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직업 지도
직업 지도란 무엇인가?
여러 해 전에 한 어른이 어린이에게 “너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니?” 라고 질문했다면 비행기 조종사, 간호사 또는 기사와 같은 구체적인 대답을 듣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어린이들은 이 질문에 대해서 이상한 표정을 지으면서 “내가 컸을 때, 어떤 직업이 필요할지 내가 어떻게 알아요?” 라고 반문했을 것이다.
그의 대답이 옳다! 오늘날 몇 가지 특정한 분야의 일들 - 예를 들어 생태학과 달 지질학- 은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거의 들어 보지도 못했던 것이다. 기술의 폭발과 함께 직업 지도는 청소년에게 전보다 더욱 필요한 것이 되었다. 이들은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일반적인 범주의 일에 요구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바로 공립학교에서 학생들이 직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해도 1971년에 150 년에 15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일의 세계에 유용한 기능이 없이 학교를 졸업했다. 이들 중 거의 절반은 고등학교 졸업자들이었다.
조기 직업 지도의 필요성
오늘날의 학교들은 초보적인 수준의 진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 교육국에서는 다음과 같은 15개 종류의 직업군을 제시하고 있다. 농업 관련 산업 및 자연 자원, 상업과 사무, 통신 및 매체, 건설, 소비자 및 가정 관리 직업, 환경, 예술 및 인문, 보건, 자선 및 레크리에이션, 가공, 해양 과학, 시장 및 유통, 개인 서비스업, 공공 서비스업, 수송
공립학교 교육의 목표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조기에 이 직업군을 이해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지도와 상담으로 직업 선택의 범위를 점차적으로 좁혀 나가며, 나중에는 선택된 직업군에 필요한 기능을 개발시키는데 있다. 심지어 초등학생들에게도 직업에 대한 몇 가지의 직접적인 체험을 가지도록 하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공부하고, 직업 선택에 관한 모형을 얻기 시작한다. 오늘날 미국 학교에서의 직업 교육은 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용접과 같은 훈련을 여학생들에게도 똑같이 실시하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직업 선택은 직업 이미지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아동 전기에서부터 비롯한다. 6학년이 되면, 대다수 어린이들은 자신의 직업 잠재력에 근거를 두고 공부 과정의 윤곽을 잠정적으로 그리게 된다.
직업 지도의 방법
삶의 헌신을 목표로 하는 교회라면 직업 탐색을 기독교 교육의 한 타당한 부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장래의 직업이 하나님의 입장에서 볼 때, 그것이 소위 세속 직업이든 아니면 온전한 기독교 봉사직이든지 간에, 그리스도인의 증인적인 삶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그리스도께 봉사하는 일에 재능과 기량을 투자하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지, 그는 반드시 모든 시간을 드리는 그리스도인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특별한 일을 행할 수 있도록 특별한 재능과 은사를 주셨다. 어린이는 이런 점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 교육자는 어린이들이 자라났을 때 무엇이 가장 좋은 직업인가를 지금 알지 못한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미래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 어른의 미래 기회에 대한 무지와 어린이들에 대한 자신의 희망을 노출시키려는 경향으로 청소년이 체험하는 어떤 불안과 좌절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직업 준비 과정을 주님께서 인도하신다는 점을 깨닫게 될 때, 얼마나 많은 안정감과 확신을 소유하게 될 것인가!
어린이와 상담할 때, 우리는 이들이 주님께 봉사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과 복음을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매체, 그리고 창조성과 학습을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하나님 경외의 채널에 참여하려는 큰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고무하기를 원한다. 가능성은 거의 무한한 것이다. 어린이의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조화되지 않는 직업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굳게 닫혀 있어야 한다.
로이스 르바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은 다소간 다른 사람들보다 다채롭고 생산적이어야 하는가? 무디고 우중충한 성격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대변하는가? 성경에 기초를 둔 새로운 지식의 개척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기독교인 학자들은 어디에 있는가? 실존 상황에서 주님의 고귀한 산에 오르는 그리스도인의 오솔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작가는 어디에 있는가? 누가 과학적인 실험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 성장하고 있는 영역의 가장자리에서 일을 해나갈 교육자는 어디에 있는가?’
어린이들에게 직업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격려하는 한편, 우리는 또한 기독교인의 인격 형성과 영적 은사의 개발이 모든 직업을 준비하기 위한 핵심적인 길임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성실, 상호 협력 그리고 자기 절제와 같은 성경적인 덕목은 모든 직업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다.
직업 지도를 위한 자료와 활동
개인 간증, 도서실 자료 그리고 현장 방문 이 모두는 어린이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의 잠재력에 민감한 어른들은 자신의 관점을 어린이들과 나누며 다양한 종류의 일에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길에 대한 이해를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비록 모든 그리스도인이 목회자, 기독교 교육 지도자, 선교사 또는 신학 대학의 교수로 일하지 않는다고 해도 교회 내의 모든 청소년들이 전문화된 기독교 사역에서의 모든 가능성들을 인식하는 일은 중요하다. 청소년이 이러한 직업들을 고려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은 교회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와 가정에서 전체 교과과정의 일부로 다양한 사역의 종류들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일, 전도지와 다른 기독교 서적 배부, 환자 및 노인 방문, 요양원 방문 또한 교회 및 가정에서의 과제 실천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으로 현재 주님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도록 권면한다.
유력한 사람을 해당 부서로 초청해서 그의 사역에 관한 설명을 듣는다. 출판국, 선교 위원회 사무실, 기타 교회를 포함한 기독교 조직 방문 여행을 주관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역하는 사람들과의 직접 혹은 녹음식 면담을 추진하고, 어린이들에게 질문하도록 권면하며, 가능하다면 면담의 일부를 자신들이 직접 해보고 자신의 발견점을 보고하도록 한다.
부모들로 하여금 손님을 집에 초대해서 저녁 식사를 나누거나 아니면 잠자리를 같이 하면서 보다 비형식적인 바탕 위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슬라이드나 필름 스트립을 보여 준다. 다른 종류의 사역들에 관한 책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에게 자료를 신청하도록 하며, 받은 내용을 공부하고, 자료를 가지고 스크랩북을 만들도록 한다. 기독교 사역들과 관련된 도서, 잡지 그리고 팜플렛들을 제공한다. 부모들에게 특별한 사역에 대한 훈련을 시켜서, 이들이 집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한다.
-로버트 클락, 로이 쥬크 공저, 신청기 역 <교회의 아동교육>(생명의 말씀사,1999)p. 392~3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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