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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代 拳師 입산수도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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秘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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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秘門 螳螂 門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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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문 당랑권 이란
1. 北派 正統 泌門 螳螂拳 소개
① 문파 : 비문당랑권(대만의 비문과는 기술적으로 다름)
② 전통 적파 계보 :
1代 王 祖 師
2代 尹 相 福, 林 奎 太 郞
3代 金 正 民
4代 林 京 栗
5代 趙 靑 來
6代" 우슈 국가 대표 및 상비군을지낸
유병해 관장 김성숙 관장 정진교 관장 박동규 관장 최삼우 관장 정영환 관장
김상묵 관장 김태헌 관장 등이 대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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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수경로
1945년 광복이후 중국의 공산화 정책으로 많은 화교인들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국을 찿았다
특히 지리적으로 인접한 산동성 출신의 몇몇 임품장 강경방 왕사조님을 비롯 한국으로
이주하게되면서 당랑권의 좋은 권법들이 국내에 보급되어졌다
1代 王 祖 師
산동성에 이주하신 사조님은 강릉에 안착을했는데 대사관의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서 기록은없다
국내의 거주한 기록 사실이나 이를 뒷받침할 흔적없이 당랑권 보급후 홀연히 사라지셨다
연유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타문파인들은 기록이 없다는 이유로 허구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현재 타 문파인들중에 윤상복씨에게 사사나 예전 단증을 받은분들이 많아서
사조님에 대해서 아는분이 많고 제데로 수행했거나 강경방씨나 임품장씨가 젊을때 이미 노인이라
매화당랑문파의 두분께서 사조님을 왕노인이라 불렀는데 아는분은 본문파에 대해서 모두 알고있다
당시 중국인들에대한 한국인들의 멸시와 여러가지 사회적 차별적 이유로 사조님의 성함은
돌아가실 때까지 밝히지 않았다 주변에서는 장골이며 덩치크고 마음씨좋은 왕노인이라는
호칭만을 칭송 받았다 광복이후 한국에 오셨을때 80세를 넘긴 노인이었으며 살아계셨으면
1백 4~50살이된다,,
적통=> 2代 尹 相 福, 林 奎 太 郞
한국인 사사는 2대 윤상복씨(당시 중학2)에의해 왕사조님에 의해 개인적으로 사사를 받고
일년후 친구인 임규태랑씨도 함께배운 동기가 되었다
강릉 상고를 졸업한 윤상복씨는 박정희 대통령 정권시절의 최돈웅(당시 원내총무)의 비서로
근무하기도 했으며 60년대초 2대 임규태랑씨의 강원도 거진에서의 사사와
윤상복씨에 의해 부산 동래구 동산동에 비술관을 개관 하면서 일반인들에의해 보급되기 시작했다
60년대말 임규태랑씨는 미국으로 이민을 가셨으며 이민후 당랑권의 보급은 하지않았다
60년대말 고향 강릉으로 가신 윤상복 선생님은 당랑권은 보급하지않고
야와라 사파트(합기유술의 전신)라는 간판으로 후학들을 양성했는데
남부지방에서 소문을 듣고 찿는이들에게만 간간히 사사하셨다
돌아가실 때까지 선생님을 모신분은 야와라 출신의 관번4번 우 용 (강릉 인명구조단)씨며
야와라 사파트 간판아래 입관한 관번1번은 박세득씨이다
강릉버스 조합에서 근무하시던 윤상복 선생님은 86년 간암으로 작고 하셨다
친구분 김대남(李 峰鐵씨의 第)씨는 영동화력 발전소 수위로 근무하셨는데
지금은 연로하셔서 쉬고 계시다
선생님 사망후에도 조석으로 혼자서 매화문류의 당랑권을 수행하셨다
-윤상복 선생님의 제자 최영진씨에 의해 잠시 울산지역에 사사 되기도 했으며 일부
몇몇 권법들은 경남 남부지역에 전파 되어졌다
적통=> 3代 金 正 民
-거진에서 임규태랑씨에 의해 사사받고 김정민 권사님(대구 능인고 근처)와
임경률 권사님 (봉덕동 미군부대 근처)씨에 의해 70년 대구지역에 처음
전수 되었고 김정민 권사님은 관과 요구르트 사업을 하시던중 사고로 82년 35세의 젊은
나이로 단명, 유명을 달리하셨다
적통=> 4代 林 京 栗
-임경률 노사님은 경주 황상동이 고향이며 임규태랑씨 윤상복씨 두분 모두에게 사사받았다
당랑권이 세상에 이름을 알려지기전에는 그냥 당랑권 이었다 후자에 구분을 짖기위해서
이름을 붙였는데 비문당랑권의 이름을 처음 사용하신분은 임경률 권사님이시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대만쪽에도 동명이문파가있다
김정민 권사님 사후 적통 4대문주에 올랐으며 현재는 국,내외 투자 사업과 더불어 건강 관리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인맥을 쌓은분들 위주로 태극기공을 보급하며 수련하고 계신다
적통=> 5代 趙 靑 來
-5대 조청래권사는 68년 처음 무술에 입문했으며 당시 몇몇 화교인들에게 문파를 초월한
권법과 임경률씨의 절친한 화교인 진사부님께 병장기계술을 전수받았으며
진 사부님의 대만 출국전 노사님의 아파트 경비로 몇개월간 일을했었는데
이때 임경률 노사님에게 문파의 이름이 처음 붙여진 秘門 당랑권을 개인적으로 사사받았다
- 1981년 8월23일 대구 범어동소재 비문 난산관 대구 제1지관을 개설하여 윤상복 선생님의
임명장을 받았으며 87년 10월 임경률 권사님께 본문을 이어받아 5대 문주에 올랐다
적통=>6代" 유병해 관장 김성숙 관장 정진교 관장 박동규 관장 최삼우 관장
정영환 관장 김상묵 관장 김태헌 관장 등이 정통적파로써 대를 이었다
지도사범들은
국가대표 상비군을 지냈거나 국가대표를 지낸 지도관장과 사범들이 써클로써 지도하기도 한다
ㅡ,써클의 활동
유단자 자격으로 역량의 검증없이 지도 가능한것이 동아리며 순수한 써클 활동이다
적통의 기량을 본적없으니 자만심에 빠질수도있다
외부에서의 수련은 문파내 유급자들 수준과 비교해 초급이하 수준이며 권법또한 천태만상이
되어질수밖에 없을것이다 올바른 지도자가 없으면 자기만의 행위무술로 변질되어질수있다
순수한 동아리 활동의 범주에서 벗어나거나 문파를 대표하는듯 한다거나
어리고 순수한 후학들에게는 과장과 ,왜곡되거나 오도된 정보들을 입력시키지 말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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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본 당랑권의 특징
왕랑 사부님에의해 전해진 전통의 당랑권법과 상해정무 체육회 설립이후
문파를 초월한 많은 무술인들의 교류활동으로
왕 사조님의 타 문파인들과의 교류와 좋은기술들을 혼합시키고 버릴것은 버렸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거나 알고있는 타문파인들은 본 탕랑권의 기법들이 상당히 특이함을 알고있다
1900년 이후 근대에 정립되어진 탕랑 기법임으로 후자의 50대 탕랑화교인이나 한국인들은
모른다는 이유로 때로는 인정하지않고 허구라고 주장하는 경우를 보았다,,,
왕사조님 살아생전 사조님을 알고있는(강경방/임품장씨) 후학 탕랑고수들이 한둘이 아니다.
왕사조님이 정립한 본문의 당랑권의 기술은 당랑권 중에서도 고급적이고 치밀하며 끊김이없이
아주 빠르다 초학자들의 맨손 대련시에는 접근전을 중시하며 빠른 수기와 빠른 신법과 발차기
빠른 수기로는 회전"피를 많이치게되며
단련되지않는 상태의 초학자들끼리의 대련을 보더라도 맞는즉시 그데로 기절을 하게되는데
허리 회전력에의한 회전"피의 공격은 상당히 빠르며 파괴적이다
회전"피를 주특기로 하는만큼 상대의 뼈를 부쉬고 근육을 파열시키기 위해서는 초학자 시절부터
장격단련을 중시하며 비문인이라면 누구나 장격부위가 무쇠처럼 단련되어져있다
또.. 비문인이라면 누구든 장격상태를보고 제데로 수행했는지 여부를 알수있다
기타, 해독재로 호골피 한약재를쓰는 점혈법을위한 지풍술 호지각 철사장 연공법과
기본 단련공으로는 당랑기공을 비롯한 캔드워 퓌,퀜 쌍귀,뻥세이,파상수,텐주 등등이 있다
같은 당랑권 수행자들이나 우슈협회 통폐합후 타무도나 타문파인들과의 맨손 대련에서는
변칙적 공격에 막기가 곤란한점이 있어서 접근전을 피하며 타격즉시 기절하기도했다
같은 문파인들 일지라도 심사나 연습시에 기절하는 경우가 흔해서 활생법의 침술은
초보자들도 대부분 알고있다 본토의 신극당랑권과 그 뿌리와 권법을 같이 한다고 보면된다
현재의 기술은 내려온 전통을 기술을 그데로 변화없이 발전되고 수정을 거듭하면서
한국형의 비문으로 재정립 새롭게 탄생되어졌다
남부지방에 일부의 권법들이 흘러가서 수행을하지만
우리나라 에서의 秘門 탕랑권의 적통은 위와 같으며 누구든 부인할수 없다
스승에게 약속과 배사형태를 거쳐서 적통을 이어받은 代는 문파 특성상 한,둘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이 적파임을 주장하며 후학들을 속이고 허황되고 왜곡된 역사들을 알리는 부분들은
자신을 과장시키기위한 수단으로 모두 검증없는 수행부족한 제자들에 의해서 저질러진다
적통에서 배움을 가졌더라도 무력이 일정치않은 상태에서 보급되어진 권법들은
비문을 흉내낸 령과 탁해를 생략한 권법이며 특이하고 고급적인 권법을 자랑삼으며
스스로 자만하며 권리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채 본 당랑권 (비문)의 원 기품과는 거리가먼
공(功)과 기(技)가 소멸되어진 빠르기만을 흉내낸 권법일뿐이다
본문의 적통에서 배우고 익힌 제자 들이라면 보는 즉시 한눈에 알수있다
-본관은 1981년 대구 범어동소재 비문난산관 대구1지관을 개설하여 윤상복 선생님의
임명장을 받았으며 87년 임경률 권사님께 본문을 이어받아 5대 문주에 올랐다
30년 가까이 전통권 비문 당랑권 전통권을 비롯한 장권,남권,태극권,산타 국가 대표제자들을
양성하였으며 학생배 금메달및 꿈나무 선수발굴과 현재 중고등부 1~2위를다툰믄
유망주 몇몇은 본문파에서 어렸을때 왕진과 함께 기본기를 익히고 배웠으며
현재는 중국의 광동성 남권선수및 북경 스사이하이 출신의 장권 선수들이 몇몇있다
현재의 무술은 경기화되고 채점방식에의해 많은부분 스포츠화된 부분이 없지않지만
무술인이라면 누구든 전통투로와 신투로 모두 어느한쪽으로 치우침없이 소홀히 할수없다
우수한 지도자는 자신의 제자들에 의해 실력이나 기량들이 가늠되어지며 검증되어진다
단체의 유명한 감투를 쓴다고 그사람의 실력이나 인격을 대표하지앟으며
또 몇몇 후학들 앞에서만 외치는 검증되지않는 나홀로 고수는 그 역량을 알수없다
본문에서는 선수부와 당랑권의 수련방법에 있어서 기초는 혼합하며
또는 개별적으로 수련방법을 조금달리 하기도하며 선수출신의 유단자일지라도 은퇴후에는
후학들을위한 우슈,투로의 기술개발과 더불어 나이가 들수록 선수출신의 경험들을 토데로
탕랑 전통투로와 고된단련 실전 맨손대련등의 수행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만하거나 올바르게 익히지못한 수련자는
천변만화하는 기법의 단한가지의 초식도 터득하지 못한다
권법의 형들은 선사들이 전쟁에서 싸우고 목숨을건 체험이나
고된 단련을 거듭하고 그것도 수대에 걸쳐서 창출 되어졌다
형속에는 실전상에 응용할수있는 천변만화(千變萬化)하는 必殺重傷打의 기법이 내포되어져있다
수련생들중 좁은수치와 자기만의 무술이론으로 아무렇게나 수련하여
선인들이 이루어놓은 기법에 충심으로 욕되게함이 있어서는 안된다
권법을 수행하는자는 반드시 "꿍리" 즉,,공(功)과기(技)를 함께 익혀나가야한다
껍질만을 수련한 권법가는 그 깊이를 알지못하며
노(老)에이르러서 일체의 공(空)일 뿐이다
권결=문파 법규록 참조
신법=爲靜如水 動如風,經身手 靈拳脚
문훈=同學如兄弟 忠結義爲
법규훈=門弟必法守護
逆者必罰
守者必行
-, 86년 타계하신 고 윤상복씨에의해 발급된 60년대 당시의 회원증
③ 전승된 대표 전통권법 : 소호연, 화련권, 흑호당랑권, 용란권, 소반권, 비풍권
청도권, 쌍마권, 원공수, 필요권, 마행장, 탕랑수, 흑원장
란절권, 적요(1,2,3,4,5,6), 취탕랑, 취나한, 취유령, 자선당랑
격주단타, 격주장타, 소살교, 대살교, 중살교, 벽지당, 랑원
사오패괘추권, 소격권, 대격권, 두주단타, 두주장타, 흑사악가수
분타교살, 당교격권, 당랑장권1, 당랑장권2, 당랑속교, 투석권
비문 당랑권 비전 5봉저=난산봉저 매화봉저,육합봉저, 금봉저.난초봉저
당랑기공, 당랑철기수, 16불타점혈 등
④ 전승된 대표 병기계 : 연환곤1단~10단, 삼각곤, 와룡곤 등.....
반월도, 추풍도, 추풍쌍도 등.....
매화도, 매화쌍도....
삼합검, 당비검, 당비쌍검, 청도쌍검 ...당랑검 당랑쌍검탈수데타
매화창 1,2 공수탈창,검,도,곤 당랑쌍검데이쓰
매화섭선, 유성섭선, 추혼섭선, 낙화섭선 .절편1,2,3..후터우꺼우 (쌍사) 삐옌,삼절곤1,2,3
삼절곤1,2,3
外 각종단타, 피라워싱어,선인치아,타탕수~~.....
각종권 데이쓰(약속대련) 일수데이쓰~30수 데이쓰
탕랑 데이쓰,쌍캔보, 쌩캔 데이쓰 ,각금 데이쓰,퇴금 데이쓰등..
각종 병기계 데이쓰(약속병기대련) 장곤데이쓰1,2 장곤보 데이쓰1,2 등..등...
2. 당랑권의 특징
당랑권은 산동성 묵현 왕랑(1644-1712) 사조에의해 창시되어 각문파 명수고수들을 차례로
시합 승리한뒤 중국 북파 명문 18유파의 기법에 사마귀의 특이한 동작을 바탕으로 고안한
12종의 수법과 원숭이 보법을 바탕으로 18문파의 장점이 집대성 되어 있는 만큼 거의 남김
없이 중국북파 권술의 기법이 포함되어 있고 장,단 겸비하고 강유상제한 북파권술의 총합권술
이다.
권법에는 영권과 탁해권 도약, 다리힘, 수기, 빠른속도, 기공등 부분적인 강화 단련을 목적으로
하는것과 기술별로는 팔꿈치쓰기, 손놀리기, 퇴법쓰기, 지공(지상에 뒹굴며 전투하는 기술) 등
실전을 용도별로 나눠진것이 있고, 당랑각파마다 중요한 기술을 뽑아서 간추려진 쩌요(적요권)
이 있다.
● 당랑권의 특징
①. 치밀한 구성: 당랑권에서는 다른 유파에서는 볼수없는 짧고도 치밀한 손 놀리기 기법을
쓰며 빠르고 연속적으로 이어져 타문파 인으로써는 막기가 곤란하다
②.상하연결: 당랑권 기법의 대부분은 손과,발 상하가 연관되어 행해진다. 손으로 얼굴을
찌름과 동시 옆구리를 찬다던가 손가락으로 눈을 찌름과 동시 낭심을 차는등 치밀하고
계산되어진 기법에 방어되거나 빗나가더라도 차례차례 이어져 날카로운 기법을 쓴다.
③. 퇴격법: 독특한 발후리기(등타, 챠오, 쇼탕, 발로꺽기) 기법이 있으며 아울러 갈고리
(당랑구수)손을 많이 사용한다.
④. 신속가감: 기관총 처럼 연발하는 수기과 전광석화같은 신법 움직여돌아가는것이 빠르고
숨돌릴사이 없게도 맹공을 가한다.
"소호연부터 마행장에 이르면 신선도 길을 피킨다"
"란절권부터 적요에 이르면 귀신도 피라기 어렵다." 라는 말들이 있다.
●당랑권에 포함된 문파 및 기술
1. 태조의 장권
2. 한통의 통배권
3. 정은의 전봉
4. 온원의 단권
5. 마적의 단타
6. 손항의 후권
7. 황점의 고신
8. 면세의 면장비질
9. 금상의 개수통권
10. 회덕의 솔장경봉
11. 유흥의 구루채수
12. 담방의 곤루관이
13. 연청의 점나질법
14. 임충의 원앙각
15. 맹경의 칠세연권
16. 최면의 와리부추
17. 양곤의 곤채입직
18. 왕랑선생의 당랑기법
● 당랑권의 문파
당랑권은 왕랑사조의 유언에따라 문외불출(門外不出)의 비전(秘傳)으로 산동성 도교 성지
노산의 도사들에게만 실전본위의 권법으로 비밀리 전수되어 왔으나 300 여년간의 세월이 지
나면서 각기 다른 문파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경당랑 : 격렬하고 억센기법을 쓴다.
한국비문(본관), 타이패이비문(대만)
※두비문은 기술상으로 서로 다름
칠성, 매화, 술수, 광판, 팔보, 태극, 신극 등....
연당랑 : 유하고, 부드러운기법을 쓴다.
육합당랑권등
● 당랑권의 권종(기법상의 비결)
①. 수법십이자결 : 수기의 기본원리를 전하는 12가지
구(拘), 루(루), 채(채), 괘(掛), 조( ), 진(進), 붕(崩), 타(打), 점(粘), 전(輾), 첩(貼), 고( )
②. 수법비결
구(拘) : 나꿔챈다.(구수로할킨다)
루(樓) : 감싼다.
조(爪) : 아래에서 위로 잡아간다.
나(拏) : 움켜쥔다.
붕(崩) : 무너뜨린다.
벽(劈) : 쪼갠다.
괘(掛) : 걸친다.(걸치듯털어버린다)
패(패) : 부순다.
점(점) : 엉킨다.
첩(貼) : 붙는다.
고(고) : 접근한다.
섬(閃) : 날렵하게 움직인다.
잠(잠) : 되친다.
등(騰) : 솟구친다.
타(打) : 친다.
전(輾) : 구른다.
제(提) : 끌어당긴다.
나(拿) : 잡는다.
봉(封) : 봉해버린다.
폐(閉) : 막는다.
방(방 ) : 곁들인다.
래(來) : 돌아온다.
규(叫) : 어긋나게 해버린다.
순(順) : 쫓아간다.
송(송) : 보낸다.
채(採) : 휘두른다.(붙잡는다)
누(누) : 후린다.
자(刺) : 찌른다.
발(撥) : 휘젖는다.
도(挑) : 내민다.
루(漏) : 흘려보낸다.
보(補) : 틈을 메꾼다.
③. 십이유 : 부드러움에 속하는 기본원리 12가지
1.견강회수(見剛回手) : 내가출수(出手)했을때 상대방의 반격이 너무 강하면 일단 상대방의
예봉을 피해 그 예리함을 누구러뜨린 다음 빈틈을 노려 공격한다.(허,실 등겸의 법칙)
2. 입수투수(入手偸手) : 상대방이 공격하려하면 내가 먼저들어가 상대방이먼저 방비하지 못
한점을 노린다.(이수법은 동작이 신속할것)
3. 절수곤수(截手滾手) : 상대방이 내손을 나꿔채면 나는 즉시 그안으로 파고 들어가 상대방
의 목적을 무위로 만든다.(좌우상하 어디든 사용할수 있다.)
4. 곤수루수(棍手漏手) : 몽둥이처럼 치고 휘두르면 물이세는것 처럼 구르며 피한다
(개합수폐(開合收閉)를 겸비한 법칙)
5. 직통구수(直統拘手) : 상대방이 직선으로 공격을 가해오면 나는 그 손을 붙잡아 당긴다.
(공격부위가 높으면 위로 낮으면 아래로 적절히 사용할것)
6. 채수입수(採手入手) : 상대방의 손이 공격해 오면 나도 같이 들어가든지 상대방의 손을
옆으로 나꿔채거나 혹은 가운데로 곧장들어가거나 옆으로 들어가는등 상황에 따라 결정한다.
7. 누수진수( 手進手) : 상대방의 손을 비틀 때는 먼저 정확히 붙잡은 다음 비튼다.
8. 개수입수( 手入手) : 상대방이 공격을 가해오면 옆으로 쳐낸다음 그 틈에 즉시 들어간다.
9. 복수입수 : 상대방의 손이 좌우에서 급격하게 들어오면 나는 사타구니를 덮친다 너무 강
하게 공격하지 말고 살짝 건드리기만 한다.
10. 도수입수(挑手入手) : 상대방의손이 좌우에서 급격하게 들어오면 상대방의 손을 위로 쳐
낸후 반격한다.
11. 개수첩수(開手疊手) : 내가 손을 뻗었을때 상대방이 막아 내려하면 나는 양손을 겹쳐 반
격한다.
12. 점수파수(粘手破手) : 상대방이 내손을 건드리든지 잡거나 당기거나 하면 나는 장을 뒤
집어 역으로 상대방의 손을 붙잡는다.
④. 팔강 : 강에 속하는 기법의 기본기
※당랑권의 기본 타법(打法)
타상취하(打上取下) : 위를 치는척하며 아래를 공격한다.
타하취상(打下取上) : 아래를 치는척하며 위를 공격한다.
칠장팔단(七長八短) : 공격할때는 칠장(七長)으로 수비할때는 팔단(八短)을 기본으로 한다.
※당랑권의 기본 신법(身法)
섬(閃) : 날쌔게 몸을 비킨다.
전(轉) : 재빨리 몸을 돌린다.
등(登) : 몸을 공중으로 뛰어오른다.
나( ) : 몸을 옮긴다.
※팔강(八剛)
당랑권 기법 팔강(八剛) : 권법속에 포함된 강한 기법 여덟가지
태산압정 : 위에서 밑으로 강하게 눌러친다.(판죽,태사링)
영면직통 : 정면을 강하게 뚫는다. (주먹공격, 머리박기)
순보쌍장 : 뛰어들어 쌍장으로 공격한다.
첩주경공 : 연속하여 판죽을 친다.
첩문고벽 : 접근하여 붙어서 위에서 아래로 쪼갠다.
경붕복저 : 강하게 무너뜨리고 낮게 업드린다. (퇴법으로꺽는다. 차고 업드린다.)
좌우쌍곤 : 양손공격 옆구리, 고막을 터뜨린다.
솔장양분 : 등타법등의 기술을 행한다.
⑤. 팔타 : 중상을 입히는 여덟군데의 급소
⑥. 팔불타 : 죽음에 이르게 하는 여덟군데의 급소
※ 팔타(八打) 팔불타(八不打)
당랑권의 많은 권기는 팔타, 팔불타 로의 공격이 직결되어 있다.
급소라는곳은 인체의 뼈와 뼈사이 근육과 근육사이 특정약한 부분을 말하며 사람의 치료혈
로 응용되기도 하고 죽어가는 사람을 활생시킬수도 있으며 무술을 연마한사람이 타격법에
의해서 사람을 살상시키기도 한 다. 인체의 몸에 충격에의한 파문을 주어 내장을 정지시켜
3일후혹은 일주일후에 사람을 살 상시키기도 한다.
인체의 급소는 항상시간에 따라 경혈이 움직이고 있으므로 특정 부위가 약해진다. 공(功)을
터득한 고단자의 경우에는 축적된 내공으로써 촌경(2~3cm에서 공격하여 쓰러뜨림) 과 분경
(상대방의 몸에 붙여 발경으로 쓰러뜨림)의 방법을 터득할수 있다. 중국무술의 타격원리는
응용에 따라 쉽게 인간을 죽음에 이르게 하기 때문에 스승에게 활생 법을 배운뒤에 방어의
수단으로 사용하며 고도의 기법을 터득한 수련생이 악용하거나 대련시 상대방의 실수로 타
격을 받았을시에도 보복 공격을 하거나 감정으로 맞서는 일이 있어서 는 안된다.
팔타(八打) : 중상공격
1. 미두쌍청 : 두눈
2. 비하인중 : 인중(오전1시 - 오후3시 타격시 살상)
3. 천시이문 : 양귀(오전3시 31분 - 오전5시 30분 타격시 살상)
4. 배후골봉 : 척추(7-8번지양, 오전5시 31분 - 오전7시 30분 타격시 살상)
5. 협내폐부 : 양젖꼭지밑(유근, 오전7시 31분 - 오전9시 30분 타격시 살상)
6. 요음고골 : 낭심위뼈(곡골)
7. 학슬호경 : 슬개골 뼈윗부분 관절
8. 파골천근 : 새끼발가락쪽의 발등
팔불타(八不打) : 살상타격
1. 태양위수 : 관자놀이(오전3시 - 오전7시)
2. 정중쇄후 : 목구멍(천돌, 오전11시 31분 - 오후1시 30분)
3. 중심양벽 : 가슴안쪽선(신봉, 오후1시 - 오후3시)
4. 양협태극 : 양쪽겨드랑밑늑골(오전9시 31분 - 오전11시 30분)
5. 해저요음 : 낭심(오후7시 - 오후9시)
6. 양요양신 : 옆구리신장(장문)
7. 미려풍부 : 꼬리뼈밑(장강, 7시 31분 - 9시 30분)
⑦. 24시간급소 움직임과 타격시간
급소라는곳은 인체의 경락혈로써 사람을 살리는 활생법으로도 사람을 죽거나, 불구가되게
하는 살상법으로도 사용되어 질수 있다.
우리가 지난날 얼굴이나, 몸한부분에 손이 닿았을때 상대방사람이 그만 기절하거나 죽게
되었다 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이것을 가지고 손에 살이올라서 기절혹은 죽게 되었
다라고 말을 하는데 손에 살이올랐다는것은 사람의 '氣'가 한자리에 모였을때 상대방의 급소
를 자기도 모르게 구타했을 경우이다. 인체내부에는 시간의 변화에따라 경혈의 특정부위가
왕성해지거나 약해진다.
인체를 소우주에 비교했을때 기혈이 넘쳤다가 쇠잔해가는 그 순간은 음양이 격변하니 이
때가 생명체에는 가장 위험한때이다.
평상시에는 별로 급소라고 볼만한 곳이 아니라도 음양이 뒤바뀌는 시간에는 위험한 급소
로 변한다. 어떤 급소는 타격즉시 사망하고 혹은 10일 후에 사망하거나 내장의 질병혹은 불
구자를 만들수 있으므로 스승에게 타격기법을 전수받은 고단자의 경우 함부러 전수하거나
절데 악용하는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타격시, 실신, 중상 및 살상)
1. (자) 미간혈 - 오후11시 ~ 오전1시
2. (축) 인중혈 - 오후1시 ~ 오전3시
3. (인) 태양혈 - 오전3시 ~ 오전5시
4. (묘) 백회혈 - 오전5시 ~ 오전7시
5. (진) 수비공혈 - 오전9시 ~ 오전11시
6. (사) 부창혈 - 오전9시 ~ 오전11시
7. (오) 태능혈 - 오전 11시 ~ 오후1시
8. (미) 심장혈 - 오후1시 ~ 오후3시
9. (신) 단전혈 - 오후3시 ~ 오후5시
10. (유) 치부혈 - 오후5시 ~ 오후7시
11. (술) 낭심혈 - 오후7시 ~ 오후9시
12. (해) 태충혈 - 오후9시 ~ 오후11시
※당랑권 입문자의 바른 수행※
내오형(內五形)
1. 정(精), 신(神), 기(氣), 역(力), 공(功)의 다섯가지
① 정신 : 정신은 티끌만한 잡념도 없이 항상 맑은 상태에서 통일이 되어야 한다.
② 기력 : 사기가 아닌 맑고 깨끗한상태의 기운이 항상 온몸에 충만해야 한다.
③ 공: 공은 머리로 닦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땀을 흘려 닦음으로써 의식상태 에서나 무의식
상태 에서나 자유로이 쓸수 있어야 한다.
외오형(外五形)
1. 수(手), 안(眼), 신(身), 법(法), 보(步)의 다섯가지의 바른 연습
※대련시 인지사항※
삼정(三定)
①안정(眼定) : 상대와 시합을 할 경우 아무리 긴박한 상황이 전개되더라도 눈을 깜빡거리
지 않고 상대를 주시한다.
②심정(心定) : 사방에서 적이 나를 공격하거나, 갑작스런급습을 받더라도 마음이 절대 동요
되지 않아야 한다.
③참정(站定) : 상대가 좌, 우, 상, 하로 정신없이 공격을 한다 하더라도 절대로 자세의 동요
가 없어야 한다.
삼쾌(三快)
①수쾌(手快) : 수기는 상대가 파악하지 못할정도로 빠르게 공격한다.
②보쾌(步快) : 보법의 전진후퇴의 움직임은 유성(流星)과 같이 민첩해야 한다.
③각쾌(脚快) : 허실의 기법을 조화있게 사용하여 상대가 나의 발기술을 파악하지 못할정도
로 빨라야 한다.
秘 門 亂山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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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광역시 우슈 협회 / 비문 당랑권 총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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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초청 청와대에서 제자 왕진과 함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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