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 [ 항해 ]
1. 육분의 인덱스바(Index bar)를 0도에 맞추었을 때 수평경
(Horizon glass)과 동경(Index glass)이 평행하지 않아 생기는
오차는?
가. 수직오차 나. 사이드오차
사. 기차(Index error) 아. 조준오차
2. 해도상의 나침도에 「ANNUAL INCREASE 3'」이라고 쓰여있는 것은 무슨 뜻인가?
가. 지자기 편차가 매년 3분씩 감소
나. 지자기 편차가 매년 3분씩 증가
사. 지자기 자차가 매년 3분씩 감소
아. 지자기 자차가 매년 3분씩 증가
3. 남해안을 나침로 270˚로 항해중 2물표 중시선의 진방위는 260˚이고 나침방위는 255˚였다. 컴퍼스 오차는 얼마인가?
가. 5˚E 나. 5˚W 사. 10˚E 아. 15˚W
4. 가덕수로를 항해중 Fl(2) 의 등질을 가진 백색등의 등부표를 발견하였다. 이 등부표의 종류는?
가. 우현표지 나. 북방위 표지
사. 고립장해 표지 아. 안전수역표지
5. 명호안에 암초나 암암 등이 있는 경우 이 위험구역을 명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그 부분만을 유색광으로 비춰주는데 이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명호 나. 분호 사. 여호 아. 광호
6. 우리나라에서 우현표지로 사용하는 등부표의 등색은?
가. 녹색 나. 홍색 사. 백색 아. 황색
7. 항정선을 평면위에 직선으로 나타내기 위한 도법은?
가. 점장도법 나. 심사도법
사. 방위 등거도법 아. 다원추 도법
8. 해도와 관련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종이 해도를 대신하여 ECDIS를 사용할 수 있다.
나. ECS(간이 전자해도)는 단지 항행보조장치이지, 종이
해도를 대신할 수 없다.
사. GPS Plotter가 설치되어 있을 때 종이 해도 대신으로
이용 가능하다.
아. 해도는 최신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항상 조치
하여야 한다.
9. 해도에서 회전식 무선표지국은 어떤 약자로 표시하고
있는가?
가. R.C. 나. R.D. 사. R.G. 아. R.W.
10. 다음 항해용 해도 중 항만, 정박지, 협수로 등 좁은 구역을
상세히 그린 평면도는?
가. 항양도 나. 항해도 사. 점장도 아. 항박도
11. "임의 항만의 조고는 표준항의 조고에서 표준항의 ( )을
빼고, 그 값에서 개정수인 조고비를 곱해서 임의 항만의
( )을 더하여 구한다."
상기 ( )속에 공통으로 들어가야 할 말로 옳은 것은?
가. 기본수준면 나. 평균저조면
사. 평균해면 아. 평균고조면
12. 쿠로시오 해류의 생성 원인은?
가. 무역풍 나. 편동풍
사. 편서풍 아. 적도 무풍대
13. 다음 중 격시관측에 의한 선위결정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교차방위법 나. 선수배각법
사. 4점 방위법 아. 정횡거리법
14. 조류에 의해서 배가 밀린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유조 나. 유속 사. 유향 아. 유정
15. 다음 중 연안 항해시나 협수로에서 배의 편위를 간편하고
신속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가. 선수방향의 중시선을 이용한다.
나. 물표의 앙각을 측정한다.
사. 수심을 연측한다.
아. 두 물표의 협각을 측정한다.
16. 대권항법에서 항정이 별로 단축되지 않는 경우는?
가. 침로가 남 또는 북 방향
나. 침로가 동 또는 서 방향
사. 고위도 지방 항해시
아. 원거리일 때
17. 선박의 항행시 중분위도 항법을 쓰면 안되는 경우는?
가. 침로가 동, 서에 가까울 때
나. 중분위도가 60˚이하일 때
사. 출발지와 도착지가 각각 적도의 양쪽에 있을 때
아. 항정이 600마일 이하일 때
18. 본초시각(GHA)에 무엇을 가감하면 지방시각(LHA)을 구할 수 있는가?
가. 관측자의 경도 나. 관측자의 위도
사. 천체의 고도 아. 안고차
19. 다음은 계산고도 방위각을 구하는 표이다. 사용하지 않는
표는?
가. 214표 나. 229표 사. 249표 아. 211표
20. 레이더 영상에 나타나는 목표물의 크기가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것은 무엇의 영향에 의한 것인가?
가. 펄스 반복 주파수 나. 수직 빔폭
사. 수평 빔폭 아. 물체의 반사 특성
21. 레이더 화면상의 물표를 명확하게 표시하고자 할 때 관계
없는 것은?
가. 동조 조정기 나. 휘도 조정기
사. 감도 조정기 아. 오프 센터 조정기
22. 다음 중 ARPA의 작동 경보가 아닌 것은?
가. 위험 경보 나. 자동인지 경보
사. 수동인지 경보 아. 목표물 상실 경보
23. 다음 계기 중 선박의 위치정보를 위ㆍ경도로 알려주지
못하는 것은?
가. LORAN 나. GLONASS
사. GPS 아. Echo-Sounder
24. DGPS의 정밀도(Accuracy)는 얼마인가?
가. 100m 내외 나. 0.5 마일 내외
사. 1 마일 내외 아. 10m 내외
25. 일정한 시간 동안 항주하는 데에 소비되는 연료는 속력의
( )에 비례하고, 또 일정한 거리를 항주하는 데에 소비되는
연료는 속력의 ( )에 비례한다.
( ) 안에 들어갈 말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가. 제곱, 제곱 나. 세제곱, 세제곱
사. 제곱, 세제곱 아. 세제곱, 제곱
--------------------------------------------------------------------------------------
과목 [ 운용 ]
1. 횡동요(Rolling)를 경감시킬 목적으로 외판에 부착된 것은?
가. 기둥(Pillar) 나. 가용골(False keel)
사. 방형용골(Bar keel) 아. 빌지용골(Bilge keel)
2. 앵커 암(Anchor arm)이 섕크(Shank)에 대하여 약 45˚ 정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닻은?
가. 스톡 앵커(Stock anchor)
나. 바우어 앵커(Bower anchor)
사. 스트림 앵커(Stream anchor)
아. 스톡리스 앵커(Stockless anchor)
3. 다음 중 선체의 전해 부식작용이 가장 심한 곳은?
가. 선미 선저부 나. 수선부
사. 선수부 아. 묘쇄고 내부
4. 나일론 로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가볍고 흡습성이 낮다.
나. 부식이 잘 되지 않는다.
사. 강도가 크다.
아. 신장율이 낮다.
5. 일반적인 선박의 선회권에 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편각(Drift angle)이 크면 선회권은 작아진다.
나. 일반적으로 만재상태가 되면 선회권은 커진다.
사. 방형 비척계수가 작은 선박은 방형 비척계수가 큰
선박보다 선회권이 작다.
아. 선수트림 선박은 선미트림 선박보다 선회권이 작다.
6. 우선회 단추진기 선박이 후진시, 타 중앙이면 선수는
어느 쪽으로 돌아가는가?
가. 우현으로 회두
나. 좌현으로 회두
사. 선수미선으로 직후진
아. 좌현 45도로 회두 후 직후진
7. 일반 상선의 우회전 단추진기 선박의 특성이 가장 잘
이용되는 조선의 경우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인묘 회두 나. 좌현 안벽계류
사. 우현 안벽계류 아. 선미계류
8. 수중에 목재나 콘크리트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창고 등의
구조물을 설치하여 선박이 계류할 수 있도록 한 계선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안벽 나. 부두 사. 잔교 아. 돌핀
9. 다음 중 선박이 안정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내는 공식은?
(단, K : 기선, G : 무게중심, M : 경심)
가. KM - KG > 0 나. KM = KG
사. KM - KG < 0 아. KM + KG < 2 × KG
10. 벌크 화물 전용선에서 화물의 이동에 의한 복원력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것은?
가. 이중저 나. 수밀격벽
사. 톱사이드탱크 아. 코퍼댐
11. 복원력이 큰 선박의 특징을 말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선체의 동요가 심하다.
나. 복원력이 크므로 횡요주기가 빠르다.
사. 복원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선저탱크에 물을 가득
싣는다.
아. 심한 동요로 화물이 이동할 염려가 있다.
12. 당직중 주간이라도 항해등을 켜고 경계원을 배치해야 할
경우는?
가. 연안 항해시 나. 제한된 시정인 경우
사. 항내 항해시 아. 주요한 통신을 할 경우
13. 묘박중에 주묘의 우려가 있는 경우 취해야 할 조치가 아닌
것은?
가. 적당하게 닻줄을 늦춘다.
나. 제2의 닻을 투하한다.
사. 닻줄을 감아들여 회전 반경을 줄인다.
아. 기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14. 정박당직을 인계받는 당직사관이 인수하여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가. 묘박지의 수심, 선박의 흘수, 고저조의 조시 조고
나. 계류삭의 상태, 묘의 배치, 묘쇄신출량
사. 선내에서 수행되어야 할 작업, 화물에 관한 모든 정보
아. 항해등의 이상 유무
15. 다음 중 시풍(Apparent wind)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가. 마찰저항을 받는 지상풍을 말한다.
나. 항행중인 선박에서 관측된 바람이다.
사. 항행중인 선박에서 관측한 바람에서 선박의 항주에
의하여 생기는 바람을 뺀 것이다.
아. Beaufort풍력 계급표의 해면상태에 의하여 관측한
바람이다.
16. 태풍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중심에 눈(eye)을 가지고 있다.
나. 하계에 많이 발생한다.
사. 전선을 동반한다.
아. 고기압을 동반하지 아니한다.
17. 중위도에서 저기압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원인은
어느 바람과 관계가 있는가?
가. 무역풍 나. 편동풍
사. 계절풍 아. 편서풍
18. 다음 중 디젤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고온 고압의 공기를 실린더 내에 분사하여 전기불꽃
으로 점화시킨다.
나. 폭발가스의 압력에 의하여 피스톤을 밀어내는 힘을
이용한다.
사.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는 크랭크축이 2회전하여
사이클을 완료한다.
아. 2행정 사이클 기관이 4행정 사이클 기관에 비해서
마력당 무게, 부피가 작아서 대형 박용기관에 많이
쓰인다.
19. 동력 조타장치의 구성 요소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조종장치 나. 조타기
사. 전도장치 아. 제동장치
20. 임의 좌주를 위한 해안 선정시 부적절한 곳은?
가. 해저가 모래나 자갈로 된 곳
나. 경사가 완만하고 육지로 둘러싸인 곳
사. 선체보호를 위해 해저가 개펄로 되어 있는 곳
아. 강한 조류가 없는 곳
21. 조난선에서 조난통보시 필수적으로 알려야 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선박의 식별
나. 현장부근의 기상 및 해상상태
사. 조난위치
아. 조난의 성질 및 필요한 원조의 종류
22. 다음 중 골절시 증상이 아닌 것은?
가. 본래의 형태와 다른 변형이 이루어진다.
나. 골절부의 통증이 심하게 온다.
사. 마찰음이 생긴다.
아. 혈액순환이 안된다.
23. 다음 중 체온 측정시 유의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수은주가 섭씨 35˚이하로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고
검온한다.
나. 운동직후는 검온을 피한다.
사. 목욕직후는 검온을 피한다.
아. 겨드랑이 부위 측정 시간은 30초 정도로 한다.
24. 무선전화로 조난통보를 송신하기에 앞서 발하는 경보
신호는?
가. SOS 나. PAN PAN 사. Mayday 아. TTT
25. 항해중 선수쪽에서 해상에 추락된 사람이 취해야 할
행동으로서 틀린 것은?
가. 선박쪽으로 헤엄친다.
나. 수온이 낮은 경우 체온유지에 유의한다.
사. 부유물을 잡고 머문다.
아. 유효한 신호로써 위치를 표시한다.
-------------------------------------------------------------------------------------
과목 [ 법규 ]
1. 개항의 항계 안에 입·출항하고자 하는 선박이 관할 지방
해양항만청장의 허가를 받아야만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가. 전시 사변
나. 전시 사변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사. 국가안전보장상 필요한 경우
아. 선박교통의 안전이 필요한 경우
2. 선장이 선박의 조종을 직접 지휘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좁은 수로를 지나갈 때
나. 선박에 위험이 생길 우려가 있을 때
사. 지중해를 항해할 때
아. 항구를 출입할 때
3. 다음 ( )에 적당한 말을 고르시오.
"선원법상 ( )이라 함은 선박 안에서 근무하는 선장이
아닌 선원을 말한다."
가. 부원 나. 직원 사. 해원 아. 보통선원
4. 선박안전법의 규정 내용과 관계가 없는 것은?
가. 선박의 감항성 유지
나. 선박의 검사
사. 해양사고의 원인 규명
아. 선박내 안전에 관한 시설을 강제
5. 선박내 최대 탑재 인원을 초과하여 탑재할 수 있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가. 상병 선원의 보충
나. 조난자를 구조한 경우
사.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아. 정원을 초과한 여객 및 선원
6. 지방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에 불복한 자는 어디에 제 2심
청구를 할 수 있는가?
가. 지방해양안전심판원 나. 대법원
사.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아. 일반 법원
7. 해양환경관리법에서 기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액상유성혼합물 나. 원유
사. 석유가스 아. 석유제품
8. 선박에서 오염물질이 해양에 배출된 경우의 방제조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오염물질의 배출방지 조치
나. 신고 후 해양경찰의 지시를 기다린다.
사. 배출된 오염물질의 확산방지 및 제거 조치
아. 배출된 오염물질의 수거 조치
9. 해상교통안전법상 선박에 해양사고가 발생한 경우 선장이
관할관청에 보고하도록 규정된 내용이 아닌 것은?
가. 해양사고 발생 일시 및 장소 나. 조치사실
사. 사고 개요 아. 상대선박의 소유자
10. 해상교통안전법상 거대선이 교통안전 특정해역을
항해하고자 할 때 통보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가. 통항시각 나. 총톤수
사. 승무원 명부 아. 입항 예정시간
11. 다음 중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곳은?
가. 인천갑문 안쪽의 수역 나. 소양호
사. 영일만 아. 제주해협
12.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 의한 선박충돌 회피를 위한 기본원칙과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가. 적극적인 조치
나. 상당한 주의
사. 충분한 시간적 여유
아. 고도의 선박조종기술의 발휘
13.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통항분리 방식을 이용하는
선박이 지켜야 할 사항은?
가. 분리대 내에서는 정박만 한다.
나. 교통로를 횡단하려면 가능한 한 소각도로 행한다.
사. 분리대 끝 부근 해역에서는 묘박을 피해야 한다.
아. 가능한 한 분리대에 가깝게 접근하여 항해한다.
14. 두 척의 선박이 만나 충돌할 우려가 있어, 한 척의 선박이
다른 선박의 진로를 피하여야 할 경우에 다른 선박은
그 침로와 진로를 유지하여야 하는데, 침로와 속력을
유지해야 하는 선박의 동작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피항선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도
침로와 속력을 유지한다.
나. 피항선과 매우 가까이 접근하여 충돌을 피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협력 동작을 취한다.
사. 피항선의 피항 동작만으로는 충돌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도 가능한 한 자선의 좌현측으로
침로를 변경하지 아니한다.
아. 피항선의 피항 동작을 면밀히 관찰하고 안전하게
통과할 때까지 경계를 늦추지 아니한다.
15.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의 유지선의 동작에 관한 규정이
적용될 수 없는 경우는?
가. 추월관계에 있는 범선과 범선이 만나는 경우
나. 마주치는 상태의 항법이 적용되는 경우
사. 횡단하는 상태의 항법이 적용되는 경우
아. 동력선과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이 만나는 경우
16. "전주등"이라 함은 ( )도에 걸치는 수평의 호를 비추는
등화를 말한다. ( ) 안에 적합한 것은?
가. 360 나. 180 사. 225 아. 135
17. 다음 형상물 중에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 없는 것은?
가. ● (구형) 나. ▲ (원추형)
사. ◆ (마름모꼴) 아. ★ (별표)
18. 노도선의 등화 표시에 대한 설명 중 타당한 것은?
가. 같은 크기의 동력선의 등화를 표시할 수 있다.
나. 같은 크기의 어선의 등화를 표시할 수 있다.
사. 범선의 등화를 표시할 수 있다.
아. 노도선의 등화에 대하여는 규정되어 있지 않다.
19. 다음 중 주간에 원통형 형상물 1개를 표시하고 있는 선박은?
가. 조종성능이 심히 제한되는 예인작업에 종사하고 있는
예인선
나. 조종불능선
사. 수중작업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
아. 흘수로 인하여 제약을 받는 선박
20. 트롤어선의 주간 형상물은?
가. 장고형 1개 나. 구형 1개
사. 구형 2개 아. 마름모꼴 1개
21. 다음 중 항로표지부설 등에 종사하는 조종제한선을
나타내는 등화는 어느 것인가?
가. 홍등, 백등, 홍등 나. 백등, 백등
사. 홍등, 홍등 아. 홍등, 녹등, 홍등
22. 도선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은 마스트의 수직선상에
윗쪽에는 ( )의 전주등, 아래쪽에는 ( )의 전주등
각 1개를 표시 하여야 한다.
( )속에 적합한 것은?
가. 홍색, 백색 나. 백색, 홍색
사. 녹색, 백색 아. 홍색, 녹색
23. 제한된 시계내에서 항행중인 동력선이 대수속력이 있을 때
울리는 음향신호는?
가. 2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1회
나. 1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2회
사. 1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1회
아. 2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2회
24.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추월하는 선박의 의사 표시를
듣고 울리는 피추월선의 동의 표시는?
가. 장음 - 장음 - 단음 - 단음
나. 장음 - 단음 - 장음 - 단음
사. 단음 - 장음 - 단음 - 장음
아. 장음 - 단음 - 단음 - 장음
25. 기적으로 단음 5회 이상을 울리는 신호는?
가. 응답신호 나. 경고신호
사. 구조신호 아. 조종신호
---------------------------------------------------------------------------------------
과목 [ 영어 ]
1. 다음 문장에서 설명된 용어는 어느 것인가?
"Floating, not controlled, without a clearly determinable direction."
가. Grounding 나. Adrift
사. Proceeding 아. Dragging of anchor
2. 다음의 단어 중에서 다른 3개와 관계가 없는 것은?
가. Way point 나. Receiving point
사. Reporting point 아. Calling-in-point(C.I.P.)
3.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 통신문의 송신을
잠시 기다려야 할 때에는 ( ) (이)라고 말한다.
( ) 속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가. "Wait for a moment." 나. "Stand by."
사. "Hold on." 아. "Stop speaking."
4. 다음의 그룹 중에서 서로 상관 관계가 전혀 없는 단어로
묶여진 것은?
가. Separation line - Inshore traffic zone
나. Oil platform - Offshore installation
사. Freeboard - Windlass
아. Trim - List
5. 다음 영문의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The aft part of vessel on port side is ( )."
가. starboard bow 나. port bow
사. port quarter 아. starboard quarter
6.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What is ( )?"
가. your maximum draft 나. your bridge
사. your freeboard 아. your full sea speed
7. 당직 항해사가 당직을 인계받는 항해사에게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가. Ship's position
나. Traffic situation
사. Meteorological condition
아. Variation
8. 한글로 잘못 번역된 것을 고르시오.
가. Stand by port anchor. - 좌현 앵커를 투묘할 준비를 하시오.
나. Let go port anchor. - 좌현 앵커를 투묘하시오.
사. Slack away the cable. - 닻줄을 늦추어 주시오.
아. Hold on the port cable. - 좌현 닻줄을 계속 감아 들이시오.
9.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What is the ( ) of turning circle?"
가. diameter 나. draft 사. height 아. freeboard
10. 다음 문장의 빈 칸에 적합한 것은?
"What is the ( ) of crane?" (크레인의 용량은?)
가. weight 나. range
사. stowage 아. capacity
11. 다음 밑줄 친 것과 반대 의미로 쓸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
Heave in cables!
가. Hold on 나. Find out
사. Hoist up 아. Pay out
12. 다음 영문의 밑줄 친 어휘의 의미와 유사한 것은?
I have a minor fire in engine room.
가. small 나. heavy 사. urgent 아. dangerous
13. "Read standing orders and ( ) it."
( ) 속에 들어 갈 말로 옳은 것은?
가. repeat 나. forget
사. script on 아. sign on
14.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합한 단어를 고르시오.
"( ) the damaged ladder."
(손상된 사다리를 교체하시오.)
가. Replay 나. Repair 사. Replace 아. Remove
15. ( )안에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Put ( ) protective clothing and breathing apparatus before
entering the tank."
가. on 나. in 사. out 아. off
16. "I will make a lee for your vessel" 에서 본선이 위치하겠다는
곳을 고르시오.
가. leeward 나. inward
사. windward 아. outward
17. ( ) 안에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Can you ( ) me on your radar?"
(귀선 레이더 화면에서 본선을 확인할 수 있는가?)
가. call 나. bring 사. take 아. locate
18. 다음 통신문과 관련이 있는 Message marker는?
"Shallow water ahead of you."
가. ADVICE 나. INTENTION
사. WARNING 아. INFORMATION
19. ( ) 안에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I have a list to starboard ( ) one degree."
가. with 나. for 사. of 아. by
20. 다음 영문의 ( )에 알맞은 것은?
"I will ( ) you a free pratique."
가. drop 나. turn 사. control 아. grant
21. 다음의 대화로 미루어 (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A: What is ( ) of sea?
B: There are rough sea.
가. depth 나. color 사. direction 아. state
22. 다음 통신문의 ( )에 적합한 것은?
"I am proceeding ( ) reduced speed."
가. against 나. in 사. within 아. at
23. 다음 중 올바른 표현은?
가. What is your ETA at Busan?
나. What is your ETA from Busan?
사. What is your ETD to Busan?
아. What is your ETD by Busan?
24. 다음 문장의 빈 칸에 적합한 것은?
"A vessel ahead is on the ( ) course."
(전방의 선박은 같은 침로입니다.)
가. same 나. different
사. opposite 아. correct
25.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동사를 고르시오.
"I expect to ( ) when tide rises."
(본선은 조석이 상승하면 재부양될 것으로 예상됨)
가. reform 나. read 사. refloat 아. repair
-----------------------------------------------------------------------------------------
과목 [ 상선전문 ]
1. 하역시에 화물을 싸매거나 묶어서 카고 훅에 달아매는
용구는 무엇인가?
가. 카고 슬링 나. 카고 데릭
사. 카고 폴 아. 카고 기어
2. 융해(融解)화물이란 높은 온도에서 녹아 흐르는 성질을 가진 화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 속하지 않는 화물은?
가. 당밀 나. 아스팔트 사. 시멘트 아. 유지
3. Topping lift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가. Derrick boom을 선회시키기 위한 것이다.
나. Derrick boom의 양각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사. Guy를 보강하기 위한 것이다.
아. Cargo fall을 보강하기 위한 것이다.
4. 다음 중 Derrick의 안전사용하중(S.W.L)이 20톤 미만인 때의 시험하중으로서 맞는 것은?
가. S.W.L의 1.25배 나. S.W.L의 1.5배
사. S.W.L의 2.0배 아. S.W.L의 2.5배
5. 만재흘수선의 결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표시는?
가. WNA 나. S 사. W 아. TF
6. 다음 중 흘수 감정에 의해 화물량을 결정하는 화물은?
가. 컨테이너 나. 벌크 콩 사. 기름 아. 잡화
7. 선창의 용적이 86,000 Cubic feet일 때 적화계수 43인 화물은 얼마나 적재할 수 있는가? (화물틈율은 5%이다.)
가. 8,600 M/T 나. 4,300 M/T
사. 3,600 L/T 아. 1,900 L/T
8. 실제로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최대 적화 중량인 순적화 중량톤수의 산정시 공제중량의 내용이 아닌 것은?
가. 갑판적 화물 무게 나. 연료유의 무게
사. 청수의 무게 아. 윤활유의 무게
9. 선적화물의 용적이나 중량을 측정하여 증명서를 발급하는
검량업에 종사하는 자는?
가. 스원 메저러(Sworn Measurer)
나. 슈퍼카고(Super Cargo)
사. 탈리맨(Tallyman)
아. 포맨(Foreman)
10. 통풍환기 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선창구획의 용적과 형상에 따라 충분한 환기능력을
가져야 한다.
나. 선창내 공기의 이슬점을 높이기 위하여 기계통풍설비를
사용한다.
사. 배기공과 흡기공을 가져야 한다.
아. 적재화물의 성질에 따라 필요한 환기능력을 가져야
한다.
11. 위험물 운송시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부근에서 흡연 및 노출불꽃 등의 사용을 금지한다.
나. 하역할 때에는 어떠한 종류의 전등도 조명용으로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사. 철재공구, 성냥, 라이터 등의 휴대 또는 사용을 금한다.
아. 위험물의 하역장소 부근에서는 화기작업을 하지
않는다.
12. 유조선의 펌프실 내에서 갑판상 배출관과 펌프를 수직으로
연결시키는 관은?
가. Deck delivery line 나. Drop line
사. Pump line 아. Riser line
13. 선창이나 갑판에 목재를 적재할 때 반정도 적재한 후
래싱와이어만으로 약간 느슨하게 하는 래싱은?
가. Hog Lashing 나. Sag Lashing
사. Top Lashing 아. Under Lashing
14. 포대에 넣은 쌀, 땅콩 등과 같이 발열하거나 발한(Sweat)이
생기기 쉬운 화물의 사이에 창내 환기를 촉진시키기 위해
끼워 넣는 것은?
가. 대나무 나. 합판
사. Mat 아. Wooden Ventilator
15. 화물을 컨테이너화하여 운송하는 경우의 장점을 기술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가. 다른 운송수단과의 연계 수송이 불가능하다.
나. 화물의 파손과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사. 포장비, 창고비 및 부선 사용료가 절약된다.
아. 하역시간이 단축되므로 선박의 회전율이 높다.
16. 선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선박의 국적에 관한 사항
나. 등기와 등록에 관한 사항
사. 선원의 복지에 관한 사항
아. 선박에 대한 행정상의 감독
17. 선박법상 한국 선박의 의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개항에의 기항 나. 선박국적증서의 비치
사. 등기와 등록 아. 선박의 표시
18. 외국 선박이 우리나라의 불개항장에 기항할 수 있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가. 법률 또는 조약에 다른 규정이 있을 때
나. 해양사고를 피하려고 할 때
사. 국토해양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때
아. 자국의 수출 화물을 선적하고자 할 때
19. 다음 중 가선박국적증서를 교부받을 수 없는 경우는?
가. 외국으로 항해하는 도중에 선박국적증서의
기재사항에 변경이 생긴 때
나. 외국으로 항해하는 도중에 승선 선원 전체의 국적이
변경된 때
사. 국내에서 선박을 취득한 자가 취득지 이외의 곳에
선적항을 정하기 위해 항해하려고 할 때
아. 외국에서 선박을 취득한 경우
20. 선박국적증서를 교부하는 관청은 어디인가?
가. 국토해양부 본부
나. 선적항을 관할하는 지방해양항만청
사. 입항항의 지방해양항만청
아. 선박등기를 한 등기소
21. 다음 중 국제톤수증서에 기재되는 톤수는?
가. 국제 총톤수 나. 만재배수톤수
사. 재화중량톤수 아. 재화용적톤수
22. 항해당직을 교대할 때에는 ( )분 전에 선교에 도착하여
필요한 사항을 인수 인계한다. ( )안에 적합한 것은?
가. 30 나. 15 사. 10 아. 5
23. 연안항해 당직근무중 유의사항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가. 잠시라도 선교를 비우지 않는다.
나. 야간에는 다른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해 가급적 갑판
작업등을 모두 점등한다.
사. 필요한 경우 육상 또는 다른 선박과 송ㆍ수신한다.
아. 침로를 유지하면서 엄중한 경계를 한다.
24. 마그네슘, 나트륨, 알루미늄 등 가연성 금속 물질의 화재는
무슨 급의 화재인가?
가. A급 나. B급 사. C급 아. D급
25. MARPOL73/78 부속서 I의 점검 및 검사 대상 선박은?
가. 총톤수 50톤 이상의 유조선 및 총톤수 100톤 이상의
유조선 이외의 선박
나. 총톤수 100톤 이상의 유조선 및 총톤수 150톤 이상의
유조선 이외의 선박
사. 총톤수 150톤 이상의 유조선 및 총톤수 400톤 이상의
유조선 이외의 선박
아. 총톤수 150톤 이상의 유조선 및 총톤수 500톤 이상의
유조선 이외의 선박
|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