
-배관의 공기 진동 -전원 불량 |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